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5~6학년]

(1) 온도와 열

단원에서는 인간의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온도와 열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과학의 유용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온도계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온도 측정이 중요한 이유를 이해하도록 한다. 물체를 가열하거나 냉각시키면 시간에 따라 물체의 온도가 달라지는 현상, 온도가 다른 두 물체가 접촉하여 온도가 같아지는 현상을 관찰하고, 이러한 물체의 온도 변화로부터 열의 이동을 추리하도록 한.

 

[601-01]일상생활에서 온도를 어림하거나 측정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정확한 온도 측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601-02]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하여 온도가 같아지는 현상을 관찰하고 물체의 온도 변화를 열의 이동으로 설명할 수 있다.

[601-03]고체 물질의 종류에 따라 열이 전도되는 빠르기를 관찰을 통해 비교하고 일상생활에서 단열을 이용하는 예를 조사할 수 있다.

[601-04]액체나 기체에서 대류 현상을 관찰하고 대류 현상에서 열의 이동을 설명할 수 있다.

<탐구 활동>

여러 가지 물체나 장소의 온도 측정하기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할 때 두 물체의 온도 변화 측정하기

고체 물질의 열전도 빠르기 비교하기

액체나 기체에서 대류 현상 관찰하기

() 학습 요소

온도, 전도, 대류, 열의 이동, 단열

() 성취기준 해설

[601-03], [601-04] 열의 이동 방법은 전도와 대류만 다루며, 열의 이동을 일상생활과 연계하기 위하여 단열을 다룬다. 복사에 의한 단열은 다루지 않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전도, 대류 개념은 일상생활의 예를 통하여 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열 현상에 대한 학생의 이해를 일상생활의 다양한 현상과 연계지어 표현할 수 있도록 과학 글쓰기 활동을 할 수 있다.

열전달과 관련된 실험을 하는 경우에는 화상, 화재 등의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물의 상태 변화, 5~6학년군의 날씨와 우리 생활, 중학교 1~3학년군의 열과 우리 생활과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물체의 온도 변화를 측정하거나 열전도 빠르기를 비교하는 등 이 단원에서는 실험 활동이 많으므로 실험 보고서 작성을 통해 수행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2) 태양계와 별

이 단원에서는 태양계와 별이라는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폭넓은 관심과 호기심에서 출발하여, 행성을 중심으로 한 태양계의 특징과 별자리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태양계와 우주에 대해 탐구하려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이해하고 태양계를 구성하는 행성들의 크기와 태양으로부터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하여 태양계의 구조와 광대함을 인식하도록 한다. 또한 별과 별자리의 의미를 알고, 북극성을 찾는 활동을 통해 별자리가 방위를 찾는 방법으로 실제 이용되고 있음을 탐구하도록 한다.

 

[602-01]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이해하고 태양계를 구성하는 태양과 행성을 조사할 수 있다.

[602-02]별의 의미를 알고 대표적인 별자리를 조사할 수 있다.

[602-03]북쪽 하늘의 별자리를 이용하여 북극성을 찾을 수 있다.

 

<탐구 활동>

밤하늘에서 행성과 별의 관측상의 차이점 찾아보기

태양계 행성들의 상대적 크기와 거리 비교하기

별자리를 이용한 방향 찾아보기

() 학습 요소

에너지원으로서 태양, 태양계 행성, 행성의 크기와 거리, 별의 정의, 별자리, 북쪽 하늘 별자리, 북극성

() 성취기준 해설

[602-01] 태양계를 구성하는 행성들의 표면적인 특징 위주로 조사하고, 행성의 상세한 물리적 특징은 다루지 않는다. 태양과 행성의 실제 크기나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실제 거리, 행성의 질량, 자전 속도, 대기 성분 등과 같은 물리량은 다루지 않는다.

[602-02] 별의 의미는 행성과 비교하여 스스로 빛을 내는 천체라는 수준에서만 다룬다. 대표적인 별자리는 학생들이 쉽게 관찰할 수 있는 북극성 주변의 별자리를 다루며, 계절별 별자리와 관련짓지 않는다.

[602-03] 북두칠성과 카시오페이아 자리를 이용하여 북극성을 찾게 함으로써 별자리가 방위를 찾는 데 이용됨을 다룬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태양계와 별은 학생들에게 흥미와 호기심의 대상으로, 학생들이 조사한 내용을 중심으로 한 탐구 활동의 좋은 소재가 된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태양계의 크기와 태양으로부터 행성까지의 거리 등에 관한 조사 활동을 통하여 태양계의 광대함을 체감하도록 한다.

모형이나 시청각 자료, 천체 관측 소프트웨어 등을 이용하여 천체에 대한 공간적 이해를 도울 수 있다. 특히 야간에 별이나 행성 등을 관찰할 경우 안전 사항을 준수하도록 한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지구의 모습, 5~6학년군의 지구와 달의 운동, 중학교 1~3학년군의 태양계, 별과 우주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구체적인 조사 관점을 제공하여 태양계 행성이나 별자리를 조사발표하도록 과제를 제시하고 그 결과물을 평가할 수 있다.

