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교육평가 1

평가와 측정

 

 

 

 

 

 

1. 측정(measurement)

1) 측정이란 학생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특성을 양적으로 기술하는 것을 말한다.

2) , 특성을 수량화하여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3) 학생의 몸무게를 52kg이라고 표현하거나, 수학검사를 통하여 학생의 수학점수를 95점이라고 나타내는 것이다.

 

2. 평가

1) 측정한 결과가 어떤 기준에 비추어 얼마나 바람직하느냐 하는 가치판단을 하게 될 때 이를 평가라고 한다.

2) 어떤 학생의 국어 능력을 점수로 나타내어 85점이라고 표시하는 것은 측정이며, 이를 어떤 기준 하에 , , , , 로 판단하게 되는 것은 평가이다.

3) 따라서 평가 = 측정 + 가치판단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평가 2

교육관과 평가

 

 

 

 

 

1. 선발적 교육관

1) 기본 가정

유전론에 입각하여 인간의 지적 능력은 타고난다고 본다.

교육을 통한 인간 행동의 변화에 대해 부정적이다.

중등이나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집단은 소수라고 전제하고, 이들을 선발하는 것을 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으로 삼는다.

2) 교육 실패는 학습자의 책임 : 선발적 교육관에서는 일정한 능력 갖춘 학생만이 교육을 받는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교육의 실패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은 학습자에게 돌아간다.

3) 지적 능력은 목표달성에 절대적 : 선발적 교육관에서는 지적 능력이 교육목표 달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지능과 학업성취의 관계가 높을 때 그것을 매우 의미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4) 우수자 선발이 평가의 목적 : 일정한 교육수준이나 교육목표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는 소수의 우수자를 선발하는 것을 평가의 목적으로 삼는다.

5) 개인차 변별에 중점 : 일정한 교육 후에 우수아와 열등아를 구분하는 개인차 변별에 더 중점을 둔다.

6) 규준지향 평가 : 그래서 학생들을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것이 목적인 규준지향 평가방식을 지향한다.

7) 측정관의 입장 : 선발적 교육관에서는 학생의 능력을 정확하게 재는 것이 목적이므로 측정관이 검사를 지배하게 된다.

 

2. 발달적 교육관

1) 기본가정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만 제시될 수 있다면, 누구나 의도하는 바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신념을 가진 교육관이다.

, 교육을 통한 인간행동 변화의 가능성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

2) 교육 실패는 교사의 책임 : 발달적 교육관에서는 적절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제공되면 누구나 목표에 이를 수 있다고 전제하고 있으므로 교육 실패의 일차적인 책임은 교사에게 있다고 본다.

3) 지적 능력과 성취의 관계가 높으면 교육은 실패한 것 : 발달적 교육관에서는 성취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이 교수-학습프로그램에 있으므로 학습자의 특성을 나타내는 지적 능력이 학업성취에 밀접한 관계가 높다면 교육은 실패한 것으로 본다.

4) 교수방법의 적절성 파악이 평가의 목적 : 발달적 교육관에서는 교육목표 달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교육방법의 판단에 평가의 초점을 맞춘다.

5) 목표지향 평가를 지향 : 따라서 목표지향 평가방식을 지향한다.

6) 평가관의 입장 : 발달적 교육관에서는 교육방법의 타당성을 중시하는 평가관이 검사를 지배하게 된다.

 

3. 인본주의적 교육관

1) 교육은 자아실현의 과정 : 인본주의적 교육관에서는 교육을 인성적 성장, 통합을 통한 자아실현의 과정이라고 전제한다.

2) 학습자는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존재 : 인본주의적 교육관에서는 인간을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본다.

3) 교육실패는 학습자와 교사의 공동 책임 : 인본주의적 교육관에서는 교사와 학생을 대등한 존재로 보기 때문에 교육실패는 학습자와 교사의 공동 책임이라고 본다.

4) 전인적 특성의 파악에 중점 : 학습자의 개별성을 존중하기 때문에 전인적 특성의 파악에 중점을 둔다.

5) 총평관의 입장

 

 

교육평가 3

교육평가의 시각 변화

 

 

 

 

 

1. 교육평가에 대한 시각변화

1) 종래의 입장 - 평가는 학생을 유목화하는 것 : 종래에는 선발적 교육관에 근거하여 시험이나 평가는 학생의 학습결과에 대해 점수를 매기고 심판하며, 그들을 실패군과 성공군으로 유목화하는 기능으로 간주되어 왔다.

