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4학년]

(1) 물질의 성질

이 단원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물체를 관찰하는 활동을 통해 물체와 물질의 개념을 기초적인 수준에서 이해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여러 가지 물체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탐구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실제 우리 생활에서 물질의 성질을 바탕으로 다양한 물체를 만들어 사용하는 예를 찾아보는 활동을 통하여 물질의 성질과 물체의 기능이 연관됨을 이해하도록 한다.

 

[401-01]서로 다른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들을 비교하여 물체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을 관련지을 수 있다.

[401-02]크기와 모양은 같지만 서로 다른 물질로 이루어진 물체들을 관찰하여 물질의 여러 가지 성질을 비교할 수 있다.

[401-03]서로 다른 물질을 섞었을 때 물질을 섞기 전과 후의 변화를 관찰하여 어떤 성질이 달라졌는지 설명할 수 있다.

[401-04]여러 가지 물질을 선택하여 다양한 물체를 설계하고 장단점을 토의할 수 있다.

<탐구 활동>

물체가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는지 조사하기

물체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 관계 짓기

물질의 성질 변화 관찰하기

() 학습 요소

물체와 물질, 물질의 성질, 물체의 기능, 물질의 변화

() 성취기준 해설

[401-03] 서로 다른 물질을 섞었을 때 나타나는 변화를 관찰하는 것에 중점을 두되, 화학적 변화가 일어나는 과학적 이유, 원리, 개념 등은 다루지 않는다.

[401-04] 나무, , 고무, 플라스틱 등의 물질이 가지는 성질을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하는 물체를 창의적으로 설계하는 활동을 한다. 이렇게 설계된 물체의 장점과 단점을 선택한 물질의 성질 관점에서 생각해 보게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학교, 가정, 우리 주변의 여러 가지 물질을 관찰하고 분류하는 활동을 통하여 물질이 지니는 다양한 성질을 이해하고, 이러한 성질에 따라 만들어진 물체의 기능을 연결 지을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물질의 성질 변화를 활용한 재미있고 간단한 실험을 실시하고, 이러한 변화가 일어나는 과학적 원리, 개념 등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물질의 상태, 5~6학년군의 여러 가지 기체, 중학교 1~3학년군의 물질의 특성과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물질의 다양한 성질을 비교하고 분류하는 활동을 관찰 평가하거나 물질의 성질과 관련된 이해 정도를 알아보는 서술형 평가를 할 수 있다.

물질의 성질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기능을 하는 물체를 설계한 결과물을 발표하거나 토의하는 활동을 관찰 평가할 수 있다.

(2) 자석의 이용

이 단원에서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자석을 소재로 하여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갖도록 한다. 자석과 물체, 자석과 자석을 가까이 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하여 자석의 성질을 이해하도록 한다. 두 종류의 극, 자석이 철로 된 물체를 끌어당기는 성질, 다른 자석을 끌어당기거나 밀어내는 성질, 나침반의 바늘이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 성질 등을 다룬다. 이러한 자석의 성질을 활용하여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됨을 이해하도록 한다.

 

[402-01]자석 사이에 밀거나 당기는 힘이 작용하는 현상을 관찰하고 두 종류의 극을 구별할 수 있다.

[402-02]나침반의 바늘이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 성질이 있음을 관찰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02-03]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하고,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탐구 활동>

자석 주변에서 나침반의 움직임 관찰하기

자석으로 나침반 만들기

자석을 이용한 장난감 만들기

() 학습 요소

자석 사이에 작용하는 힘(자기력), 자석의 성질, 자석의 쓰임새

() 성취기준 해설

[402-02] 나침반의 바늘이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 성질은 다른 극 사이에 끌어당기는 힘, 같은 극 사이에 밀어내는 힘이 작용하는 현상과 관련지어 다루고, 자기장의 개념은 도입하지 않는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자석은 학생의 호기심과 흥미의 대상이므로 관찰, 예상, 추리 등 탐구 활동을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도록 지도한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혼합물의 분리, 5~6학년군의 전기의 이용, 중학교 1~3학년군의 전기와 자기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학생들이 자석의 성질에 대한 탐구 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학생의 행동을 관찰하는 수행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3) 동물의 생활

이 단원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동물이나 학생들이 좋아하는 동물을 중심으로 생김새와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동물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갖도록 한다. 학생들에게 동물의 생김새와 같은 형태적 특징을 이용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분류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고, 동물의 생활 방식이 사는 곳의 환경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동물의 다양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동물의 특징을 모방하여 활용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동물의 특징이 실생활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403-01]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특징에 따라 동물을 분류할 수 있다.

[403-02]동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이 환경과 관련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403-03]동물의 특징을 모방하여 생활 속에서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발표할 수 있다.

