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심리학의 유형

1) Freud의 정신분석학

- 현대 심리학의 이론적 기반

2) 행동주의 심리학 - Thorndike, Skinner, Hull, Pavlov

- 인간의 외현적 행동

3) 인본주의 심리학 - Maslow, Allport, Rogers

- 자아실현에 도움을 주기 위한 심리학

4) 인지주의 심리학

- 인간이 어떻게 사고하는가를 연구

 

2. 발달의 정의

1) Koffca - 양적증대(신체), 유능화(기능), 정밀화(구조)

2) Warner - 분화와 통합의 과정 계속적인 발달이 이루어짐

3) Hurlock - 순서, 계열이 있다.

 

 

3. 발달의 특징

1) 발달속도에 있어 개인차가 있다. 그러나 발달단계는 동일

2) 발달에는 연속성과 비연속성이 있다.

3) 유전 + 환경(성숙) + 학습

4) 단기 - 불규칙

장기 - 규칙

5) 단기간의 예측은 용이

장기간의 예측은 어렵다.

 

4. 발달의 영역

인지적 영역 - 지능, 창의력, 인지양식, 적성

(1) 지능

1) 정의 Dearborn - 학습능력

Stern - 환경에 대한 적응 능력 평가도구의 어려움

Weschler - 여러 능력의 집합

Terman - 추상적 사고(고등정신능력)

2) 지능발달

Bloom󰠆󰠏 1: 20%

󰠉󰠏 4: 50%

󰠉󰠏 8: 80%

󰠌󰠏 13: 92%

Thurstone

 

 

·

 

 

비약적 발달

 

지능 최고정점

24

 

 

1113 나이

3) 지능검사

Bient - Simon 최초의 지능검사

정신연령

IQ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4) 지능의 구성요소

Spearman - 양요인설

 

Thurstone - 군집요인설

PMA (기초정신능력)

Thorndike - 다요인설

Guilford - 지능구조설(3차원) 4×5×6120

󰠆󰠏 내용(사고를 일으키는 대상) - 시청각, 상징, 언어, 행동 (4)

󰠉󰠏 조작(사고의 방법) - 기억(정보저장), 인지(정보검색), 평가(가치판단)

󰠐 수련적 사고(기존의 방식으로 문제해결 - 지능)

󰠐 확산적 사고(새로운 방식으로 문제해결 - 창의력) (5)

󰠌󰠏 산출(사고의 결과) - 단위, 분류, 관계(일반화), 체계(법칙), 변형, 함의 (6)

(2) 창의력

-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해결, 비논리적

1) 구성요소 - 독창성, 융통성, 유창성, 개방성

2) 검사방법

단어연상검사

도형찾기

용도찾기

문장완성검사

3) Getzel - Jackson의 연구 지능과 창의력은 상관관계가 없다.

지능 창의력 ↑↓ 성취도

지능 ↑↓ 창의력 성취도

4) 창의력 육성방식

* Osburn 󰠏󰠏󰠏󰠏󰠏󰠏󰠏󰠏󰠏󰠏󰠏󰠏󰠏󰠏󰠏→ * Gordon

· Brain storming 수업에 적용

자유분방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

비판금지 비유를 많이 하도록 유도

양산(量産)

선택, 결합

(3) 인지양식

- 대상을 받아들이는 방식

* Wittkin

장의존적 인지양식

장독립적 인지양식

그대로 받아들임

인문 · 사회 과학계열

의존성이 강함(사회성)

내용을 비체계적으로 제시 - 학업성취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시 - 학업성취

구별하여 받아들임

자연과학 계열

개인주의적 경향

학업성취

학업성취

 

-환경

 

 

 

 

인지양식에 따라 수업방식(교수방식)을 달리하자는 것.

개별화 학습에 대한 이론

 

정의적 영역 - 내면에 존재하는 것, 직접 관찰이 불가능

(1) 정의적 영역의 특징

추리된 것 - 내면에 존재하는 것을 추론

학습된 것 - 유전×

주체와 객체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

지속성과 안정성을 갖는다.

