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교육철학 -교육 정의에 대한 철학적 접근
파이리11
2019. 6. 28. 15:17
728x90
(어원, 사상, 현상, 정범모, 피터스, 뒤르켐, 일반적, 김종서, 듀이)
규범적 정의 |
서술적(기술적) 정의 |
① 가치 지향 ② 피터스 ③ 주입, 주형, 성장, 도야, 계명, 자아실현 |
① 가치 중립 ② 정범모 ③ 행동 변화, 습관 변화, 지식 획득, 문화획득, 경험의 개조 |
1) 주입으로서의 교육관
① 전통적이고 소박한 교육관
② 바람직한 지식을 가진 놈이 비교육자에게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
2) 주형으로써의 교육관 ☆
① 왓슨, 스키너 등과 같은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이 주장
② 원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만들 수 있다.
3) 성장으로써의 교육관 ☆
① 죤 듀이, 루소
② 교육을 신분의 성장을 돕는 것으로 비유하고, 교사를 정원사의 역할로 봄
4) 계명으로서의 교육관
① 플라톤, 소크라테스
② 교육은 무지함을 깨우쳐 주는 것이다.
5) 도야로서의 교육관(형식도야설)
① 로크
② 인간의 잠재능력을 계발시켜주는 것이 교육이다.
6) 자아 실현으로서의 교육관
① Maslow, Aristoteles
② 교육은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 과정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