 

<탐구 활동>

비슷한 특징을 가진 동물들끼리 분류하기

다양한 환경에 서식하는 동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 조사하기

동물의 특징을 모방하여 생활 속에서 활용하는 예 조사하기

() 학습 요소

동물의 생김새, 특징에 따른 동물 분류, 다양한 환경에 사는 동물, 생활 속 동물 모방 사례

() 성취기준 해설

[403-01] 생김새와 특징에 따라 여러 동물들을 나누어 보게 하는 과정에서 분류하는 활동에는 기준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동물이라는 소재 자체가 학생의 호기심과 흥미의 대상이며 관찰을 중심으로 한 탐구 활동의 좋은 소재가 된다. 따라서 동물의 생활에서는 관찰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동물을 생김새와 특징에 따라 분류하는 능력이 형성될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단순 암기 활동을 지양하고 분류 기준을 정하여 동물을 분류하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동물의 형태적 특징을 찾고 그 특징에 따라 분류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며 생물학적 분류 체계는 다루지 않는다.

동물 생체 모방 사례는 생김새를 중심으로 간단한 활용 사례를 제시한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동물의 한살이, 5~6학년군의 생물과 환경, 중학교 1~3학년군의 생물의 다양성, 동물과 에너지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동물의 생활은 관찰 결과를 바탕으로 기준을 정해 다양한 분류 활동이 가능하므로 학생들이 분류하는 과정을 관찰 평가하거나 학생들의 분류 결과물을 바탕으로 왜 그렇게 분류하였는지 면담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동물을 자세히 조사하는 활동에서 생김새와 생활 방식에 대한 발표 결과물을 이용해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4) 지표의 변화

이 단원에서는 흙 및 강과 바다의 지형에 대한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지표의 변화에 대해 호기심과 탐구하려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여러 장소의 흙을 관찰하여 비교할 수 있고, 바위나 돌이 부서져서 흙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모형실험을 통해 인식하도록 한다. 또한 지표 변화의 주요한 요인인 흐르는 물과 바닷물의 작용을 이해하여, 이러한 기본 원리가 강과 바닷가 지형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알아보도록 한다.

 

[404-01]여러 장소의 흙을 관찰하여 비교할 수 있다.

[404-02]흙의 생성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04-03]강과 바닷가 주변 지형의 특징을 흐르는 물과 바닷물의 작용과 관련지을 수 있다.

<탐구 활동>

장소에 따른 흙의 특징 조사하기

흙 언덕을 만들고 물을 흘려보낸 후, 깎이는 곳과 쌓이는 곳 관찰하기

() 학습 요소

흙의 생성과 보존, 강 주변 지형의 특징, 바다 주변 지형의 특징

 

() 성취기준 해설

[404-01] 흙의 특징은 색, 물 빠짐, 입자의 크기, 촉감, 부식물의 함량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흙과 생물의 관계도 다룬다.

[404-02] 흙의 생성은 주로 기계적 풍화 현상으로 제한하며, 풍화라는 용어는 도입하지 않는다.

[404-03] 강 주변 지형은 흐르는 물에 의한 침식, 운반, 퇴적을 중심으로, 바닷가 주변 지형은 파도에 의한 침식, 운반과 퇴적을 중심으로 다룬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우리 주변의 여러 가지 흙, 강 주변 지형, 바닷가 주변 지형 등은 관찰과 실험, 조사를 중심으로 한 탐구 활동의 좋은 소재가 된다. 따라서 관찰을 통해 여러 장소의 흙을 비교하고, 흙은 바위나 돌이 부서져 만들어진다는 것을 다룬다.

강과 바닷가 주변 지형의 특징은 야외 관찰 혹은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지도할 수 있다.

지표 변화의 주요 요인은 흐르는 물에 의한 침식, 운반, 퇴적작용으로 설명하며, 홍수나 지진 등과 같은 급격한 변화는 다루지 않는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지층과 화석, 화산과 지진, 지구의 모습, 중학교 1~3학년군의 지권의 변화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여러 장소의 흙의 특징을 관찰하여 작성한 조사 보고서를 평가할 수 있다.

강과 바닷가 주변 지형의 특징을 흐르는 물 및 바닷물의 작용과 관련지을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서술형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강 주변이나 바닷가 주변 조사를 위한 계획서 및 조사하여 발표한 결과물에 대해 동료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5) 식물의 생활

이 단원에서는 동물과 마찬가지로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물을 중심으로 생김새와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식물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갖도록 한다. 여러 가지 식물을 관찰하여 생김새와 특징을 알고, 사는 곳에 따라 생김새와 생활 방식이 환경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식물의 다양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식물의 특징을 모방하여 활용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식물의 특징이 실생활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405-01]여러 가지 식물을 관찰하여 특징에 따라 식물을 분류할 수 있다.

[405-02]식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이 환경과 관련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405-03]식물의 특징을 모방하여 생활 속에서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발표할 수 있다.

