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교육철학 -교육 정의에 대한 철학적 접근

파이리11 2019. 6. 28. 15:17
728x90

(어원, 사상, 현상, 정범모, 피터스, 뒤르켐, 일반적, 김종서, 듀이)

규범적 정의

서술적(기술적) 정의

가치 지향

피터스

주입, 주형, 성장, 도야, 계명, 자아실현

가치 중립

정범모

행동 변화, 습관 변화, 지식 획득, 문화획득, 경험의 개조

1) 주입으로서의 교육관

전통적이고 소박한 교육관

바람직한 지식을 가진 놈이 비교육자에게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

 

 

2) 주형으로써의 교육관

왓슨, 스키너 등과 같은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이 주장

원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만들 수 있다.

 

 

3) 성장으로써의 교육관

죤 듀이, 루소

교육을 신분의 성장을 돕는 것으로 비유하고, 교사를 정원사의 역할로 봄

 

4) 계명으로서의 교육관

플라톤, 소크라테스

교육은 무지함을 깨우쳐 주는 것이다.

 

 

5) 도야로서의 교육관(형식도야설)

로크

인간의 잠재능력을 계발시켜주는 것이 교육이다.

6) 자아 실현으로서의 교육관

Maslow, Aristoteles

교육은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 과정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