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관련 학자
[교육행정]
시어스(Sears) : 행정과정론. 교육행정과정을 기획․조직․지시․조정․통제의 다섯 요소로 분석․제시, 페이욜과 굴릭의 행정과정 개념을 처음으로 교육행정에 적용
카츠(Katz) : 교육행정 업무 수행시 필요 기술 구분→실무적 기술․인간적 기술․통합적 기, 조직의 본질적 기능에 따라 조직 분류(with 칸)→생산적(경제적)조직․유지조직(학교)․적응조직․관리적(정치적)조직
테일러(Taylor) : 과학적 관리론. 인간은 경제적 동물, 일간을 효율적인 기계와 같이 프로그램화 가능, 과학적 직무분석, 체계적 인사선발, 협동관리, 분업 및 기능적 감독 but 인간을 기계로 취급․인간적 사회심리적 요소 무시 비판有
보비트(Bobbitt) : 과학적 관리론을 교육행정에 도입 주장, but 교과는 표준화 곤란․교육의 본질 이탈의 문제有
페이욜(Fayol) : 산업관리론. 과리과정에 대한 과학적 접근, 행정과정의 체계화, 행정의 과정(기획․조직․명령․조정․통제)
굴릭(Gulick)과 어윅(Urwick) : 행정관리론. POSDCoRB(기획․조직․인사배치․지휘․조정․보고․예산편성)
그레그(Gregg) : 행정관리론. 교육행정의 과정을 의사결정․기획․조직․의사소통․영향․조정․평가의 7단계로 구분
폴렛(Follet) : 인간관계론, 조직심리 연구. 행정에 심리학적 관점․창의적인 민주정신 도입, 조직을 체제로 파악
메이요(Mayo)와 뢰슬리스버거(Roethlisberger) : 인간관계론, 호손 실험. 결과→사회적․심리적 조건의 중요성, 비공식조직의 중요성, 노동자의 능동성, 영향→의사소통․비공식조직․민주적 지도성 중시, 각종 인사제도 창안
그리피스(Griffiths) : 인간관계론. 인간관계 발전을 위한 동기유발․상황 인식․의사소통․권려구조․권위․사기․집단역학․의사결정․지도성 등 9가지 측면에 관심 촉구
버나드(Barnard) :『행정가의 기능』행동과학론의 토대, 조직은 “두 사람 이상이 의식적으로 만든 활동 혹은 힘의 체제,” 조직의 구성요소→의사소통․협동 봉사하려는 의지․공동의 목적
사이몬(Simon) :『행정행위론』행정과정은 의사결정과정, 행정조직의 구조와 기능의 과학적 분석, 논리 실증주의에 근거, 의사결정 모형으로 만족모형 제안(with 마치)
버트란피(Bertalanffy) : 일반체제이론이 체제적 접근(체제이론)의 기원
마일즈(Miles) : 인간자원론 주장, 학교조직건강론, 조직건강 척도→과업달성 변인․조직유지 변인․성장발전 변인
헤어(Haire) : 인간자원론 주장
핫킨슨(Hodgkinson) : 『행정철학을 지향하여』관리와 행정 구분, 교육행정은 가치지향적인 실천철학
그린필드(Greenfield) : 해석적 관점, 조직은 주체적인 인간에 의행 창조되고 의미가 부여된 사회문화적 가공물
코엔(Cohen)과 마치(March), 그리고 올센(Olsen) : 학교는 조직화된 무질서, 불분명한 목표, 불확실한 기술, 유동적 참여, 의사결정 모형으로 쓰레기 모형 제시
마치(March) : 학교는 조직화된 무질서, 불분명한 목표, 불확실한 기술, 유동적 참여(with 코엔, 올센), 의사결정 모형으로 만족모형 제안(with 사이몬), 쓰레기 모형 제시(with 코엔, 올센)
웨이크(Weick) : 학교조직은 이완조직 “서로 연결은 되어 있으나 각자가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어느 정도 분리되어 있는 모습”
카우프만(Kaufman) : 체제접근모형. 문제확인(요구조사)→대안결정(MBO․행동목표)→해결전략선정(PPBS․OR․투입산출 분석)→해결전략시행(망분석기법․PERT․CPM)→성취결정(검사성과평가)→수정