<탐구 활동>

비슷한 특징을 가진 식물들끼리 분류하기

다양한 환경에 서식하는 식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 조사하기

식물의 특징을 모방하여 생활 속에서 활용하는 예 조사하기

() 학습 요소

식물의 생김새, 특징에 따른 식물 분류, 다양한 환경에 사는 식물, 생활 속 식물 모방사례

() 성취기준 해설

[405-01] 여러 가지 식물의 잎을 채집해 생김새나 촉감 등과 같은 외형적 특징에 따라 분류하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405-02] 식물이 사는 곳을 조사하고, 사는 곳에 따라 식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면서 적응 개념을 도입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여러 가지 식물의 줄기, , 꽃 등으로 분류 활동을 할 수 있으나,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물의 잎을 대상으로 활동하도록 한다.

초등학교 5~6학년군의 식물의 구조와 기능에서는 각 부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다룰 예정이므로 이 단원에서는 여러 가지 식물들의 외형상 특징을 중심으로 관찰, 분류 활동에 중점을 둔다.

단순 암기 활동을 지양하고 분류 기준을 정하여 식물을 분류하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이때 생물학적 분류 체계는 다루지 않는다.

식물 생체 모방 사례는 식물의 생김새를 중심으로 간단한 활용 사례를 제시한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식물의 한살이, 5~6학년군의 생물과 환경, 식물의 구조와 기능, 중학교 1~3학년군의 생물의 다양성, 식물과 에너지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식물을 관찰한 결과를 바탕으로 기준을 정해 분류 활동을 해 보는 보고서 평가를 실시할 수 있.

(6) 지층과 화석

이 단원에서는 여러 가지 지층과 화석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과거에서 현재까지 지구의 모습과 생명체의 변화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퇴적물이 쌓여 굳어지면 다양한 형태의 지층이 만들어지고, 지층을 이루는 암석이 퇴적암이며, 알갱이의 크기에 따라 퇴적암을 구분할 수 있음을 인식하도록 한다. 또한 퇴적암에서 나올 수 있는 여러 가지 화석을 관찰하여 지층 속 화석의 생성 과정과 화석화된 생물이 살아있을 때의 모습을 추리할 수 있도록 하고 화석의 가치를 인식하도록 한다.

 

[406-01]여러 가지 지층을 관찰하고 지층의 형성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06-02]퇴적암을 알갱이의 크기에 따라 구분하고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06-03]화석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석을 관찰하여 지구의 과거 생물과 환경을 추리할 수 있다.

<탐구 활동>

지층이 쌓이는 순서 실험하기

퇴적암 관찰하기

화석을 관찰하고 화석 모형 만들기

() 학습 요소

지층, 지층의 형성과 특성, 퇴적암, 화석, 화석의 생성, 과거 생물과 환경

() 성취기준 해설

[406-01] 지층의 두께나 색 등을 다루고, 지층이 휘어지거나 끊어진 모습을 소개하되 생성 원리는 다루지 않는다. 지층의 특징을 다루되, 습곡과 단층이라는 용어는 도입하지 않는다.

[406-02] 퇴적암은 이암, 사암, 역암만 다룬다.

[406-03] 화석의 표본은 동물과 식물의 특징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것을 사용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지층과 화석이라는 소재가 학생의 흥미와 호기심의 대상이므로 주로 관찰을 중심으로 수업을 계획하여 전개하도록 한다.

이 단원에서는 여러 가지 지층, 퇴적암, 화석 등을 살펴서 그 특징을 찾아내고 추리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할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하다. 이때, 학생들이 직접 조사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학생들이 박물관에서 찍은 사진이나 가족과 여행지에서 찍은 사진을 이용하여 관련 특징을 설명하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지표의 변화, 화산과 지진, 중학교 1~3학년군의 지권의 변화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지층, 퇴적암, 화석에 대한 관찰 결과를 바탕으로 분류 기준을 정하여 다양하게 분류하는 활동이 가능하므로 학생이 분류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물에 대해 관찰 평가할 수 있다.

화석을 관찰한 결과를 토대로 옛날에 살았던 생물의 모양과 특징을 추리하거나 화석이 발견되는 지역의 환경을 추리하는 발표 결과물로 평가할 수 있다.

(7) 물질의 상태

이 단원에서는 물질의 세 가지 상태인 고체, 액체, 기체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관찰 활동과 간단한 조작 활동을 통하여 물질의 상태에 대한 기초적인 과학 탐구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특히 고체에 비하여 액체와 기체는 상태의 특징을 쉽게 알아내기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물질의 각 상태가 지니는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물질을 상태에 따라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하도록 한다.

 

[407-01]고체와 액체의 성질을 용기에 따른 모양과 부피 변화를 관찰하여 설명할 수 있다.

[407-02]기체가 공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아보는 실험을 할 수 있다.

[407-03]기체가 무게가 있음을 알아보는 실험을 할 수 있다.

[407-04]우리 주변의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할 수 있다.

<탐구 활동>

기체가 공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아보는 실험하기

기체가 무게가 있음을 알아보는 실험하기

() 학습 요소

고체, 액체, 기체, 기체의 무게

() 성취기준 해설

[407-01] 고체는 담는 용기가 변하여도 모양과 부피가 변하지 않고, 액체는 담는 용기에 따라 모양은 변하지만 부피는 변하지 않음을 다양한 실험을 통해 관찰할 수 있도록 한다.

