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콩트(Comte) : 기능주의. 사회학의 아버지
스펜서(Spencer) : 기능주의. 사회유기체설.
뒤르껨(Durkheim) : 기능주의. 도덕적 개인주의 주창, 국가의 도덕적 역할 강조, 교육은 도덕적 자율성 계발에 초점, 도덕적 모범 및 환경의 제공 필요, 체벌에 반대, 교육기회 평등화, 교육은 사회화의 과정,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 사회화.
파슨스(Parsons) : 기능주의. 사회체제이론, 문화체제/사회체제/인격체제/행동적 유기체, 한 체제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기능상 상호의존적, 한 체제는 다른 체제의 하위체제이기도 함, 사회체제의 기능-적응적/목표달성/통합/유형유지 기능, 사회화-사회적 가치와 규범의 내면화 과정/역할사회화 중시/동표집단
드리븐(Dreeben) : 독립성, 성취성, 보편성, 특정성
하그리브스(Hargreaves) : 사회화의 중요성 역설, 수학여행 등 공동생활을 통한 연대의식의 함양 중시
클라크(Clarck)와 커(Kerr) : 기술기능이론. 학교제도와 직업세계간의 긴밀한 과계 유지, 학교는 산업사회의 기술인력 배출, 학교는 산업사회의 핵심장치, 고학력사회는 고도산업사회의 결과, 산업사회의 기술수준 상승->취업을 위한 기술 수준 상승->학력 상승, 교육을 통한 지위 및 소득의 상승 가능, 교육을 통한 계층상승이 가능, 교육의 기회확대는 사회평등에 기여
슐츠(Schultz) : 인간자본론. 완전경쟁노동시장 전제, 교육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투자, 교육은 사회발전의 동인, 교육과 임금은 비례, 교육에 따라 생산성 상승, 교육은 통한 계층 상승 가능, 교육을 통한 결과 균등
벡커(Berker) : 인간자본론
맥클리랜드(McClelland) : 근대화론. 근대적 가치는 근대화(사회경제발전)의 필수 요소, 학교는 사회발전의 주체, 성취동기가 경제성장의 필수요인
다렌돌프(Darendorf) : 갈등이론
밀즈(Mills) : 갈등이론
코저(Coser) : 갈등이론
보울스(Bowles)와 진티스(Gintis) : 경제적 재생산론. 상응이론, 학교와 경제구조가 상응한다, 차별적 사회화를 통한 기존질서 재생산, 잠재적 교육과정 중시, 학생의 분류는 재생산 정당화 수단, 능력주의 교육관은 허구, 학교는 불평등한 경제구조 재생산&정당화
부르디외(Bourdieu) : 문화적 재생산론. 경제결정론의 한계 지적, 사회적 재생산/문화적 재생산, 학교는 문화 재생산 도구, 문화자본-문화적 자본(아비주스 문화자본, 객관화된 문화자본, 제도화된 문화자본)/경제적 자본/사회적 자본/상징적 자본, 제도화된 문화자본을 통한 재생산, 상징적 폭력 또는 아비투스를 통한 재생산, 시험은 지배계급의 문화와 가치관을 주입하여 기존질서를 정당화하고 재생산하는 기능 수행
알튀세(Althusser) : 자본주의 국가론. 사회구성체론. 사회는 하부구조와 상부구조로 구성, 상부구조의 상대적 자율성 인정, 상부구조의 두 가지 국가기구-억압적 국가기구/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학교는 지배질서 유지기구, 국가는 갈등의 중재자이자 당사자이며 지배계급의 이익 옹호 기관/상대적 자율성을 지닌 존재, 교육은 지배 이데올로기 음폐 및 재생산/이데올로기 주입을 통한 능동적 동의 오출, 교육은 계급 불평등 유지에 기여
애들(Apple) : 문화적 헤게모니론. 헤게모니 “한 집단의 지배와 통제를 다른 집단이 자발적으로 수용하여 형성되는 질서”, 상징체계를 통한 의식의 통제, 상부구조의 상대적 자율성 인정, 학교는 헤게모니 재생산/정당화, 기존질서 유지
윌리스(Willis) : 저항이론. 『노동학습』, 노동계급 자제들은 아버지들의 노동현장 문화에서 비롯된 남성우월주의에 근거한 ‘사나이의 길’ 채택->스스로 터득한 세계관에 토대해서 노동계급을 선택한 것, 인간의 능동적인 잠재력 인정, 재생산이론의 한계지적, 재생산이 일어나는 와중에 저항하는 세력有, 교육을 통한 사회변화의 가능성 인정, 학교교육이 학생들의 비판적 자율적 의지 신장 가능->교육을 통한 새로운 사회 건설 가능
