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
(1) 교육이념
1)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것으로, 가장 포괄적인 가치기준이다.
2) 우리 나라의 경우 ‘홍익인간’이 이에 해당된다.
(2) 교육목적
1) 교육이념에 근거하여 교육이 실현하거나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포괄적으로 규정한 것으로 장기간에 걸쳐 실현되어야 하는 질적인 개념이다.
2) 이는 “ 교육을 왜 하느냐?‘라는 질문에 대한 답과 같은 것으로, ’민주시민의 자질양성‘, ’인격의 완성‘, ’자아실현‘ 등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3) 교육목표
1) 교육목적을 보다 구체적이고, 단계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단기간에 걸쳐서 달성될 수 있는 것이다.
2) 어떤 단위의 교육활동이 끝났을 때 학생들에게 최종적으로 형성시키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
3) 미적분공식의 이해, 진화론의 이해
2. 교육목적의 기능
1) 교육과정의 방향 제시: 교육목적은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어떠한 교육내용, 교육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정당하고 효율적인 지를 결정하는데 있어 판단의 토대가 된다.
2) 교육행위의 의미와 가치인식: 교육의 목적은 교육이 나아갈 방향이 얼마나 가치있고 의미있는 것인지를 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자나 피교육자에게 인식시켜준다.
3) 교육결과에 대한 평가기준: 교육목적은 교육결과에 대한 평가의 내용과 기준을 정하는데 있어 기준이 된다.
728x90
'교육학 > 교육학 종합 3'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의 기초 - 우리 나라의 교육목적 (0) | 2019.07.04 |
---|---|
교육의 기초 - 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0) | 2019.07.04 |
교육의 기초 - 교육과 교화 (0) | 2019.07.04 |
교육의 기초 - 교육과 훈련 (0) | 2019.07.04 |
교육의 기초 - 교육개념의 규범적 정의 (0) | 2019.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