게젤(Getzel) :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with 쿠바). 역할과 인성의 상초작용을 통해 조직 분류, 학교는 중간 쯤 위치, 사회과정모형(with 쿠바).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차원→규범적․개인적 차원, 수정모형(with Thelen). 사회과정모형에 인류학적․사회심리학적(조직풍토)․생물학적 차원을 추가하여 사회적 행동 설명, 사회적 행동 발생 조건→합리성․일체감․소속감, 체제론적 관점을 교육조직에 응용
쿠바(Guba) :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with 게젤). 역할과 인성의 상초작용을 통해 조직 분류, 학교는 중간 쯤 위치, 사회과정모형(with 게젤).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차원→규범적․개인적 차원, 체제론적 관점을 교육조직에 응용
텔렌(Thelen) : 수정모형(with Getzel). 게젤과 쿠바의 사회과정모형에 인류학적․사회심리학적(조직풍토)․생물학적 차원을 추가하여 사회적 행동 설명, 사회적 행동 발생 조건→합리성․일체감․소속감, 체제론적 관점을 교육조직에 응용
매슬로우(Maslow) : 욕구단계설. 결핍욕구(생리적․안전․사회적․존경), 성장욕구(자아실현․심미적․인지적)
서지오바니(Sergiovanni) : 도덕적 지도성. 성공추구자, 실패회피자, 학교유형론(도덕적인 학교․도덕적이고 효과적인 학교․비도덕적이고 비효과적인 학교․정략적인 학교),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학교의 효과성 연결하여 설명. 지도자 유형(기술적 지도자․인간적 지도자․교육적 지도자․상징적 지도자․문화적 지도자)
허즈버그(Herzberg) : 동기-위생이론. 위생요인(불만족요인→급여․직업조건․회사방침․감독․인간관계), 동기요인(만족요인→성장․인정․책임․성취․일자체)
앨더프(Alderfer) : ERG이론. 생존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
맥거리거(McGregor) : X-Y이론. X이론→인간을 강압․통제․지시해야한다(why? 일하기 싫어하니까), Y-이론→직접적 통제를 강능한 피하고 부하들의 자율적 통제에 맡긴다(why? 인간은 자기 지시․자기 통제 가능한, 일 책임지기 좋아하는 존재니까)
오우치(Ouchi) : Z이론. Z이론의 조직→장기간의 고용․완만한 승진․집단결정에 대한 개인 책임․전체지향, 조직문화에 관심, 성공적 기업은 인간 관리에 더 치중
아지리스(Argyris) : 미성숙-성숙이론. 관료적 가치체제 따르는 조직(X이론에 근거)vs인간적 가치체제를 따르는 조직(Y이론에 근거)→인간적 가치체제를 따르는 조직의 효과성이 더 高, 조직론에서 ‘건강’이라는 용어 처음 사용
브룸(Vroom) : 기대이론(유인가-보상기대-성과기대이론․가치이론). 동기요인(성과기대․수단․유인가), 동기의 유발→수단의 존재, 높은 기대, 높은 유인가
아담스(J. S. Adams) : 공정성 이론. 사회적 비교이론의 하나, 자신과 타인의 투입-성과 비율 비교로 행동 결정
로크(E. A. Locke) : 목표설정이론. 목표관리(MBO)․기획예산제도(PPBS)․경영정보관리(MIS) 등의 경영기법에 적용, 행위를 결정하는 인지적 요인→가치관․의도, 목표성취 의도가 가장 강한 동기요인
스티어스(Steers) : 과업목표가 지녀야 할 속성→목표의 구체성․목표의 곤란성․목표설정에의 참여․노력에 대한 피드백․모굪 달성에 대한 동료들 간의 경쟁․목표의 수용성
윌러스(Wallace) : 지도성이란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의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
허시(Hersey)와 블랜차드(Blanchard) : “지도성이란 일정한 상황 속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개인 및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상황적 지도성론. 지도성 행위(과업행위․관계성 행위), 구성원 성숙도(직무성숙도․심리적 성숙도), 지도성 유형(지시형=설명형․지도형=설득형․지원형=참여형․위임형)