2) 최근의 입장 - 평가는 학습을 개선하고 학생을 돕는 것 : 최근에는 발달적 교육관과 인본주의적 교육관에 근거하여 교육평가를 교수 및 학습을 개선하고 학생의 학습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보고자 한다.

 

2. 최근 교육평가의 지향점

1) 인간은 현실성보다 가능성이 크고, 주어진 조건보다 개발될 수 있는 잠재 가능성이 무한하다. : 학생의 현재의 능력, 현재의 성적보다 그것을 극복하고 개발될 수 있는 미래의 능력의 가능성이 크다는 것에 의미를 부여할 때 인간이해의 평가개념이 발생한다.

2) 교육평가의 자료와 대상, 시간은 무한하다 : 평가가 학생의 발전을 위한 학생의 이해라고 인식한다면 학생이 남겨 놓은 낙서 한 줄, 그림 한 장, 일기장 한 토막, 대화 한 마디가 모두 학생이해를 위한 자료가 될 수 있으며, 평가가 시험이라는 한정된 시간에 국한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3) 교육평가는 계속적이고 종합적인 과정이어야 한다 : 교육평가가 어떤 특수한 장면이나 특수한 시간에 국한되어서는 학생을 제대로 이해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평가는 언제나 전후 맥락,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계속적이고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4) 교육평가는 개인차를 극복하기 위한 것 : 학생이해에 근거하여 학생의 성장을 돕고자 하는 교육평가의 목적은 개인차의 변별이나 확인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와 같은 개인차에 관한 정보를 최대한 활용하여 개인차를 극복하고자 하는데 있다.

 

3. 학교에서의 교육평가의 기능

1) 개개 학생의 학업성취도 판단

2) 개개 학습자 또는 한 학급전체가 직면하고 있는 학습 곤란점의 진단

3) 교육과정, 수업자료, 수업절차 그리고 학급조직 등의 교육적 효과 평가

4) 교육의 제문제를 이해하고 건전한 교육정책 및 일반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전 학생집단의 교육적 성과를 사정

 

 

교육평가 5

교육평가의 원리와 절차

 

 

 

 

 

 

1. 교육평가의 일반적 원리

1) 평가대상을 결정하고 명료화하는 일이 우선 되어야 한다 : 평가의 대상이 되는 개인의 여러 측면들을 구체적인 용어로 진술한 다음 기법을 개발해야 한다.

2) 평가기술은 평가목적에 비추어 선택되어야 한다 : 각 평가기술은 어떤 목적에는 적절하지만 다른 목적에는 부적절할 수 있으므로 평가목적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평가 기술을 선택해야 한다.

3) 각 평가기술의 장단점을 잘 알아야 한다 : 어느 평가도구이든 한 가지 이상의 오차가 있기 마련이므로 평가도구가 가지고 있는 오차의 근원을 잘 인식하여야 평가목적에 맞는 기술의 사용이 가능해진다.

4) 평가는 목적을 위한 수단이다 : 평가는 교육적 의사결정에 기초가 되는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이므로 평가의 목적에 기여할 수 있는 평가기술이 선택되어야 한다.

 

2. 교육평가의 절차

1) 수업목표의 확인 : 평가에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문제는 무엇을평가할 것인가 확인하는 작업이다. 평가를 위하여 수업목표를 확인하고 분석할 경우에는 교과의 내용과 학생들의 행동특성이 나타나는 교육목표 이원분류표를 만들어 검토하는 것이 좋다.

2) 평가장면의 선정 : 수업목표가 일단 확인된 후에는 그러한 수업목표에서 제시하는 내용과 행동이 잘 나타날 수 있는 평가장면을 선정해야 한다. 교육평가에서 이용될 수 있는 평가장면은 필답고사, 질문지법, 관찰법, 면접법 등이 있다.

3) 평가도구의 선정 또는 제작 : 평가장면, 즉 평가방법이 결정되면 평가자는 평가에서 사용할 도구를 직접 제작하거나 또는 기존의 평가도구들 중에서 알맞은 것을 선정해야 한다.

4) 평가의 실시와 결과처리 : 평가를 실시할 때는 평가를 받는 학생들이 목표행동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상황이나 조건을 마련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지능, 적성, 학력과 같은 능력검사를 실시할 경우 피검사자들이 자기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피검사자의 신체적심리적 상태가 최적인 때를 이용해야 한다.

5) 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 : 평가작업을 통하여 수집한 정보와 자료는 의미있고 바르게 해석되고 유용하게 활용되어야 한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