북쪽 하늘의 별자리에서 북극성을 찾을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수행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3) 용해와 용액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물질이 물에 녹는 용해 현상과 용액의 개념을 이해하고, 용해 현상에 호기심과 흥미를 갖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용해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는 다양한 탐구 활동을 통하여 과학적 탐구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용질의 종류와 물의 온도 등의 조건을 달리하여 용해 과정을 관찰하고, 용해 현상을 이해하도록 한다.

 

[603-01]물질이 물에 녹는 현상을 관찰하고 용액을 설명할 수 있다.

[603-02]용질의 종류에 따라 물에 녹는 양이 달라짐을 비교할 수 있다.

[603-03]물의 온도에 따라 용질의 녹는 양이 달라짐을 실험할 수 있다.

[603-04]용액의 진하기를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방법을 고안할 수 있다.

<탐구 활동>

다양한 물질의 용해 현상 관찰하기

용해 전과 후의 무게 측정하기

용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찾기

용액의 진하기를 비교하는 기구 만들기

() 학습 요소

용해, 용액, 용질의 종류, 용질의 녹는 양, 용액의 진하기

() 성취기준 해설

[603-01] 용해의 과정과 용해의 결과인 용액을 관찰하고 그 특징을 알게 한다. 물에 녹는 물질과 녹지 않는 물질을 물에 넣어서 비교하는 활동을 통하여 물질이 용해되는 현상을 이해하도록 한다. 물질을 물에 녹이기 전과 후의 무게를 비교하는 실험을 통하여 용해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용해의 과정과 개념을 이해하도록 다양한 물질을 물에 녹여보는 실험을 하고 관찰하게 할 수 있다. 용해 과정에서 물질이 사라지거나 없어진다는 오개념을 갖지 않도록, 물질을 녹이기 전과 후의 무게를 비교하는 실험을 하게 할 수 있다.

물질이 용해하는 과정을 현상적인 수준에서 관찰하는 활동 위주로 지도하되,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과학적 이유, 원리 등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물질의 상태, 혼합물의 분리, 5~6학년군의 산과 염기, 중학교 1~3학년군의 물질의 특성과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다양한 물질의 용해 과정을 관찰하게 하고, 관찰한 결과를 그림, 글 등으로 표현하게 한 후 이를 발표하는 과정을 평가할 수 있다.

용액의 진하기를 비교하는 방법을 고안하여 설계하는 과정을 보고서 형태로 평가하거나 이렇게 고안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제로 실험하는 과정을 관찰 평가할 수 있다.

(4)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이 단원에서는 인간과 함께 살아가고 있는 다양한 생물들이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이해함으로써 학생들이 생명과학에 대한 기본적인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동물의 생활식물의 생활에서 다루지 않은 균류, 원생생물, 세균 등의 다양한 생물의 특징과 사는 환경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이들 생물과 우리 생활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생물의 다양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생물이 우리 생활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첨단 생명과학을 통하여 생물을 이롭게 활용하는 사례를 알아보도록 한다.

 

[604-01]동물과 식물 이외의 생물을 조사하여 생물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604-02]다양한 생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604-03]우리 생활에 첨단 생명과학이 이용된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탐구 활동>

현미경 사용법 익히기

곰팡이, 해캄 등 관찰하기

세균, 곰팡이 등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조사하기

() 학습 요소

현미경 사용법, 균류원생생물세균의 특징과 사는 곳, 균류원생생물세균의 이용, 첨단 생명과학과 우리 생활

() 성취기준 해설

[604-01] 동물과 식물 이외의 해캄, 짚신벌레 등과 같은 원생생물, 버섯, 곰팡이와 같은 균류, 그리고 세균에 대해서 다루도록 한다.

[604-03] 첨단 생명과학은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경험하고 인지할 수 있는 수준으로 균류, 원생생물, 세균의 활용을 중심으로 다루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균류와 원생생물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생물을 직접 관찰할 수 있도록 하며, 지역의 특성에 따라 실제로 관찰 가능한 소재로 변경하여 다루어도 무방하다.

세균은 사진 자료와 동영상 자료 등을 통해 관찰할 수 있도록 한다.

세균이나 곰팡이 등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나 첨단 생명과학의 이용 사례는 실생활에 많이 반영된 자료들을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동물의 생활, 식물의 생활, 중학교 1~3학년군의 생물의 다양성과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생물을 관찰하기 위한 도구 사용 능력, 자료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친구들과 함께 의견을 교환하는 의사소통 능력과 인성적 측면까지 포함한 관찰 평가를 할 수 있다.

현미경을 이용한 실험을 실시하여 실험 보고서 평가를 하거나 첨단 생명과학이 이용된 사례 결과물을 바탕으로 조사 보고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 현미경의 명칭 및 사용법에 대해 지식을 요구하는 지필 평가는 지양한다.