블루머(Blumer) :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미드(Mead) :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사회적 상호작용은 통해 자아형성. 중요한 타인, 일반화된 타인, 수동적이고 객체로서의 자아(me),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자아(I)
하그리브스(Hargreaves) : 상징적 상호작용이론.교사의 자기개념 유형-맹수조련사형/연예인형/낭만가형, 학생의 적응양식-낙관적 순응형/도구적 순응형/식민화 유형/도피형/비타협형/반역형
우즈(Woods) :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교사의 생존전략-사회화/지배/친목/결근과 자리이동/치료요법/관습적인 전략
맥닐(MacNeil) :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방어적 수업-단순화/신비화/생략/방어적 단편화
리스트(Rist) :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낙인과 자성예언효과 연구, 교사들의 학생구분은 사회계층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
쿨리(Cooley) : 해석학적 접근. 거울자아이론, 자아개념=주위의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판단하느냐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 but eventually 자아는 자신의 기대로 결정, 집단을 1차 집단(직접적 접촉)/2차 집단(간접적 접촉)으로 분류
버거(Berger)와 럭크만(Luckman) : 자아형성이론. 중요한 타인과의 만남, 중요한 타인의 세계 확대, 자아(I)의 형성, 자아의 작용-내면적으로는 주체적 자아와 객관적 자아 사이에서, 외면적으로는 변증법적으로 작용, 학교교육의 경제적 효과에 회의적
가핑클(Garfinkel) : 해석학적 접근. 문화기술연구
호만스(Homans) : 해석학적 접근. 교환이론. 인간은 ‘손익계산’에 따라 행동
영(Young) : 신교육사회학. 지식은 사회적 구성물, 지식의 계층화, 교육과정은 상류층에 유리
번스타인(Berstein) : 신교육사회학. 사회언어학적 입장. 계층의 언어사용 형태가 학업성취에 영향. 학교에서 사용되는 구어형식은 중유계층이 쓰는 정련된 어법->노동계층의 학생들은 중산계층의 학생들보다 학업성취 low, 교육과정 분석 “교육과정의 조직원리가 사회질서의 기본원리를 반영하고, 학생들에게 그 원리를 내면화시킨다.”, 교육과정 분석의 개념-분류/구조, 교육과정 유형-집합형 교육과정/통합형 교유과정, 사회부문간 분류가 강한 시대에는 교육의 자율성이 상당히 보장, 교육과정의 공식적 재맥락화 단계, 교수를 위한 재막락화 단계, 교육 자율성의 근거-교육과정 선정 및 조직의 두 단계 불일치/학습은 비판적 인식과정/학교는 역동적 현장
왈라스(Wallace) : 신교육사회학. 시기별 교육과정의 강조점이 달라진다, 혁명기(도덕성)-보수기(기술)-복고기(도덕성)
넉시(Nurkse) : 『후진국 자본형성의 문제』인간의 문제가 선결되어야 경제성장이 가능하다고 주장
로스토우(Rostow) : 경제성장5단계 중 세 번째 도약단계를 성장으로 넘어가는 분수령으로 간주, 도약단계에 진입하려면 사람들의 가치관에 변화 필요하다 주장
알몬드(Almond)와 버바(Verba) : 정치발전의 3단계-향당적 정치문화->복종적 정치문화->참여적 정치문화, 참여적 정치문화와 이성적 행위자, 교육수준이 정치적 발전 좌우
콜맨(Coleman) : 교육은 정치적 사회화, 정치적 충원, 정치적 통합을 통하여 정치발전에 기여, 평등관의 변천(산업화 이전-초기산업화 시대-평등한 교육기회의 보장-학습결과의 평등), 『콜맨보고서』학교의 교육조건들은 성적차이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하며, 오히려 학생들의 가정배경과 친구집단의 영향이 더 크다는 것, 그 중에서도 가정배경의 영향이 가장大, 『청소년 사회』학생문화는 학교에서의 생활과 태도 형성에 영향을 주어 성적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학업성취에 미치는 가정배경 분류-경제적 자본(가족의 부․소득)/문화적 자본(부모의 학력 정도)/사회적 자본(부모와 자식 간 관계), 사회적 자본의 영향-인간자본 형성에 도움 제공/사회적․정서적 발달에 영향/학업성취에 큰 영향
도어(Dore) : 지위경쟁이론. 졸업장병
벤딕스(Bendix) : 국민통합론
라미레즈(Ramirez) : 국민통합론
