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교육과정

2015개정교육과정과 2022개정교육과정 차이- 추구하는 인간상, 핵심역량 변화

파이리11 2024. 7. 13.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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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추구하는 인간상 및 핵심역량의 변화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에서는 ‘추구하는 인간상’과 ‘핵심역량’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국가 교육과정이 개정될 때마다 이러한 인간상과 핵심역량을 크게 변경하는 것은 국가의 장기적인 목표와 비전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기존 국가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핵심역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 일부 내용을 수정하는 차원에서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 먼저, 국가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으로는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의 네 가지로 강조되는데,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주도성이 강조되면서 기존의 ‘자주적인 사람’이 ‘자기주도적인 사람’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한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국가교육과정 상 처음으로 핵심역량이 제시되었었는데요,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의총 6개의 역량이 그것입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6개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조하면서도 상호 존중 및 협력의 의미를 강조하는 차원에서 기존의 ‘의사소통 역량’을 ‘협력적 소통 역량’으로 변경하고 그 의미도 일부 다듬어 제시하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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