(5) 생물과 환경

이 단원에서는 일정한 공간에 살고 있는 생물과 생물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비생물적 환경 요인을 포함하는 생태계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지구 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마음가짐을 갖도록 한다. , , 온도 등과 같은 환경 요인이 생물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생물이 환경에 적응한 예를 통하여 생물과 환경의 관련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환경 오염의 원인과 그로 인한 생태계 파괴 사례를 통해 사람들의 생활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환경 개발과 보전 사이의 균형 있는 조화가 필요함을 인식하도록 한다.

 

[605-01]생태계가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고 생태계 구성 요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을 설명할 수 있다.

[605-02]비생물 환경 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605-03]생태계 보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생태계 보전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탐구 활동>

모의 활동으로 생태계 구성 요소들 사이의 관계 알아보기

환경 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조사하기

생태계 보전을 위한 실천 방안 토의하기

() 학습 요소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 환경 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 먹이 사슬과 먹이 그물, 생태계 평형, 환경 오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생태계 보전을 위한 노력

() 성취기준 해설

[605-02] 생태계 환경 요인은 빛, 온도, 물 등을 의미함을 인식하게 한다. 또한 빛, 온도, 물 등과 같은 환경 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으로 확인하게 한다.

[605-03] 환경 오염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 사례는 지역 사회에서 나타나는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등에 관한 사례를 중심으로 다루도록 하며,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찾고 아울러 생태계 보전에 대한 의식을 가지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먹이 사슬 놀이, 생물과 환경의 상호 작용을 알아보는 게임 등과 같은 모의 활동을 통하여 생태계의 구성 요소들이 상호 관련되어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

생물과 환경은 프로젝트 학습의 좋은 소재가 될 수 있다. 환경 오염의 종류와 원인, 이에 따른 생태계 복원 계획을 구상해 소집단이나 학생 개인별로 주제를 선정하고 스스로 탐구하도록 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과 창의력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력을 기르도록 지도할 수 있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동물의 생활, 식물의 생활, 5~6학년군의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중학교 1~3학년군의 생물의 다양성과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생태계 평형의 중요성과 인간 활동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은 객관식 평가 보다는 프로젝트 학습 등을 통해 학생들이 알게 된 사실을 서술하는 서술형 평가가 바람직하다.

, 온도, 물 등과 같은 환경 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은 실험 평가를 할 수 있다.

(6) 날씨와 우리 생활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경험한 기상 현상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날씨 요소를 이해함으로써 날씨와 우리 생활과의 관계를 탐구하려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습도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슬, 안개, 구름의 차이와 구름에서 비와 눈이 내리는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고기압과 저기압의 의미, 바람이 부는 이유, 우리나라 계절별 날씨의 특징 등을 알아보도록 한다.

 

[606-01]습도를 측정하고 습도가 우리 생활에 영향을 주는 사례를 조사할 수 있다.

[606-02]이슬, 안개, 구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비와 눈이 내리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606-03]고기압과 저기압이 무엇인지 알고 바람이 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606-04]계절별 날씨의 특징을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공기의 성질과 관련지을 수 있다.

<탐구 활동>

건습구 온도계로 습도 측정하기

이슬, 안개 발생 실험하기

바람 발생에 대한 모형 실험하기

() 학습 요소

습도, 이슬, 안개, 구름, 비와 눈, 기압, 고기압과 저기압, 바람, 계절별 날씨

() 성취기준 해설

[606-02] 구름에서 비와 눈이 내리는 과정은 구름을 구성하는 입자가 커져서 떨어지는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606-03] 기압은 공기의 압력보다는 무게와 관련지어 소개하고, 고기압과 저기압의 의미는 고기압과 저기압 사이에서 바람이 어떻게 부는지를 이해하는 수준에서 다룬다. 대기의 연직 온도 분포, 대기의 성분, 기단, 전선 등의 개념은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는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날씨는 학생들이 매일 접하는 자연 현상으로, 관찰과 실험을 중심으로 한 탐구 활동의 좋은 소재가 된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관찰과 실험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날씨 요소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구체적인 실험을 통하여 여러 가지 날씨 요소를 관찰하도록 하고, 관찰한 결과를 우리 생활과 관련짓도록 한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물의 상태 변화, 물의 여행, 중학교 1~3학년군의 기권과 날씨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단편적인 지식의 평가를 지양하고, 관찰과 실험에 대한 이해도 등에 대해 관찰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건습구 온도계로 습도를 측정하는 과정이나 바람 발생에 대한 모형실험의 과정을 실험 평가할 수 있다.

(7) 물체의 운동

이 단원에서는 물체의 운동과 속력을 이해함으로써 과학적 표현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시간에 따른 위치의 변화로 물체의 운동을 이해하고, 물체의 속력을 시간에 따른 이동 거리의 변화로 다루어 물체의 속력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충돌 상황에서 빠른 물체와 느린 물체에 의한 피해의 차이를 알고 속력과 연관된 안전 수칙을 지키도록 한다.

