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 교육과정 지원

 

1. 국가 수준의 지원

이 교육과정의 원활한 편성운영을 위하여 국가 수준에서는 다음과 같이 지원한다.

 

.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지원 활동과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활동이 상호 유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이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하여 주기적으로 학업 성취도 평가, 학교와 교육 기관 평가,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선에 활용한다.

1)교과별, 학년()별 학업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학력의 질 관리와 교육과정의 적절성 확보 및 개선에 활용한다.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에서는 교육과정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초 학력과 평생 학습 역량의 강화를 위한 학업 성취도를 평가할 수 있으며, 평가 결과는 기초 학력과 직업 기초 능력의 향상, 취업 역량 강화 등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

2)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교육청의 교육과정 지원 상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학교와 교육청에 대한 평가를 주기적으로 실시한다.

3)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지원 체제의 적절성 및 실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학교에서 평가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한다.

1)교과별로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 기준을 개발보급하여 학교가 교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되는 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2)교과별 평가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 방법, 절차, 도구 등을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한다.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가 기준 학과별 국가직무능력표준이나 직무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해 관련 교과용 도서와 교수 학습 자료 개발, 평가 등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지원한다.

.이 교육과정이 교육 현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교육청 수준의 교원 연수와 전국 단위의 교과 연구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학교 교육과정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학교 시설 및 교원 수급 계획을 마련하여 제시한다.

2. 교육청 수준의 지원

이 교육과정의 원활한 편성운영을 위하여 교육청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지원한다.

.도의 특성과 교육적 요구를 구현하기 위하여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위원회를 조직하여 운영한다.

1)이 위원회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조사 연구와 자문 기능을 담당한다.

2)이 위원회에는 교원, 교육 행정가, 교육학 전문가, 교과 교육 전문가,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산업체 인사 등이 참여할 수 있다.

.지역의 특수성, 교육의 실태, 학생교원주민의 요구와 필요 등을 반영하여 교육청 단위의 교육 중점을 설정하고, 학교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시도 교육청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마련하여 안내한다.

.학교가 새 학년도 시작에 앞서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를 개발보급하고, 교원의 전보를 적기에 시행한다.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에 필요한 교과용 도서의 인정, 개발, 보급을 위해 노력한다.

.중학교 자유학기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각종 자료의 개발보급, 교원의 연수,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포함된 자유학기 지원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다.

.학교가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교과목을 설치, 운영할 수 있도록 관련 지침을 학교에 제공하고 학교로 하여금 필요한 사전 절차를 밟도록 지원한다.

.학교가 지역사회의 유관 기관과 적극적으로 연계협력해서 교과, 창의적 체활동을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관내 학교가 활용할 수 있 지역 자원 목록을 작성하여 제공하는 등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학교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을 위하여 학생의 배정, 교원의 수급 및 순회, 학교 간 시설과 설비의 공동 활용, 자료의 공동 개발과 활용에 관하여 학교 간 및 교육지원청 간의 협조 체제를 구축한다.

.입학, 귀국 등에 따라 공통 교육과정의 교과와 고등학교 공통 과목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들이 해당 교과를 이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마련해 주고, 학생들이 지역사회의 공공성 있는 사회 교육 시설을 통해 이수한 과정을 인정해 주는 방안을 마련한다.

.귀국자 및 다문화 가정 학생의 교육 경험의 특성과 배경을 고려하여 이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한다.

.특정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이는 학생, 학습 부진 학생,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교육 기회를 마련하고 지원한다.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교원 연수, 교육과정 컨설팅, 연구학교 운영 및 연구회 활동 지원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1)교원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능력과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지도 능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교원에 대한 연수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2)학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편성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과정 컨설팅 지원단 등 지원 기구를 운영하며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각종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한다.

3)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개선과 수업 개선을 위해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연구 교사제 및 교과별 연구회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학교가 이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다음의 사항을 지원한다.

1)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해서 교육 시설, 설비, 자료 등을 정비하고 확충하는 데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2)등학교에서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교원 수급, 시설 확보, 프로그램 개발 등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3)복식 학급 운영 등 소규모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교원의 배치, 학생의 교육받을 기회 확충 등에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4)수준별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하며, 기초학력 향상과 학습 결손 보충이 가능하도록 특별 보충 수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5)지역사회와 학교의 여건에 따라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학교에서 돌볼 수 있는 기능을 강화하고, 이에 대해 충분한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6)개별 학교의 희망과 여건을 반영하여 지역 내 학교 간 개설할 집중 과정을 조정하고, 그 편성운영을 지원한다. 특히 소수 학생이 지망하는 집중 과정을 개설할 학교를 지정하고, 원활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7)인문학적 소양 및 통합적 읽기 능력 함양을 위해 독서 활동을 활성화하도록 다양한 지원을 한다.

8)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가 산업체와 협력하여 특성화된 교육과정과 실습 과목을 편성운영할 경우, 학생의 현장 실습이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하여 다음의 사항을 실시한다.

1)학교에 대한 교육과정 운영 지원 실태와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를 정기적으로 파악하고, 효과적인 교육과정의 운영과 개선 및 질 관리에 필요한 지원을 한다.

2)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질 관리와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의 적절성 및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학업 성취도 평가, 학교 교육과정 평가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선에 활용한다.

3)교육청 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지원에 대한 자체 평가와 교육과정 운영 지원 실태에 대한 점검을 자율적으로 실시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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