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전략 결손으로서의 학습부진
학습문제는 다른 여러 요인으로부터 생긴 결과이기도 하지만 학습문제 자체가 다시 여러 가지 문제 영역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하기 때문에 학습부진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부적응이다.
① 김동일(2005): 학습부진아란 ‘성취검사에서 기대 수준에 적절한 성취를 보이지 못하는 아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② Poplin(1988): 학습장애에 관한 이론적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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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적 모델 |
심리 과정 모델 |
행동주의적 모델 |
인지/학습전략 모델 |
원인론 |
뇌손상 또는 뇌기능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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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뇌기능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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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된 행동의 결핍 또는 학습된 부적응 행동 |
정보를 처리하는 전략 또는 공부기술의 부족 |
진단 |
대부분 신경학적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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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벼운 신경학적 징후, 심리 과정 검사, 지능검사와 학업 수행검사 |
IQ와 학업성취 간의 불일치, 준거 참조 검사, 구체적 학업수행 관찰 |
IQ와 학업성취 간의 불일치, 인지 기술 검사와 구체적 전략 사용 관찰 |
평가 |
학업수행평가, 대부분 일회적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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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과정, 기초 학업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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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분석을 바탕으로 한 행동 평가, 강화 수반성 조사 |
성공적 학습자가 사용하는 인지/학습 전략을 바탕으로 한 행동 및 과정 평가 |
교수 |
매우 구조화되어 있고 혼란 요소가 없는 환경, 신경학적 훈련, 기초 기능에 대한 강조, 약물 치료 |
심리학적 또는 심리 언어학적 훈련, 실제 학업 기술에 대한 강조는 약함: 약물치료, 감각통합, 양식훈련 등 |
과제 행동 분석을 통한 직접 교수와 강화 원리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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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 학습자가 사용하는 전략을 직접 가르침, 자기조절․자기대화 원리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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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연구모형은 학습부진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관하여 각기 다른 관점을 가지는데, 각 모델이 제시한 학습장애 원인론 및 진단, 평가, 교수에 대한 시각을 살펴볼 수 있다.
③ 행동주의적 접근은 학습자의 정신과정보다는 학습의 결과를 강조하며 과제, 환경, 결과에 대한 분석, 계획, 통제를 강조함으로써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할을 축소하는 측면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학습자의 정신과정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한 인지행동주의 모형이 더욱 확산되었다.
④ Swanson(1989): 전략-결손의 개념
학습장애아동은 학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이 부족하거나 거의 없는 비효율적인 학습자다. 전략-결손으로 나타난 학업수행수준은 학습장애아동의 기대수준에 도달하는 데 일종의 장애 요인이 된다.
⑤ 김동일(1999): 전략-결손이라는 점에서 학습장애를 바라보면, 학습장애란 부적절한 전략을 사용하는 학습자 또는 전략 사용을 통한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학습자이며, 이들은 메타인지의 어떤 영역에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 학습부진아의 특징
① 인지적 결함
인지적 결함을 겪는 학습부진아는 중요한 학습과제에 집중하기 어렵고, 주의집중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거나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또한 작업 기억(working memory)에서도 결함을 보인다. 작업 기억은 단기기억의 정보를 연습, 반복학습, 시연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지식의 재생, 복구, 만회, 수정 등이 일어나도록 하는 과정이다. 정보는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장기 기억될 수 있지만 학습부진아는 이 과정에서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② 메타인지적 측면의 결함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은 계획, 점검, 교정, 평가, 숙고 등 자신의 인지활동을 스스로 조정하는 메타인지 능력이 부족하다(Wong, 1992, Zimmerman & Pons, 1986).
③ 정서적, 동기적 결함
인지전략 및 메타인지 전략의 실패로 낮은 학업성취를 경험하게 되면서 정서적, 동기적 측면에서 뚜렷한 결함이 발생한다. 즉,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아들은 자아개념이나 자아효능감이 낮고, 자신의 능력을 부정확하게 지각하며, 실패를 능력 부족에 귀인시킨다(Borkowski, Weyhing, & Carr, 1988; Chapman, 1988). 학습영역에서의 실패는 자아효능감을 낮추며, 낮아진 자아효능감은 학습과정을 살펴보고 조정하기 위한 노력을 다시 감소시키는 악순환을 발생시킨다.
3) 학습전략의 정의 및 분류
① Dansereau(1985)는 학습전략을 정보의 획득, 저장 그리고 활용을 촉진할 수 있는 일련의 과정 또는 단계로 정의한다.
② Weinstenin과 Mayer(1986)는 학습전략이란 정보의 기억, 획득, 재생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인지과정과 행동, 즉 낮은 수준부터 높은 수준까지의 정보처리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③ Jones(1983)는 학습전략이란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학습자가 사용하는 여러 가지 정신적 조작이라고 정의하면서, 이러한 학습전략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목적지향적인 구체적 행동이라고 하였다.
④ Weinstein과 Mayer(1986)는 학습전략이란 학습하는 동안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관여하는 ‘모든 사고와 행동’이라 정의하였는데, 이런 과정에서 학습전략은 학습자로 하여금 새로운 정보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습득, 파지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도구이다. 이런 학습전략은 기초적인 시연전략, 복잡한 시연전략, 기초적인 정교화 전략, 복잡한 정교화 전략, 기초적인 조직화 전략, 복잡한 조직화 전략, 이해 모니터링 전략, 정의적, 동기적 전략 등 여덟 가지로 유목화되었다.
⑤ Dansereau 등(1978)은 학습전략을 목표정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 전략과 학습자의 인지기능수준을 향상시키며 정보처리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보조전략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주 전략은 정보의 습득과 저장에 직접 관여하는 전략으로 이해전략과 파지전략이 있고, 저장된 정보의 회상과 이용에 관여하는 전략으로는 회상전략과 사용전략이 있다. 보조전략에는 세 범주, 즉 목표계획과 설계전략, 주의집중전략(학습분위기 조성과 유지), 자기점검과 진단전략 등이 있다.
⑥ Mackeachie 등(1986)은 학습전략을 인지적 학습전략, 메타지적 학습전략, 자원관리전략이라는 세 가지 범주로 대별하였는데 이상에서 제시한 여러 학습전략의 유형을 개괄적으로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인지적 학습전략에는 시연전략, 정교화 전략, 조직화 전략 등이 있고, 메타인지 학습전략에는 계획전략, 점검전략 등이 있으며, 자기자원관리전략은 시간관리, 공부환경 관리, 노력관리 및 타인의 조력 추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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