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취기준

(1) 자신과의 관계

도덕적 주체로서 자신의 삶에서 도덕적 삶의 중요성과 도덕적 행동을 하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탐구하고 삶의 목적과 행복에 대해 성찰하도록 함으로써 성실한 삶을 살고자 하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401-01]도덕 시간에 무엇을 배우며 도덕 공부가 왜 필요한지를 알고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규칙을 모범 사례를 통해 습관화한다.

도덕 시간에 배우는 것은 무엇이며, 도덕 공부는 왜 필요할까?

자신의 공부 습관에서 반성할 점은 무엇이며, 도덕공부를 위해 바람직한 태도와 방법은 무엇일까?

[401-02]시간과 물건의 소중함을 알고 자신이 시간과 물건을 아껴 쓰고 있는지 반성해 보며 그 모범 사례를 따라 습관화한다.

시간과 물건을 아끼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있는가?

시간과 물건을 아껴 쓰는 방법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401-03]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탐구하고 생활 계획을 세워본다.

최선을 다하는 삶은 어떤 모습이고, 이를 위해 인내와 정성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최선을 다하는 삶의 방법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601-01]감정과 욕구를 조절하지 못해 나타날 수 있는 결과를 도덕적으로 상상해 보고, 올바르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습관화한다.

다양한 감정과 욕구는 무엇이며, 이를 조절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

대상과 상황에 따라 어떻게 하면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표현할 수 있을까?

[601-02]자주적인 삶을 위해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자주적인 삶의 의미와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 방법을 익힌다.

자주적인 삶의 의미와 중요성은 무엇이며,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하면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을까?

자주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 어떻게 하면 그 모범 사례에 따른 생활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까?

[601-03]정직의 의미와 정직하게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을 탐구하고, 정직과 관련된 갈등 상황에서 정직하게 판단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익힌다.

정직의 의미와 정직하게 살아가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올바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을까?

정직하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유혹을 이겨낼 수 있을까?

() 학습 요소

감정의 도덕적 표현, 감정 표현의 규범 상황, 도덕적 감정 표현 점검 등

() 성취기준 해설

[601-01] 이 성취기준은 3~4학년군에서 시간과 물자를 아껴 쓰는 내용을 중심으로 욕구와 그것을 조율하는 절제를 다루던 것을 감정의 문제로 이어지도록 설정되었다. 발달 단계 상 초등학교 학생들의 욕구는 많은 부분 감정에 의존하여 표현된다. 그래서 감정이 표현되는 상황을 중심으로 옳은 것과 거기에 미치지 못하는 것들을 구분하면서 욕구에 대한 이해력을 기를 수 있게 성취기준을 구성하였다. 따라서 이 성취기준에서는 행위 결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은 물론이고 대상에 따라 자신이 표현한 감정이 적절한가를 점검하는 것도 주요한 학습 내용으로 다룬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교수학습 방법

도덕이야기 수업모형을 예로 들 수 있다. 도덕이야기 수업모형은 학생들에게 도덕적인 이야기를 통해 가치 규범과 덕에 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도덕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사고력과 판단력을 높이는 데 적합하다. 이 성취기준에 적용 가능한 활동으로는 위인의 감정 다스리기 일화를 공유하는 모범 사례에 대한 탐구, 학급의 주요한 행사(현장 학습, 운동회 등)에서 느꼈던 감정을 돌아가며 말하기, 상대의 감정 상태를 대화를 통해 알아내는 감정 맞추기 놀이등이 유용하.

유의 사항

도덕적 이야기는 덕스러운 인간의 모습이고 학생들의 본보기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교사는 이야기 내용을 점검해야 한다. 그리고 학생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교육 연극적 요소(역할극, 무언극 등)나 역할놀이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적절히 활용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도덕 생활 평가표를 예로 들 수 있다. 도덕 생활 평가표는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배운 도덕 지식을 일상생활에서 잘 실천하는가를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도덕 생활 평가표는 체크리스트 평가와 유사하다. 하지만 도덕성의 형성 과정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성찰 일기, 간단한 감사의 글, 반성의 글 등을 써 보는 것도 효과적이다.

유의 사항

도덕 생활 평가표 작성 시, 실천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래서 교사는 학생 스스로가 실천 가능한 항목을 구성하게 하고, 이를 꾸준히 실천하도록 도와야 한다.

(2) 타인과의 관계

타인과의 다양한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도덕적으로 해결하려는 자세와 태도에 대해서 탐구하고 성찰하도록 함으로써,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으려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402-01]가족을 사랑하고 감사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보고, 가족 간에 지켜야 할 도리와 해야 할 일을 약속으로 정해 실천한다.

현대 사회에서의 가족의 모습은 어떠하며, 가족 간에 사랑하고 감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족 간에 지켜야 할 도리와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이며, 어떻게 그 실천 의지를 기를까?

[402-02]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친구의 소중함은 무엇이며 친구 사이에 지켜야 할 예절에는 무엇이 있을까?

