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1. 평가도구의 양호도
• 신뢰도 : 평가도구의 특성이 아닌 평가도구를 가지고 측정한 결과(예: 점수)의 특성
- 규준참조 검사에서의 신뢰도 : 신뢰도가 높다는 의미는 검사를 치른 학생들이
비슷한 검사를 비슷한 검사 조건에서 치를 때 학생들의 점수 서열에 변화가 거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 준거참조 검사에서의 신뢰도 : 신뢰도가 높다는 것은 비슷한 검사를 치른
학생들의 성취도 도달 비율이 비슷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채점자 간 신뢰도 : 한 학생의 수행에 대해서 복수의 채점자들이 산출한 점수간의
일치도를 의미한다.
- 채점자 내 신뢰도 : 한 명의 채점자가 시간차를 두고 한 학생의 수행을 채점했을
때, 두 번의 채점 결과 간의 일치도를 의미한다.

 

 


• 타당도 : 평가도구의 타당도는 평가의 결과가 평가의 목적에 얼마나 적합한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
- 내용 타당도
- 준거 타당도
- 구인 타당도

 

 

 

 

Ⅳ-2. 채점의 공정성 및 신뢰성
• 채점 절차
- 채점에 대한 협의를 진행한다.
- 채점이 완료되면 학생에게 채점 결과를 공개하고 이의 신청·처리·확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

 


• 명확한 채점기준의 개발
<채점기준의 역할 >
- 채점기준은 평가할 내용을 상세화한다.
- 학생이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파악하여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채점기준에 나타나 있는 평가영역의 평가 영역에서의 수준에 대한 진술을 통해 학생에게
상세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채점기준의 구성요소>
- 평가 항목: 수행평가 과제 수행의 판단 준거인 지식, 기능, 태도의 구체적인 평가할 내용
- 평가 척도: 성취수준의 준거를 평정하기 위한 평가요소별 척도(배점)
-채점기준: 평가 요소에 근거하여 학생의 수행 수준을 구별할 수 있는 세부적인 내용

 


• 채점 방법
- 총체적 채점 방법(holistic scoring method) : 학생의 수행 과정이나 결과물에 대하여
개별적인 평가요소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전체적인 과정이나 결과물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하는 방법이다.
- 2분석적 채점 방법(analytic scoring method) : 학생의 수행 과정이나 결과물에 대해
평가요소를 구분하고 각 평가요소별로 수행 능력을 기술한 후, 그 기준에 맞춰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합산하여 학생의 수행 능력을 판단하는 방법이다.

 

 

 

 

Ⅳ-3.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
• 피드백의 방향
- 확인적 피드백
- 정교화 피드백


• 피드백의 유형
- 목표 참조 피드백
- 스캐폴딩(비계설정) 피드백
- 자기 참조 피드백
- 기준 참조 피드백


• 피드백 제공 시 고려할 점
- 시의 적절성
- 양 (횟수와 각 회별 피드백의 양)
- 전달 방식
- 대상


• 과정 중심 평가에서의 효과적인 피드백
- 시의 적절한 피드백
- 학습 내용 및 학습동기와 관련된 피드백
- 학습자 중심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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