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
초등학교 |
중학교 |
|||||
3~4학년 |
5~6학년 |
1~3학년 |
||||
힘과 운동 |
시공간과 운동 |
물체의 운동 변화는 뉴턴 운동 법칙으로 설명된다. |
|
∙속력 ∙속력과 안전 |
∙등속 운동 ∙자유 낙하 운동 |
∙문제 인식 ∙탐구 설계와 수행 ∙자료의 수집 ・분석 및 ∙수학적 사고와 컴퓨터 ∙모형의 개발과 사용 ∙증거에 기초한 토론과 ∙결론 도출 및 평가 ∙의사소통 |
힘 |
물체 사이에는 여러 가지 힘이 작용한다. |
∙무게 ∙수평 잡기 ∙용수철저울의 |
|
∙중력 ∙마찰력 ∙탄성력 ∙부력 |
||
역학적 에너지 |
마찰이 없는 계에서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된다. |
|
|
∙중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운동 에너지 ∙역학적 에너지 보존 |
||
전기와 자기 |
전기 |
두 전하 사이에는 전기력이 작용한다. |
|
|
∙전기력 ∙원자 모형 ∙대전 ∙정전기 유도 |
|
전기 회로에서는 기전력에 의해 전류가 형성된다. |
|
∙전기 회로 ∙전기 절약 ∙전기 안전 |
∙전기 회로 ∙전압 ∙전류 ∙저항 |
|||
자기 |
전류는 자기장을 형성한다. |
|
∙전자석 |
∙자기장 ∙전동기 ∙발전 |
||
물질은 자기적 성질에 따라 자성체와 비자성체로 구분된다. |
∙자기력 ∙자석의 성질 |
|
|
|||
열과 에너지 |
열평형 |
온도가 다른 물체가 접촉하면 온도가 같아진다. |
|
∙온도 ∙전도, 대류 ∙단열 |
∙온도 ∙열의 이동 방식 ∙열평형 |
|
물질의 종류에 따라 열적 성질이 다르다. |
|
|
∙비열 ∙열팽창 |
|||
열역학 법칙 |
에너지는 전환되는 과정에서 소모되거나 생성되지 않는다. |
|
|
∙소비 전력 |
||
에너지 전환 |
에너지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다른 형태로 전환될 수 있다. |
|
|
∙ 일 ∙에너지 전환 |
||
파동 |
파동의 종류 |
음파는 매질을 통해 전달되는 파동이다. |
∙소리의 발생 ∙소리의 세기 ∙소리의 높낮이 ∙소리의 전달 |
|
∙횡파, 종파 ∙진폭 ∙진동수 ∙파형 |
|
빛을 비롯한 전자기파는 전자기 진동이 공간으로 퍼져나가는 파동이다. |
∙빛의 직진 ∙ 그림자 |
|
|
|||
파동의 성질 |
파동은 반사, 굴절, 간섭, 회절의 성질을 가진다. |
∙평면거울 ∙빛의 반사 |
∙프리즘 ∙빛의 굴절 ∙볼록 렌즈 |
∙빛의 합성 ∙빛의 삼원색 ∙평면거울의 상 |
||
물질의 구조 |
물질의 구성 입자 |
물질은 입자로 구성되어 있다. |
|
|
∙원소 ∙원자 ∙분자 ∙원소 기호 ∙이온 ∙이온식 |
|
물질의 성질 |
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
물질은 고유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
∙물체와 물질 ∙물질의 성질 ∙물체의 기능 ∙물질의 변화 |
∙용해 ∙용액 ∙용질의 종류 ∙용질의 녹는 양 ∙용액의 진하기 ∙용액의 성질 ∙용액의 분류 ∙지시약 ∙산성 용액 ∙염기성 용액 |
∙밀도 ∙용해도 ∙녹는점 ∙어는점 ∙끓는점 |
|
혼합물은 여러 가지 순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
∙혼합물 |
∙공기 |
∙순물질과 혼합물 |
|||
물질의 고유한 성질을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
∙혼합물의 분리 ∙거름 ∙증발 |
|
∙증류, 밀도 차를 이용한 분리 ∙재결정 ∙크로마토그래피 |
|||
물질의 상태 |
물질은 여러 가지 상태로 존재한다. |
∙고체, 액체, 기체 ∙기체의 무게 |
∙산소 ∙이산화 탄소 |
|
||
물질은 상태에 따라 물리적 성질이 달라진다. |
|
∙온도에 따른 기체 부피 ∙압력에 따른 기체 부피 |
|
|||
물질의 상태는 구성하는 입자의 운동에 따라 달라진다. |
|
|
∙입자의 운동 ∙기체의 압력 ∙기체의 압력과 부피의 관계 ∙기체의 온도와 부피의 관계 |
|||
물질의 변화 |
물질의 상태 변화 |
물질은 온도와 압력에 따라 상태가 변화한다. |
∙물의 상태 변화 ∙증발 ∙끓음 ∙응결 |
|
∙세 가지 상태와 입자 배열 ∙상태 변화 |
|
물질은 상태 변화 시 에너지 출입이 있다. |
|
|
∙상태 변화와 열에너지 출입 |
|||
화학 반응 |
물질은 화학 반응을 통해 다른 물질로 변한다. |
|
