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리스의 교육

- 현세중심, 개인중심(개성존중), 민족의식고취

아테네

스파르타

1. 교육목적 : ·미 융합된 민주시민

2. 교육기관 : 가정교육(사립학교중심)

3. 여성교육

4. 솔론 헌법에 기초

0 6 가정교육

7 15 교복교육(사립)

16 17 Gymnasium

20 시민권 부여

1. 군인육성

2. 국가중심교육

3. 여성교육강조 - 노예통제

4. 리쿠르구스

0 6

 

20 29 군대

30 시민권 부여

 

* 그리스의 사상가

소피스트 : · 다원화된 시각 · 실용적 지식

· 상대적 진리 제시(변화) · 교사 - 보수를 받는 직업

· 수사학 발달 진보주의 철학관과 연결

 

소크라테스 : 지행합일설

산파술 - 문답을 통한 학습

발견학습(탐구학습)

플라톤 : 관념론 제시, Academy 설립

계급 󰠆󰠏 통치자 - 지혜

󰠉󰠏 방위자 - 용기

󰠌󰠏 생산자 - 절제

스파르타의 국가주의 도입

아리스토텔레스 : 실재론 제시 - 이념 실체

자유교육 - 뤼케이온(소요학원)

실재론토미즘스콜라 철학항존주의

아리스토텔레스가 플라톤보다 더 많이 영향을 줌

 

2. 로마의 교육

- 건축, 법률, 웅변(실용성)

왕정 - 교육이 거의 없음

공화정 - 가정에서 초등교육(3R)

법교육(12동판법)

제정 - 그리스문화가 로마로 유입되면서 발달

· 공화정 후기부터 루두스(초등)

· 학교체제 󰠆󰠏 문법학교 - 7자유과(중등)

󰠌󰠏 수사학교(웅변가 육성), 철학학교, 법률학교(고등)

*로마의 사상가

카토 - 국수주의

교육목적 : 용감한 로마인 육성

키케로 - 저서 : 웅변론(키케로 주의)

교육목적 : 교양있는 웅변가 육성

퀸틸리아누스 - 저서 : 웅변교수론(세계 최초의 교육학 관련 저서)

교육의 자연성 강조

세계 최초의 공립학교 교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