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4학년]

(1) 수와 연산

수는 사물의 개수나 양을 나타내기 위해 발생하였다. 수 세기를 통해 도입된 자연수는 큰 수로 범위가 확장되며 자연수에 대한 사칙계산이 정의된다. 자연수로 나타낼 수 없는 양을 표현하기 위해 수 개념은 분수, 소수로 확장되고 각각에 대한 덧셈과 뺄셈이 정의된다. 수는 수학에서 다루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으로, 실생활뿐만 아니라 타 교과나 수학의 다른 영역을 학습하는 데 필수적이다. 또한 사칙계산은 수학 학습에서 습득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며, 이후 학습을 위한 기초가 된다.

 

󰊱 다섯 자리 이상의 수

[401-01]10000 이상의 큰 수에 대한 자릿값과 위치적 기수법을 이해하고,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401-02]다섯 자리 이상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401-03]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401-04]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 곱셈

[401-05]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인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401-06]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인 곱셈에서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 나눗셈

[401-07]나눗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나눗셈의 의미를 알고,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이해한다.

[401-08]나누는 수가 한 자리 수인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으며, 나눗셈에서 몫과 나머지의 의미를 안다.

[401-09]나누는 수가 두 자리 수인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분수

[401-10]양의 등분할을 통하여 분수를 이해하고 읽고 쓸 수 있다.

[401-11]단위분수, 진분수, 가분수, 대분수를 알고, 그 관계를 이해한다.

[401-12]분모가 같은 분수끼리, 단위분수끼리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소수

[401-13]분모가 10인 진분수를 통하여 소수 한 자리 수를 이해하고 읽고 쓸 수 있다.

[401-14]자릿값의 원리를 바탕으로 소수 두 자리 수와 소수 세 자리 수를 이해하고 읽고 쓸 수 있다.

[401-15]소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분수와 소수의 덧셈과 뺄셈

[401-16]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401-17]소수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소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학습 요소

나눗셈, , 나머지, 나누어떨어진다, 분수, 분모, 분자, 단위분수, 진분수, 가분수, 대분수, 자연수, 소수, 소수점(.), ÷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실생활에서 10000 이상의 큰 수가 쓰이는 경우를 찾고 큰 수와 관련하여 이야기하는 활동을 통하여 큰 수에 대한 양감을 기르고 필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10000 이상의 수를 비교하면서 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방법을 찾아 설명하게 한다.

덧셈은 세 자리 수의 범위에서 다루되, 합이 네 자리 수인 경우도 포함한다.

곱셈은 ʻ(두 자리 수)×(한 자리 수)ʼ, ʻ(세 자리 수)×(한 자리 수)ʼ, ʻ(두 자리 수)×(두 자리 수)ʼ, ʻ(세 자리 수)×(두 자리 수)ʼ를 포함한다.

나눗셈에서 ʻ(두 자리 수)÷(한 자리 수)ʼ는 나누어떨어지는 경우와 나누어떨어지지 않는 경우를 포함하여 몫과 나머지를 이해하게 하고, 나누는 수가 두 자리 수인 나눗셈에서는 ʻ(두 자리 수)÷(두 자리 수)ʼ, ʻ(세 자리 수)÷(두 자리 수)ʼ를 다룬다.

한 가지 상황을 곱셈식과 나눗셈식으로 나타내는 활동을 통하여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하기 전에 계산 결과를 어림해 보고, 어림한 값을 이용하여 계산 결과가 타당한지 확인해보게 한다.

학생들에게 친근한 실생활 상황을 이용하여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에 관련된 문제를 만들고 해결하게 한다.

자연수의 사칙계산에서 계산 원리를 이해하거나 계산 기능을 숙달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경우에는 계산기를 사용하게 할 수 있다.

1보다 작은 양을 나타내는 경우를 통하여 분수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분수를 도입할 때 ʻ분모ʼ, ʻ분자ʼ를 사용한다.

소수의 덧셈과 뺄셈은 계산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간단히 다룬다.

수와 연산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다섯 자리 이상의 수에 대해 평가를 할 때에는 수를 읽고 쓰는 것뿐만 아니라 수에 대한 양감과 필요성을 인식하게 할 수 있는 문제를 다룬다.

나눗셈에 대한 검산에서는 나눗셈식을 보고 곱셈식으로 나타내는 것보다 검산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평가를 한다.

(2) 도형

평면도형은 구성 요소의 특성에 따른 분류 활동을 통해 다양하게 범주화 될 수 있고, 각각의 평면도형은 고유한 성질을 갖는다. 평면도형이나 입체도형의 개념과 성질에 대한 이해는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초가 되며, 수학의 다른 영역의 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또한 도형을 다루는 경험으로부터 비롯되는 공간 감각은 수학적 소양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 도형의 기초

[402-01]직선, 선분, 반직선을 알고 구별할 수 있다.

[402-02]각과 직각을 이해하고, 직각과 비교하는 활동을 통하여 예각과 둔각을 구별할 수 있다.

[402-03]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직각인 곳이나 서로 만나지 않는 직선을 찾는 활동을 통하여 직선의 수직 관계와 평행 관계를 이해한다.

평면도형의 이동

[402-04]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

[402-05]평면도형의 이동을 이용하여 규칙적인 무늬를 꾸밀 수 있다.

󰊳 원의 구성 요소

[402-06]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을 알고, 그 관계를 이해한다.

[402-07]컴퍼스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크기의 원을 그려서 다양한 모양을 꾸밀 수 있다.

여러 가지 삼각형

[402-08]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을 이해한다.

[402-09]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각삼각형, 예각삼각형, 둔각삼각형을 이해한다.