 

[607-01]일상생활에서 물체의 운동을 관찰하여 속력을 정성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

[607-02]물체의 이동 거리와 걸린 시간을 조사하여 속력을 구할 수 있다.

[607-03]일상생활에서 속력과 관련된 안전 사항과 안전장치의 예를 찾아 발표할 수 있다.

<탐구 활동>

속력이 일정한 운동, 속력이 변하는 운동의 다양한 사례 관찰하기

여러 교통수단의 속력 비교하기

속력과 관련된 교통안전 수칙 조사하기

() 학습 요소

속력, 속력과 안전

() 성취기준 해설

[607-01] 일상생활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운동의 빠르기를 같은 거리를 갈 때 걸리는 시간과 같은 시간에 간 거리를 비교하여 알아볼 수 있다.

[607-02] 이동 거리가 같고 걸린 시간이 다른 경우, 걸린 시간이 같고 이동 거리가 다른 경우, 이동 거리와 걸린 시간이 다른 경우를 모두 다룰 수 있다. 물체가 일직선 상에서 한 방향으로 운동하는 경우만 다루며, 속력의 단위 변환은 다루지 않는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이 단원에서는 속력의 산술적 계산이나 단위 변환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속력의 뜻과 개념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조사 활동이 필요한 학습 요소들이 많으므로 모둠별 협동 학습을 활용할 수 있다.

스포츠, 교통수단, 동물, 날씨(바람) 등과 관련하여 일상생활에서 속력을 나타내는 예에 대한 조사 활동, 교통안전 수칙 조사 활동 등을 통해 협력적 문제 해결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속력과 관련된 안전 사항에 관해서는 실천적 습관 형성을 위하여 빠른 물체의 위험성을 인식시키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이 단원은 중학교 1~3학년군의 운동과 에너지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속력을 계산하는 능력보다는 속력의 뜻과 단위를 이해하는가에 중점을 두고 평가한다.

(8) 산과 염기

이 단원에서는 용액의 여러 가지 특성 중 산과 염기의 기초적인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물질의 화학적 변화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스스로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용액을 여러 가지 지시약을 이용하여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으로 분류한 후,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섞었을 때 용액의 성질이 변화함을 실험을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608-01]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용액을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608-02]지시약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용액을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으로 분류할 수 있다.

[608-03]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여러 가지 성질을 비교하고,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섞었을 때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608-04]우리 생활에서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이용하는 예를 찾아 발표할 수 있다.

<탐구 활동>

여러 가지 용액을 관찰하여 분류하기

지시약을 만들어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 구분하기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섞을 때의 변화 관찰하기

() 학습 요소

용액의 성질, 용액의 분류, 지시약, 산성 용액, 염기성 용액

() 성취기준 해설

[608-01] 여러 가지 용액의 성질을 색, 냄새, 투명도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낸 뒤에 분류 기준을 정하여 분류해 보도록 한다.

[608-03]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섞었을 때 색깔이 변하는 현상을 관찰하는 수준으로만 다룬다. 즉 중화 개념을 익히기 위한 학습이 아니므로 중화 용어를 사용하거나 중화점을 찾는 등의 활동은 다루지 않는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객관적인 실험 결과를 도출하게 하기 위해 개인별 혹은 모둠별 실험 결과를 정보화 기기를 활용하여 공유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위험한 용액을 다룰 경우 안전사고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이 단원은 중학교 1~3학년군의 화학 반응의 규칙과 에너지 변화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용액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용하여 분류해 보는 탐구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할 수 있다.

용액의 색이나 냄새를 관찰하는 방법과 지시약 등을 이용한 객관적인 분류 기준을 적용하여 용액을 분류하는 과정을 관찰 평가하거나 보고서 평가를 할 수 있다.

실험 및 토의 활동을 할 때 모둠원들과 협력적 의사소통을 통해 결과를 이끌어내는 과정 중심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9) 지구와 달의 운동

이 단원에서는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태양과 달이 뜨고 지는 현상, 달의 모양 변화 등을 탐구함으로써 천문 현상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가 달라지는 것을 지구의 자전으로 설명하며, 지구의 공전으로 인해 계절에 따라 별자리가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관찰을 통하여 여러 날 동안 달의 모양과 위치가 주기적으로 바뀌는 것을 인식하도록 한다.

