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차시. 첫만남의 디딤돌

 

1. 회복적 생활교육의 세움 단계

 

- 토양화 단계: 하부구조가 세워지는 단계

- 시스템 단계: 하부구조를 기반으로 학급의 구조가 세워지는 단계

- 문화 단계: 평화감수성의 문화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계

 

2. 다르게 만나기

 

- 아이들은 저마다의 개별화된 특질을 지니고 있음

- 그 특질은 교실에서 상태를 만들어 내고 성격화된 관계체계로 굳어져 어느 때든 패턴화된 내재적 역할에 의해 움직이게 되는데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한 관계형성은 이러한 일련의 순환구조를 다르게 만나도록 새로운 연결을 가지는 흐름입니다.

 

3. 존중과 연결로 다르게 만나기

 

교실이 안전한 공간이 된다는 것, 다르게 관계를 맺는 다는 것의 의미는 몸과 감정, 고통과 역할, 관계가 안전하게 표출되고 연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4. 학급 관계 맺음의 변화 과정

 

 

 

 

 

 

 

 

 

 

5.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로드맵

 

 

6. 회복적 생활교육 yearly plan

 

 

 

 

 

 

 

 

 

 

 

7. 3월 프로그램

 

*3월을 예로 들어 학급 프로그램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8. 첫 만남의 의식

 

 

9. 첫 만남의 서클 기획하기

 

- 센터피스 구성하기

- 토킹스틱
- 의식(활도 프로그램)

- 여는 질문

- 주제 질문

- 실천 질문
- 배움 질문

 

 

 

<참고문헌>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운영 가이드북. 정 진, 피스빌딩, 20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