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2학년]

(1) 수와 연산

수는 사물의 개수나 양을 나타내기 위해 발생하였다. 자연수는 수 세기를 통해 도입되며, 0과 자연수에 대한 덧셈, 뺄셈, 곱셈이 정의된다. 수는 수학에서 다루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으로, 실생활뿐만 아니라 타 교과나 수학의 다른 영역을 학습하는 데 필수적이다. 또한 사칙계산은 수학 학습에서 습득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며, 이후 학습을 위한 기초가 된다.

 

󰊱 네 자리 이하의 수

[201-01]010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

[201-02], , , 천의 자릿값과 위치적 기수법을 이해하고, 네 자리 이하의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201-03]네 자리 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201-04]하나의 수를 두 수로 분해하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합성하는 활동을 통하여 수 감각을 기른다.

󰊲 두 자리 수 범위의 덧셈과 뺄셈

[201-05]덧셈과 뺄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의 의미를 이해한다.

[201-06]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201-07]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이해한다.

[201-08]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세 수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201-09]가 사용된 덧셈식과 뺄셈식을 만들고, 의 값을 구할 수 있다.

󰊳 곱셈

[201-10]곱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곱셈의 의미를 이해한다.

[201-11]곱셈구구를 이해하고, 한 자리 수의 곱셈을 할 수 있다.

() 학습 요소

덧셈, 뺄셈, 곱셈, 짝수, 홀수, , , ×, , ,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자연수가 개수, 순서, 이름 등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음을 알고, 실생활에서 수가 쓰이는 사례를 통하여 수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수 세기가 필요한 장면에서 묶어 세기, 뛰어 세기의 방법으로 수를 세어 보고, 실생활 장면에서 짝수와 홀수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두 자리 수를 10개씩 묶음과 낱개로 나타내게 함으로써 위치적 기수법의 기초 개념을 형성하게 한다.

수를 분해하고 합성하는 활동은 20 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한다.

ʻ더한다ʼ, ʻ합한다ʼ, ʻ~보다 ~ 큰 수ʼ, ʻ~보다 ~ 작은 수ʼ, ʻ뺀다ʼ, ʻ덜어 낸다ʼ, ʻʼ, ʻʼ 등의 일상용어를 사용하여 덧셈과 뺄셈의 의미에 친숙하게 한다.

덧셈은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다루되, 합이 세 자리 수인 경우도 포함한다.

덧셈과 뺄셈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계산하는 활동을 통하여 연산 감각을 기르게 한다.

한 가지 상황을 덧셈식과 뺄셈식으로 나타내는 활동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가 사용된 덧셈식과 뺄셈식은 의 값을 직관적으로 구할 수 있는 수준으로 다룬다.

학생들에게 친근한 실생활 상황을 이용하여 덧셈과 뺄셈에 관련된 문제를 만들고 해결하게 한.

곱셈의 의미는 배의 개념과 동수누가를 통하여 다루고, 1의 곱과 0의 곱은 실생활과 관련지어 다룬다.

수와 연산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덧셈과 뺄셈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계산하는 활동을 평가할 때에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계산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이를 지나치게 형식화하지 않도록 관찰, 면담 등의 다양한 방법을 이용한다.

(2) 도형

교실 및 생활 주변의 사물을 관찰함으로써 여러 가지 입체도형의 모양이나 평면도형의 모양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평면도형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로 확장된다. 평면도형이나 입체도형의 개념과 성질에 대한 이해는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초가 되며, 수학의 다른 영역의 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또한 도형을 다루는 경험으로부터 비롯되는 공간 감각은 수학적 소양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 입체도형의 모양

[202-01]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관찰하여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

[202-02]쌓기나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입체도형의 모양을 만들고, 그 모양에 대해 위치나 방향을 이용하여 말할 수 있다.

평면도형과 그 구성 요소

[202-03]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관찰하여 삼각형, 사각형, 원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꾸밀 수 있다.

[202-04]삼각형, 사각형, 원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그 모양을 그릴 수 있다.

[202-05]삼각형, 사각형에서 각각의 공통점을 찾아 말하고, 이를 일반화하여 오각형, 육각형을 알고 구별할 수 있다.

 

() 학습 요소

삼각형, 사각형, , 꼭짓점, , 오각형, 육각형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쌓기나무를 이용한 모양 만들기, 칠교판을 이용한 모양 채우기나 꾸미기를 통하여 도형에 대한 공간 감각을 기르게 한다.

입체도형의 모양이나 평면도형의 모양을 다룰 때 모양의 특징을 직관적으로 파악하여 모양을 분류하고, 분류한 모양을 지칭하기 위해 일상용어를 사용하게 할 수 있다.

입체도형의 모양과 평면도형의 모양을 이용한 모양 만들기와 꾸미기의 주제는 학생들에게 친근한 소재인 동물, 탈 것, 건물 등으로 다양하게 제시한다.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모양에 대해서 ʻ~의 앞ʼ, ʻ~의 오른쪽ʼ, ʻ~의 위ʼ, ʻ2ʼ 등을 사용하여 말하게 한다.

평면도형의 모양을 이용한 모양 꾸미기 활동에서는 스티커, 잡지에서 오려낸 모양 종이 등을 활용하게 할 수 있다.

삼각형, 사각형, 원은 예인 것과 예가 아닌 것을 인식하고 분류하는 활동을 통하여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삼각형과 사각형에 대한 직관적 이해를 통하여 도형의 이름과 변 또는 꼭짓점의 개수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 관계를 일반화하여 오각형과 육각형을 구별하여 이름 지을 수 있게 한다.