[407-02] 물질의 상태 중 기체는 학생들이 쉽게 접하는 공기만 다룬다. 공기가 공간을 차지하고 있으며 공간을 이동할 수 있음을 실험을 통해 경험하도록 한다.

[407-03] 기체가 무게가 있음을 알아보기 위해서, 용기에 공기를 1기압으로 담은 상태의 무게와 공기를 1기압 이상으로 압축한 상태의 무게를 서로 비교하는 실험을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액체와 기체는 고체와 달리 모양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상태에 따른 성질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물질의 성질, 물의 상태 변화, 5~6학년군의 여러 가지 기체, 중학교 1~3학년군의 물질의 특성과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물질의 상태에 따른 특징을 이해하기 위한 실험 과정과 관찰 결과를 발표하는 과정을 관찰 평가하거나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 보고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탐구 활동 중 모둠원과의 상호 작용과 의사소통하는 과정을 관찰 평가하여 과학적 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

(8) 소리의 성질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에게 친숙한 소재인 소리의 성질을 탐구함으로써 과학 학습의 즐거움을 인식하도록 한다. 주위에서 소리를 내는 여러 가지 물체를 관찰하고 소리가 물체의 진동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 높낮이나 세기가 다른 소리를 직접 만들어 내거나, 소리가 멀리 전달되거나 반사되는 현상을 관찰하여 소리의 발생, 소리의 세기, 소리의 높낮이, 소리의 전달을 학습하도록 한다. 이러한 소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소음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408-01]여러 가지 물체에서 소리가 나는 현상을 관찰하여 소리가 나는 물체는 떨림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408-02]소리의 세기와 높낮이를 비교할 수 있다.

[408-03]여러 가지 물체를 통하여 소리가 전달되거나 반사됨을 관찰하고 소음을 줄이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탐구 활동>

소리를 내는 물체의 떨림 관찰하기

세기와 높낮이가 다른 소리 만들기

일상생활에서 소음을 줄이는 방법 토의하기

() 학습 요소

소리의 발생, 소리의 세기, 소리의 높낮이, 소리의 전달

() 성취기준 해설

[408-02] 큰 소리와 작은 소리를 구별하고,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를 구별할 수 있도록 한다.

[408-03] 소리는 고체, 액체, 기체 상태의 다양한 물질을 통해 전달됨을 관찰하고, 소리가 장애물을 만나면 반사되는 현상을 관찰한다. 소리의 전달이나 반사의 정도를 조절하여 일상생활에서 소음을 줄이는 방법을 토의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다양한 소리의 발생, 전달, 반사 등을 학생이 직접 관찰하고 관찰한 내용을 스스로 설명해 보도록 지도할 수 있다.

소리의 세기나 높낮이와 같은 과학적 용어의 뜻을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하며 일상생활의 문제를 토의할 때 과학적 이해와 증거에 기초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이 단원은 중학교 1~3학년군의 빛과 파동과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소리의 성질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 다양한 일상생활 속의 상황을 제시하여 평가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소음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토의하는 과정에서 과학 지식의 적용 능력, 과학적 용어의 올바른 사용 능력 등을 평가할 수 있다.

(9) 물체의 무게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무게에 대해 과학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무게 측정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일상생활이나 과학 실험 활동에서 저울을 이용하여 무게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수평 잡기 활동을 통해 물체의 무게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하며 용수철저울로 물체의 무게를 재는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409-01]일상생활에서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예를 조사하고 무게 측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409-02]수평 잡기 활동을 통해 물체의 무게를 비교할 수 있다.

[409-03]용수철에 매단 물체의 무게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의 관계를 조사하고 물체의 무게를 재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09-04]간단한 저울을 설계하여 제작하고 그 결과물을 평가할 수 있다.

 

<탐구 활동>

수평 잡기로 물체의 무게 비교하기

용수철저울로 물체의 무게 재기

간단한 저울 만들기

() 학습 요소

무게, 수평 잡기, 용수철저울의 원리, 간단한 저울 만들기

() 성취기준 해설

[409-01]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저울을 다루되, 각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물체의 무게를 정확하게 측정하지 않으면 어떠한 불편함이나 어려움이 있는지를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409-02] 수평 잡기의 원리는 받침점이 중앙에 있는 경우만 다루도록 하며 분동을 사용하는 윗접시 저울은 다루지 않는다.

[409-04] 학생들이 제작한 저울이 물체의 무게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지, 견고한지, 편리한지 등 여러 가지 기준을 정하여 학생 스스로 혹은 학생 상호 간에 평가하도록 할 수 있다. 저울의 설계 과정에서부터 평가 기준을 미리 생각하도록 할 수 있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질량을 정의하기 어렵기 때문에 무게로 물체의 양을 나타내고 질량은 도입하지 않는다.

