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거시적 접근
1) 거시적 접근의 입장
① 거시적 접근이란 사회를 개인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실체로 파악하여, 사회구조의 분석을 통해 사회의 한 부분인 교육을 설명하고자 하는 입장이다.
② 거시적 접근법에 따르는 이론들은 개인을 사회의 영향하에서 움직이는 수동적인 존재로 파악한다.
2) 거시적 접근의 유형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대표적인 이론이다.
2. 미시적 접근
1) 미시적 접근의 입장
① 미시적 접근에서는 인간이 객관적인 법칙의 지배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대상에 의미를 부여하고 스스로 규칙과 제도를 만들어 가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라고 규정한다.
② 그래서 사회구조의 분석보다 행위자를 더 중시하여, 개인행위자들이 대상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교육현상을 설명하고자 한다.
2) 미시적 접근의 유형 : 해석적 접근, 신교육사회학이 대표적인 이론이다.
728x90
'교육학 > 교육학 종합 3'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사회학 -사회화에 대한 기능주의 사회학자들의 입장, 뒤르껨, 파슨스, 드리븐, 하그리브스의 이론 (0) | 2019.07.09 |
---|---|
교육사회학 - 기능이론(기능이론의 의의, 기농주의의 사회이론, 기능이론의 교육관, 신기능이론) (0) | 2019.07.09 |
교육철학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이론,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비교 (0) | 2019.07.08 |
교육철학 - 구조주의, 후기구조주의 (0) | 2019.07.08 |
교육철학 - 실증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의 교육철학 및 교육사상가 (0) | 2019.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