교육과정 28

학문중심 교육과정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발생과 전개

(1) 발생배경

1) 소련의 스푸트니크 위성 발사 : 1957년 소련이 미국보다 앞서 스푸트니크 인공위성을 발사하자 경험중심 교육과정으로는 소련의 과학과 기술을 초월할 수 없다는 위기감이 고조되었다.

2)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 증가 : 20세기 후반 지식과 기술,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자 학교에서 가르칠 지식과 기술의 선정이 심각한 문제가 되었다.

3) 전이가가 높은 지식의 선정 : 학교에서 선정해서 가르쳐야 할 것은 많은 지식 중 핵심적인 지식, 전이가가 높은 것이어야 한다는 데서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대두되었다.

 

(2) 전개

1) 1959년 우즈호울에서 미국의 교육을 근본적으로 재구성하기 위한 회의가 열렸다.

2) 학문중심형의 주장은 이 회의의 종합보고서인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에서 시작하여 브로우디(H. S. Broudy), 피닉스(P. H. Phenix) 등을 거쳐 발전해 갔다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기본입장

(1) 학문중심형의 목적

1) 학문중심형에서는 급변하는 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발전의 흐름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지적 능력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2) 그래서 학문중심형은 학생들에게 학자들이 하는 것과 같은 것을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3) 학문중심형은 학생들에게 학자들이 하는 것과 같은 것, 즉 지식의 기본원리(지식의 구조)와 학문의 탐구과정을 익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2) 교육과정의 개념

1) 학문중심형은 교과의 기본 개념들과 학습방법에서의 탐구를 중요 내용과 활동으로 한다.

2) 그래서 지식의 원리(지식의 구조)와 지식탐구과정의 조직을 교육과정으로 본다.

 

3. 학문중심형의 특징

(1) 교육내용

1) 학문중심형은 교과의 기본적인 개념을 담고 있는 지식의 구조를 중요 내용으로 본다.

2) 이는 지식의 구조가 개별사실을 이해기억응용할 수 있게 해 학습의 전이를 용이하게 해 준다고 보기 때문이다.

 

(2) 나선형(Spiral Curriculum) 조직

1) 학문중심형에서는 교육 내용인 지식의 구조가 학문의 기본적인 것이므로 초등수준과 고등수준에 차이가 있을 수 없으며, 학년별, 학교별 수준에 따라 깊이와 폭이 달라질 뿐이다.

2) 같은 내용이 학교학년에 따라 깊이와 폭이 넓어지는 교육과정의 조직형태를 나선형 조직이라고 한다.

 

(3) 탐구과정의 중시

1) 지식구조를 가르친다는 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학자들이 하는 일과 본질상 동일한 일을 하도록 한다는 것을 뜻한다.

2) 그런데 학자들이 하는 일 관심분야를 탐구하는 일이므로 당연히 탐구과정이 중시된다.

3) 학문의 탐구과정에서 얻게 되는 발견의 희열은 내발적 동기가 되어 탐구과정을 지속시킨다.

 

4. 내용선정의 준거

1) 내적 준거

기초적인 것 : 학문의 기초가 되는 것은 중요한 것이고, 기본적인 것으로 이를 알면 적용 범위가 넓고 새로운 지식을 더욱 많이 만들어 낼 수 있다.

학문의 구조 : 선정된 기초적인 요소들이 상호관련성을 가지게 하는 일정한 틀을 제공해 준다.

경제성 : 지식과 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요약, 순차성, 도식화, 기호화 등을 활용하여 단순성을 띠게 함으로써 경제적으로 표현되고 습득되도록 해야 한다.

2) 외적 준거 : 교육목표와의 관련성, 학습자의 학습가능성, 사회에의 적합성

 

5. 학문중심형의 장단점

(1) 장점

1) 높은 학습전이 가능 : 기본개념을 배우므로 해서 얻어진 지식은 다른 사태에도 잘 전이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

2) 내적 동기 유발 : 학문의 탐구에서 얻게 되는 희열은 강력하고 지속적인 내적 동기를 유발시킨다.

3) 창의적 활동을 통한 질 높은 교육 : 탐구와 발견 과정에서 창의적 활동이 길러지며 이는 교육의 질을 높이게 된다.

(2) 단점

1) 지식의 구조에 대한 중시는 정의적 교육에 소홀하게 한다.

2) 학년의 수준에 맞게 해석되지 않으면 이해불능상태가 된다.

3) 교사가 지식의 구조를 충분히 이해하기 어렵다.

4) 나선형 방식은 잘못 사용하면 내용의 반복이 심하게 되어 학년을 올라갈수록 내용이 늘어나고 어려워지는 폐단을 낳기도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