일상생활에서 무게 측정이 필요한 이유와 중요성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가지고 토론, 발표하도록 지도하며 간단한 저울을 설계하여 제작, 평가하는 과정은 모둠별 협동 학습을 통해 지도할 수 있다.

이 단원은 중학교 1~3학년군의 여러 가지 힘과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용수철저울로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여 바르게 읽고 기록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관찰 평가나 구술 평가 등의 수행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10) 동물의 한살이

이 단원에서는 동물이 나고 자라서 자손을 남기고, 그 자손이 다시 다음 세대의 자손을 남기는 한살이 과정을 관찰함으로써 생명의 연속성을 이해하고 생명에 대한 경외감을 갖고 과학적 탐구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학생이 동물을 직접 기르며 한살이 과정을 관찰함으로써 동물의 한살이에 대해 이해하게 하며, 다양한 동물들의 한살이 과정을 비교 관찰함으로써 동물에 따라 한살이 과정에 차이가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동물을 직접 기를 수 있다는 자신감과 제대로 보살펴야 한다는 책임감, 동물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

 

[410-01]동물의 암수에 따른 특징을 동물별로 비교해보고, 번식 과정에서 암수의 역할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410-02]동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우고, 동물을 기르면서 한살이를 관찰하며, 관찰한 내용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410-03]여러 가지 동물의 한살이 과정을 조사하여 동물에 따라 한살이의 유형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탐구 활동>

동물의 한살이 관찰하기

여러 가지 동물의 한살이 비교하기

() 학습 요소

동물의 한살이, 동물의 암, 동물의 암수 역할, 완전 탈바꿈, 불완전 탈바꿈

() 성취기준 해설

[410-01] 번식 과정에서 동물의 암수에 따른 역할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동물의 성 역할을 이해하도록 하며, 특히 번식 과정에서 새끼를 돌보는 성 역할이 다양함을 알 수 있도록 한다. 또한, , , 개구리 등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동물의 한살이로 관심을 넓혀 갈 수 있도록 한다.

[410-03] 두 종류 이상의 동물의 한살이를 관찰하면서 동물에 따른 한살이의 차이를 알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 곤충 중 하나와 곤충 이외의 동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한살이를 비교할 수 있으며, 한 세대가 짧은 다양한 동물을 선택하여 관찰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동물의 한살이 관찰을 위해서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배추흰나비와 같이 한살이 기간이 짧은 동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 단원에서는 한살이 과정을 아는 것뿐만 아니라 동물 관찰을 통하여 동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증대시키는 것도 중요한 목표이므로 동물을 직접 관찰하는 활동을 권장하며, 보조 학습 자료로 동영상이나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다. 학년 수준을 고려해 글과 그림으로 한살이를 표현해 보도록 지도할 수 있다.

동물의 한살이 관찰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관찰 대상을 미리 준비해야 하며, 교수학습 전개 시 수업 차시에 따라 연속하여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동물의 한살이 정도에 맞추어 융통성 있게 수업 시간을 재구성하는 것이 좋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동물의 생활, 5~6학년군의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중학교 1~3학년군의 생물의 다양성, 동물과 에너지, 생식과 유전과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동물의 어린 시기와 다 자랐을 때의 생김새가 같거나 다른 동물을 찾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는지 서술하도록 하여 평가할 수 있다.

동물의 한살이에서 여러 동물을 비교하여 공통점을 찾아 설명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서술형 평가를 할 수 있다.

학생이 직접 관찰하고 싶은 동물을 선정하여 한살이 전 과정을 탐구한 결과를 기록하는 조사 보고서 평가를 할 수 있다.

(11) 화산과 지진

이 단원에서는 화산 활동과 지진이 인명과 재산에 피해를 주는 등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함으로써 화산과 지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려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화산 활동으로 생기는 다양한 물질을 알게 하고, 화산 활동으로 생기는 대표적인 암석인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하여 화성암의 생성 과정 및 특징을 이해하도록 한다. , 화산 활동과 지진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지진 발생 시 안전한 대처 방법을 인식하도록 한다.

 

[411-01]화산 활동으로 나오는 여러 가지 물질을 설명할 수 있다.

[411-02]화성암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강암과 현무암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411-03]화산 활동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할 수 있다.

[411-04]지진 발생의 원인을 이해하고 지진이 났을 때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탐구 활동>

화산 활동 모형 만들기

화강암과 현무암 관찰하기

화산과 지진의 피해 사례 조사하기

() 학습 요소

화산, 화산 활동, 화산 분출물, 화성암의 생성 과정, 화강암, 현무암, 지진, 지진 대처 방법

() 성취기준 해설

[411-02], [411-04] 화산과 지진의 발생은 판구조론과 관련되어 있지만 학생들에게는 어려운 개념이므로 지구 내부에서 작용하는 힘에 의하여 발생한다는 정도로만 다룬다.

[411-03] 화산 활동의 피해와 함께 이로움도 다룬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화산과 지진이라는 학습 주제는 관찰과 토의를 중심으로 한 탐구 활동의 좋은 소재이지만 학생들이 화산 활동과 지진을 직접적으로 관찰하기 어려우므로, 화산 활동이나 지진과 관련된 동영상을 시청하고 모형을 만들어 비교하는 활동 등이 필요하다.