∙연소 현상 ∙연소 조건 ∙연소 생성물 ∙소화 방법 |
∙물리 변화 ∙화학 변화 |
||
화학 반응에서 규칙성이 발견된다. |
|
|
∙화학 반응식 ∙질량 보존 법칙 ∙일정 성분비 법칙 ∙기체 반응 법칙 |
|||
화학과 우리 생활이 밀접한 관련이 있다. |
|
∙화재 시 안전 대책 |
|
|||
에너지 출입 |
물질의 변화에는 에너지 출입이 수반된다. |
|
|
∙화학 반응에서의 에너지 출입 |
||
생명 과학과 인간의 생활 |
생명 공학 기술 |
생명공학 기술은 질병 치료, 식량 생산 등 인간의 삶에 기여한다. |
∙생활 속 동・식물 모방 사례 |
∙균류, 원생생물, 세균의 이용 ∙첨단 생명과학과 우리 생활 |
|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
생명의 구성 단위 |
생명체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
|
∙현미경 사용법 ∙세포 |
|
|
세포는 세포막으로 둘러싸여 있고 세포 소기관을 가진다. |
|
∙핵 ∙세포막 ∙세포벽 |
∙생물의 구성 단계 |
|||
동물의 구조와 기능 |
뼈와 근육은 몸을 지탱하거나 움직이는 기능을 한다. |
|
∙뼈와 근육의 구조와 기능 |
|
||
소화 기관을 통해 영양소를 흡수하고 배설 기관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한다. |
|
∙소화・순환・호흡・ 배설 기관의 구조와 기능 |
∙영양소 ∙소화 효소 ∙소화계, 배설계의 구조와 기능 |
|||
호흡 기관과 순환 기관을 통해 산소와 이산화 탄소를 교환한다. |
∙순환계, 호흡계의 구조와 기능 ∙소화・순환・호흡・배설의 관계 |
|||||
식물의 구조와 기능 |
식물은 뿌리, 줄기, 잎으로 구성되어 있다. |
|
∙뿌리, 줄기, 잎의 기능 |
|
||
뿌리에서 흡수된 물은 줄기를 통해 잎으로 이동한다. |
|
∙증산 작용 |
∙물의 이동과 증산 작용 |
|||
잎에서 만들어진 양분은 줄기를 통해 식물체의 각 부분으로 이동하고 저장된다. |
|
|
∙광합성 산물의 생성, 저장, 사용 과정 |
|||
광합성과 호흡 |
광합성을 통해 빛에너지가 화학 에너지로 전환된다. |
|
∙광합성 |
∙광합성에 필요한 물질 ∙광합성 산물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
호흡을 통해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는다. |
|
|
∙식물의 호흡과 광합성의 관계 |
|||
항상성과 몸의 조절 |
자극과 반응 |
감각 기관과 신경계의 작용으로 다양한 자극에 반응한다. |
|
∙감각 기관의 종류와 역할 ∙자극 전달 과정 |
∙눈, 귀, 코, 혀의 구조와 기능 ∙피부 감각과 감각점 ∙뉴런과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중추 신경계와 말초 신경계 ∙자극에서 반응하기까지의 경로 |
|
내분비계와 신경계의 작용으로 항상성을 유지한다. |
|
|
∙자극에 대한 반응에 관여하는 호르몬의 역할 |
|||
생명의 연속성 |
생식 |
생물은 유성 생식 또는 무성 생식을 통해 종족을 유지한다. |
∙동물의 한살이 ∙완전・불완전 탈바꿈 ∙식물의 한살이 ∙씨가 싹트는 조건 |
∙씨가 퍼지는 방법 |
∙생식 ∙염색체 ∙체세포 분열 ∙생식 세포 형성 과정 |
|
다세포 생물은 배우자를 생성하고 수정과 발생 과정을 거쳐 개체를 만든다. |
∙동물의 암・수 ∙동물의 암・수 역할 |
|
∙동물의 발생 과정 |
|||
유전 |
생물의 형질은 유전 원리에 의해 자손에게 전달된다. |
|
|
∙멘델 유전 실험의 의의 ∙멘델 유전 원리 |
||
생물의 형질은 유전자에 저장된 정보가 발현되어 나타난다. |
|
|
∙사람의 유전 형질 ∙가계도 조사 방법 |
|||
진화와 다양성 |
생물은 환경 변화에 적응하여 진화한다. |
∙다양한 환경에 사는 동물과 식물 ∙동물과 식물의 생김새 |
∙균류, 원생생물, 세균의 특징과 사는 곳 |
∙생물다양성의 중요성 |
||
진화를 통해 다양한 생물이 출현한다. |
|
|
∙변이 |
|||
다양한 생물은 분류 체계에 따라 분류한다. |
∙특징에 따른 동물 분류 ∙특징에 따른 식물 분류 |
|
∙생물 분류 목적과 방법 ∙종의 개념과 분류 체계 |
|||
환경과 생태계 |
생태계와 상호 작용 |
생태계의 구성 요소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
|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 ∙환경 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