메이어(Meyer) : 국민통합론
알렉산더(Alexander) : 신기능주의. 생태학적 세계체제론, 교육팽창을 국제경쟁 증대에 대한 각 사회의 적응과정으로 해석
후센(Husen) : 보수주의적 개념-능력에 따른 교육기회 제공/신분사회의 계급 이념에 토대, 자유주의적 개념-접근기회의 평등/능력에 따른 교육기회 제공/능력에 맞는 수준과 종류의 교육 보장, 보상적 개념-배워야 할 것을 배우도록 하는 것/결과적 평등관
젠크스(Jenks) : 콜맨보고서를 다시 면밀히 분석 but same 결론 도출,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원인은 가정배경과 학생의 인지능력 therefore 교육의 사회평등 효과에 회의적
롤즈(Rawls) : 『정의이론』“사람들은 각기 다른 잠재능력을 가지고 각기 다른 환경의 가정에 태어난다. 그런데 누가 어떤 잠재력을 가지고 어떤 가정에 태어나느냐는 순전히 우연의 결과로, 마치 ‘자연의 복권추첨’과 같은 것이다.” 보상적 평등주의 옹호
휀샴(Fensham) : 교육기회 분배 결정요인 분류-가정변수/지역사회변수/학교변수/교육변수/인종변수/종교변수
해비거스트(Hanighurst) : 교육은 사회적 상승이동을 촉진, 사회평등화에 이바지, 개인상승이동의 요인과 집단상승이동의 요인 분류, 사회적 상승이동의 경로-교육을 통한 개인재능의 발달/교육을 통한 계층 격차 감소
블로(Blau)와 던컨(Duncan) : 직업지위획득 모형, 개인이 받은 교육과 초기 경험이 그의 직업적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영향력은 배경요인(아버지의 교육과 직업)보다 더 강하다, 교육을 통한 사회평등이 가능하다는 것
카노이(Carnoy) : 교육의 수익률이 높을 때는 학교교육의 기회가 제한외어 있고 경쟁이 치열하므로 하류층은 다니기가 어려워서 중상류층이 주로 다닌다, 교육이 보편화되어 수익률이 낮아져서 경제적으로 가치가 없게 될 때 하류층도 다니게 된다, 교육은 ‘가진 자’에게만 봉사하고, ‘못 가진 자’에게는 도움을 주지 못하다.
라이트(Wright)와 페론(Perrone) : 교육의 수익은 노동계급보다 관리자계급에 있어서 더 크다, 교육이 상류층에게 더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부동(Boudon) : 학교교육의 효과 인정 but 교육은 보다 높은 지위 획득을 위해서는 많은 투자를 요구 therefore 학교교육은 불평등 확인 도구
치스위크(Chiswick)와 민서(Mincer) : 무효과론. 교육이 사회평등과 관계無 교육의 불평등은 점차 일관성 있게 개선되고 있으나 소득의 불평등은 개성되는 흔적이 보이지 않음을 제기
앤더슨(Anderson) : 무효과론. 교육이 사회평등과 관계無 아버지의 교육수준과 아들의 교육수준 비교, 아버지의 지위와 아들의 지위 비교->교육이 지위의 상향이동에 뚜렷한 영향이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제시
터너(Turner) : 사회이동을 지배하고 있는 사회규범에 따라 선발제도의 형식이 달라지고, 그것이 직접교육체계에 영향, 교육선발 유형-경쟁적 이동->만기선발/평등주의, 후원적 이동->통제된 선발방식/엘리트주의
호퍼(Hopper) : 선발형식은 중앙집권화와 표준화의 정도에 따른 분류, 선발시기에 따른 분류가능(조기선발, 만기선발), 선발대상에 따른 분류가능(특수주의, 보편주의), 선발기준에 따른 분류(집단주의, 개인주의)
푸코(Foucault) : “시험이란 모든 사람을 계산 가능한 모습으로 분석하는 방법”으로 규율권력이 사람을 규격화 또는 동질화하여 비교하고 차별함으로써 기존의 규율 질서에 순응하도록 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라 간주, 시험은 개인의 능력을 양적으로 측정하고 결과에 따라 서열화하며, 서열에 따라 학생들은 자신을 객체화
로젠탈(Rosanthal)과 제이콥슨(Jacobson) : 자성적 예언이론 입증 및 지지, 교사의 기대효과는 교사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저학년일수로, 하류계층일수록, 성적이 중간일수록 뚜렷
브로피(Brophy)와 굿(Good) : 학급내 교사와 학생간의 일대일 행동 분석,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행동의 파이를 기대, 교사는 자기의 기대수준에 따라 학생을 다르게 취급, 학생 역시 교사의 기대 수준에 맞추어 적절히 반응->학습행위 촉진 또는 저조