영상을 이용하여 화산 활동으로 다양한 물질들이 분출됨을 인식하게 하고, 화산 활동과 지진을 모형실험으로 지도하는 경우에는 실제 화산 활동 및 지진과 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지도할 수 있다. 특히 화산 모형실험에서는 안전에 유의한다.

토의 중심의 수업을 진행할 때는 토의에 적극 참여하도록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지표의 변화, 지층과 화석, 지구의 모습, 중학교 1~3학년군의 지권의 변화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실제 화산 활동과 지진과 모형실험 결과를 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찾아내게 하거나 화산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형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화산 활동과 지진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법에 대한 토의 과정 등에 대하여 자기 평가와 상호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12) 혼합물의 분리

이 단원에서는 혼합물을 구성하는 물질의 특성을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하는 기초적인 방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혼합물 분리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인식하고, 창의적으로 탐구하려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물질은 대부분 둘 이상의 물질로 구성된 혼합물이라는 것과 생활에 필요한 물질을 얻기 위해 혼합물을 분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깨닫게 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 혼합물을 분리하도록 한다.

 

[412-01]일상생활에서 혼합물의 예를 찾고 혼합물 분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412-02]알갱이의 크기와 자석에 붙는 성질을 이용하여 고체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412-03]거름 장치를 꾸며 물에 녹는 물질과 녹지 않는 물질의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412-04]물을 증발시켜 물에 녹아 있는 고체 물질을 분리할 수 있다.

<탐구 활동>

고체 혼합물 분리하기

거름 실험하기

증발 실험하기

() 학습 요소

혼합물, 혼합물의 분리, 거름, 증발

() 성취기준 해설

[412-01] 혼합물의 의미를 학습한 후에 우리 주변에서 혼합물의 예를 찾고, 혼합물을 구성하는 성분 물질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한다. 대부분의 물질은 혼합물의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생활에 필요한 물질을 얻기 위해 혼합물을 분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이해하도록 한다.

[412-02] 고체 물질로만 이루어진 혼합물을 분리하는 실험으로 알갱이의 크기 차이를 이용하는 경우와 자석에 붙는 성질을 이용하는 경우를 다룬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물질은 혼합물로 존재하기 때문에 필요한 물질을 얻기 위하여 혼합물을 분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이 혼합물이 무엇이고 왜 분리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거나 토의 수업을 실시할 수 있다.

혼합물을 구성하는 물질의 특성을 고려하여 혼합물을 분리하는 다양한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자석의 이용과 중학교 1~3학년군의 물질의 특성과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혼합물의 개념을 이해하고, 혼합물을 분리하는 까닭에 대한 토의 과정을 관찰 평가하거나 혼합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혼합물을 분리하기 위한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하는 과정을 실험 보고서 형태로 평가할 수 있다.

(13) 식물의 한살이

이 단원에서는 씨에서 싹이 트고 자라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으며, 이 열매에 있는 씨에서 다시 싹이 트고 자라며 번식하는 식물의 한살이 과정을 관찰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생명의 신비를 느끼고, 과학적 탐구력을 기르도록 한다. 학생들이 기르고 싶은 식물을 선정하고, 직접 식물을 기르면서 한살이 과정을 관찰함으로써 식물의 싹트기와 생장에 따른 변화, 번식 방법 등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식물들의 한살이를 통해 생명이 연속하여 이어지고 있음을 관찰하게 해 생명의 연속성을 이해하도록 하며, 다양한 식물들의 한살이 과정을 비교 관찰함으로써 식물에 따라 한살이 과정에 차이가 있음을 알아보도록 한다.

 

[413-01]씨가 싹트거나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413-02]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워 식물을 기르면서 한살이를 관찰할 수 있다.

[413-03]여러 가지 식물의 한살이 과정을 조사하여 식물에 따라 한살이의 유형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탐구 활동>

씨가 싹트거나 자라는데 필요한 조건 찾기

식물의 한살이 관찰하기

여러 가지 식물의 한살이 비교하기

() 학습 요소

씨가 싹트는 조건, 식물의 한살이

() 성취기준 해설

[413-01] 씨가 싹트거나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은 물과 온도로 한정하여 탐구하되 통합 탐구 과정 요소인 변인 통제에 대해서는 같게 할 조건다르게 할 조건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413-03] 식물에 따라 한살이의 유형이 한해살이, 여러해살이가 있음을 알게 하며, 식물의 한살이는 식물이 싹트고 자라고 다시 씨를 맺어 한 세대를 이어가는 과정임을 알게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식물의 한살이 관찰을 위해서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강낭콩과 같이 한살이 기간이 짧은 식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식물 관찰을 통하여 식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증대시키는 것도 중요한 목표이므로 식물을 재배하고 관찰하는 활동을 권장하며 보조 학습 자료로 동영상이나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다.

