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심리학의 유형
1) Freud의 정신분석학
- 현대 심리학의 이론적 기반
2) 행동주의 심리학 - Thorndike, Skinner, Hull, Pavlov
- 인간의 외현적 행동
3) 인본주의 심리학 - Maslow, Allport, Rogers
- 자아실현에 도움을 주기 위한 심리학
4) 인지주의 심리학
- 인간이 어떻게 사고하는가를 연구
2. 발달의 정의
1) Koffca - 양적증대(신체), 유능화(기능), 정밀화(구조)
2) Warner - 분화와 통합의 과정 → 계속적인 발달이 이루어짐
3) Hurlock - 순서, 계열이 있다.
3. 발달의 특징
1) 발달속도에 있어 개인차가 있다. 그러나 발달단계는 동일
2) 발달에는 연속성과 비연속성이 있다.
3) 유전 + 환경(성숙) + 학습
4) 단기 - 불규칙
장기 - 규칙
5) 단기간의 예측은 용이
장기간의 예측은 어렵다.
4. 발달의 영역
인지적 영역 - 지능, 창의력, 인지양식, 적성
(1) 지능
1) 정의 ① Dearborn - 학습능력
② Stern - 환경에 대한 적응 능력 → 평가도구의 어려움
③ Weschler - 여러 능력의 집합
④ Terman - 추상적 사고(고등정신능력)
2) 지능발달
① Bloom 1세 : 20%
4세 : 50%
8세 : 80%
13세 : 92%
② Thurstone
|
· |
비약적 발달 |
|
지능 최고정점
24세
11~13 나이
3) 지능검사
① Bient - Simon → 최초의 지능검사
정신연령
IQ
↓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4) 지능의 구성요소
① Spearman - 양요인설
② Thurstone - 군집요인설
→ PMA (기초정신능력)
③ Thorndike - 다요인설
④ Guilford - 지능구조설(3차원) → 4×5×6=120
내용(사고를 일으키는 대상) - 시청각, 상징, 언어, 행동 (4)
조작(사고의 방법) - 기억(정보저장), 인지(정보검색), 평가(가치판단)
수련적 사고(기존의 방식으로 문제해결 - 지능)
확산적 사고(새로운 방식으로 문제해결 - 창의력) (5)
산출(사고의 결과) - 단위, 분류, 관계(일반화), 체계(법칙), 변형, 함의 (6)
(2) 창의력
-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해결, 비논리적
1) 구성요소 - 독창성, 융통성, 유창성, 개방성
2) 검사방법
① 단어연상검사
② 도형찾기
③ 용도찾기
④ 문장완성검사
3) Getzel - Jackson의 연구 → 지능과 창의력은 상관관계가 없다.
지능 ↑ 창의력 ↑↓ 성취도 ↑
지능 ↑↓ 창의력 ↑ 성취도 ↑
4) 창의력 육성방식
* Osburn → * Gordon
· Brain storming 수업에 적용
① 자유분방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
② 비판금지 → 비유를 많이 하도록 유도
③ 양산(量産)
④ 선택, 결합
(3) 인지양식
- 대상을 받아들이는 방식
* Wittkin
장의존적 인지양식 |
장독립적 인지양식 |
그대로 받아들임 인문 · 사회 과학계열 의존성이 강함(사회성) 내용을 비체계적으로 제시 - 학업성취↓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시 - 학업성취 ↑ |
구별하여 받아들임 자연과학 계열 개인주의적 경향 학업성취↑ 학업성취↑ |
場-환경
→ 인지양식에 따라 수업방식(교수방식)을 달리하자는 것.
개별화 학습에 대한 이론
정의적 영역 - 내면에 존재하는 것, 직접 관찰이 불가능
(1) 정의적 영역의 특징
① 추리된 것 - 내면에 존재하는 것을 추론
② 학습된 것 - 유전×
③ 주체와 객체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
④ 지속성과 안정성을 갖는다.
⑤ 일관성
(2) 정서의 발달
- 개인의 희노애락에 대한 감정
* Bridges - 최초의 연구
흥분
3개월 유쾌 불쾌
6개월 분노 혐오 공포
9~12개월 애정 기쁨
2세 성인과 동일한 정서
5세 성인과 동일한 정서 - 자아개념이 있다.