 

[609-01]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가 달라지는 것을 지구의 자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609-02]계절에 따라 별자리가 달라진다는 것을 지구의 공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609-03]달의 모양과 위치가 주기적으로 바뀌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탐구 활동>

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 변화 관찰하기

계절별 대표적인 별자리 찾아보기

여러 날 동안 같은 시각에 보이는 달의 모양과 위치 관찰하기

() 학습 요소

지구의 자전과 공전, 낮과 밤, 하루 동안 달의 위치 변화, 계절별 별자리 변화, 달의 위상 변화

() 성취기준 해설

[609-02] 별자리 명칭보다는 계절에 따라 보이는 별자리가 다르고 별자리의 위치가 달라지는 까닭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609-03] 달의 모양과 위치가 주기적으로 바뀌는 현상을 관찰하여 확인하는 데 초점을 둔다. 지구에서 보이는 달의 모양, 즉 위상이 변하는 까닭은 다루지 않는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이 단원에서는 관찰과 실험을 중심으로 지구와 달의 운동과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고 지구와 달의 운동에 의하여 일어나는 현상을 탐구할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하다.

하루 동안 달의 위치 변화, 여러 날 동안 달의 모양 변화 등은 관찰 시기와 방법을 안내한 후 관찰하도록 한다. 특히 야간에 달을 관찰할 경우 안전 사항을 준수하도록 한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5~6학년군의 계절의 변화, 중학교 1~3학년군의 태양계, 별과 우주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 변화를 관찰한 보고서나, 여러 날 동안 같은 시각에 보이는 달의 모양과 위치를 관찰한 보고서를 평가할 수 있다.

낮과 밤, 달과 별의 움직임, 달의 모양 변화 등에 대한 여러 가지 관찰 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하는지에 대한 서술형 평가 혹은 면담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10) 여러 가지 기체

이 단원에서는 우리와 친숙한 기체인 산소, 이산화 탄소의 성질을 실험을 통해 알아봄으로써 과학 실험 활동에 대한 흥미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고, 다양한 실험 기구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기체 발생 실험을 통해 생성된 산소와 이산화 탄소를 이용하여 각각의 기체가 가지는 특별한 성질을 탐색해 보도록 한다. 온도와 기체 부피 사이의 관계, 압력과 기체 부피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는 간단한 실험을 통해 기체의 일반적인 성질을 이해하도록 한다.

 

[610-01]산소, 이산화 탄소를 실험을 통해 발생시키고 성질을 확인한 후, 각 기체의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610-02]온도와 압력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달라지는 현상을 관찰하고, 일상생활에서 이와 관련된 사례를 찾을 수 있다.

[610-03]공기를 이루는 여러 가지 기체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탐구 활동>

산소를 발생시켜 그 성질을 확인하기

이산화 탄소를 발생시켜 그 성질을 확인하기

온도와 압력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관찰하기

() 학습 요소

기체, 산소, 이산화 탄소, 온도에 따른 기체의 부피, 압력에 따른 기체의 부피, 공기

() 성취기준 해설

[610-02] 열을 가할 때와 식힐 때 기체의 부피 변화를 통해 온도와 기체 부피 사이의 관계를 정성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압력을 약하게 가할 때와 세게 가할 때 기체의 부피 변화를 통해 압력과 부피 사이의 관계를 정성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610-03] 공기가 여러 가지 기체로 이루어진 혼합물임을 강조하고, 산소, 이산화 탄소, 질소를 주로 다룬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눈에 보이지 않는 기체를 이해시키기 위해 간단한 조작이나 실험 활동,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공기를 이루는 기체를 학생들에게 사전에 안내하여, 다양한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 정리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이때 공기를 이루는 성분 기체나 조성 등은 학습 내용에 포함하지 않도록 한다.

실험 활동을 할 때에는 유리 기구 및 약품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 불을 취급하는 요령 등 충분한 사전 안전 지도를 실시한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물질의 상태, 5~6학년군의 연소와 소화, 중학교 1~3학년군의 기체의 성질, 화학 반응의 규칙과 에너지 변화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기체의 발생과 성질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에서 관찰 평가 또는 보고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공기와 관련한 조사 학습의 경우 조사 학습 보고서를 평가할 수 있다.

(11) 빛과 렌즈

이 단원에서는 프리즘이나 렌즈를 사용하여 빛의 굴절을 학습함으로써 탐구 능력을 향상시키고 빛에 대해 탐구하려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프리즘을 이용하여 햇빛이 여러 가지 색의 빛으로 되어 있음을 다루고, 빛이 공기 중에서 진행하다가 유리나 물과 같이 다른 물질을 만나면 빛의 진행 방향이 꺾이는 굴절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볼록 렌즈를 통해 물체의 모습이 확대되거나 축소되어 보임을 관찰하게 하고,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렌즈의 다양한 쓰임새를 알아보도록 한다.

 

[611-01]햇빛이 프리즘에서 다양한 색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하여, 햇빛이 여러 가지 색의 빛으로 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611-02]빛이 유리나 물, 볼록 렌즈를 통과하면서 굴절되는 현상을 관찰하고 관찰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611-03]볼록 렌즈를 이용하여 물체의 모습을 관찰하고 볼록 렌즈의 쓰임새를 조사할 수 있다.

