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양교육사40 |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
|
|
||
|
|
1. 개관
1)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로마대학에서 의학을 전공한 정신과 의사다.
2) 그녀는 정신박약아들을 치료하는 동안 아동의 교육 문제에 대해 인식하기 시작하여, ‘어린이 집’이라는 유아시설의 운영을 통해 자신의 교육이론을 적용하고자 했다.
2. 아동관
1) 몬테소리는 아동을 무한한 잠재능력을 지닌 존재로 보았으며, 아동 스스로 자신의 잠재능력을 전개해 나간다고 보았다.
2) 아동은 선천적으로 특유한 정신적 본성을 지니고 태어나며, 성인에 의해 배우기보다는 아동 자신이 스스로 환경과 접하면서 경험을 통해 배운다고 보았다.
3) 그러므로 아동은 성인의 축소형이 아니며 그렇게 취급되어서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3. 유아의 특성
1) 유아는 주변 환경의 모든 것에 흥미를 가지고 집중하면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흡수정신을 가지고 있다.
2) 유아기는 흡수정신이 왕성하게 나타나는 민감기이다.
3) 유아는 스스로의 힘에 의해 자기 교육을 이룩한다.
4) 유아의 자기교육은 준비된 환경을 필요로 한다.
4. 작업이론
1) 몬테소리는 인간은 작업을 통하여 인성을 형성하고 자신을 완성한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기본적인 인성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유아에게 바람직한 작업을 제시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2) 그녀는 몬테소리라는 교구를 제공하여 아동 스스로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고자 했다.
5. 교사의 역할
1) 몬테소리는 교사의 역할이 어린이의 심리적 활동과 신체적 발달을 지도하는 일이기 때문에 교사라는 명칭이 지도자로 바뀌어야 한다고 하여 ‘어린이 집’에서는 교사를 지도자라고 불렀다.
2) 지도자의 역할은 전면에 나서서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가 자발적인 자기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정비된 환경을 조성하고, 뒤로 물러서 지켜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3) 에반스(E.D. Evans)는 몬테소리가 규정한 교사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① 교사는 환경의 유지와 관리를 위한 관리자이어야 한다.
② 교사는 잘 정비된 환경 속에서 어린이들이 자기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인도하고 자극을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③ 교사는 어린이가 일단 작업에 집중하게 되면 어떠한 경우라도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 즉, 방임자가 되는 역할을 하면 된다.
'교육학 > 교육학 종합 3'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철학 -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0) | 2019.07.08 |
---|---|
서양교육사 - 니일(A.S. Neill,1883-1973)의 교육사상 (0) | 2019.07.08 |
서양교육사 - 19세기 신교육운동 (0) | 2019.07.08 |
서양교육사 - 근대공교육제도의 수립 (0) | 2019.07.08 |
서양교육사 - 산업혁명과 교육 (0) | 2019.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