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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 관련 학자

파이리11 2019. 7. 17.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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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

 

시어스(Sears) : 행정과정론. 교육행정과정을 기획조직지시조정통제의 다섯 요소로 분석제시, 페이욜과 굴릭의 행정과정 개념을 처음으로 교육행정에 적용

카츠(Katz) : 교육행정 업무 수행시 필요 기술 구분실무적 기술인간적 기술통합적 기, 조직의 본질적 기능에 따라 조직 분류(with )생산적(경제적)조직유지조직(학교)적응조직관리적(정치적)조직

테일러(Taylor) : 과학적 관리론. 인간은 경제적 동물, 일간을 효율적인 기계와 같이 프로그램화 가능, 과학적 직무분석, 체계적 인사선발, 협동관리, 분업 및 기능적 감독 but 인간을 기계로 취급인간적 사회심리적 요소 무시 비판

보비트(Bobbitt) : 과학적 관리론을 교육행정에 도입 주장, but 교과는 표준화 곤란교육의 본질 이탈의 문제

페이욜(Fayol) : 산업관리론. 과리과정에 대한 과학적 접근, 행정과정의 체계화, 행정의 과정(기획조직명령조정통제)

굴릭(Gulick)과 어윅(Urwick) : 행정관리론. POSDCoRB(기획조직인사배치지휘조정보고예산편성)

그레그(Gregg) : 행정관리론. 교육행정의 과정을 의사결정기획조직의사소통영향조정평가의 7단계로 구분

폴렛(Follet) : 인간관계론, 조직심리 연구. 행정에 심리학적 관점창의적인 민주정신 도입, 조직을 체제로 파악

메이요(Mayo)와 뢰슬리스버거(Roethlisberger) : 인간관계론, 호손 실험. 결과사회적심리적 조건의 중요성, 비공식조직의 중요성, 노동자의 능동성, 영향의사소통비공식조직민주적 지도성 중시, 각종 인사제도 창안

그리피스(Griffiths) : 인간관계론. 인간관계 발전을 위한 동기유발상황 인식의사소통권려구조권위사기집단역학의사결정지도성 등 9가지 측면에 관심 촉구

버나드(Barnard) :행정가의 기능행동과학론의 토대, 조직은 두 사람 이상이 의식적으로 만든 활동 혹은 힘의 체제,” 조직의 구성요소의사소통협동 봉사하려는 의지공동의 목적

사이몬(Simon) :행정행위론행정과정은 의사결정과정, 행정조직의 구조와 기능의 과학적 분석, 논리 실증주의에 근거, 의사결정 모형으로 만족모형 제안(with 마치)

버트란피(Bertalanffy) : 일반체제이론이 체제적 접근(체제이론)의 기원

마일즈(Miles) : 인간자원론 주장, 학교조직건강론, 조직건강 척도과업달성 변인조직유지 변인성장발전 변인

헤어(Haire) : 인간자원론 주장

핫킨슨(Hodgkinson) : 행정철학을 지향하여관리와 행정 구분, 교육행정은 가치지향적인 실천철학

그린필드(Greenfield) : 해석적 관점, 조직은 주체적인 인간에 의행 창조되고 의미가 부여된 사회문화적 가공물

코엔(Cohen)과 마치(March), 그리고 올센(Olsen) : 학교는 조직화된 무질서, 불분명한 목표, 불확실한 기술, 유동적 참여, 의사결정 모형으로 쓰레기 모형 제시

마치(March) : 학교는 조직화된 무질서, 불분명한 목표, 불확실한 기술, 유동적 참여(with 코엔, 올센), 의사결정 모형으로 만족모형 제안(with 사이몬), 쓰레기 모형 제시(with 코엔, 올센)

웨이크(Weick) : 학교조직은 이완조직 서로 연결은 되어 있으나 각자가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어느 정도 분리되어 있는 모습

카우프만(Kaufman) : 체제접근모형. 문제확인(요구조사)대안결정(MBO행동목표)해결전략선정(PPBSOR투입산출 분석)해결전략시행(망분석기법PERTCPM)성취결정(검사성과평가)수정

