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차시. 신뢰서클 기획

 

1. 신뢰서클의 진행단계

 

1) 서클준비 단계

서클의 목표 설정(대상과 상황에 맞게)

장소와 시간 준비

서클에서 나눌 질문 준비

여는 의식 구상

토킹스틱 선택

센터피스 구상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구상

 

2) 서클열기 단계

여는 의식(음악, , 인용문 등)

환영인사(대화로의 초대)

진행자와 참가자 소개

서클 방식 안내(서클의 의미, 진행자의 역할)

토킹스틱 소개(목적과 의미)

기본규칙 세우기(상호존중, 말하기와 듣기, 비밀보장)

 

3) 이야기 나누기 단계

서로 깊이 알고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각자의 스토리텔링을 이끌어 낼 것

- 여는 질문: 쉽고 부담 없고 가벼운 질문, 몸과 마음 상태 점검

- 주제 질문: 자신이 누구인지 드러내는 질문

- 실천 질문: 자신과 공동체가 실천할 내용을 찾는 질문

- 배움 질문: 서클을 경험하고 난 뒤 배운 점, 소감 나누기

공감과 경청, 자기표현의 배움 기회

이야기를 통해 충분히 연결성 확보할 것

 

4) 마무리하기 단계

서클의 영향과 의미에 대한 소감 나누기

지속적인 관심과 각자의 노력에 대해 약속하기

공동체의 미래에 대한 기대 나누기

인사하고 마무리하기

닫는 의식 진행하기(격려의 말, 악수, 포옹, 명상 등)

 

2. 신뢰서클 실습1 : 이야기 서클

 

주제: 새로운 만남

진행자용 스크립트 만들기

서클 대상 : 서클에 함께 할 사람들과 인원

목표 설정 : 학기에 대한 기대 나눔과 새로운 관계 맺기

센터피스 : 서클 중앙에 의미(평화,공동체,존중 등)를 지닌 상징물 배치

1) 여는 의식(음악, , 인용문 등)

2) 환영인사(대화로의 초대)

3) 진행자와 참가자 소개

4) 서클 목적과 방식 설명(서클의 의미, 진행자의 역할)

5) 토킹스틱 소개(목적과 의미)

6) 기본규칙 세우기(상호존중, 말하기와 듣기, 비밀보장)

7) 여는 질문 1가지, 주제질문 3-4가지, 실천질문 1가지, 배움 질문 1가지

 

3. 신뢰서클 실습2 : 쟁점 다루기

 

주제: 친구 사이의 따돌림

진행자용 스크립트 만들기

서클 대상 : 서클에 함께 할 사람들과 인원

목표 설정 : 따돌림 없는 교실을 만들기 위한 신뢰와 소통

센터피스 : 서클 중앙에 의미(평화, 공동체, 존중 등)를 지닌 상징물 배치

1) 여는 의식(음악, , 인용문 등)

2) 환영인사(대화로의 초대)

3) 진행자와 참가자 소개

4) 서클 목적과 방식 설명(서클의 의미, 진행자의 역할)

5) 토킹스틱 소개(목적과 의미)

6) 기본규칙 세우기(상호존중, 말하기와 듣기, 비밀보장)

7) 여는 질문 1가지, 주제질문 3-4가지, 실천질문 1가지, 배움 질문 1가지

 

 

4. 긍정적 질문 탐색

 

 

5. 신뢰서클의 여러 형태들

 

학급공동체의 시작과 마무리

1) 체크 인 서클

월요일 아침 9, 약간의 여유를 만들 수 있다면 3~5분 정도의 체크 인(check in) 서클로 한 주간을 시작하자. 책상이나 의자를 이동하지 않고, 아이들 모두가 일어서서 서클로 감정과 느낌에 관한 상태부터 기대와 설렘을 단어로 표현하기도 하고, 시간을 더 가질 수 있다면, 지난 주말의 이야기들을 나눠보는 것도 좋다. 체크 인 서클은 이제 모두가 공동체 생활을 함께 시작하고 결합한다는 의식과도 같다.

<질문 예시>

· 오늘 아침에 학교에 오면서 눈에 들어온 풍경은 어떤 거였나요?

· ‘마음의 신호등에 표시한 색깔의 이유는 어떤 내용 때문일까요?

· 지난 주말에는 어떤 일들이 있었나요?

· 이번 주간에 꼭 해 보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 누군가 나에게 고마운 말을 해 준다면 어떤 말을 듣고 싶습니까?

· 한 주간 우리 반 친구들에게 부탁하고 싶은 말은 무엇입니까?

 

2) 체크 아웃 서클

체크 인 서클과는 달리 체크 아웃(check out)서클은 공동체 생활을 마무리하면서 정리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형태는 체크 인 서클과 같은 모형이지만, 조금 더 깊이 있는 만남과 대화가 가능한 환경을 만들면 좋겠다. 체크 아웃 서클에서는 한 주간 동안의 학급 생활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감정의 변화는 어떠했는지, 배운 점과 잃어버린 점은 무엇인지 나누도록 한다.

<질문 예시>

· 한 주간의 나의 학교생활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 나를 가장 즐겁게 한 일은 무엇이고, 가장 힘들게 한 일은 무엇인가요?

· 이번 주간에 가장 맛있었던 급식 반찬은 무엇이었나요?

· 다시 며칠 전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어떤 것을 하고 싶나요?

