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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교육사32 |
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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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인문주의의 의미
1) 신인문주의는 18세기 계몽사상의 지나친 합리주의에 대항하여 일어난 것으로 인간성의 조화로운 추구를 새로운 각도에서 하고자 하는 운동이었다.
2) 합리주의가 주지적, 개인적, 반역사적, 인류적인데 비하여 신인문주의는 정의적, 역사적, 국민적인 색채가 강하였다.
3) 신인문주의와 합리주의의 비교
합리주의 |
개인적․반역사적․주지주의 |
신인문주의 |
국가적․역사적․인간성의 조화 |
2. 신인문주의의 교육적 특성
1)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 중시
① 신인문주의에서는 그리스 문화의 정신과 내용 속에 깃들여 있는 세계관과 인생관을 올바로 인식하고 그를 통해 참된 인간성의 실현을 추구하는 교육을 이루고자 하였다.
② 이는 그리스의 인간상인 인간의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꾀한다는 의미로 고전문화의 형식적인 모방에 그친 르네상스 인문주의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다.
2) 사회성과 역사성 중시
① 18세기의 합리주의가 개인적․반역사적인데 반해 신인문주의는 개성을 존중하면서도 사회성과 역사성을 중시한다.
② 그래서 교육의 목표도 개인이 지니고 있는 전인적인 특성의 조화로운 계발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사회적 조화와 발전을 중시한다.
3) 계발주의의 입장
① 신인문주의는 루소의 자연주의를 계승하고 있지만 루소와는 달리 교육을 단순한 성장으로 보지 않고 잠재력의 성장과 후천적 계발의 상호작용으로 보는 입장을 취한다.
② 신인문주의에서는 교육을, 지식을 주입시키는 인위적인 과정이 아니라 인간성 속에 깃들여 있는 제 능력을 계발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4) 심리학적 경향
① 인간이 타고난 능력을 계발하는 것이 교육이라는 입장을 취하는 신인문주의자들은 인간의 심리와 정신상태를 연구하여 과학적인 방법에 따라 교육의 방안을 찾고자 노력하였다.
② 이로 인해 교육학의 기초로서의 심리학적 연구는 활발하게 전개되었으며, 실험심리학․발달심리학․아동심리학 등이 차례로 나타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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