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1. 평가도구 개발 방향
• 평가하려는 목적에 따라 평가도구의 형태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교사는 평가의
목적을 구체화하고, 그 목적에 따라 평가도구를 선택 또는 개발해야 한다.
• 평가하려는 목적을 확인하고, 평가영역과 내용을 선정한 후에는 평가정보의 수집을
위해 어떤 평가도구를 이용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 평가도구의 유형이 결정되면 구체적으로 평가에 사용하게 될 평가도구를
개발하거나 기존에 개발된 검사 중에서 선택한다.

 

 


Ⅲ-2. 좋은 평가도구 개발에 필요한 교사의 평가 전문성
• 교육목표, 교과내용, 교육과정(성취기준)에 대한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 교수-학습이론과 인지심리학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 평가 대상 집단의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 평가도구 제작에 대한 기본 원리와 평가 관련 이론을 숙지하여야 한다.
• 명료한 언어 구사력과 문장력이 필요하다.
• 평가도구 제작 및 검토의 경험이 풍부해야 한다.
• 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 성별, 직업, 장애, 인종 등에 관한 편견이 없어야 한다.

 

 

 

Ⅲ-3. 평가도구의 유형 및 평가 방법
• 서답형
학생이 정답이라고 판단되는 내용을 직접 답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완성형 문항, 단답형
문항, 서·논술형 문항을 포함함.
• 구술
특정 내용이나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여 학생의 준비도,
이해력, 표현력, 판단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직접 평가하는 방법
• 토의·토론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서로 토의하고 토론하는 것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방법
• 프로젝트
특정한 연구 과제나 산출물 개발 과제 등을 수행하도록 한 다음, 프로젝트의 전 과정과
결과물(연구보고서나 산출물)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 포트폴리오
학생이 산출한 작품을 체계적으로 누적하여 수집한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
방법
• 실험·실습
학생들이 직접 실험・실습을 하고 그에 대한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쓰게 하고,
제출된 보고서와 함께 교사가 관찰한 실험・실습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 관찰법
관찰을 통해 일련의 정보를 수집하는 측정 방법
• 자기평가
수행 과정이나 학습 과정에 대하여 학생이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 동료평가
수행 과정이나 학습 과정에 대하여 동료 학생들이 상대방을 서로 평가하는 방법

 

 

 

 

Ⅲ-4. 평가도구 개발 원리 및 활용 방안
• 좋은 평가도구의 조건
– 내용의 타당성 - 내용의 복합성 - 참신성 - 체계성
– 문항의 난이도와 변별도 – 학습동기 - 측정오차 - 형식의 타당성
- 윤리의식 - 공정성

 


• 서·논술형 문항의 개발 방안
- 평가하고자 하는 학습 목표를 분명히 하고 구조화한다.
- 단순 암기 위주의 지식보다는 사고력, 비판력, 분석력 등 고등정신능력을 측정하도록
출제 한다.(‘비교하시오’, ‘분석하시오’, ‘판단하시오’, ‘주장하시오’ 등)
- 구체적인 학습결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질문을 구조화시키고 제한성을 갖도록 한다.
- 문항 내용이나 지시문 등의 어휘 수준이 평가 받는 학생의 수준에 적합해야 한다.
- 모든 학생들이 같은 문항에 답하도록 한다.
(학생들을 상호 비교할 수 있는 공통적인 근거를 제공)
- 응답요소의 종류를 나열하도록 할 경우에는 개수를 한정해야 한다.
- 논쟁을 다루는 문항은 학생의 견해를 밝히고 그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유, 결과, 목적, 조건, 관계 등을 명시)
- 문항 제작 시 답안이나 채점기준도 같이 제작한다.

 


• 수행평가 과제의 개발 방안
-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명확히 확인한다.
- 수행평가 과제의 평가요소/평가 내용 및 평가기준을 설정한다.
- 수행평가 과제를 구성할 때, 간략한 개요를 작성하여 기본적인 틀을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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