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관련 연수/학습코칭

03. 학습전략과 메타인지 4. 국내 학습전략 프로그램

파이리11 2019. 6. 25. 10:39
728x90

 

1) 초등학교 학습 부진아용 교수-학습 자료개발, 학습동기/전략 프로그램

(개발자: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연구보고 CRC 99-2, 대상: 초등 4~6학년 학습부진아)

학습동기 강화방안

- 자아존중감 기르기

- 귀인방향 바꾸기

- 자기조절 학습능력 기르기

학습관리전략

- 학습시간 관리 및 습관 개선 전략

- 학습 환경 관리전략

일반 학습수행전략

- 주의집중전략

- 기억전략

- 정교화전략

- 시험치기전략

과제특수 학습전략

- 효과적인 독서전략

- 수학 문제해결전략

 

2) 자기주도적 학습전략 훈련

(개발자: 김정신(2003), 대상: 초등학생)

기억전략

- 연관지어 모둠 짓기, 문맥에서 어휘 익히기, 영상, 소리 이용하기, 행동화하기, 복습하기

인지전략

- 반복연습하기, 생활에서 연습하기, 규칙 인식하기, 연역적 사고하기, 어휘 분석하기, 요약, 노트하기

보상전략

- 추측하기, 모국어나 몸짓 이용하기, 동의어, 신조어 만들기, 회피 및 대략추측으로 대화유지하기

메타인지전략

- 배경지식 이용하기, 선별적 주의집중하기, 목표설정, 계획세우기, 자기감시, 평가하기

정의적 전략

- 긴장완화하기, 자기격려하기, 감정점검하기

사회적 전략

- 질문, 요청하기, 협동하기, 타인과 감정이입

 

3) 자기조절 학습전략 훈련

(개발자: 오원석(2004), 대상: 초등학교 고학년)

자기평가

조직과 변환

목표와 계획 설정

정보탐색

기록 유지 및 검토

환경 조직

자기강화 및 처벌

시연 및 기억

~사회적 도움 구하기(동료, 교사, 성인)

~기록물 복습(시험지, 노트 등)

4) 효율적인 학습 상담법

(개발자: 김영진(1998), 대상: 학습부진 청소년, 교사, 학부모)

학습동기 강화

시간 관리능력 향상

집중력 향상

효율적인 독서지도

기억력 증진

노트작성

시험관리능력 향상

 

5) 학습전략 개발 프로그램

(개발자: 김영채(1992), 대상: 고등학생)

학습태도의 개발: 시간 관리전략, 정신집중전략

단편적인 사실 기억: 패그워드법, 장소법, 의미화기법, 매개법, 연쇄화기법

주제문의 이해: 시각적 심상전략, 의역전략, 질문생성전략, 추론전략, 핵심아이디어의 발견전략

장과 단행본의 이해: 그래픽 자료의 활용전략, 독서전략

요점과 노트정리 전략

시험전략

논리적 사고-합리적 사고능력의 개발전략

창의적 사고-적극적인 문제해결능력 계발

 

6) 자기조절 학습상담 훈련 프로그램

(개발자: 윤영화(2002), 대상: 고등학생)

신뢰감 형성 및 자기평가

목표설정 계획: 시간관리, 일과표 작성, 학습계획 수립

환경구조화: 자기진단, 학습집중력 향상, 방해요인 찾기

시연 및 기억, 복습하기: 기억법, 정교화 및 조직화, 낭송하기

조직화와 변형: 자기독서방법, 점검, 시간전환, 질문, 암송, 복습

기록유지와 점검: 자기경청, 노트 작성

정보 찾기: 시험 전 준비, 시험 보는 방법, 시험결과 귀인분석

자기결론화 및 프로그램 평가: 자기격려, 자성예언

 

7) 어휘학습 전략 프로그램

(개발자: 박연정(2004), 대상: 고등학생)

기억전략

- 합성화 전략, 의미지도 그리기, 모둠 및 분류화, 연상전략, 심상전략, 신체반응과 감각 사용하기

인지전략

- 반복하기, 노트하기, 자료활용전략

보상전략

- 추측하기, 몸짓 사용전략, 신조어 사용전략, 동의어 사용전략, 도움 청하기

메타인지전략

- 주의집중전략, 목표수립전략, 학습평가

창의적 전략

- 불안감 낮추기, 자기칭찬전략

사회적 전략

- 질문전략, 타인과 협동하기

 

8) 자기조절 학습전략 훈련 프로그램

(개발자: 이춘자(2003), 대상: 고등학생)

학습 환경 만들기

학습목표 세우기

학습계획 세우기

학습정보 구하기

학습내용 조직하기

외우기와 기억하기

도움받기 복습하기 평가하기 칭찬하기 처벌하기

 

9) 학습부진아 집단상담

(개발자: 허남진, 대상: 학습부진 청소년)

1회기-자기소개

2회기-나의 장래희망은?

3회기-나의 공부를 방해하는 것은?

4회기-효과적인 학습방법(1)

5회기-효과적인 학습방법(2)

6회기-시간관리(1)

7회기-시간관리(2)

8회기-고마우신 선생님

9회기-사랑의 선물

10회기-정리 및 자기결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