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이란, 다른 사람의 아픔에 대해 함께 아파해줄 수 있는

 

공감대화 수업이란, 공감이 있는 대화를 통해 공감력을 높여 서로 배려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역량을 기르는 수업을 말합니다. 공감이 있는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공감의 상황이 필요합니다. 이때 그림책이나 그림 장면 등 그림 자료를 활용하면 공감을 나누고 대화를 나누기에 좋습니다. 특히 공감대화 수업에서는 학생들에게 그림책을 적극 활용합니다.

이 시간에는 그림책을 통해 학생들과 공감대화를 나누는 수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선생님들께서는 학습 주제에 적절한 그림책을 선정하여 그림책을 읽어주고 공감대화 수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되실 것입니다.

 

 

 

본학습

 

 

 

. 그림책 고르기

 

그림책을 읽어주기 위해서는 먼저 교사가 학생들에게 읽어줄 그림책을 골라야 합니다.

교사가 그림책을 고를 때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째는 그림책을 자유롭게 읽어줄 때, 둘째는 학습 주제와 연관된 그림책을 읽어줄 때입니다. 자유롭게 그림책을 읽어줄 때는 학생의 수준과 흥미, 계절이나 행사 등의 시기 등을 고려하면 좋습니다. 반면, 학습 주제와 연관된 그림책을 읽어줄 때는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는 물론 학습 주제와 관련한 경험적 사고와 공감 활동이 가능한 동시에 긍정적인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그림책을 골라야 하므로 가능하면 사전에 교사가 먼저 읽어보고 신중하게 고를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분류되는 주제별 그림책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제

도 서 명

저자

출판사

1

생각

생각을 모으는 사람

모니카 페트

풀빛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철학하는 어린이 시리즈 총 9)

오스카 브르니피에

상수리

뒤집어 봐, 생각을!

일란 브렌만

현북스

생각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논장

2

용기

야쿠바와 사자1. (용기)

티에리드되

길벗어린이

오징어와 검복

백석

소년한길

가시 소년

권자경

리틀씨앤톡

오늘은 내가 스타

패트리샤 폴라코

나는별

3

평등

새미 리

유보라

길벗어린이

종이봉지 공주

로버트 문치

비룡소

파란티셔츠의 여행

비르기트프라더

담푸스

가까이서 보기 멀리서 보기

짜잔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4

배려

너무 마음이 아파

헬렌 레스터

보물창고

나는 사실대로 말했을 뿐이야!

패트리샤맥키삭

고래이야기

어떤 느낌일까?

나카야마 치나츠

보림

5

행복

행복한 두더지

김명석

비룡소

행복한 한스

그림 형제

비룡소

행복한 청소부

모니카 페트

풀빛

6

나는 나의 주인

채인선

토토북

알록달록 코끼리 엘머

데이비드 맥키

아가월드

작지만 나는 나

미라 로베

나무생각

7

예술

잃어버린 천사를 찾아서

막스 뒤코스

국민서관

행복한 미술관

앤서니 브라운

웅진주니어

소피의 달빛 담요

에일린스피넬리

파란자전거

프리다

조나 윈터

문학동네

추선생님의 특별한 미술 수업

패트리샤 폴락코

책과 콩나무

 

 