레빈(Rewin) : 아이오와 대학 연구 수행, 권위적․민주적․자유방임적 지도성
할핀(Halpin) : 오하이오 대학 연구 주도, 구조성(과업중심)․배려성(인간관계 행위), 지도자 행동기술 척도(LBDQ)개발, 학교조직 풍토 요소→교사의 행동특성(일탈성․장애성․사기․친밀성)*교장의 행동특성(냉담성․생산강조․추진성․배려성), 학교조직 풍토 유형→개방적 풍토․자율적 풍토․통제적 풍토․친교적 풍토․친권적 풍토․폐쇄적 풍토(with 크로프트)
리커트(Likert) : 미시간 대학 연구 진행, 직무중심 지도성․종업원 중심 지도성, 관리체제 유형→체제1(착취적-권위주의적 경영체제)․체제2(자선적-권위주의적 경영체제)․체제3(자문적인 경영체제)․체제3(참여적 경영체제), 연결핀(유기적 연결) 중시
타넨바움(Tannenbaum)과 슈미트(Schmidt) : 지도성 유형 연속선(관리자중심 지도성↔구성원중심 지도성), 지도성 유형(지시형․설득형․의사타진형․협의형․협력형)
블레이크(Blake)와 무튼(Mouton) : 관리망. 과업지향․인화지향, 지도성 유형(무기력한 경영형․권위-복종형․사교클럽 경영형․조직-인간 경영형․팀 경영형)
피들러(Fiedler) : 상황 지도성 이론. 상황요소(=상황의 호의성→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과업구조․지도자의 지위권력), 과업지향적 지도자․관계지향적 지도자
하우스(House) : 행로-목표이론. 지도자 행위(지시적․지원적․참여적․성취지향적)+상황적 요인(구성원특성․환경 특성)→구성원의 지각(유인가․성과기대․보상기대)→효과성(직무만족․동기유발․수행)
레딘(Reddin) : 삼차원 지도성 유형. 비효과적 유형(선동자․타협자․직무유기자․독재자)↔기본유형(관계형․통합형․고립형․헌신형)↔효과적 유형(계발자․경영자․행정관료․자선적 전제자)
레이스훗(Leithood) : 변혁지향적 지도성 특성 제시→카리스마(영감․비전)․목적 합의․높은 성과 기대․개인적 배려․지적 자극․솔선수범․수시보상
바스(Bass) : 변혁적 지도성 요인 제시→이상화된 감화력․영감적인 동기부여․지적 자극․개별적 배려
커닝햄(Cunningham)과 그레소(Gresso) : 문화적 지도성론 제시, 교사=자율성이 요구되는 전문직업인, 학교=이완된 구조
만즈(Mans)와 심스(Sims) : 초유량 지도성론 제안, 구성원들의 자율적인 지도성 개발
로젠탈(Roesenthal)과 제이콥슨(Jacobson) : 피그말리온 지도성론. 피그말리온 효과를 교육조직에 적용, 학교장의 높은 기대만큼 조직구성원은 성취
에덴(Eden) : 피그말리온 지도성 지지
스완슨(Swanson) : 피그말리온 지도성 발전. 지도자가 높은 기대 속에 피드백 제공, 지원적 분위기 형성, 직원개발 촉진, 도전적 과업 제공 등의 네 요소를 상호연관 시킬 때 피그말리온 지도성의 효과 극대화, 의사결정 참여모형→민주적-집권적 방법․의회주의적 방법․참여적 결정방법
청(Cheng) : 층 리더쉽(레이어 리더쉽). 지도성의 범위가 집단과 학교 구성원 전체, 지역사회 공동체로까지 확대, 지도성의 수행(정의적․행동적․인지적)
캠프벨(Campbell) : 조직은 “주어진 상황에서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집단,” 조직구성요소→목표․기술․분업․권력구조․환경
에치오니(Etzioni) : 조직은 “특정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구성되고, 재구성되는 사회적 단위,” 조직 특성→업무, 권한 및 의사소통 책임의 분담․조직 구성원의 행위를 목표 지향적으로 규정하는 권력중심체의 존재․구성원의 교체 가능성, 권력(강제적․보상적․규범적)*관여(소외적․타산적․헌신)에 따라 순응조직 분류→강제조직․공리조직․규범조직(학교), 의사결정 모형으로 혼합모형 제시(합리성 모형+점증모형)
