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민교육의 등장배경

  • 공산주의의 해체
  • 서구 복지국가의 근가에 대한 위협
  • 사회의 변화
  • 공산주의 몰락 이후의 분쟁과 갈등 심화

 

2. 시민교육 강화 이유

  • 유럽연합에서 시민교육이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이유

- 유럽 연합의 정치, 경제, 사회적 통합이 강회됨에 따라 시민성에 대한 개념이 출현하며 시민성의 의미 변화

- 유럽연합의 회원국들은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역할과 채깅ㅁ을 청소년들에게 인식

- 사회 내 소수자와 약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이를 토하여 사회통합을 도모

 

  • 그 밖의 시민교육의 강화 이유

- 테러와 같은 시민사회에 대한 위협의 증가로 인해 시민사회의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시민교육 필요

- 전세계적으로 이주 및 교류가 증가하면서 다종화되는 사회 형태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시민교육과 정체성이 필요

- 사회적 불공정, 경제적 불평등이 민주주의 정부를 위협하는 상황에서 민주주의의 철학과 사상을 재강조

- 비정부기구(단체)의 심니교육에 대한 전문성 인정

 

3. 시민교육의 개념: 서울시 민주시민교육 조례를 바탕으로

  • 서울특별시 민주시민교육 조례: 민주사회의 지속 발전을 위한 지식, 가치, 태도 등 민주시민으로서 요구되는 자질과 소양을 함양하고 행동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육

 

  • 시민교육이란, 민주주의 기본원리와 정치, 역사, 사회, 평화통일에 관한 이해와 더불어 시민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실천하고 다양한 가치를 민주적인 방법으로 존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시민교육에 대한 논의

- 유럽 내 시민교육 관련 논의와 주제: 민주 사회와 그에 관련된 권리 등의 보전, 사회참여, 적극적이고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참여, 사회통합(국내 통합 및 유럽 연합 통합), 세계화, 동반자 의식 등

  • 시민교육과 유사한 용어들: 시민권, 시민성, 인권교육, 도덕 교육, 윤리, 사회과학, 사회연구, 세계연구, 근대화연구, 세계화 교육, 평화 교육, 사회와 삶의 기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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