. 그림책 읽어주기

그림책 읽기 활동에서는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사가 직접 읽어 주거나 모둠별로 협력하여 읽기를 안내할 수 있습니다. 그림책을 읽어줄 때는 동화구연이 아니므로 편안하게 읽으면 됩니다. 다만, 그림책 전체를 한 번에 읽기 보다는 내용 흐름에 따라 나누어 읽으면서 수시로 교사의 핵심 질문을 제시하여 그림책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며 자신의 도덕적 경험을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읽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책을 읽어주는 주요 방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책 읽어주기, 이렇게 해보세요! 1) 주제를 잘 나타낸 그림책 중에서 학생의 수준에 맞는 책을 고른다. 2) 책을 읽어주기 전, 표지의 그림을 보며 내용을 상상하게 한다. 3) 그림을 충분히 보여주며 그림의 내용을 읽고 생각하도록 한다. 4) 교사는 그림책의 내용에 몰입하며 재미있는 표정으로 읽어주어야 한다. 5) 가능하면 실감나고 생동감 있게 읽되, 구연동화가 아니므로 편안하게 읽는다. 6) 아이들과 눈을 맞추고 교감하며 읽는다. 이를 위해 사전에 3번 정도 읽는 것이 좋다. 7) 읽는 속도는 아이들이 생각하며 읽을 수 있도록 조금 천천히 읽는 것이 좋다. 8) 아이들과 충분히 의사소통하며 읽는다. 예를 들어, 그림책 내용과 관련한 경험을 묻거나 아이들의 생각을 묻고 이야기를 들어주며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좋다. 9) 다양한 반응, 다양한 감동을 공유하되, 독후 활동에 욕심 내지 않는다.

 

 

그림책으로 풀어가는 공감대화 수업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그림책 대화 나누기

 

그림책을 읽으면서 의사소통을 나누는 것을 그림책 대화라고 한다. 그림책 대화를 나눌 때는 <공감대화법>을 활용하면 좋다. 공감대화법은 상대방의 의견에 공감하면서 경청하고 나와 다른 생각도 인정하며 수용해주는 대화법을 말한다. 나의 의견을 말할 때에도 상대방의 기분을 불쾌하게 하거나 무시하는 말보다는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존중하면서 부드럽게 내 의견이나 기분을 말하는 것이다. 공감대화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와 다른 의견에 대해 비판하지 않고 , 그렇구나!” 와 같이 나와 다른 점을 있는 대로 인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공감대화의 문화가 형성될 때 철학적 대화나 토론이 한 방향으로만 흘러가지 않고 균형있는 사고를 할 수 있게 한다.

 

그림책 대화 나누기 1) 그림책을 읽고 느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 좋다. 2) 가장 쉬운 감정 표현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3) 말로 표현하기 힘든 것은 간단한 그림으로 표현해도 좋다. 4) 그림책을 읽고 공감한 내용을 다른 사람과 같이 나누는 것이 좋다. 5)나와 다른 경험, 생각에 대해서도 인정하고 수용한다. 이를 위해서는 인물의 입장이 되어보게 하거나 나라면 어떻게 했을지 등을 생각하여 공감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 6) 나와 유사한 경험, 생각을 함께 나누는 공감의 경험을 통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끼고 관계의 즐거움을 느끼도록 한다. 7) 깊이 있는 공감대화를 위해서는 관련된 감성적 체험을 하거나 삶(개인, 사회, 세상 등)과 연결된 철학적 질문을 만들어 대화를 나누거나 것이 좋다.

 

그림책 대화는 그림책을 함께 읽으면서 공감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그림책을 읽으면서 떠오르는 비슷한 경험이나 생각(상상, 유추 등을 포함)을 충분히 이야기 나누면 함께 읽는 즐거움과 생각하는 즐거움이 커진다.

 

 

 

 

 

. 그림책으로 풀어가는 공감대화 수업의 흐름

 

도덕적 감성 키우기

 

 

 

 

 

 

 

 

 

 

 

 

 

(지적 역량)

 

 

 

(인성 역량)

 

 

 

(사회적 역량)

- 알고(know)

- 생각하고(think)

- 이해하기(understand)

- 느끼고(feel)

- 공감하고(sympathize)

- 나누기(share)

- 실천하고(practice)

- 도전하고challenge)

- 봉사하기(serve)

꿈을 여는 그림책 읽기

감성을 깨우는 감성 체험

도덕적 필요성 인식하기

공감대화법, 문답법 등

도덕적 탐구, 창의적 사고

감정 표현하기, 공감하기

역할극으로 역지사지 느끼기

토의·토론으로 바람직한 실천행동 찾기

모둠 협력 과제 해결하기

발표 및 공유하기

도덕적 행동의 자율적, 지속적 실천하기

도덕적 성찰하기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착한 꿈 키우기

공감일기 쓰기

** 참고문헌 **

1. 전성실(2012), 아름다운 나눔수업. 착한책가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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