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표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

3~4학년

5~6학년

듣기

소리

소리, 강세, 리듬, 억양을 식별한다.

알파벳, 낱말의 소리

강세, 리듬, 억양

알파벳, 낱말의 소리

강세, 리듬, 억양

식별하기

어휘 및

문장

낱말, 어구, 문장을 이해한다.

낱말, 어구, 문장

낱말, 어구, 문장

파악하기

세부

정보

말이나 대화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주변의 사람, 사물

주변의 사람, 사물

일상생활 관련 주제

그림, 도표

파악하기

중심

내용

말이나 대화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줄거리

목적

파악하기

추론하기

맥락

말이나 대화의 흐름을 이해한다.

 

일의 순서

파악하기

추론하기

말하기

소리

소리를 따라 말한다.

알파벳, 낱말

강세, 리듬, 억양

알파벳, 낱말

강세, 리듬, 억양

모방하기

어휘 및 문장

낱말이나 문장을 말한다.

낱말, 어구, 문장

낱말, 어구, 문장

모방하기

표현하기

적용하기

담화

의미를 전달한다.

자기소개

지시, 설명

자기소개

지시, 설명

주변 사람, 사물

주변 위치, 장소

설명하기

표현하기

의미를 교환한다.

인사

일상생활 관련 주제

인사

일상생활 관련 주제

그림, 도표

경험, 계획

설명하기

표현하기

읽기

철자

소리와 철자 관계를 이해한다.

알파벳 대소문자

낱말의 소리, 철자

알파벳 대소문자

낱말의 소리, 철자

강세, 리듬, 억양

식별하기

적용하기

어휘 및

문장

낱말이나 문장을 이해한다.

낱말, 어구, 문장

낱말, 어구, 문장

파악하기

세부

정보

글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그림, 도표

일상생활 관련 주제

파악하기

중심

내용

글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줄거리, 목적

파악하기

추론하기

맥락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한다.

 

 

파악하기

추론하기

함축적

의미

글의 행간의 의미를 이해한다.

 

 

추론하기

쓰기

철자

알파벳을 쓴다.

알파벳 대소문자

알파벳 대소문자

구별하기

적용하기

어휘 및 어구

낱말이나 어구를 쓴다.

구두로 익힌 낱말, 어구

실물, 그림

구두로 익힌 낱말, 어구

실물, 그림

모방하기

적용하기

문장

문장을 쓴다.

 

문장부호

구두로 익힌 문장

표현하기

적용하기

작문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쓴다.

 

초대, 감사, 축하 글

표현하기

설명하기

 

 

(2) 언어 기능과 의사소통 활동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언어 기능을 점진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가급적 한두 가지 기능 이상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언어 구분

언어 기능

음성 언어

문자 언어

이해 기능

듣기

읽기

표현 기능

말하기

쓰기

 

의사소통 활동은 음성 언어 활동과 문자 언어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의사소통 활동

내 용

음성 언어 활동

음성 언어 활동은 [별표 2]에 제시된 항목과 함께 [별표 4]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에 제시된 항목을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중 학년군별 성취기준을 달성하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해서 사용한다. 초등학교는 표시한 예시문 사용을 권장한다.

[별표 4]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의 경우 학교급별 표시대로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문자 언어 활동

문자 언어 활동은 [별표 2]에 제시된 항목과 함께 [별표 4]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에 제시된 항목을 사용하여 이루어진다.

초등학교는 표시한 예시문 사용을 권장한다.

[별표 4]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의 경우 학교급별 표시대로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3) 언어 재료

구분

내용

문화

문화 요소

타 문화 이해

타 문화 이해 및 우리 문화 소개

다양한 문화 이해 및 존중

소재

[별표 1]의 소재 참조

자기 주변의 일상생활 주제

친숙한 일상생활
주제

친숙한 일반적 주제

의사소통기능 예시문

[별표 2]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참조

초등 권장 예시문 참조

 

 

어휘

[별표 3]에 제시된 기본 낱말 목록에서 권장 낱말수의 90% 이상 사용. 단 고등학교 진로선택과 전문 교과과목은 80% 이상 사용

500 낱말 내외

*초등 권장 낱말 사용

750 낱말 내외

(누계 1,250 낱말 내외)

 

*아래 표 참조

 

언어
형식

[별표 4]에 제시된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 참조

초등학교 권장 언어 형식 참조

중학교 권장 언어 형식 참조

고등학교 권장 언어 형식 참조

 

자연스러운 언어 활동을 위하여 아래의 소재, 언어, 어휘, 단일 문장의 길이를 참고한다.

구분

내 용

소 재

[별표 1]소재를 참조하여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

학습자들의 흥미, 필요, 인지적 수준 등을 고려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

의사소통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

주제, 상황, 과업 등을 고려한 내용

상호 작용에 적합한 내용

영어권 및 비영어권 문화 이해에 적합한 내용

창의력 및 논리적, 비판적 사고력 배양에 도움이 되는 내용

언 어

자연스러운 언어 습득과 실제적인 의사소통 활동에 도움이 되는 언어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언어

학습자들의 나이와 인지적인 수준을 고려한 언어

소리와 문자의 관계, 소리와 의미의 식별, 말의 연결, 말의 속도에 따른 음운 변화, 상황에 따른 음운 변화 및 자연스러운 발화 등에 도움이 되는 언어

어 휘

각 학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어휘 수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34학년군240 낱말 내외

초등학교 56학년군260 낱말 내외

(누계500 낱말)

중학교 13학년군750 낱말 내외

(총계1,250 낱말)

 

고등학교

단일 문장의 길이

초등학교 34학년군7 낱말 이내

초등학교 56학년군9 낱말 이내
(, and, but, or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