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군)별 내용 요소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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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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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와 연산 |
수의 체계 |
수는 사물의 개수와 양을 나타내기 위해 발생했으며, 자연수, 분수, 소수가 사용된다. |
∙네 자리 이하의 수 |
∙다섯 자리 이상의 수 ∙분수 ∙소수 |
∙약수와 배수 ∙약분과 통분 ∙분수와 소수의 |
(수) 세기 (수) 읽기 (수) 쓰기 이해하기 비교하기 계산하기 어림하기 설명하기 표현하기 추론하기 토론하기 문제 해결하기 문제 만들기 |
수의 연산 |
자연수에 대한 사칙계산이 정의되고, 이는 분수와 소수의 사칙계산으로 확장된다. |
∙두 자리 수 범위의 덧셈과 뺄셈 ∙곱셈 |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자연수의 곱셈과 나눗셈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 ∙소수의 덧셈과 |
∙자연수의 혼합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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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형 |
평면 도형 |
주변의 모양은 여러 가지 평면도형으로 범주화 되고, 각각의 평면도형은 고유한 성질을 갖는다. |
∙평면도형의 모양 ∙평면도형과 그 구성 요소 |
∙도형의 기초 ∙원의 구성 요소 ∙여러 가지 삼각형 ∙여러 가지 사각형 ∙다각형 ∙평면도형의 이동 |
∙합동 ∙대칭 |
만들기 꾸미기 그리기 구별하기 분류하기 활용하기 이름짓기 이해하기 채우기 추론하기 설명하기 규칙찾기 조작하기 표현하기 추측하기 확인하기 문제 해결하기 |
입체 도형 |
주변의 모양은 여러 가지 입체도형으로 범주화 되고, 각각의 입체도형은 고유한 성질을 갖는다. |
∙입체도형의 모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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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육면체, 정육 ∙각기둥, 각뿔 ∙원기둥, 원뿔, 구 ∙입체도형의 공간 감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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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양의 측정 |
생활 주변에는 시간, 길이, 들이, 무게, 각도, 넓이, 부피 등 다양한 속성이 존재하며, 측정은 속성에 따른 단위를 이용하여 양을 수치화하는 것이다. |
∙양의 비교 ∙시각과 시간 ∙길이(cm, m) |
∙시간, 길이(mm, km), 들이, 무게, 각도 |
∙원주율 ∙평면도형의 둘레, 넓이 ∙입체도형의 겉넓이, 부피 |
비교하기 구별하기 (시각) 읽기 표현하기 이해하기 계산하기 측정하기 어림하기 그리기 추론하기 설명하기 활용하기 문제 해결하기 |
어림 하기 |
어림을 통해 양을 단순화하여 표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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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의 범위 ∙어림하기(올림, 버림, 반올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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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성 |
규칙성과 대응 |
규칙성은 생활 주변의 여러 현상을 탐구하는 데 중요하며 함수 개념의 기초가 된다. |
∙규칙 찾기 |
∙규칙을 수나 식으로 나타내기 |
∙규칙과 대응 ∙비와 비율 ∙비례식과 비례 |
배열하기 표현하기 추측하기 규칙찾기 규칙정하기 설명하기 이해하기 확인하기 문제 해결하기 |
자료와 가능성 |
자료 처리 |
자료의 수집, 분류, 정리, 해석은 통계의 주요 과정이다. |
∙분류하기 ∙표 ∙○, ×, /를 이용한 그래프 |
∙간단한 그림그래프 ∙막대그래프 ∙꺾은선그래프 |
∙평균 ∙그림그래프 ∙띠그래프, 원 |
분류하기 (개수) 세기 표만들기 그래프 그리기 표현하기 수집하기 정리하기 해석하기 설명하기 이해하기 활용하기 비교하기 문제 해결하기 |
가능성 |
가능성을 수치화하는 경험은 확률의 기초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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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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