여러 가지 사각형

[402-10]여러 가지 모양의 사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사각형, 정사각형,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를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다각형

[402-11]다각형과 정다각형의 의미를 안다.

[402-12]주어진 도형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거나 채울 수 있다.

 

() 학습 요소

직선, 선분, 반직선, , (각의) 꼭짓점, (각의) , 직각, 예각, 둔각, 수직, 수선, 평행, 평행선,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 직각삼각형, 예각삼각형, 둔각삼각형, 직사각형, 정사각형,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 다각형, 정다각형, 대각선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구체적인 사례나 활동을 통하여 각을 도입하고, 각의 변이 반직선임을 알게 한다.

실생활에서 평면도형의 이동을 활용한 사례를 찾아서 이동에 따른 변화를 추론하고 설명하게 한.

평면도형의 이동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규칙적인 무늬를 만들고, 다른 사람이 만든 무늬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게 한다.

여러 가지 삼각형과 사각형을 이름 짓는 활동을 통하여 각 도형의 정의에 대해서 학생들 스스로 사고하게 한다.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은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하여 간단한 것만 다루고, 여러 가지 사각형 사이의 관계는 다루지 않는다.

도형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직선, 선분, 반직선에 대한 평가에서는 정확한 정의나 표현보다 직선, 선분, 반직선을 서로 구별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둔다.

평면도형의 이동을 활용하여 모양의 변화나 무늬를 설명하게 할 때 설명 방법이 다양할 수 있음에 유의하여 평가한다.

(3) 측정

생활 주변에는 시간, 길이, 들이, 무게, 각도 등 다양한 속성이 존재한다. 측정은 여러 가지 속성의 양을 비교하고, 단위를 이용하여 재거나 어림해봄으로써 양을 수치화하는 것이다. 측정 과정에서 경험하는 양의 비교, 측정, 어림은 수학 학습을 통해 길러야 할 중요한 기능이고, 이는 실생활이나 타 교과의 학습에서 유용하게 활용된다. 또한 측정을 통해 길러지는 양감은 수학적 소양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 시각과 시간

[403-01]1분은 60초임을 알고, 초 단위까지 시각을 읽을 수 있다.

[403-02]초 단위까지의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길이

[403-03]길이를 나타내는 새로운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mm1km의 단위를 알고, 이를 이용하여 길이를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

[403-04]1cm1mm, 1km1m의 관계를 이해하고, 길이를 단명수와 복명수로 표현할 수 있다.

들이

[403-05]들이를 나타내는 표준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L1mL의 단위를 알고, 이를 이용하여 들이를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

[403-06]1L1mL의 관계를 이해하고, 들이를 단명수와 복명수로 표현할 수 있다.

[403-07]실생활 문제 상황을 통하여 들이의 덧셈과 뺄셈을 이해한다.

무게

[403-08]무게를 나타내는 표준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g1kg의 단위를 알고, 이를 이용하여 무게를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

[403-09]1kg1g의 관계를 이해하고, 무게를 단명수와 복명수로 표현할 수 있다.

[403-10]실생활에서 무게를 나타내는 새로운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t의 단위를 안다.

[403-11]실생활 문제 상황을 통하여 무게의 덧셈과 뺄셈을 이해한다.

󰊵 각도

[403-12]각의 크기의 단위인 1(°)를 알고, 각도기를 이용하여 각의 크기를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

[403-13]주어진 각도와 크기가 같은 각을 그릴 수 있다.

[403-14]여러 가지 방법으로 삼각형과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자신의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습 요소

, (°), mm, km, L, mL, g, kg, t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시각과 시간의 의미는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정도로 이해하게 한다.

실제로 재거나 어림하는 측정 활동을 통하여 시간, 길이, 들이, 무게, 각도에 대한 양감을 기르게 한다.

시간, 길이, 들이, 무게의 단위를 지도할 때 단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지나친 단위 환산은 다루지 않는다.

길이, 들이, 무게, 각도를 측정할 때 측정도구의 눈금에 일치하지 않는 측정값을 ʻʼ으로 표현하게 한다.

측정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무게 단위 사이의 관계에 대해 평가할 때 1g1t 사이의 단위 환산은 다루지 않는다.

(4) 규칙성

규칙성은 생활 주변에 존재하는 다양한 현상을 탐구하는 데 중요하며 함수 개념의 기초가 된다. 생활 주변이나 여러 현상에서 찾을 수 있는 규칙은 실생활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하고, 규칙 찾기를 통해 추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규칙 찾기

[404-01]다양한 변화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그 규칙을 수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404-02]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을 찾고, 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을 찾는 활동을 할 때 계산기를 사용하게 할 수 있다.

규칙성 영역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규칙을 식으로 나타낼 때 혼합 계산식, 일반항을 나타낸 식 등을 이용해야 하는 복잡한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 대한 평가에서는 계산 결과의 규칙을 추측하고 확인하는 데 중점을 둔다.

(5) 자료와 가능성

자료의 수집, 분류, 정리, 해석은 통계의 주요 과정이다. 다양한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 해석함으로써 미래를 예측하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기를 수 있다.

 

󰊱 자료의 정리

[405-01]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간단한 그림그래프나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405-02]연속적인 변량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405-03]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자료의 특성에 맞는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

() 학습 요소

그림그래프, 막대그래프, 꺾은선그래프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그래프로 나타내면 자료의 특성을 알아보는 데 편리함을 설명하게 한다.

꺾은선그래프를 그릴 때 변화의 경향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눈금의 크기를 적절히 선택하게 한.

간단한 그림그래프, 막대그래프, 꺾은선그래프의 특성을 비교하여 자료의 특성에 맞는 그래프로 나타내게 한다.

자료와 가능성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꺾은선그래프에서는 변화의 경향을 파악하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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