친구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은 무엇이며, 이를 적절하게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402-03]예절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대상과 상황에 따른 예절이 다름을 탐구하여 이를 습관화한다.

예절을 지키는 것이 왜 중요하며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하는 예절에는 무엇이 있을까?

대상과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예절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402-04]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경청도덕적 대화하기도덕적 민감성을 통해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은 무엇이며, 협동을 위해 어떤 자세와 태도가 필요할까?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알게 된 협동의 방법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602-01]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기르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습관화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필요한 예절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이를 책임감 있게 행동할 수 있을까?

저작권 침해, 사이버 폭력, 온라인 중독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602-02]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고,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기른다.

다양한 갈등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공감 능력을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경청, 도덕적 대화하기 능력을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

[602-03]봉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주변 사람의 처지를 공감하여 도와주려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은 무엇이며, 자신이 할 수 있는 봉사 계획을 어떻게 수립할 수 있을까?

봉사를 실천하는 데 필요한 태도는 무엇이고, 봉사의 모범 사례를 따라 어떻게 하면 책임감 있게 행동할 수 있을까?

() 학습 요소

사이버 예절,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저작권 침해, 사이버 폭력, 온라인 중독 등)과 해결 방안 등

() 성취기준 해설

[602-01] 이 성취기준은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을 탐구하여 학생 스스로 사이버 공간에서의 예절과 법을 실천하고 습관화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더불어 사이버 공간에서도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며 배려하는 예절을 생활화하여 건전한 사이버 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성취기준을 설정하였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교수학습 방법

자기주도적 프로젝트 학습 모형을 통하여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찾아보고 해결 방안을 탐구하여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해 볼 수 있다. 학생들은 개인 또는 소집단을 구성하여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 중에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구체적으로 활동을 계획한 후, 조사와 자료 수집 등을 거쳐 결과물을 작성하고 발표할 수 있다. 또한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실천해 보는 배려 모형을 활용할 수 있다.

유의 사항

교사는 프로젝트 학습 모형을 활용할 경우, 단순한 조사 학습으로 끝나지 않도록 학생들이 자신의 동기와 흥미를 충분히 고려하여 주제를 선정하도록 안내하며 학생들의 자율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적절한 도움을 제공한다. 또한 정보를 탐색하고 수합하는 과정에서 저작권 침해 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배려 모형을 적용하는 경우, 배려는 관심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학생 서로 간에 관심을 가지고 상호 존중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교사는 연구 보고서법을 활용하여 사이버 상황과 관련된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할 수 있으며 보고서를 평가할 때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교사 평가 등 다면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행동 등에 대한 평가는 학생 상호 평가법을 사용할 수 있다.

유의 사항

보고서의 평가는 보고서의 질뿐만 아니라 저작권 준수 여부 및 작성 과정에서의 노력 정도를 평가하고, 소집단별로 학습 활동을 하는 경우 학생 상호 간에 협력하는 태도도 함께 평가한다. 학생 상호 평가법을 활용하는 경우 질문의 내용을 쉽고 명확히 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사회와 공동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도덕적으로 탐구하고 성찰하도록 함으로써 사회공동체 속에서 정의를 지향하는 성숙한 도덕적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403-01]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알고, 공익에 기여하고자 하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다양한 규칙과 그것의 중요성은 무엇이며, 어떻게 습관화할 수 있을까?

공익의 의미와 중요성은 무엇이며, 공익을 위해 어떻게 하면 책임감 있게 행동할 수 있을까?

[403-02]다문화 사회에서 다양성을 수용해야 하는 이유를 탐구하고, 올바른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과 문화를 공정하게 대하는 태도를 지닌다.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성을 수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다른 사람과 문화에 대한 자신의 태도는 어떠한가?

다문화 가정과 타문화를 공정하게 대하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이에 대한 실천 의지를 기를 수 있을까?

[403-03]남북 분단 과정과 민족의 아픔을 통해 통일의 필요성을 알고, 통일에 대한 관심과 통일 의지를 기른다.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은 무엇이며, 통일을 위해 어떻게 하면 나라사랑을 위한 실천 의지를 기를 수 있을까?

북한이탈주민을 배려하는 것이 왜 중요하며, 생활 속에서 어떻게 통일 의지를 기를 수 있을까?

[603-01]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권 존중의 방법을 익힌다.

인권이란 무엇이고 인권을 존중하기 위해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이 왜 필요할까?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며, 인권 문제에 대해 어떻게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까?

[603-02]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공정함의 의미는 무엇이며, 공정한 사회를 이루기 위해 관점 채택 능력을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

공정하게 살아가기 위한 태도와 능력은 무엇이고, 이를 생활 속에서 어떻게 책임감 있게 행동할 수 있을까?

[603-03]도덕적 상상하기를 통해 바람직한 통일의 올바른 과정을 탐구하고 통일을 이루려는 의지와 태도를 가진다.

통일의 과정과 방법, 통일의 미래상은 무엇이며, 통일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

통일 이후에 예상되는 문제점은 무엇이며, 바람직한 통일을 위해 민주시민으로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603-04]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실천한다.

