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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3-4학년군

5-6학년군

자신과의 관계

성실

인간으로서 바르게 살아가기 위해 자신에게 거짓 없이 정성을 다하고 인내하며, 스스로 자신의 욕구를 다스린다.

도덕시간에는 무엇을 배울까?
(근면, 정직)

왜 아껴 써야 할까? (시간 관리와 절약)

왜 최선을 다해야 할까? (인내)

어떻게 하면 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을까? (감정표현과 충동조절)

자주적인 삶이란 무엇일까? (자주, 자율)

정직한 삶은 어떤 삶일까? (정직한 삶)

도덕적 자아정체성

자기인식 및 존중하기

자기감정 조절하기

자기감정 표현하기

도덕적 습관화

생활계획 수립하기

모범사례 반복하기

유혹 이겨내기

타인과의 관계

배려

가족 및 주변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서로 존중하고 예절을 지키며 봉사와 협동을 실천한다.

가족의 행복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 우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정)

예절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예절)

함께하면 무엇이 좋을까? (협동)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것은 무엇일까? (사이버 예절, 준법)

서로 생각이 다를 때 어떻게 해야 할까? (공감, 존중)

우리는 남을 왜 도와야 할까? (봉사)

도덕적 대인관계능력

경청도덕적 대화하기

타인 입장 이해인정
하기

약속 지키기

감사하기

도덕적 정서 능력

도덕적 민감성 갖기

공감 능력 기르기

다양성 수용하기

사회

공동체
와의
관계

정의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법을 지키고 인권을 존중하며, 바람직한 통일관과 인류애를 지닌다.

나는 공공장소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 (공익, 준법)

나와 다르다고 차별해도 될까?
(공정성, 존중)

통일은 왜 필요할까? (통일의지, 애국심)

우리는 서로의 권리를 왜 존중해야 할까? (인권존중)

공정한 사회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공정성)

통일로 가는 바람직한 길은 무엇일까?
(통일의지)

전 세계 사람들과 어떻게 살아갈까?
(존중, 인류애)

공동체의식

관점 채택하기

공익에 기여하기

봉사하기

도덕적 판단 능력

도덕적 가치덕목
이해하기

올바른 의사결정하기

행위 결과 도덕적으로 상상하기

자연

초월과의 관계

책임

인간으로서 도덕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인간의 생명과 자연, 참된 아름다움과 도덕적 삶을 사랑하고,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가진다.

생명은 왜 소중할까? (생명 존중, 자연애)

아름답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은 어떠할까?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

어려움을 겪을 때 긍정적 태도가 왜 필요할까?
(자아 존중, 긍정적
태도)

나는 올바르게 살아가고 있을까?
(윤리적 성찰)

실천 능력

실천 의지 기르기

책임감 있게 행동하기

윤리적 성찰 능력

심미적 감수성 기르기

자연과 유대감 갖기

반성과 마음 다스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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