도형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여러 가지 모양 만들기, 꾸미기, 채우기 활동을 평가할 때에는 과정 중심 평가를 한다.

(3) 측정

생활 주변에는 시간, 길이, 들이, 무게, 넓이 등 다양한 속성이 존재한다. 측정은 여러 가지 속성의 양을 비교하고, 단위를 이용하여 재거나 어림해봄으로써 양을 수치화하는 것이다. 측정 과정에서 경험하는 양의 비교, 측정, 어림은 수학 학습을 통해 길러야 할 중요한 기능이고, 이는 실생활이나 타 교과의 학습에서 유용하게 활용된다. 또한 측정을 통해 길러지는 양감은 수학적 소양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 양의 비교

[203-01]구체물의 길이, 들이, 무게, 넓이를 비교하여 각각 길다, 짧다’, ‘많다, 적다’, ‘무겁다, 가볍다’, 넓다, 좁다등을 구별하여 말할 수 있다.

시각과 시간

[203-02]시계를 보고 시각을 몇 시 몇 분까지 읽을 수 있다.

[203-03]1시간은 60분임을 알고, 시간을 시간’, ‘으로 표현할 수 있다.

[203-04]1, 1시간, 1, 1주일, 1개월, 1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길이

[203-05]길이를 나타내는 표준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1cm1m의 단위를 알며, 상황에 따라 적절한 단위를 사용하여 길이를 측정할 수 있다.

[203-06]1m100cm임을 알고, 길이를 단명수와 복명수로 표현할 수 있다.

[203-07]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어림하여 보고, 길이에 대한 양감을 기른다.

[203-08]구체물의 길이를 재는 과정에서 자의 눈금과 일치하지 않는 길이의 측정값을 으로 표현할 수 있다.

[203-09]실생활 문제 상황을 통하여 길이의 덧셈과 뺄셈을 이해한다.

() 학습 요소

, , , cm, m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양의 비교는 직관적인 비교, 직접 비교, 간접 비교 등을 상황에 따라 알맞게 다룬다.

시각 읽기는 학생의 경험을 소재로 하고, 학생들이 모형 시계를 조작하며 ʻ몇 시ʼ, ʻ몇 시 30ʼ, ʻ몇 시 몇 분ʼ, ʻ몇 시 몇 분 전ʼ 등의 시각을 읽게 한다.

시간의 여러 가지 단위를 지도할 때 단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지나친 단위 환산은 다루지 않는다.

표준 단위를 도입하기 전에 여러 가지 임의 단위를 사용하여 구체물의 길이를 재어보게 한다.

측정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ʻ몇 시 몇 분 전ʼ의 시각 읽기를 평가할 때 ʻ5분 전ʼ, ʻ10분 전ʼ, ʻ15분 전ʼ 등과 같이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경우를 다루고, ʻ248ʼʻ312분 전ʼ으로 나타내는 것과 같이 복잡한 경우는 다루지 않는다.

1, 1주일, 1개월, 1년 사이의 관계를 평가할 때에는 달력을 이용하여 그 관계를 이해하는지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둔다.

(4) 규칙성

규칙성은 생활 주변에 존재하는 다양한 현상을 탐구하는 데 중요하며 함수 개념의 기초가 된다. 생활 주변이나 여러 현상에서 찾을 수 있는 규칙은 실생활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하고, 규칙 찾기를 통해 추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규칙 찾기

[204-01]물체, 무늬, 수 등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204-02]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 등을 배열할 수 있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물체나 무늬의 배열에서는 크기, 색깔, 위치, 방향 등에 대한 단순한 규칙을 다루고, 그 규칙을 말, , 그림, 기호, 구체물, 행동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게 한다.

물체나 무늬의 배열에서 다음에 올 것이나 중간에 빠진 것을 추측하여 말하게 한다.

수의 배열뿐만 아니라 수 배열표, 덧셈표, 곱셈표를 활용하여 수의 규칙을 찾고,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색칠하거나 , 등으로 나타내게 한다.

자신의 규칙을 창의적으로 만들어보고, 다른 사람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보거나 규칙에 대해 서로 말하게 한다.

규칙성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규칙 찾기를 평가할 때 학생이 자신의 규칙이나 다른 학생의 규칙에 대해 의사소통하는 과정을 평가한다.

(5) 자료와 가능성

자료의 분류와 정리는 중요한 통계 활동이다. 다양한 자료를 분류하고 정리함으로써 미래를 예측하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기를 수 있다.

 

󰊱 분류하기

[205-01]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정해진 기준 또는 자신이 정한 기준으로 분류하여 개수를 세어보고, 기준에 따른 결과를 말할 수 있다.

표 만들기

[205-02]분류한 자료를 표로 나타내고, 표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다.

그래프 그리기

[205-03]분류한 자료를 , ×, 등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다.

() 학습 요소

, 그래프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분류하기에서는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소재를 활용한다.

기준을 정하여 분류할 때 학생들이 정한 다양한 기준을 존중하되, 분명하지 않은 기준일 경우에는 분류하는 것이 어려움을 인식하게 한다.

표를 만들 때 자료가 중복되거나 빠지지 않도록 세어보는 방법을 함께 지도한다.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기는 생활 주변에 있는 자료들을 활용하되, 그 기준이 분명하고 간단한 것을 다룬다.

자료와 가능성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분류하기를 평가할 때 학생들의 수준에 비해 어려운 분류 대상이나 분류 기준을 사용하지 않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