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타인지의 개념
여러 학습전략들은 학습을 촉진한다.
① Gamer(1990)는 학습자들이 전략을 사용하는 데 실패하는 다섯 가지 이유에 대해 논의하면서 그 중 첫 번째 이유로 인지적 모니터링의 부족을 들고 있다. 인지적 모니터링은 메타인지의 중요 기능 중 하나이다. 이러한 점에서 다양한 학습전략 중 메타인지 학습전략은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② 메타인지는 학습 자료에 대한 적응적 이해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인지변인이며, 자기조절학습 활동의 중요한 인지적 기반이다. 즉, 메타인지는 매우 광범위한 개념으로, 인지활동에 대한 지식과 규제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③ 메타인지적 지식에는 자신의 인지적 능력에 관한 지식(“나는 기억력이 나빠.”), 인지적 전략에 관한 지식(“전화번호를 외우려면 반복해서 말하면 돼.”), 과제에 관한 지식(“범주화된 항목들은 기억해 내기가 더 쉽지.”) 등이 있다.
④ 메타인지적 규제는 인지를 조정하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인지적 모니터링과 인지적 통제로 다시 구분된다. 메타수준은 모니터링 과정에 따라 대상수준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며, 메타수준은 다시 대상수준을 통제함으로써 대상수준에서 행동이 시작되고 끝내도록 만든다. 메타인지적 모니터링은 아래에서 위로의 과정으로, 오류를 발견하는 것, 기억 회상의 출처에 대한 모니터링 등이 해당한다. 메타인지적 통제는 위에서 아래로의 과정으로 인지적 불일치를 해결하는 것, 오류를 교정하는 것, 억제 통제, 계획하기, 인지적 자원의 할당 등이 해당한다(Fermandez-Duque 등,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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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많은 연구자들이 메타인지를 설명할 때 ‘메타인지적 지식’과 ‘마타인지적 경험 혹은 기능’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메타인지를 인지과정에 대한 반성적 의식으로 이해하고 있다. 메타인지란 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 인식함으로써 자신의 수행을 계획, 점검,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메타인지 능력의 상대적 결함은 학교학습에 어려움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며, 또한 인지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메타인지 능력이 활발히 발달하는 시기부터 개인의 메타인지 능력에 대해 체계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⑥ Fermandez-Duque 등(2000)은 메타인지가 집행기능과 매우 관련이 깊다고 했다. 집행기능은 정보처리과정에 대한 모니터링과 통제를 포함한다. 이처럼 두 개념이 매우 유사함에도 메타인지에 대한 연구와 집행기능에 대한 연구는 서로 다른 영역에서 수행되어왔다.
⑦ 메타인지에 관련한 연구는 주로 메타인지적 지식, 특히 메타기억 영역과 관련하여 이루어져 왔는데 이와 같은 연구들은 메타인지의 발달과 아동기 교육의 중요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이 같은 접근은 과제 수행에서 메타인지에 관한 연구들의 이론적 근거가 되어 왔다.
집행기능에 관한 다른 연구 : 뇌상을 입은 성인 환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던 인지신경학적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메타인지적 규제가 요구되는 과제와 중앙집행장치의 기능이 요구되는 과제를 제시하여 신경 이미지 사진을 비교한 결과, 두 과제 모두 동일하게 전두엽이 활성화된다는 결과가 보고되었으며(진화봉 외, 2003), 최근에는 이처럼 메타인지에 대해 인지신경학적 관점에서도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
2) 모니터링과 통제 기능
Efklides(2006)에 따르면, 메타인지는 인지에 대한 모델로서 모니터링과 통제 기능으로 구성된 메타수준에서의 활동으로 정의된다. 즉, 메타인지는 두 가지 역할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는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인지에 대한 표상을 형성하는 것이며, 둘째는 인지에 대한 표상을 바탕으로 하여 인지에 대한 통제를 하는 것이다. 모니터링 기능은 메타인지적 지식과 메타인지적 경험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메타인지적 기술 또는 전략의 사용은 통제 기능에 해당한다.
모니터링 |
통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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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적 지식 |
메타인지적 경험 |
메타인지적 기술 |
…에 대한 생각, 신념 이론 자기(Self) 과업(Task) 전략(Strategies) 목표(Goals) 인지기능 (예: 기억, 주의 등) 지식의 확실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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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 익숙함 어려움 앎에 대한 느낌 자신감 만족감 판단 학습에 대한 판단 필요한 노력에 대한 판단 필요한 시간에 대한 판단 |
의식적이고 계획적인 활동 및 전략 사용 노력의 분배 시간의 분배 인지과정에 대한 확인 및 조절 인지과정의 결과에 대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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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링과 통제 기능으로 들어나는 메타인지의 여러 측면(Efklides, 2006)>
3) 메타인지와 정서
정서와 인지는 분리된 독립적인 과정이 아닌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과정이다.
① Efklides(2006)에 따르면, 인지와 정서는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 및 행동의 조절 과정에 공존하며, 인지과정의 결과는 학습자에게 어떤 정서를 느끼게 하고, 이는 다시 통제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② Frijda(1986)는 감정이란 기능에 대한 모니터링의 산물이라고 말하고 있다. 즉, 감정은 인지과정이 어떠한지에 대한 반영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과제가 익숙하다고 느끼고 과제를 처리하는 과정이 매끄럽다고 느껴지면 과제 처리과정은 별다른 바뀜 없이 계속 진행된다. 반대로 과제가 어렵거나 과제의 처리과정이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불쾌감을 느끼게 되는데, 어려운 느낌 또는 불만족스러운 느낌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는 통제할 필요가 있다.
③ 이화도(2005)는 메타인지를 개념화하는데 메타인지적 지식과 메타인지적 규제 이외에, 정의로서의 메타인지에 대해 서술 하고 있다. 정의적 특성으로서의 메타인지는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신념, 태도, 인내 등을 하위요소로 포함하고 있으며 인지적 과제를 수행하는 도중에 과제 수행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개인적 감정인 불안, 확신, 포기, 의문 등을 포함한다.
④ 학습장애아들에게 부족한 것이 메타인지적 지식이라는 연구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즉, 그들은 자신이 무엇을 아는지, 무엇을 모르는지에 대한 자기 자신에 관한 메타인지적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⑤ 메타인지적 지식의 부족은 자신의 능력에 관한 자아효능감과 내적 동기의 부재와 같은 동기적 측면의 영향을 받는다.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들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 자아개념이 부족하고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자신에게 두지 않고 외적인 요소에 두는 경향이 있다. 이는 결국 문제해결과정에서 스스로 유용한 전략을 찾고자 하는 시도를 막고 힘든 고비를 참아 내는 인내심에도 나쁜 영향을 준다. 결국 메타인지 능력은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자기의 능력에 대한 자아효능감을 가지게 됨으로써 스스로 동기화되고 이를 통해 효율적 방법으로 새로운 문제해결을 이루는 것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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