|
|
생태계 내에서 물질은 순환하고, 에너지는 흐른다. |
|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 ∙환경 오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생태계 보전을 위한 노력 ∙먹이 사슬과 먹이 그물 ∙생태계 평형 |
|
|||
고체 지구 |
지구계와 역장 |
지구계는 지권, 수권, 기권, 생물권, 외권으로 구성되고, 각 권은 상호 작용한다. |
∙지구의 환경 |
|
∙지구계의 구성 요소 |
|
지구 내부의 구조와 상태는 지진파, 중력, 자기장 연구를 통해 알아낸다. |
|
|
∙지권의 층상 구조 ∙지각 ∙맨틀 ∙핵 |
|||
판구조론 |
지구의 표면은 여러 개의 판으로 구성되어 있고 판의 경계에서 화산과 지진 등 다양한 지각 변동이 발생한다. |
∙화산 활동 ∙지진 ∙지진 대처 방법 |
|
∙지진대 ∙화산대 ∙진도와 규모 ∙판 ∙베게너의 대륙이동설 |
||
지구 구성 물질 |
지각은 다양한 광물과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중 일부는 자원으로 활용된다. |
∙흙의 생성과 보존 ∙풍화와 침식 ∙화강암과 현무암 ∙퇴적암 |
|
∙광물 ∙암석 ∙암석의 순환 ∙풍화 작용 ∙토양 |
||
지구의 역사 |
지구의 역사는 지층의 기록을 통해 연구한다. |
∙지층의 형성과 특성 |
|
|
||
지질 시대를 통해 지구의 환경과 생물은 끊임없이 변해왔다. |
∙화석의 생성 ∙과거 생물과 환경 |
|
|
|||
대기와 해양 |
해수의 성질과 순환 |
수권은 해수와 담수로 구성되며, 수온과 염분 등에 따라 해수의 성질이 달라진다. |
∙바다의 특징 ∙물의 순환 |
|
∙수권 ∙해수의 층상 구조 ∙염분비 일정 법칙 |
|
해수는 바람, 밀도 차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운동하고 순환한다. |
|
|
∙우리나라 주변 해류 ∙조석 현상 |
|||
대기의 운동과 순환 |
기권은 성층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위도에 따른 열수지 차이로 인해 대기의 순환이 일어난다. |
|
|
∙기권의 층상 구조 ∙복사 평형 ∙온실 효과 ∙지구 온난화 |
||
대기의 온도, 습도, 기압 차 등에 의해 다양한 기상 현상이 나타난다. |
|
∙습도 ∙이슬과 구름 ∙저기압과 고기압 ∙계절별 날씨 |
∙상대 습도 ∙단열 팽창 ∙강수 과정 ∙기압과 바람 ∙기단과 전선 ∙저기압과 고기압 ∙일기도 |
|||
우주 |
태양계의 구성과 운동 |
태양계는 태양, 행성, 위성 등 다양한 천체로 구성되어 있다. |
∙지구와 달의 모양 ∙지구의 대기 ∙달의 환경 |
∙태양 ∙태양계 행성 ∙행성의 크기와 거리 |
∙지구와 달의 크기 ∙지구형 행성과 목성형 행성 ∙태양 활동 |
|
태양계 천체들의 운동으로 인해 다양한 현상이 나타난다. |
|
∙낮과 밤 ∙계절별 별자리 ∙달의 위상 ∙태양 고도의 일변화 |
∙지구의 자전과 공전 ∙달의 위상 변화 ∙일식과 월식 |
|||
별의 특성과 진화 |
우주에는 수많은 별들이 존재하며, 표면온도, 밝기, 거리 등과 같은 물리량에 따라 분류된다. |
|
∙별의 정의 ∙북쪽 하늘 별자리 |
∙연주 시차 ∙별의 등급 ∙별의 표면 온도 |
||
우주의 구조와 진화 |
우리은하는 별, 성간 물질 등으로 구성된다. |
|
|
∙우리은하의 모양과 구성 천체 |
||
우주는 다양한 은하로 구성되며 팽창하고 있다. |
|
|
∙우주 팽창 ∙우주 탐사 성과와 의의 |
'교육과정 > 초등학교 교육과정 - 성취기준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 초등학교 5~6학년군 성취기준 (0) | 2019.07.05 |
---|---|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 초등학교 3~4학년군 성취기준 (0) | 2019.07.05 |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 성격 및 목표 (0) | 2019.07.05 |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0) | 2019.07.05 |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 초등학교 5~6학년군 성취기준 (0) | 2019.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