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1.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과정 중심 평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
• 과정 중심 평가 용어 도입 배경
‐ 평가 패러다임의 확장
‐ 결과 중심 평가와의 대비
‐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의 연계

 

 


Ⅱ-2. 과정 중심 평가의 특징
• 성취기준에 기반을 둔 평가
•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평가
• 수행 과정의 평가
• 지식, 기능, 태도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평가
•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
• 학습자의 발달과 성장을 위한 평가 결과의 활용

 

 

Ⅱ-3. 교육과정에 기반한 평가
•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된 과정 중심 평가
단위학교에서 운영하는 학생평가는 교육과정에 나타난 평가 운영 취지에 따라 실행해야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에서 제시하고 있는 평가 관
련 지침을 살펴보면 과정 중심 평가를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과정 중심 평가에서는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를 강조하고 있다.
• 성취기준에 기반한 과정 중심 평가
과정 중심 평가는 성취기준에 기반을 둔 평가이기 때문에 교사들은 성취기준의 의미를
잘 해석해서 평가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교사는 필요한 경우 평가를 실시하기에 앞서 성
취기준을 재구성해야 한다. 이때 성취기준의 재구성은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실제 교수
학습 및 평가 상황에 적합하도록 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 평가기준의 의미
평가도구를 개발할 때에는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평가기준을 설정해야한다. 국가에서는
교육과정 문서의 후속으로 교과별 평가준거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 성취수준(단원/영역별)의 의미
성취수준은 평가기준을 기반으로 각 단원 또는 영역에 해당하는 교수·학습이 끝났을 때
학생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지식, 기능, 태도에 도달한 정도를 기술한 것이다.

 

 

 

Ⅱ-4. 과정 중심 평가의 운영
• 학생평가 운영 절차
①평가의 목적 확인 ②평가영역과 내용 선정 ③평가방법 결정 ④평가도구의 개발 ⑤평가
시 행을 위한 계획 수립 및 시행 ⑥평가결과의 분석 및 보고 ⑦평가결과의 활용
• 과정 중심 평가의 운영
①성취기준 분석을 통한 평가와 성취기준의 연계 ②수업 및 평가 계획 수립 ③수업과 연계
한 평가도구 개발 및 실행 ④평가 결과에 기반한 피드백 제공

 

 

 


Ⅱ-5. 과정 중심 평가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조건
•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을 실시해야 한다.
• 교사와 더불어 학생도 평가의 주체가 될 수 있다
• 평가 결과는 점수나 등급 이외에 질적인 정보도 수집한다.
• 평가에 따른 학생 정보는 수업 과정뿐만 아니라 수업이 끝난 후에도 수집이 가능하다.

 

 


Ⅱ-6. 과정 중심 평가의 계획 수립
• 평가 계획 수립 절차
①학년(급), 교과에서 평가 계획 수립 ②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 후 학교장 결재 ③정보
공시 (4월, 9월) ④학교 알리미 서비스를 통해 공개

 

 

 

 

 

Ⅱ-7.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의 필요성
• 과정중심평가는 교수‧학습과 연계된 평가 실시 및 학생 개개인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피드백을 중시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별로 운영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최근
과정 중심 평가와 더불어 가르친 교사가 자신의 학생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설계하는
교사별 평가가 확대되고 있다.
• 정부는 ‘초‧중학교 평가제도 단계적 개선’을 국정과제에 포함하여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활성화 등 학생평가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란, 교사가 자신이 가르치는 학급에 대해 평가 계획에서부터 문항
개발, 평가 시행, 피드백 및 결과 산출, 기록까지를 개별적으로 수행하는 평가로, 현재
대부분의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년(교과)별 교사들이 함께 평가하는 학년(교과)별
평가와 대비되는 개념이다.(반재천 외, 2018)
•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한 교육 내용과 방법 다양화’와 ‘학생의 특성에 따른 학생 맞춤형 수업 운영’을 위해
요구되는 평가이며, 교사의 창의적 수업을 유도하고 수업과 평가의 연계성이 강화된다.
• 학년(교과) 단위 평가를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별 성취
기준 에 따른 평가계획의 수립, 평가 도구 개발 및 채점 기준 마련, 평가시행 및 피드백
제공 등이 교사별로 수행될 수 있도록 평가 각 단계에서의 교사의 평가 전문성이 요구
된다.
•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라고 하여, 평가의 모든 단계를 교사가 단독으로 진행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며, 평가계획 수립 및 평가도구 개발, 평가 시행 단계에서 학년(교과) 협의회 등
전문적 공동체를 통해 협의하고 상호 지원하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학교 평가의 전반적인
품질 관리가 가능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