게젤(Getzel) :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with 쿠바). 역할과 인성의 상초작용을 통해 조직 분류, 학교는 중간 쯤 위치, 사회과정모형(with 쿠바).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차원규범적개인적 차원, 수정모형(with Thelen). 사회과정모형에 인류학적사회심리학적(조직풍토)생물학적 차원을 추가하여 사회적 행동 설명, 사회적 행동 발생 조건합리성일체감소속감, 체제론적 관점을 교육조직에 응용

쿠바(Guba) :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with 게젤). 역할과 인성의 상초작용을 통해 조직 분류, 학교는 중간 쯤 위치, 사회과정모형(with 게젤).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차원규범적개인적 차원, 체제론적 관점을 교육조직에 응용

텔렌(Thelen) : 수정모형(with Getzel). 게젤과 쿠바의 사회과정모형에 인류학적사회심리학적(조직풍토)생물학적 차원을 추가하여 사회적 행동 설명, 사회적 행동 발생 조건합리성일체감소속감, 체제론적 관점을 교육조직에 응용

매슬로우(Maslow) : 욕구단계설. 결핍욕구(생리적안전사회적존경), 성장욕구(자아실현심미적인지적)

서지오바니(Sergiovanni) : 도덕적 지도성. 성공추구자, 실패회피자, 학교유형론(도덕적인 학교도덕적이고 효과적인 학교비도덕적이고 비효과적인 학교정략적인 학교),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학교의 효과성 연결하여 설명. 지도자 유형(기술적 지도자인간적 지도자교육적 지도자상징적 지도자문화적 지도자)

허즈버그(Herzberg) : 동기-위생이론. 위생요인(불만족요인급여직업조건회사방침감독인간관계), 동기요인(만족요인성장인정책임성취일자체)

앨더프(Alderfer) : ERG이론. 생존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

맥거리거(McGregor) : X-Y이론. X이론인간을 강압통제지시해야한다(why? 일하기 싫어하니까), Y-이론직접적 통제를 강능한 피하고 부하들의 자율적 통제에 맡긴다(why? 인간은 자기 지시자기 통제 가능한, 일 책임지기 좋아하는 존재니까)

오우치(Ouchi) : Z이론. Z이론의 조직장기간의 고용완만한 승진집단결정에 대한 개인 책임전체지향, 조직문화에 관심, 성공적 기업은 인간 관리에 더 치중

아지리스(Argyris) : 미성숙-성숙이론. 관료적 가치체제 따르는 조직(X이론에 근거)vs인간적 가치체제를 따르는 조직(Y이론에 근거)인간적 가치체제를 따르는 조직의 효과성이 더 , 조직론에서 건강이라는 용어 처음 사용

브룸(Vroom) : 기대이론(유인가-보상기대-성과기대이론가치이론). 동기요인(성과기대수단유인가), 동기의 유발수단의 존재, 높은 기대, 높은 유인가

아담스(J. S. Adams) : 공정성 이론. 사회적 비교이론의 하나, 자신과 타인의 투입-성과 비율 비교로 행동 결정

로크(E. A. Locke) : 목표설정이론. 목표관리(MBO)기획예산제도(PPBS)경영정보관리(MIS) 등의 경영기법에 적용, 행위를 결정하는 인지적 요인가치관의도, 목표성취 의도가 가장 강한 동기요인

스티어스(Steers) : 과업목표가 지녀야 할 속성목표의 구체성목표의 곤란성목표설정에의 참여노력에 대한 피드백모굪 달성에 대한 동료들 간의 경쟁목표의 수용성

윌러스(Wallace) : 지도성이란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의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

허시(Hersey)와 블랜차드(Blanchard) : “지도성이란 일정한 상황 속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개인 및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상황적 지도성론. 지도성 행위(과업행위관계성 행위), 구성원 성숙도(직무성숙도심리적 성숙도), 지도성 유형(지시형=설명형지도형=설득형지원형=참여형위임형)