식물의 한살이의 교수학습 전개 시 수업 차시에 따라 연속하여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식물의 한살이 정도에 맞추어 융통성 있게 수업 시간을 재구성하는 것이 좋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식물의 생활, 5~6학년군의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중학교 1~3학년군의 생물의 다양성, 식물과 에너지, 생식과 유전과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한살이 관찰에 적합한 식물을 선택하여 관찰 계획을 세우고, 직접 식물을 기르며 한살이를 관찰한 결과를 그림, 사진, , 그래프 등을 이용해 정리하도록 한 후 포트폴리오 평가를 할 수 있.

(14) 물의 상태 변화

이 단원에서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물을 소재로 한 실험 활동을 통해 물의 세 가지 상태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물의 상태가 변화할 때의 조건과 특징 등을 이해함으로써 물의 상태 변화를 경험하고, 탐구하려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물을 가열하거나 냉각시키면 상태가 변화함을 이해하도록 하고, 이때 무게와 부피 변화를 관찰해 보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물의 상태 변화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414-01]물이 수증기나 얼음으로 변할 수 있음을 알고, 물이 얼 때와 얼음이 녹을 때의 부피와 무게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414-02]물이 증발할 때와 끓을 때의 변화를 관찰하여 차이점을 알고, 이와 관련된 예를 우리 주변에서 찾을 수 있다.

[414-03]수증기가 응결하는 현상을 관찰하고, 이와 관련된 예를 우리 주변에서 찾을 수 있다.

<탐구 활동>

물과 얼음의 상태 변화에서 부피와 무게 변화 비교하기

물이 증발할 때와 끓을 때의 특징 관찰하기

수증기가 응결되는 현상 관찰하기

 

() 학습 요소

물의 상태 변화, 증발, 끓음, 응결

() 성취기준 해설

[414-01] 물이 얼 때와 녹을 때의 부피 변화를 정확한 수치로 측정하여 비교하지 않고, 물기둥의 높이 변화로 부피가 변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물의 상태가 변할 때 부피와 무게 변화를 비교하고 이러한 변화가 우리 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직접 찾아 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거나 다양한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물질의 상태, 중학교 1~3학년군의 물질의 상태 변화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물의 세 가지 상태와 상태 변화의 특징을 관찰하는 과정을 평가할 수 있고, 이를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지 과학 글쓰기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모둠원들과 과학적 의사소통을 통하여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 관찰 평가할 수 있다.

(15) 그림자와 거울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경험하는 그림자와 거울을 소재로 하여 빛의 여러 가지 성질 중에서 직진과 반사를 다룸으로써 빛의 특징을 이해하고 탐구하려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물체의 그림자를 관찰하고 그림자 현상에 대한 추론을 통하여 빛의 직진과 그림자가 생기는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또 평면거울에 비친 물체의 모습을 관찰하여 빛의 반사와 거울의 성질을 이해하도록 하며 일상생활에서 거울이 이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알아보도록 한다.

 

[415-01]여러 가지 물체의 그림자를 관찰하여 그림자가 생기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15-02]전등과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른 그림자의 크기 변화를 관찰하여 서술할 수 있다.

[415-03]물체와 평면거울에 비친 모습을 비교하여 거울의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415-04]일상생활에서 거울을 이용하는 예를 조사하고 거울의 성질과 관련지어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탐구 활동>

투명한 물체와 불투명한 물체의 그림자 비교하기

전등과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른 그림자의 크기 변화 관찰하기

물체와 평면거울에 비친 모습 비교하기

() 학습 요소

평면거울, 빛의 반사, 그림자, 빛의 직진, 그림자 크기, 거울의 쓰임새

() 성취기준 해설

[415-02] 전등과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른 그림자의 크기 변화를 관찰하는 활동에서 물체와 스크린 사이의 거리는 고정시켜 놓고 전등의 위치만 바꾸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실험하도록 하고, 추가적으로 물체와 스크린 사이의 거리를 변화시키는 것을 할 수 있다. 이 성취기준에서는 변인의 조작에 따른 변화의 규칙성을 정성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준다.

[415-03] 실물과 평면거울에 비친 모습을 비교함으로써 거울이 빛을 반사시키는 성질이 있음을 이해한다. 빛이 반사되어 나타나는 현상임을 주목하되 빛의 반사 법칙은 다루지 않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이 단원에서는 관찰 사실에 근거한 논리적인 추리를 해야 하므로 실험 활동뿐만 아니라 토의, 추리 활동을 많이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전등을 이용하는 실험에서는 가능한 크기가 작은 전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5~6학년군의 빛과 렌즈, 중학교 1~3학년군의 빛과 파동과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학생의 사고 과정이나 추리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선다형 문항보다는 학생들이 빛의 진행 경로를 그려 보도록 하는 서답형 문항을 활용한 평가가 바람직하다.

전등과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른 그림자의 크기 변화를 관찰하는 활동에서는 변인을 조작하는 능력을 관찰 평가로 실시할 수 있다.