· 한 주간 가장 감사한 일은 무엇인가요?

· 주말에는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 내가 담임교사라면 우리 반 아이들에게 꼭 당부해 주고 싶은 말은 어떤 것인가요?

 

3) 관계 형성에 깊이를 더하는 어항 서클 (Fishbowls circle)

만약 학생들이 서로에 관해 더 깊이 알아가는 자기 소개하기가 주제라고 한다면, 안 서클에 있는 학생들은 진행자의 질문에 따라 일정 시간 동안 자신을 소개하고, 바깥 서클에 앉은 학생들은 경청한다. 이 때 바깥 서클의 학생 중 2-3명 정도는 안 서클 학생들의 이야기를 기록한다. 안 서클에 있는 학생들의 이야기가 끝나면 바깥 서클 학생들은 안쪽 서클 학생들에게 질문할 수 있고, 이야기를 들으면서 느낀 점, 자신과 연결되는 것들을 이야기 할 수 있다. 기록한 학생들은 기록하면서 느낀 것들을 말한다. 어항서클이 진행될수록 참가자들은 안 서클에 앉은 사람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바깥 서클의 학생들까지도 대화에 참여하여 전혀 다른 색채가 생겨나는 것을 느끼게 된다. 처음에는 집중을 받았지만, 이야기가 모아지면서 모두의 이야기로 통합되는 것을 아는 것이다.

안 서클에 앉은 학생들은 10여 명 씩 돌아가며 어항서클을 통해 자신과 공동체가 연결되는 시간을 갖는다. 한 주에 한 차례씩 어항서클을 갖는다면 3주간에 걸쳐 서로에 관해 알아가는 관계 맺기가 가능하다. 기록한 것들은 우리 모두의 이야기로 엮어 하나의 책으로 만들어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어항서클은 이중으로 앉은 형태로 인해 문제해결 뿐 아니라 수업시간에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 예를 들어 소설을 공부한다면, 그 소설의 주인공들이 안쪽 서클에 들어가 서로의 역할이 되어 대화를 나누고, 바깥쪽 서클의 학생들이 안쪽의 인물들에게 질문하여 가상의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스토리의 보이지 않았던 여백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4) 일상에서 만나는 사랑의 나눔, ‘평화의 식탁

신뢰서클은 정해진 공간과 시간, 형태에 의존하지 않을 수도 있다. 충분히 적용과 응용이 가능하다. 가장 큰 서클 형태의 변화는 평화의 식탁에서 만날 수 있다. 평화의 식탁은 영화 <바베트의 만찬>에서 착안한 것으로, 식탁의 음식을 통해 한 마을에 불었던 증오와 미움의 가시들을 용서와 화해로 전환했던 바베트라는 여인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한다. 만약 서로 간의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필요로 하는 아이들과 함께 평화의 식탁 서클을 하고 싶다면, 방과 후에 약간의 음식과 함께 아이들을 신뢰서클로 초대한다. 학원이나 바쁜 일정들이 아니라면 30분 정도의 짧은 시간에서도 마음을 열고 대화하는 또 다른 아이들의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음식을 먹는 시간을 별도로 마련하지 않고 음식을 나누는 것 자체가 하나의 서클 안에서 진행되도록 하고, 보다 집중해서 하고 싶다면 음식을 먹고 나서 서클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5) 지지서클로 치유를 경험하다.

지지서클은 특정 참가자를 지지 대상으로 한 서클 형태와, 전체 서클 참여자들이 지지의 대상자이면서 동시에 지지자로 참여하는 형태로 구분한다. 특정 참가자를 지지 대상으로 할 경우, 그 참가자의 동의가 필요하므로 서클 과정이 창피하거나 수치심을 자극하는 흐름으로 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한 사람을 지지해 주는 것도 좋겠지만, 함께 하는 소그룹을 형성하여 서로의 연대감을 이루도록 한다면 지지 받는 아이의 입장도 부담이 덜할 수 있을 것이다.

 

· 나에게 가장 고마운 지지를 해 준 사람은 누구이며, 어떤 말과 행동에 큰 힘을 얻었나요?

· 내가 지지 받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또는 내가 지지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무엇을 지지하고 싶나요?

· 지지 받았을 때의 느낌은 어떠합니까? 또는 지지해 주고 난 후의 마음은 어떠합니까?

· 학급 친구들이나 선생님에게 도움을 받고 싶은 것이 있나요? 어떻게 도와주면 좋겠습니까?

· 내가 친구를 돕고자 할 때 어떤 것을 할 수 있나요?

· 우리가 서로를 지지하고 돕는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지지서클은 또 다른 방법으로도 가능하다. 아래의 방법을 참고해 보길 바랍니다.

바구니에 반 전체 학생들의 이름을 적은 쪽지를 넣는다.

서클로 둘러앉은 아이들이 바구니를 돌리며 쪽지 하나씩 뽑는다.

모두가 하나의 쪽지를 받으면 서클의 진행 순서대로 토킹스틱을 전달하며 쪽지에 쓰인 친구
를 지지하는 이야기를 한다.

지지하는 이야기는 친구의 무엇이 좋다는 막연한 표현보다는 그 친구와 함께 했던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한다.

지지의 이야기를 나누고 나서 지지 받거나 했을 때의 느낌을 소감으로 나눈다.

 

 

 

<참고문헌>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운영 가이드북. 정 진, 피스빌딩,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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