우리가 겪고 있는 다양한 지구촌 문제들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지구촌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기를 수 있을까?

지구촌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올바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을까?

 

() 학습 요소

민족 분단, 통일, 통일 의지, 통일 비용, 통일 편익 등

() 성취기준 해설

[603-03] 학생들은 통일의 중요성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통일이 되는 것에는 무관심하거나 통일이 자신들의 삶과 동떨어진 것으로 여기는 경향이 매우 높다. 이에 분단으로 인한 고통을 공감하고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하며 나아가 학생들이 나라 사랑의 올바른 방법을 익혀 통일 의지를 갖도록 성취기준을 설정하였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교수학습 방법

주변에 있는 전쟁 관련 사적지를 직접 방문하게 하거나 혹은 전쟁을 경험한 어른들을 찾아가서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체험 학습을 하게 한다. 체험 활동을 통해 알게 된 내용과 느낀 점을 활동 기록지에 기록하는 과정을 통해 통일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학생들 스스로 탐구하고 성찰해 보도록 한다. 이러한 체험 학습은 사전에 계획하여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 할 수도 있다. 프로젝트 수업을 계획할 경우 활동 과정에서 올바른 의사결정 하기, 행위 결과 도덕적으로 상상하기 등의 기능을 경험하게 할 수 있다.

유의 사항

교사는 학생들이 전쟁과 분단을 직접 경험하지 않은 세대임을 충분히 인지하고 지적인 접근보다는 실천과 체험을 통한 방법을 활용한다. 체험 활동은 개인별 혹은 모둠별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학생들의 상황과 조건에 알맞은 형태를 선택하여 실시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주기적이면서도 지속적인 체험 활동을 하게 한 후 통일과 관련하여 자신의 느낀 점을 기록한 작품집을 제출하게 한다. 평가는 제출된 작품집을 이용하는 데, 통일에 대한 관심, 자신의 생활과 연계해 실천하려는 의지 등 학생 내면의 변화를 드러내는 과정을 중심으로 실시한다.

유의 사항

교사는 학생들이 체험 학습을 충실히 계획하고 실시하였는지 그리고 체험 활동 후에 통일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어떤 부분이 변화하였는지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4) 자연초월과의 관계

자신과 자연 및 초월과의 관계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연과 생명에 대한 외경심을 함양하며, 도덕적인 삶을 위해 성찰하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404-01]생명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인간 생명이 소중한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책임감 있게 인간 생명을 존중할 수 있을까?

자연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자연과의 유대감을 가질 수 있을까?

[404-02]참된 아름다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느껴 생활 속에서 이를 실천한다.

아름다움의 의미와 종류는 무엇이며, 참된 아름다움을 느끼고 아는 것이 왜 필요할까?

참된 아름다움을 행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어떠하며, 어떻게 심미적 감수성을 기를 수 있을까?

[604-01]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긍정적 삶의 태도를 습관화한다.

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은 무엇이며,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반성하고 마음을 다스릴 수 있을까?

긍정적 태도를 기르기 위한 자세와 능력은 무엇이고, 이를 생활 속에서 어떻게 습관화할 수 있을까?

[604-02]올바르게 산다는 것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자기 반성과 마음 다스리기를 통해 올바르게 살아가기 위한 능력과 실천 의지를 기른다.

올바르게 산다는 것의 의미와 중요성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올바른 삶을 살 수 있을까?

올바르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은 무엇이며, 이를 생활 속에서 어떻게 습관화할 수 있을까?

 

() 학습 요소

사람의 아름다움, 참된 아름다움, 아름다운 삶의 모습 등

() 성취기준 해설

[404-02] 이 성취기준은 참된 아름다움이 외면적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내면적 아름다움과 도덕적 삶의 아름다움을 포함하는 것임을 알고, 아름다운 마음과 심미적 감수성을 기르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교수학습 방법

개념분석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아름다움, 아름다운 사람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름다운 사람의 모습을 탐구하도록 한다. 아름다운 사람을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 이해한 개념을 실생활에 적용해 보도록 하고, 수업을 통해 심미적 감수성이 자극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참된 아름다움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가치갈등 수업 모형을 활용할 수도 있다.

유의 사항

단순히 개념 정의를 이해하는 수준에 머무르지 않고, 이해한 개념을 자신의 모습에 적용하며 또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자기 평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자연초월과의 관계 영역의 성취기준 도달은 자기 스스로를 살펴보고 숙고하는 과정을 통해 가능하므로 자기 평가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다. 자기 평가는 자기 평가표를 활용할 수 있으며 구체적이고 진실하게 작성하도록 한다. 또한, 자기 평가 과정을 통해 자신의 아름다움에 대한 관점이 드러나도록 한다.

유의 사항

학생 개인이 자신을 평가하는 자기 평가표의 결과뿐만 아니라 평소의 생활 습관 및 관찰 기록 등과 비교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자기 평가의 과정을 통해 내면의 변화를 발견하고 심미적 감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