(16) 지구의 모습

이 단원에서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모양과 땅, 바다, 공기에 대한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지구의 위성인 달과 비교함으로써 지구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갖도록 한다. 여러 가지 자료를 조사하여 지구의 모양과 표면의 모습을 알고, 지구의 바다와 지구를 둘러싼 공기를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달과 비교하여 지구가 생명이 살 수 있는 소중한 곳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아울러 지구와 달을 관찰하는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천체에 흥미를 가지고 탐구하려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416-01]지구와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여 모양과 표면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416-02]육지와 비교하여 바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16-03]지구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의 역할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416-04]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이해하고 지구와 달을 비교할 수 있다.

<탐구 활동>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다양한 지구 표면의 모습 찾아보기

지구의 육지와 바다 면적 비교하기

달의 표면 관찰하기

() 학습 요소

지구의 모양, 지구 표면, 바다의 특징, 지구의 대기, 달의 모양, 달 표면, 달의 환경

() 성취기준 해설

[416-02] 지구 표면에서 바다가 차지하는 비율과, 바닷물의 특성을 육지의 물과 비교하여 다룬다.

[416-04] 달과 비교하여 지구는 물과 공기, 알맞은 온도 등 생명 활동의 필수 요소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포함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지구와 달은 가장 친근한 천체로, 조사를 중심으로 한 탐구 활동의 좋은 소재가 된다. 이 단원에서는 지구와 달을 조사한 내용을 중심으로 의사소통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도록 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생명체가 살고 있는 천체로서 지구의 특징을 강조하되, 대기나 해수의 층상 구조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다. 달을 직접 관찰하는 활동을 하면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지만, 학교와 학생의 여건을 고려하여 도서 자료, 시청각 자료와 모의실험 자료, 영상 자료 등으로 대체할 수도 있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지표의 변화, 화산과 지진, 지층과 화석, 5~6학년군의 지구와 달의 운동, 중학교 1~3학년군의 지권의 변화, 태양계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구체적인 조사 관점을 제공하고 지구와 달을 조사하여 발표하도록 과제를 제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서로 평가할 수 있다.

생명체가 살 수 있는 지구의 특징을 주제로 한 토론 평가나 과학 글쓰기 평가를 실시할 수 있.

(17) 물의 여행

이 단원에서는 우리 생활에서 꼭 필요한 물을 소재로 하여 물이 상태 변화를 하면서 순환하는 과정을 생명 현상, 기상 현상과 관련지어 통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물의 순환 현상에 호기심을 갖고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나아가 생명체에서 물의 소중함을 살펴보고, 지구 곳곳에서 발생하는 물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과학기술공학의 적용 사례, 적정 기술의 적용 사례 등을 조사함으로써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과학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417-01]물이 이동하거나 상태가 변하면서 순환하는 과정을 생명체, 지표면, 공기 사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417-02]물의 중요성을 알고 물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 방법을 활용한 사례를 조사할 수 있다.

<탐구 활동>

물의 순환 과정을 알아보는 모형 실험하기

물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토의하기

() 학습 요소

증산 현상, 증발, 물의 상태 변화, 물의 순환

() 성취기준 해설

[417-01] 물의 순환 과정을 물의 상태 변화, 식물의 잎을 통한 증산 현상, 증발, 구름의 생성, 강우 등과 관련지어 통합적으로 다룬다. 지구에서 일어나는 물의 이동과 물의 상태 변화의 모습을 다양한 관점에서 다룬다. 증산 작용은 5~6학년군에서 다루기 때문에 여기서는 증산 현상 위주로 다룬다. 세계 여러 곳에서 물이 만년설, 빙하와 같이 액체가 아닌 상태로도 존재함을 이해한다. 구름이나 안개를 물의 기체 상태로 오해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417-02] 물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과학기술공학적 설계의 예를 찾아봄으로써 적용된 과학적 원리를 탐색하되, 환경오염은 다루지 않는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날씨 현상, 물 부족 현상과 관련된 다양한 사진 자료나 멀티미디어 자료를 조사하고, 이를 수업에 활용하여 물의 순환이 어떻게 일어나고, 물이 왜 소중한지를 인식하도록 한다. 물의 순환 과정을 알아보는 간단한 실험 활동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여 생각을 정리하게 할 수 있다.

물 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조사하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단원은 3~4학년군의 물의 상태 변화, 5~6학년군의 식물의 구조와 기능, 생물과 환경, 날씨와 우리 생활, 중학교 1~3학년군의 수권과 해수의 순환, 식물과 에너지, 동물과 에너지와 연계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물의 순환 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고 정리한 결과를 평가하거나, 물의 순환과 관련된 실험 과정을 관찰 평가하거나, 물의 순환 과정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게 하여 그 결과물을 평가할 수도 있다.

탐구 활동 과정에서 얻어진 결과물을 실제 자연 현상에서 예를 찾아보는 활동 등을 평가하거나 토의 과정을 통해 평가할 수도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