* Watston
① 기본정서 - 공포, 분노, 애정
② 학습방법 - 성숙, 모방, 조건화(고전적 조건화)
(3) 동기
- 행동의 활성화, 행동의 방향 지정
내발적 동기 - 성취동기, 호기심, 자아개념, 만족감, 발견의 희열, 동일시
외발적 동기 - 시험, 상, 벌
* 성취동기
맥클랜드 - 경제발전에 도움
Murray - 연구방법 : TAT(투사법) - 무의식의 세계를 알기 위해
Rorchar 잉크반점검사
지각적 접근방법
임상적인 검사 -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
*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특징 (Murray - 투사법)
① 과업지향
② 미래지향
③ 정력적 활동, 활동적
④ 미래결과예측
* 동기형성 방법
① Heider의 귀인이론
내적 - Alality(능력), Effect(노력) - 동기형성↑
외적 - Task(과제난이도), Lucky(운) - 동기형성↓
② Keller의 ARCS이론
Attention (주의집중)
Relevance (관련성)
Confidence (자신감)
Satisfaction (만족감)
(4) 포부수준 (=기대수준, 자아개념)
- 구체적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정한 목표수준
성공 ↑ ↕ 실패 ↓ |
기대
수준
- 자아개념에 대한 Gap이 커짐.
시간
(5) 불안(=각성수준)
학업
성취
|
|
|
|
저 적절한 고
불안 각성수준
5. 발달단계
(1) Freud의 발달단계
- 性을 발달의 원인으로 제시
① 구순기
② 항문기
③ 남근기 - 외디프스, 엘렉트라 컴플렉스(동일시→사회화)
④ 잠복기
⑤ 생식기
* 특징 - id중심. 비연속적 발달(축적성×), 발달단계론 사춘기까지만 제시
(2) Erickson의 사회심리학적 접근방식
- Freud의 이론 기반
구순기 신뢰감 ↔ 불신감 친밀성 ↔ 고립감
항문기 자율성 ↔ 수치감 생산성 ↔ 침체감
남근기 주도성 ↔ 죄책감 통합성 ↔ 절망감
잠복기 근면성 ↔ 열등감
생식기 정체성 ↔ 방황감
* 특징 - 축적성(연속성), 평생동안 발달, ego중심
(3) Piget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가 발달하는 것은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발달
동화
계속적인 동화와 조절로 인지구조는 균형을 이룬다. |
인간 ⇔ 환경
조절
* 조작정도에 따라 발달단계제시
① 감각동작기 - 대상영속성, 목적지향적 행동
② 전조작기 - 물활론적 사고, 자아중심성, 상징적 사고
유치원-남근기-주도성 초등학교-잠복기-근면성 중학교-생식기-정체성 |
③ 구체적 조작기 - 보존개념, 가역적 사고발달→동시에 발달
④ 형식적 조작기 - 가설연역적 사고 → 추상적 사고 가능
(4)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 Piaget의 이론이 기반, 인지적 측면에서의 도덕성
① 인습이전 벌과 복종으로서의 도덕성
욕구(물질적 욕구)충족으로서의 도덕성
② 인습단계 착한아이단계 - 정신적 승인 단계
법의 준수로서의 도덕성
③ 인습이후 사회적 계약으로서의 도덕성
보편적 원리 지향 - 인간 양심으로서의 도덕성
(5) Havinghurst의 발달과업
- 특정시기에 발달해야 하는 과업 → ‘결정적 시기’
① 영·유아기 - 선악구분, 양심학습
② 아동기 - 도덕성, 동료집단(또래집단), 성역할 학습
③ 청년기 - 가치관, 윤리적 체계 확립, 이성간의 새로운 친애 관계
→ 교육목표설정에 도움을 준다.
'교육학 > 교육학 종합1'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결과 - 기억과 망각, 적응과 부적응 (0) | 2019.07.08 |
---|---|
학습이론- 인지주의와 행동주의, 조작적 조건화, 강화이론 (0) | 2019.07.08 |
서양교육사 - 실학주의 (0) | 2019.06.27 |
서양교육사 -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 종교개혁 (0) | 2019.06.27 |
서양교육사 - 중세 교육 (0) | 2019.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