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르네상스시대의 교육
- 본질주의와 연결 ※ 중세-항존주의
(1) 개인적 인문주의 - 교양(품위) 필요 - 중등정도의 교육 - 남유럽
· 비토리노(세계최초 근대적 교사) ① ‘즐거운 집’ - 아동의 흥미, 개성 존중
② 개별학습
(2) 사회적 인문주의 - 대중 계몽 - 초등정도의 교육 - 북유럽
· 에라스무스 ① 교육내용 - 그리스 고전, 성서문학, 도덕·종교·사회개혁
② 저서 - 학습방법론, 아동자유교육론, 우신예찬
(3) 키케로 주의 - 모방, 답습
5. 종교개혁
- 국가에 의한 교육통제(공교육)
고타 교육령 |
메사추세츠 교육령 |
중앙집권 학교 설치규정 × 교수법 ◦ 교육과정 ◦ |
지방분권 설치규정◦ 교수법 × 교육과정 × |
· 맬란히톤 - 라틴어 학습단계 제시 → 학년제의 효시
· John Knox - 무상초등학교
'교육학 > 교육학 종합1'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지능, 창의성, 인지양식, 정의적영역, 동기, 발달단계 이론 (0) | 2019.07.08 |
---|---|
서양교육사 - 실학주의 (0) | 2019.06.27 |
서양교육사 - 중세 교육 (0) | 2019.06.27 |
서양교육사 - 그리스, 로마의 교육 (0) | 2019.06.27 |
서양교육사 - 개론 (0) | 2019.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