<탐구 활동>

프리즘으로 만든 무지개 관찰하기

유리나 물, 볼록 렌즈를 통과하는 빛 관찰하기

볼록 렌즈를 이용한 도구 만들기

() 학습 요소

프리즘, 빛의 굴절, 볼록 렌즈, 볼록 렌즈의 쓰임새

() 성취기준 해설

[611-01] 빛의 분산이나 합성이란 용어는 사용하지 않고, 햇빛에는 여러 가지 색의 빛이 섞여 있음을 인식시키도록 한다. 파장에 따른 굴절률의 차이는 빛의 색에 따라 굴절하는 정도가 다르다는 정도로 다룬다.

[611-02] 학생이 관찰한 빛의 진행 경로를 그려보는 정도로 다루며 정확한 광선 다이어그램을 그리는 것은 요구하지 않는다.

[611-03] 볼록 렌즈에서는 빛의 굴절 현상이 일어나며 이로 인해 물체의 모습이 실제와 다르게 보인다는 사실을 인식시킨다. , 물체와 볼록 렌즈의 위치 관계에 따른 상의 차이는 다루지 않는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프리즘, 유리, 물 등 다양한 예시를 통하여 빛의 굴절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렌즈는 학생들에게 매우 흥미로운 소재이긴 하지만 렌즈와 관련된 지식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학습 내용이다. 따라서 여러 가지 렌즈를 다루기보다는 볼록 렌즈에 중점을 두어 렌즈의 특징을 이해하도록 하며 일상생활에서 볼록 렌즈가 이용되는 예와 그 기능을 알게 한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그림자와 거울, 중학교 1~3학년군의 빛과 파동과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빛의 진행 경로를 직접 관찰하면서 그려보는 수행평가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12) 식물의 구조와 기능

이 단원에서는 식물의 뿌리, 줄기, , 꽃과 같은 기관이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면서 통합적으로 기능하여 생명을 유지하고 있음을 이해함으로써 생명 탐구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갖도록 한다. 식물체의 기본 단위가 세포임을 이해하고, 이들 세포들로 이루어진 식물 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고 식물의 기관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궁극적으로 다음 세대로 생명을 이어나가기 위한 씨가 퍼지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이해하도록 한다.

 

[612-01]생물체를 이루고 있는 기본 단위인 세포를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다.

[612-02]식물의 전체적인 구조 관찰과 실험을 통해 뿌리, 줄기, , 꽃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612-03]여러 가지 식물의 씨가 퍼지는 방법을 조사하고, 씨가 퍼지는 방법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탐구 활동>

세포 관찰하기

증산 작용과 줄기를 통한 물의 이동 실험하기

광합성 산물 확인하는 실험하기

() 학습 요소

세포, , 세포막, 세포벽, 뿌리, 줄기, , 꽃의 구조와 기능, 증산 작용과 광합성, 씨가 퍼지는 방법

 

() 성취기준 해설

[612-02] 식물체에서 물과 양분의 이동 시, 식물의 각 기관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다루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현미경을 이용해 식물 세포를 관찰할 때 세포의 구조는 핵, 세포막, 세포벽 정도만 용어 수준에서 다룬다. 세포 관찰 시 식물 세포 영구 표본을 이용하도록 하며, 동물 세포 영구 표본도 함께 관찰함으로써 동물도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할 수도 있다. ,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서는 식물 세포 표본을 직접 제작하여 관찰할 수도 있다.

씨가 퍼지는 방법을 아는 것뿐만 아니라 씨의 특징을 통해 발명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등 식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동영상이나 인터넷을 활용한 사진 자료 등과 같은 보조 학습 자료를 활용해 지도할 수 있다.

식물의 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알아본 후, 이 기관들이 서로 관련 있음을 역할 놀이를 통하여 통합적으로 이해시킬 수 있다.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식물의 생활식물의 한살이 영역에서는 식물들의 특징을 관찰하고 비교하는 데 중점을 두지만, 여기에서는 식물 각 부위의 구조와 기능에 중점을 두는 만큼 실험을 통해 탐구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식물의 생활, 식물의 한살이, 중학교 1~3학년군의 생물의 다양성, 식물과 에너지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물의 이동이나 증산 작용, 광합성의 결과로 녹말이 형성됨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는 과정을 관찰 평가하거나 실험 평가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실험에 사용되는 약품명 등과 같은 지식을 요구하는 지필 평가는 지양한다.

(13) 전기의 이용

이 단원에서는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기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과학의 유용성에 대해 인식하고 과학적 탐구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간단한 전기 회로를 구성하면서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알아내고, 전구의 연결 방법에 따라 전구의 밝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해 보도록 한다. 전기 회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전기를 절약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한다. 또 간단한 전자석을 만들어 전자석의 특징을 찾아보고 일상생활에서 전자석이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알아보도록 한다.

 

[613-01]전지와 전구,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613-02]전구를 직렬연결 할 때와 병렬연결 할 때 전구의 밝기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613-03]전기를 절약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613-04]전자석을 만들어 영구 자석과 전자석을 비교하고 일상생활에서 전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할 수 있다.