레빈(Rewin) : 아이오와 대학 연구 수행, 권위적민주적자유방임적 지도성

할핀(Halpin) : 오하이오 대학 연구 주도, 구조성(과업중심)배려성(인간관계 행위), 지도자 행동기술 척도(LBDQ)개발, 학교조직 풍토 요소교사의 행동특성(일탈성장애성사기친밀성)*교장의 행동특성(냉담성생산강조추진성배려성), 학교조직 풍토 유형개방적 풍토자율적 풍토통제적 풍토친교적 풍토친권적 풍토폐쇄적 풍토(with 크로프트)

리커트(Likert) : 미시간 대학 연구 진행, 직무중심 지도성종업원 중심 지도성, 관리체제 유형체제1(착취적-권위주의적 경영체제)체제2(자선적-권위주의적 경영체제)체제3(자문적인 경영체제)체제3(참여적 경영체제), 연결핀(유기적 연결) 중시

타넨바움(Tannenbaum)과 슈미트(Schmidt) : 지도성 유형 연속선(관리자중심 지도성구성원중심 지도성), 지도성 유형(지시형설득형의사타진형협의형협력형)

블레이크(Blake)와 무튼(Mouton) : 관리망. 과업지향인화지향, 지도성 유형(무기력한 경영형권위-복종형사교클럽 경영형조직-인간 경영형팀 경영형)

피들러(Fiedler) : 상황 지도성 이론. 상황요소(=상황의 호의성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과업구조지도자의 지위권력), 과업지향적 지도자관계지향적 지도자

하우스(House) : 행로-목표이론. 지도자 행위(지시적지원적참여적성취지향적)+상황적 요인(구성원특성환경 특성)구성원의 지각(유인가성과기대보상기대)효과성(직무만족동기유발수행)

레딘(Reddin) : 삼차원 지도성 유형. 비효과적 유형(선동자타협자직무유기자독재자)기본유형(관계형통합형고립형헌신형)효과적 유형(계발자경영자행정관료자선적 전제자)

레이스훗(Leithood) : 변혁지향적 지도성 특성 제시카리스마(영감비전)목적 합의높은 성과 기대개인적 배려지적 자극솔선수범수시보상

바스(Bass) : 변혁적 지도성 요인 제시이상화된 감화력영감적인 동기부여지적 자극개별적 배려

커닝햄(Cunningham)과 그레소(Gresso) : 문화적 지도성론 제시, 교사=자율성이 요구되는 전문직업인, 학교=이완된 구조

만즈(Mans)와 심스(Sims) : 초유량 지도성론 제안, 구성원들의 자율적인 지도성 개발

로젠탈(Roesenthal)과 제이콥슨(Jacobson) : 피그말리온 지도성론. 피그말리온 효과를 교육조직에 적용, 학교장의 높은 기대만큼 조직구성원은 성취

에덴(Eden) : 피그말리온 지도성 지지

스완슨(Swanson) : 피그말리온 지도성 발전. 지도자가 높은 기대 속에 피드백 제공, 지원적 분위기 형성, 직원개발 촉진, 도전적 과업 제공 등의 네 요소를 상호연관 시킬 때 피그말리온 지도성의 효과 극대화, 의사결정 참여모형민주적-집권적 방법의회주의적 방법참여적 결정방법

(Cheng) : 층 리더쉽(레이어 리더쉽). 지도성의 범위가 집단과 학교 구성원 전체, 지역사회 공동체로까지 확대, 지도성의 수행(정의적행동적인지적)

캠프벨(Campbell) : 조직은 주어진 상황에서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집단,” 조직구성요소목표기술분업권력구조환경

에치오니(Etzioni) : 조직은 특정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구성되고, 재구성되는 사회적 단위,” 조직 특성업무, 권한 및 의사소통 책임의 분담조직 구성원의 행위를 목표 지향적으로 규정하는 권력중심체의 존재구성원의 교체 가능성, 권력(강제적보상적규범적)*관여(소외적타산적헌신)에 따라 순응조직 분류강제조직공리조직규범조직(학교), 의사결정 모형으로 혼합모형 제시(합리성 모형+점증모형)