브루코버(Brookover) : 학교의 분위기를 학교풍토의 개념으로 정리/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학생의 풍토지수가 학업성취에 뚜렷한 영향授, 학생풍토/교사풍토/교장풍토, 학교의 사회체제는 학생들의 역할․정의․규범․가치․신념 등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학업성취․자아개념에 영향授
젠슨(Jenson) : 지능지수와 사회경제적 지위사이의 상관관계 제시
데이브(Dave) : 계층배경 대신 가정의 심리적․문화적 환경변수와 지능의 관계 분석->높은 상관관계, 평생교육 정의 “개인적 및 사회적 삶의 질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평생 동안에 거쳐 연장 실시되는 모든 형태의 형식적․비형식적․무형식적 교육활동 전부를 포괄한다.”, 평생교육 특성-총체성/민주성/통합성/유연성
이글스톤(Eggleston) : 생태학적 접근, 교육행동․교육생활과 환경의 관계
보일(Boyle) : 지역사회의 규모가 학업성취에 영향, 학교의 교육조건이 동일한 경우 학생의 사회계층 배경에 따라 학업성취가 달라지지만, 달라지는 정도는 지역사회의 크기에 영향受
벅헤드(Burkhead) : 가정의 소득수준이 학업성취에 영향, 이는 지역사회 전체 경제 수준의 맥락에 의해 영향
스미스(Smith) : 학교는 1차적 집단과 2차적 집단 사이에 위치하여 양 집단의 성격을 동시에 지닌 중간집단
브라운(Brown) : 학교는 양차적 집단
퇴니스(Tonnies) : 공동사회, 이익사회로 집단분류
일리치(Illich) : 학교는 전인구속적 기관의 성격有, 탈학교론, ‘학습을 위한 네트워크’
레빈(Lewin) : 학급풍토를 민주적, 전제적, 자유방임적으로 분류, 전제적 학급의 아동은 공격적․경쟁적․이기적 성향有, 민주적 학급의 아동은 자율성․자주성․협동성有
라이머(Reimer) : 탈학교론,『학교종말론』“학교교육은 가난한 사람들이 부자들을 위해 세금을 부담한다는 매우 퇴행적인 세계가 적용되고 있다.”
홀트(Holt) : 탈학교론, “온갖 상벌, 성적, 졸업장, 면허증 등 그 의무적이고 경쟁적인 학교교육이라는 지원체제를 갖춘 ‘교육’은 내게 인류의 온갖 사회적 발명품들 중 가장 위험하고 권위적인 발명품으로 여겨진다.”
벰(Bem) : 양성성, 한 사람 속에 남성성과 여성성이 모순되지 않고 공존할 수 있으며, 그 균형의 정도는 다양하다고 주장
노올즈(Knowles) : 성인교육론, 성인학습의 특징-필요와 흥미에 기초/생활중심성 지향/경험은 중요한 학습자원/경험적․문제해결 중심의 학습방법/자아성취에의 지향/개인차의 충분한 수용
카텔(Cattell)과 혼(Horn) : 유동성 지능(연령에 따란 감퇴), 결정성 지능(연령의 영향無, 경험․교육의 영향有)
허친스(Hutchins) : 『학습사회』학습사회론, 학습사회-모든 사람들이 언제 어느 때라도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교육의 목표는 인간가치 실현에 두며, 모든 제도가 인간가치 실현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가치전환에 성공한 사회, 학습사회의 목적은 평생학습을 통한 자아실현
랭그랑(Lengrand) : 『평생교육입문』평생교육의 개념 정립 “모든 국민들에게 평생을 통해 각기 자신이 가진 다방면에 걸친 소질을 계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의 발전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을 말한다.”, 평생교육은 전 생에 걸친 교육/지적․정서적․심리적․직업적․신체적인 면 모두를 다루는 종합적 성격/직업교육과 일반교육,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 학교교육과 학교외 교육의 유기적 결합을 시도/개개인의 개성이나 독자성을 존중하는 교육/교육을 문화유산의 전달이 아닌 끊임없는 자기발전의 과정으로 간주/기존의 교육은 선별의 도구가 되어 왔으나 평생교육은 인간의 자질을 일생에 걸쳐 발달시키는 데 초점/기존의 교육은 교사가 교육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지만 평생교육은 사회 전체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