일관성

(2) 정서의 발달

- 개인의 희노애락에 대한 감정

* Bridges - 최초의 연구

흥분

󰠆󰠏󰠏󰠏󰠏󰠏󰠏󰠏󰠏󰠏󰠈

3개월 유쾌 불쾌

󰠐 󰠆󰠏󰠏󰠏󰠏󰠏󰠇󰠏󰠏󰠏󰠏󰠏󰠈

6개월 󰠐 분노 혐오 공포

󰠆󰠏󰠏󰠍󰠏󰠏󰠈

912개월 애정 기쁨

󰠌󰠏󰠏󰠇󰠏󰠏󰠎

2세 성인과 동일한 정서

5 성인과 동일한 정서 - 자아개념이 있다.

 

* Watston

기본정서 - 공포, 분노, 애정

학습방법 - 성숙, 모방, 조건화(고전적 조건화)

(3) 동기

- 행동의 활성화, 행동의 방향 지정

󰠆󰠏 내발적 동기 - 성취동기, 호기심, 자아개념, 만족감, 발견의 희열, 동일시

󰠌󰠏 외발적 동기 - 시험, ,

* 성취동기

󰠆󰠏 맥클랜드 - 경제발전에 도움

󰠉󰠏 Murray - 연구방법 : TAT(투사법) - 무의식의 세계를 알기 위해

󰠌󰠏 Rorchar 󰠆󰠏 잉크반점검사

󰠉󰠏 지각적 접근방법

󰠌󰠏 임상적인 검사 -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

*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특징 (Murray - 투사법)

과업지향

미래지향

정력적 활동, 활동적

미래결과예측

* 동기형성 방법

Heider의 귀인이론

󰠆󰠏 내적 - Alality(능력), Effect(노력) - 동기형성

󰠌󰠏 외적 - Task(과제난이도), Lucky() - 동기형성

KellerARCS이론

󰠆󰠏 Attention (주의집중)

󰠉󰠏 Relevance (관련성)

󰠉󰠏 Confidence (자신감)

󰠌󰠏 Satisfaction (만족감)

(4) 포부수준 (=기대수준, 자아개념)

- 구체적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정한 목표수준

성공

󰠐

실패

기대

수준

- 자아개념에 대한 Gap이 커짐.

 

시간

 

(5) 불안(=각성수준)

 

학업

성취

 

 

 

 

 

 

저 적절한 고

불안 각성수준

 

5. 발달단계

(1) Freud의 발달단계

- 을 발달의 원인으로 제시

구순기

항문기

남근기 - 외디프스, 엘렉트라 컴플렉스(동일시사회화)

잠복기

생식기

* 특징 - id중심. 비연속적 발달(축적성×), 발달단계론 사춘기까지만 제시

(2) Erickson의 사회심리학적 접근방식

- Freud의 이론 기반

구순기 신뢰감 불신감 친밀성 고립감

항문기 자율성 수치감 생산성 침체감

남근기 주도성 죄책감 통합성 절망감

잠복기 근면성 열등감

생식기 정체성 방황감

* 특징 - 축적성(연속성), 평생동안 발달, ego중심

 

(3) Piget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가 발달하는 것은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발달

동화

계속적인 동화와 조절로

인지구조는 균형을 이룬다.

인간 환경

조절

 

* 조작정도에 따라 발달단계제시

감각동작기 - 대상영속성, 목적지향적 행동

전조작기 - 물활론적 사고, 자아중심성, 상징적 사고

유치원-남근기-주도성

초등학교-잠복기-근면성

중학교-생식기-정체성

구체적 조작기 - 보존개념, 가역적 사고발달동시에 발달

형식적 조작기 - 가설연역적 사고 추상적 사고 가능

(4)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 Piaget의 이론이 기반, 인지적 측면에서의 도덕성

인습이전 󰠆󰠏 벌과 복종으로서의 도덕성

󰠌󰠏 욕구(물질적 욕구)충족으로서의 도덕성

인습단계 󰠆󰠏 착한아이단계 - 정신적 승인 단계

󰠌󰠏 법의 준수로서의 도덕성

인습이후 󰠆󰠏 사회적 계약으로서의 도덕성

󰠌󰠏 보편적 원리 지향 - 인간 양심으로서의 도덕성

(5) Havinghurst의 발달과업

- 특정시기에 발달해야 하는 과업 결정적 시기

·유아기 - 선악구분, 양심학습

아동기 - 도덕성, 동료집단(또래집단), 성역할 학습

청년기 - 가치관, 윤리적 체계 확립, 이성간의 새로운 친애 관계

교육목표설정에 도움을 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