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수학습 방향

() 현대 사회와 일상생활에서 학생들이 직면하는 도덕 문제와 현상을 도덕적인 옳고 그름의 관점에서 탐구하고 성찰하며, 바람직한 행동을 의욕하고 실천할 수 있는 적합한 방법을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특히 학생들이 배우는 도덕적 가치덕목이나 기본적 예절 및 규칙이 지적 인식에만 머무르지 않고 정서적 공감, 민감성, 열정, 실천 기능 습득을 통해 습관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적용한다.

() 도덕 수업을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인격 또는 도덕성의 3가지 주요 요소(도덕적 지식, 판단력과 같은 인지적 요소, 도덕적 감정, 의지, 태도와 같은 정의적 요소, 도덕적 실천 기능 및 습관과 같은 행동적 요소)가 조화롭게 통합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교과 역량인 자기존중 및 관리 능력, 도덕적 사고 능력, 도덕적 대인관계 능력, 도덕적 정서 능력, 도덕적 공동체의식, 윤리적 성찰 및 실천 성향 등이 함양될 수 있도록 4개의 가치관계 영역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한다.

()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수준 및 도덕 수업에의 흥미 등을 고려하고, 학생들의 구체적인 도덕적 경험과 연결될 수 있는 학습 목표, 탐구 주제 및 활동 내용을 구성하여 학습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도덕적 민감성, 실천 기능을 함양하도록 한다.

() 도덕 수업의 목표, 학습 내용, 수업 상황, 물리적 환경, 멀티미디어 기기, 학습 자료, 영상 자료 등 교수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고려하여 강의, 탐구, 토론, 도덕 각오를 글로 쓰기, 자신의 도덕적 가치 공언하기, 행위 결과를 도덕적으로 상상하기, 내러티브를 통한 또래 간 도덕적 경험 교류하기, 웹 자료 활용, 역할놀이, 협동학습, 봉사 학습, 프로젝트 학습, 갈등 해결 학습, 사회정서 학습, 실천체험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융통성 있게 활용한다. 특히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다양한 학습 집단을 구성하고 구성원들이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함께 참여하는 공동의 탐구 기회와 실천 기회를 제공한다.

() 학습자들이 모범 사례를 본받아 자율적으로 도덕적 가치덕목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덕적 모범을 제시하고, 도덕 수업 시간에 배운 도덕적 옳음이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실천되고 지지받을 수 있도록 학생들이 정의로운 학급 공동체의 분위기 속에서 민주적이고 도덕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 학습자들이 속한 지역의 특성이나 시의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계기 자료들을 적절히 재구성하여 활용하되, 특정 지역, 집단, 문화, 이념, 종교 등에 편향되지 않은 객관적인 입장을 유지하도록 한다.

() 학습내용과 방법을 고려한 가정, 지역 공동체와의 연계 프로그램(학부모 또는 지역 자원 및 인사를 도덕 수업에 참여시키기, 지역 사회의 기관들을 도덕 교육의 학습장으로 이용하기 등)을 통해 학생들의 도덕적 실천을 강화함으로써 도덕 수업의 실효성을 제고한다.

 

. 평가 방향

() 도덕 수업을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요소에 대해 통합적으로 평가한다. , 인지적 요소에서는 도덕적 가치덕목의 의미에 대한 이해,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가치 판단의 합리성 등을 평가한다. 정의적 요소에서는 도덕적 감정의 적절한 절제력과 표현력, 도덕적 민감성과 열정성 등을 평가한다. 행동적 요소에서는 도덕적 가치덕목과 예절 및 준법에 대한 행위 기능과 실천의 습관화 등을 평가한다. 특히 이 3요소들 각각이 학습되고 발달되었는지의 여부를 적절히 평가할 뿐만 아니라 이 3요소들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목표와 내용 특성, 학생 개인의 인지, 정서, 도덕성 발달 정도와 도덕 학습의 성취 수준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이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도덕성 및 인성을 발달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평가 방법과 기법 및 도구를 사용할 때에는 그것의 주된 용도와 장단점을 살펴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문항을 제작하면서 동시에 채점 기준을 만들되, 도덕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도덕적 지식과 판단력, 도덕적 민감성, 도덕적 문제에 대한 창의적이고 타당한 문제 해결 방안 모색, 도덕적 실천 의지와 실천 기능 등이 포함되도록 한다.

() 다양하고 창의적인 평가 방법과 기법 및 도구를 적절히 활용하여 객관적이고도 신뢰성 있는 평가를 실시한다. 선택형과 서술형을 포함한 지필 평가, 행동 관찰, 자기 평가, 구술논술 평가, 포트폴리오, 토론 및 발표에 대한 평가, 상호 평가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도덕성과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 평가 내용과 방법이 교육 내용과 일치하도록 한다. 평가 내용과 방법은 도덕과에서 강조되고 있는 도덕적 성찰 및 탐구 능력, 즉 도덕함의 제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한다. 도덕과 평가에서 활용하는 선택형 문항, 서술형 및 논술형 문항을 제작할 때에는 수업 목표와 평가 목표의 일치, 학습 내용과 문항 내용의 일치, 학습 내용과 문항 내용의 초점 일치, 교육 내용의 중요도와 문항 수준의 일치를 확인하도록 한다. 특히 문항 내용과 기술하는 언어가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도록 한다.

() 성취기준을 평가의 기준으로 활용한다. 성취기준은 도덕 수업 내용의 범위와 수준, 도덕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여러 기능, 평가의 목표와 초점, 문항 내용의 범위와 깊이를 정하는 준거가 된다. 따라서 평가 목표의 구체화, 문항 내용의 범위와 수준, 문항 정답률 설정, 문항 배점 결정의 기준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 평가 결과는 학생들의 인성과 도덕성 발달을 도모하고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자료로 활용한다. , 평가 결과는 수업 목표의 도달 및 수업 내용의 성취 여부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앞으로의 수업 목표와 내용, 교수학습 계획과 방법 등 전반적인 도덕 수업 활동을 개선하는 데 활용한다. 또한 교사의 자기 평가와 자기 성찰에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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