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인교육의 의미

1) 전인교육이란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능력, 즉 지체의 통합 및 조화로운 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2) 전인교육은 인간의 지적정서적신체적사회적 측면이 균형있게 발달해야 자아실현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지식위주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2. 전인교육의 역사

1) 고대 그리스 : 고대 아테네는 심신이 조화를 이룬 선미한 인간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여 전인교육을 표방했다. 그러나 이성을 통한 심신의 조화는 지식을 중시하게 되어 교육이 지식위주로 흘러 가게 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2) 르네상스 인문주의 : 고대 그리스의 교육을 복원하고자 했던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 교육은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과 다재다능한 능력으로 풍부한 인생을 사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고전연구를 위해 고전어교육을 중시할 수 밖에 없었던 인문주의 교육은 언어중심의 지식교육으로 흘러갔다.

3) 로크의 교육관 : 상류사회의 귀족자제를 신사로 양성하는데 관심이 있었던 로크는 조화로운 인간의 양성을 위해서는 지육, 덕육, 체육이 필요하다 하여 전인교육을 내세웠다.

4) 페스탈로치 : 인간성의 조화로운 계발을 중시했던 페스탈로치는 지적(head), 도덕적(heart), 기능적(hand)영역의 조화로운 발달을 내세웠다.

5) 진보주의 교육 : 경험을 통해 지식이 형성된다고 보았던 듀이는 경험은 감각적인 것 뿐만 아니라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하여 학습자의 모든 부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전인적 경험을 중시했다.

 

3. 전인교육의 필요성

1) 인간성의 균형있는 발달은 고대 그리스 시절부터 추구되어 왔다.

2) 그러나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이 이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지주의적 전통은 지식교육을 중시하게 만들었다.

3) 지식이 중시되는 교육은 이를 조장하는 사회적 환경과 함께 인간성의 상실을 초래하게 되어 개인의 파멸 뿐 아니라 사회의 파멸을 불러올지도 모르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만들었다.

4) 전인교육은 지식위주의 교육이 불러 온 여러 가지 폐해를 극복하고 인간이 건강한 존재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으로 인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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