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가치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
3-4학년군 |
5-6학년군 |
||||
자신과의 관계 |
성실 |
인간으로서 바르게 살아가기 위해 자신에게 거짓 없이 정성을 다하고 인내하며, 스스로 자신의 욕구를 다스린다. |
◦도덕시간에는 무엇을 배울까? ◦왜 아껴 써야 할까? (시간 관리와 절약) ◦왜 최선을 다해야 할까? (인내) |
◦어떻게 하면 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을까? (감정표현과 충동조절) ◦자주적인 삶이란 무엇일까? (자주, 자율) ◦정직한 삶은 어떤 삶일까? (정직한 삶) |
◦도덕적 자아정체성 ∙자기인식 및 존중하기 ∙자기감정 조절하기 ∙자기감정 표현하기 ◦도덕적 습관화 ∙생활계획 수립하기 ∙모범사례 반복하기 ∙유혹 이겨내기 |
타인과의 관계 |
배려 |
가족 및 주변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서로 존중하고 예절을 지키며 봉사와 협동을 실천한다. |
◦가족의 행복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효, 우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정) ◦예절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예절) ◦함께하면 무엇이 좋을까? (협동) |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것은 무엇일까? (사이버 예절, 준법) ◦서로 생각이 다를 때 어떻게 해야 할까? (공감, 존중) ◦우리는 남을 왜 도와야 할까? (봉사) |
◦도덕적 대인관계능력 ∙경청・도덕적 대화하기 ∙타인 입장 이해・인정 ∙약속 지키기 ∙감사하기 ◦도덕적 정서 능력 ∙도덕적 민감성 갖기 ∙공감 능력 기르기 ∙다양성 수용하기 |
사회 ・ 공동체 |
정의 |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법을 지키고 인권을 존중하며, 바람직한 통일관과 인류애를 지닌다. |
◦나는 공공장소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 (공익, 준법) ◦나와 다르다고 차별해도 될까? ◦통일은 왜 필요할까? (통일의지, 애국심) |
◦우리는 서로의 권리를 왜 존중해야 할까? (인권존중) ◦공정한 사회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공정성) ◦통일로 가는 바람직한 길은 무엇일까? ◦전 세계 사람들과 어떻게 살아갈까? |
◦공동체의식 ∙관점 채택하기 ∙공익에 기여하기 ∙봉사하기 ◦도덕적 판단 능력 ∙도덕적 가치・덕목 ∙올바른 의사결정하기 ∙행위 결과 도덕적으로 상상하기 |
자연 ・ 초월과의 관계 |
책임 |
인간으로서 도덕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인간의 생명과 자연, 참된 아름다움과 도덕적 삶을 사랑하고,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가진다. |
◦생명은 왜 소중할까? (생명 존중, 자연애) ◦아름답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은 어떠할까? |
◦어려움을 겪을 때 긍정적 태도가 왜 필요할까? ◦나는 올바르게 살아가고 있을까? |
◦실천 능력 ∙실천 의지 기르기 ∙책임감 있게 행동하기 ◦윤리적 성찰 능력 ∙심미적 감수성 기르기 ∙자연과 유대감 갖기 ∙반성과 마음 다스리기 |
'교육과정 > 초등학교 교육과정 - 성취기준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교육과정 도덕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1) | 2019.07.05 |
---|---|
2015 개정 교육과정 도덕 초등학교 성취기준 (0) | 2019.07.05 |
2015 개정 교육과정 도덕 성격 및 목표 (0) | 2019.07.05 |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0) | 2019.07.05 |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 초등학교 5~6학년군 성취기준 (0) | 2019.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