<탐구 활동>

전구에 불 켜기

전구의 연결 방법에 따른 밝기 비교하기

전자석 만들기

() 학습 요소

전기 회로, 전구의 연결, 전기 절약, 전기 안전, 전자석

() 성취기준 해설

[613-02] 전구의 밝기를 비교할 때 전류나 전압의 크기를 비교하지 않고 에너지 관점에서 전구의 연결 방법에 따라 에너지의 소비가 달라지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613-04] 전자석은 건전지를 이용하여 제작하도록 하며, 건전지의 수에 따라 전자석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고 건전지 연결 방향을 바꾸어 전자석의 극을 조절할 수 있음을 관찰하여 영구 자석과의 차이를 비교하고 사용 용도를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이 단원의 실험실습 지도 시에는 특히 전기 안전에 유의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직접 전기 회로를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익히도록 지도한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자석의 이용, 중학교 1~3학년군의 전기와 자기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전기 회로를 올바르게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수행평가를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

(14) 계절의 변화

이 단원에서는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자연 현상과 계절 변화의 원인을 탐구함으로써 자연의 변화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계절에 따라 태양의 남중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기온, 낮과 밤의 길이가 달라짐을 이해하며, 계절의 변화는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하기 때문에 생긴다는 것을 파악하도록 한다.

 

[614-01]하루 동안 태양의 고도, 그림자 길이, 기온을 측정하여 이들 사이의 관계를 찾을 수 있다.

[614-02]계절에 따른 태양의 남중 고도, 낮과 밤의 길이, 기온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614-03]계절 변화의 원인은 지구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하기 때문임을 모형실험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탐구 활동>

하루 동안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기온 측정하기

계절별 태양의 남중 고도, 낮과 밤의 길이, 기온 자료 해석하기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진 경우와 아닌 경우, 계절별 남중 고도를 비교하는 모형실험하기

() 학습 요소

태양 고도의 일변화, 기온의 일변화, 태양의 남중 고도, 계절별 낮과 밤의 길이

() 성취기준 해설

[614-03] 지구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하기 때문에 계절에 따라 태양의 남중 고도가 달라져 지표가 받는 태양 에너지의 차이로 계절의 변화가 생김을 이해하게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이 단원에서는 관찰과 실험을 중심으로 계절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하다.

계절의 변화는 장기간의 관찰이 필요하며, 모형을 이용하여 그 원인을 추론할 수 있는 수업을 계획하도록 한다. 모형실험은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오차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정확한 측정값의 비교보다는 경향성을 찾는 수준에서 실험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남중 고도 변화와 태양 복사 에너지의 변화 사이의 관계는 학생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태양 전지판에 그림자보기를 설치하여 소리발생기 등을 연결하고 고도 변화에 따른 소리 크기 변화 등을 파악하게 한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5~6학년군의 날씨와 우리 생활, 지구와 달의 운동, 중학교 1~3학년군의 태양계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탐구 활동 과정에서 얻어진 측정 결과물과 함께 자료 해석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하기 때문에 계절의 변화가 나타난다는 것을 옳게 설명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지필평가나 면담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15) 연소와 소화

이 단원에서는 일상생활에서 관찰할 수 있는 연소 현상을 이해함으로써 연소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에 호기심을 갖게 한다. 우리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 소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연소의 조건과 관련지어 소화의 조건을 이해하여 화재에 대한 안전 대책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615-01]물질이 탈 때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연소의 조건을 찾을 수 있다.

[615-02]실험을 통해 연소 후에 생성되는 물질을 찾을 수 있다.

[615-03]연소의 조건과 관련지어 소화 방법을 제안하고 화재 안전 대책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탐구 활동>

물질이 탈 때 나타나는 현상 관찰하기

연소 후 생성되는 물질 확인하는 실험하기

다양한 연소 물질에 의해 발생하는 화재 안전 대책 조사하기

() 학습 요소

연소 현상, 연소 조건, 연소 생성물, 소화 방법, 화재 시 안전 대책

() 성취기준 해설

[615-02] 양초나 알코올이 탈 때 생성되는 물질을 간단한 조작을 통해 확인해 보게 한다. 양초가 연소할 때 발생하는 그을음이 생기는데, 이것은 불완전 연소일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따라서 그을음을 양초가 연소할 때 발생하는 생성물로 설명하지 않도록 한다.

[615-03] 연소의 조건을 하나씩 제거하면 불을 끌 수 있음을 인식하게 하여 일상생활에서 소화 방법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한다. 이때 나무와 같은 물질과 기름과 같은 물질이 탈 때의 소화 방법이 다름을 알고, 화재가 발생했을 때 안전 대책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연소와 소화의 예를 경험하게 되므로 학생들의 경험과 적절히 관련시켜 수업을 진행하도록 한다. 또한 여러 가지 기체 영역에서 배운 산소와 이산화 탄소의 성질을 미리 상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관련 실험을 할 때는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시키고, 안전 교육을 병행하도록 한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물질의 상태, 5~6학년군의 여러 가지 기체, 중학교 1~3학년군의 재해재난과 안전, 화학 반응의 규칙과 에너지 변화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양초나 알코올이 타는 모습을 관찰하고 연소와 소화의 관계를 연관 지어 생각해 봄으로써 탐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탐구 과정을 관찰 평가할 수 있다.