가우스(Gaus) : 조직은 “기능과 책임의 분담을 통해 합의된 목적 달성을 효율화하기 위한 인적 배치,” 조직 요소→공동의 목표․책임과 업무의 분담․협력관계
윤정일 : 조직이란 “둘 이상의 사람들이 일정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구성한 사회체제로서, 목표 달성을 위한 특정한 과업, 역할, 권한, 의사소통, 지원구조 등을 갖는 체제”
베버(Weber) : 관료제론 체계화. 이상적인 조직체로서의 관료제 구상, 관료제 모형의 순기능과 역기능→분업과 전문화(전문성 향상↔권태감 누적), 몰인정성(합리성 증진↔사기 저하), 권위의 위계(순응과 원활한 조정↔의사소통 장애), 규정과 규칙(계속성과 통일성 확보↔경직과 목표 전도), 경력지향성(충성의 확보↔실적과 연공의 갈등)
파슨스(Parsons) : 사회적 기능 유형에 따른 조직 분류→생산조직․정치적 목표지향조직․통합조직․유형유지조직(학교)
블라우(Blau)와 스캇(Scott) : 1차적 수혜자 유형에 따른 조직 분류→호혜조직․사업조직․공공조직․봉사조직(학교)
칼슨(Carlson) : 조직과 고객의 선택권여부에 따라 봉사조직 분류→․야생조직․미국주립대학․온상(사육)조직(학교)․조직만 선택권 있고 고객은 없는 경우는 실제로 없음
칸(Kahn) : 조직의 본질적 기능에 따라 조직 분류(with 카츠)→생산적(경제적)조직․유지조직(학교)․적응조직․관리적(정치적)조직
민츠버거(Mintzberg) : 조직의 유형→단순구조․기계적 관료제․전문적 관료제․사업부제․임시조직
오웬즈(Owens) : 학교는 이중조직, 학교는 느슨하게 결합된 측면도 있지만, 엄격한 관료제적 특성도 有, 학교문화 유형론(with 스타인호프)→가족문화․기계문화․공연문화․공포문화
홈즈(Holems) : 학교조직건강론, 조직건강척도(OHQ) 개발
왕기왕 : 학교조직건강론, 학교조직건강 척도 개발
윌오어(Wilower) : 학교풍토론→인간주의적 학교․보호 지향적 학교
스타인호프(Steinhoff) : 학교문화 유형론(with 오웬스)→가족문화․기계문화․공연문화․공포문화
그라이너(Greiner) : 조직성장론, 5단계의 진화과정, 창의성을 통한 성장→(지도성의 위기)→지시를 통한 성장→(자율성의 위기)→위임을 통한 성장→(통제의 위기)→조정을 통한 성장→(형식주의의 위기)→협동을 통한 성장
린드블롬(Lindblom) : 의사결정 모형으로 점증모형 제시
드로(Dror) : 의사결정 모형으로 최적모형 제기
호이Hoy)와 타터(Tarter) : 의사결정의 참여모형, 참여수준의 결정기준→적절성․전문성․신뢰도, 수용영역(무관심영역)
러프트(Luft)와 잉햄(Ingham) : Johari의 창, 자기노출(자기․타인)*자기노출無(자기․타인)→개방적 부분․맹목적 부분․잠재적 부분․미지적 부분
루이스(Lewis) : 의사소통망의 유형→바퀴형․고리형․Y형․원형․별형
토마스(Thomas) : 조직내 갈등 처리방식→협조성*독단성→경쟁형․회피형․수용형(동조형)․타협형․협력형
해리스(Harris) : 장학의 주요 과업 구분→교육과정의 개발․수업을 위한 조직․인사배치․시설의 제공․교재의 제공․현직교육의 준비․신입교사의 오리엔팅․특별봉사활동을 수업에 관련시키는 일․홍보․수업평가
코간(Cogan) : 임상장학 개발
드러커(Drucker) : 목표관리 제창
리버만(Liberman) : 교직이 전문직이어야 한다는 저서 처음 발간『전문직으로서의 교육』
스티넷(Stinnett) : 교직이 전문직이어야 한다는 저서 처음 발간『교직의 전문직』
헤비거스트(Havighurst) : 교직의 전문성 중시
뉴가튼(Newgarton) : 교직의 전문성 중시
호일(Hoyle) : 교직의 전문성 중시
리들(Redle)과 바텐버그(Watenberg) : 교사의 심리적 역할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