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평생교육의 등장배경과 필요성

(1) 사회의 급격한 변화

1) 과학 기술의 발달 및 고도산업화는 통신수단과 교통수단, 의식주의 형태, 가족의 구조, 인간관계, 직업의 종류와 구조 등을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

2) 새로운 생활양식에 적응하고 직업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평생학습이 요구되고 있다.

(2)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인 증가와 조기 노후화

1) 지식기반사회를 맞이하여 지식과 정보가 놀라울 정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식의 폭발적인 증가는 지식의 조기 노후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2) 급속한 지식과 기술의 발달은 학교에서 배운 것을 일생동안 활용할 수 없게 만들어 평생학습이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3) 인간의 평균수명과 여가시간의 증대

1) 과학의 발달로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고 있으며, 각종 문명이기의 등장과 경제력의 성장으로 노동시간이 감소하고 여가시간이 늘어나고 있다.

2) 여가시간의 증대와 경제적 여유는 질적으로 보다 향상된 삶에 대한 욕구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는 계속적인 학습과 교육에 대한 욕구로 이어지고 있다.

 

(4) 교육소외계층의 증대

1) 고도산업화시대에는 지식과 기술의 발전에 따라가지 못하는 계층은 소외집단이 된다.

2) 사회경제적 한계로 인해 교육에서 소외되어 있던 노동자, 농민, 여성, 노인층의 다양한 교육욕구를 해소하고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평생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5) 학교제도의 한계

1) 학교교육의 경직성과 폐쇄성으로 학교교육은 가정과 유리되고 사화와 무관한 독자적 영역 속에서 진행되어 왔다.

2)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하는 교육을 위해 학교교육을 넘어서는 평생교육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2. 평생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수직적수평적 통합: 평생교육은 유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한 개인의 생존기간 전체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것이며, 가정학교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이다.

2) 삶의 질 향상이 목적: 평생교육은 개인적 차원 및 사회공동체 차원에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직업교육과 교양교육의 조화: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평생교육은 직업세계에의 적응을 돕는 직업교육과 인격의 전체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교양교육의 조화와 균형을 지향한다.

4) 다양하고 융통성 있는 교육: 다양한 계층의 다양한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자 하는 평생교육은 교육의 형태방법내용을 다양화하고 이에 융통성을 부여하여 누구나 접근할 수 있게 한다.

5) 교육기회의 균등화 및 확대: 평생교육은 누구나 교육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국민전체의 교육기회 균등화 및 확대에도 노력한다.

 

3. 평생교육의 특성

(1) 총체성

1) 평생교육은 학교뿐만이 아니라 모든 종류의 교육을 정당한 교육으로 인정하고, 이에 교육적 가치를 부여한다.

2) 학교의 졸업자만이 학력을 인정받았던 학교중심교육제도와는 달리 평생교육제도에서는 모든 종류의 교육에 그 내용과 수준에 상응하는 학력과 자격을 인정하고자 한다.

(2) 보편성

평생교육체제는 성, 계급, 종교, 연령, 학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계속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체제를 수립하고자 한다.

(3) 통합성

평생교육제도하의 각종 교육활동은 유리되지 않고 긴밀한 횡적종적 연계 하에 통합되어 운영된다.

(4) 민주성

1)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 목적인 평생교육은 교육자 중심이던 학교중심교육과는 달리 학습자중심의 교육을 지향한다.

2)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학습자 스스로의 선택을 존중한다.

(5) 자발성

1) 평생교육은 누군가의 가르침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뿐아니라 자발적으로 진행되는 자기주도적 평생학습을 중시한다.

2) 따라서 학교교육도 이를 위해 공부하는 방법을 교육시켜야 하며, 평생학습을 위한 기초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4. 평생교육에 있어 학교의 역할

(1) 평생교육의 담당

1) 학교는 소극적으로는 시설을 사회교육기관이나, 일반 국민에게 개방함으로써 평생교육에 이바지할 수 있다.

2) 학교는 적극적으로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하여 평생교육에 이바지할 수도 있다. 최근 초고등학교에서 실시하는 방과후 프로그램이나, 어머니 교실, 각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등이 이에 해당된다.

 

(2) 평생교육기관과의 연계

1) 학교가 평생교육기관과 연계하여 상호 교류함으로써 평생교육에 이바지할 수 있다.

2) 평생교육기관과의 학점 상호 인정 등은 이의 좋은 예가 될 것이다.

(3) 평생학습 능력의 신장

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

: 학교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켜, 학생들이 평생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평생교육에 이바지할 수 있다.

2)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 학교는 학생들에게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시킴으로써 평생학습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줄 수 있다.

3) 기초기본교육의 강화

: 학교는 특수기술에 대한 교육보다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기초기본교육을 충실히 함으로써 학생들이 평생학습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줄 수 있다.

 

5. 평생교육을 위한 법률적 규정

구 분

내 용

(1) 헌법

1) 315: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

2) 316: “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그 운영, 교육재정 및 교원의 지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

(2) 교육기본법

1) 3: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

2) 101: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모든 형태의 사회교육은 장려되어야 한다.”

3) 102: “사회교육의 이수는 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그에 상응하는 학교교육의 이수로 인정될 수 있다.”

4) 26: “국가는 국민의 학습 성과 등이 공정하게 평가되어 사회적으로 통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학습능력 및 능력 인증에 관한 제도를 수립실시할 수 있다.

(3) 초중등교육법

1) 10: “모든 국민은 학교교육에 지장이 없는 범위 안에서 교육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학교 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2) 24: “수업은 전일제를 원칙으로 하나 야간수업, 계절수업, 시간수업 또는 방송통신에 의한 수업을 할 수 있다.

3) 51: “고등학교에 방송통신학교를 부설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