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인교육론의 전개

1) 급격한 사회변화와 인구의 고령화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자 이를 실현하기 위해 성인학습자에 대한 교육지원이 중요하게 되었다.

2) 기존의 교육이론이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이와는 성격이 다른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론의 정립이 필요하게 되었다.

3) 노올즈(M. Knowles)는 성인교육이 그 동안 전통적인 아동교육학의 개념과 방법론에 의해 지배받아 왔다는 것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성인교육론을 제시했다.

4) 아드라고지(Andragogy)는 희랍어의 소년이 아닌 성인 남자, 혹은 성인의 의미를 지닌 안드라(andra)이끌다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아고기스(agogus)의 합성어로 성인교육학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2.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구분

1) 안드라고지라는 분야가 독자적으로 설정될 때에는 페다고지(pedagogy)와 안드라고지를 확연히 구분하고자 하였다.

2) 그러나 성인과 아동의 학습행태가 공통의 분모를 가지고 있다는 입장이 나타나면서,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파악하려는 입장에서 벗어나 이 둘을 연결하려는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다.

3) 이분법적 입장에서 본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

구분

페다고지

안드라고지

학습자

아동 학습자는 의존적이다.

성인 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이다.

경험의

역 할

학습자의 경험은 문제제기단계에서나 환기단계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될 뿐이다.

학습자의 경험은 역할수행 동안 얻어진 것이므로, 학습의 전 과정에 유용한 자원이다.

학 습

준비성

동일연령층의 학습준비도가 같은 것으로 간주한다.

교육과정은 연령에 따라 표준화된다.

학습자의 학습준비도에 따라 교육과정이 편성된다.

학 습

지향성

학습자가 성인이 되었을 때에 대비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교과목 지향적이다.

학습자가 현재의 실생활에 활용하도록 학습하므로, 성과지향적이다.

 

3. 성인교육의 특성

1) 학습의 자기주도성: 학습자의 성숙에 따라 아동기의 의존적인 경향으로부터 자기주도성이 향상되어 간다. 그러므로 성인을 지도하는 교사는 성인의 이러한 학습의 자기주도성이 향상되고 촉진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 학습자의 경험의 중요성: 사람이 성장하고 성숙함에 따라 많은 경험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험들은 학습자 본인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중요한 학습자원이 될 수 있다.

3) 학습방법: 따라서 이를 위한 교육 방법과 기술에는 경험적 학습방법, 문제해결방법, 그룹토의, 실제 견학 방법 등이 이용되어야 한다.

4) 생활중심의 학습: 성인들은 실제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배움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낀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 프로그램은 생활에의 적용을 중심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5) 자아성취에의 지향: 성인학습자가 학습을 통하여 성취하고자 하는 것은 자아 완성, 능력 및 기술개발, 자기 발전 등 자아성취와 관련이 깊은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 경험은 수행성 개발과 향상에 중심을 두고 조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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