과학실에서나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연소 및 소화 관련 사진, 시사적인 자료, 여러 가지 화재의 특징, 화재 안전 대책 등을 조사하고 기록하여 포트폴리오 자료를 평가할 수도 있다.

(16)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이 단원에서는 우리 몸 각 기관의 생김새와 위치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우리 몸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갖도록 한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뼈와 근육, 소화 기관, 순환 기관, 호흡 기관, 배설 기관, 감각 기관 등 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뿐만 아니라 각 기관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통합적으로 기능하고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건강하고 정상적인 생명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리 몸의 여러 기관들이 제대로 기능하여야 함을 이해하고, 인간 활동에 있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생활 방식을 이해하도록 한.

 

[616-01]뼈와 근육의 생김새와 기능을 이해하여 몸이 움직이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616-02]소화, 순환, 호흡, 배설 기관의 종류, 위치, 생김새,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616-03]감각 기관의 종류, 위치, 생김새, 기능을 알고 자극이 전달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616-04]운동할 때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관찰하여 우리 몸의 여러 기관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탐구 활동>

뼈와 근육 모형 만들기

자극이 전달되는 과정 역할 놀이하기

운동할 때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 알아보기

() 학습 요소

뼈와 근육의 구조와 기능, 소화, 순환, 호흡, 배설 기관의 구조와 기능, 감각 기관의 종류와 역할, 자극 전달 과정

() 성취기준 해설

[616-01]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뼈와 근육에 대해서 학습하지 않으므로 이 단원에서 뼈와 근육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우리 몸의 내부 구조나 각 기관, 기관의 명칭은 그림과 모형 등의 시청각 자료를 통해 관찰하게 하고, 각 기관의 기능을 기관계의 역할을 위주로 이해하도록 한다.

뼈와 근육의 생김새는 뼈와 근육 모형을 만들면서 뼈와 근육 사이의 관계를 알게 한다.

자극과 반응의 세부적인 시스템은 중학교에서 다루므로 이에 대해서는 기본적인 자극이 전달되는 과정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인간 활동에 있어 소화, 순환, 호흡, 배설, 감각 기관의 기능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 나타나는 질병을 조사하고, 예방법을 조사발표하여 건전하고 건강한 생활 방식이 필요함을 이해시키도록 한다.

이 단원은 중학교 1~3학년군의 자극과 반응과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여러 가지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바르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지 면담 평가를 할 수 있다. 우리 몸의 기관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음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모형을 이용해 기관의 위치나 호흡, 소화 과정을 그려보도록 하여 관찰 평가하거나 서술형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7) 에너지와 생활

이 단원에서는 에너지 개념으로 다양한 현상을 통합적으로 설명하여 과학적 표현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에너지와 물질은 서로 다른 것임을 알고, 에너지는 자연과 일상생활의 현상을 설명하는 유용한 과학적 개념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식물과 동물이 에너지를 얻는 과정을 포함한 일상생활의 여러 현상을 에너지 관점에서 설명하도록 하고 이러한 모든 과정은 태양으로부터 공급된 에너지의 전환 과정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617-01]생물이 살아가거나 기계를 움직이는 데 에너지가 필요함을 알고, 이때 이용하는 에너지의 형태를 조사할 수 있다.

[617-02]자연 현상이나 일상생활의 예를 통해 에너지의 형태가 전환됨을 알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탐구 활동>

식물과 동물이 에너지를 얻는 방법 비교하기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 방법 제안하기

() 학습 요소

에너지 형태, 에너지 전환

() 성취기준 해설

[617-01] 에너지를 정확히 정의하기보다 에너지와 에너지 자원, 에너지와 물질을 구분하는데 초점을 둔다. 에너지의 형태는 열에너지, 전기 에너지, 빛에너지, 화학 에너지, 운동 에너지, 위치 에너지를 다룬다.

[617-02] 에너지는 물리적 현상, 화학적 현상, 생명 현상, 지구와 우주의 여러 현상을 설명하는데 필요한 통합적 개념이므로 에너지 전환이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의 예를 들도록 한다.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전기 기구, 건축물 등의 예, 생물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사례 등을 조사하여 설명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과정은 모둠별 협동 학습이나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지도할 수 있다.

이 단원은 중학교 1~3학년군의 식물과 에너지, 동물과 에너지, 운동과 에너지, 에너지 전환과 보존과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학생의 에너지에 대한 이해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다양한 현상을 에너지 관점에서 자신의 언어로 설명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고, 용어에 대한 암기를 평가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