가우스(Gaus) : 조직은 기능과 책임의 분담을 통해 합의된 목적 달성을 효율화하기 위한 인적 배치,” 조직 요소공동의 목표책임과 업무의 분담협력관계

윤정일 : 조직이란 둘 이상의 사람들이 일정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구성한 사회체제로서, 목표 달성을 위한 특정한 과업, 역할, 권한, 의사소통, 지원구조 등을 갖는 체제
베버(Weber) : 관료제론 체계화. 이상적인 조직체로서의 관료제 구상, 관료제 모형의 순기능과 역기능분업과 전문화(전문성 향상권태감 누적), 몰인정성(합리성 증진사기 저하), 권위의 위계(순응과 원활한 조정의사소통 장애), 규정과 규칙(계속성과 통일성 확보경직과 목표 전도), 경력지향성(충성의 확보실적과 연공의 갈등)

파슨스(Parsons) : 사회적 기능 유형에 따른 조직 분류생산조직정치적 목표지향조직통합조직유형유지조직(학교)

블라우(Blau)와 스캇(Scott) : 1차적 수혜자 유형에 따른 조직 분류호혜조직사업조직공공조직봉사조직(학교)
칼슨(Carlson) : 조직과 고객의 선택권여부에 따라 봉사조직 분류→․야생조직미국주립대학온상(사육)조직(학교)조직만 선택권 있고 고객은 없는 경우는 실제로 없음

(Kahn) : 조직의 본질적 기능에 따라 조직 분류(with 카츠)생산적(경제적)조직유지조직(학교)적응조직관리적(정치적)조직

민츠버거(Mintzberg) : 조직의 유형단순구조기계적 관료제전문적 관료제사업부제임시조직

오웬즈(Owens) : 학교는 이중조직, 학교는 느슨하게 결합된 측면도 있지만, 엄격한 관료제적 특성도 , 학교문화 유형론(with 스타인호프)가족문화기계문화공연문화공포문화

홈즈(Holems) : 학교조직건강론, 조직건강척도(OHQ) 개발

왕기왕 : 학교조직건강론, 학교조직건강 척도 개발

윌오어(Wilower) : 학교풍토론인간주의적 학교보호 지향적 학교

스타인호프(Steinhoff) : 학교문화 유형론(with 오웬스)가족문화기계문화공연문화공포문화

그라이너(Greiner) : 조직성장론, 5단계의 진화과정, 창의성을 통한 성장(지도성의 위기)지시를 통한 성장(자율성의 위기)위임을 통한 성장(통제의 위기)조정을 통한 성장(형식주의의 위기)협동을 통한 성장

린드블롬(Lindblom) : 의사결정 모형으로 점증모형 제시

드로(Dror) : 의사결정 모형으로 최적모형 제기

호이Hoy)와 타터(Tarter) : 의사결정의 참여모형, 참여수준의 결정기준적절성전문성신뢰도, 수용영역(무관심영역)

러프트(Luft)와 잉햄(Ingham) : Johari의 창, 자기노출(자기타인)*자기노출(자기타인)개방적 부분맹목적 부분잠재적 부분미지적 부분

루이스(Lewis) : 의사소통망의 유형바퀴형고리형Y원형별형

토마스(Thomas) : 조직내 갈등 처리방식협조성*독단성경쟁형회피형수용형(동조형)타협형협력형

해리스(Harris) : 장학의 주요 과업 구분교육과정의 개발수업을 위한 조직인사배치시설의 제공교재의 제공현직교육의 준비신입교사의 오리엔팅특별봉사활동을 수업에 관련시키는 일홍보수업평가

코간(Cogan) : 임상장학 개발

드러커(Drucker) : 목표관리 제창

리버만(Liberman) : 교직이 전문직이어야 한다는 저서 처음 발간전문직으로서의 교육

스티넷(Stinnett) : 교직이 전문직이어야 한다는 저서 처음 발간교직의 전문직

헤비거스트(Havighurst) : 교직의 전문성 중시

뉴가튼(Newgarton) : 교직의 전문성 중시

호일(Hoyle) : 교직의 전문성 중시

리들(Redle)과 바텐버그(Watenberg) : 교사의 심리적 역할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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