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표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
3~4학년 |
5~6학년 |
||||
듣기 |
소리 |
소리, 강세, 리듬, 억양을 식별한다. |
∙알파벳, 낱말의 소리 ∙강세, 리듬, 억양 |
∙알파벳, 낱말의 소리 ∙강세, 리듬, 억양 |
식별하기 |
어휘 및 문장 |
낱말, 어구, 문장을 이해한다. |
∙낱말, 어구, 문장 |
∙낱말, 어구, 문장 |
파악하기 |
|
세부 정보 |
말이나 대화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주변의 사람, 사물 |
∙주변의 사람, 사물 ∙일상생활 관련 주제 ∙그림, 도표 |
파악하기 |
|
중심 내용 |
말이나 대화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
∙줄거리 ∙목적 |
파악하기 추론하기 |
|
맥락 |
말이나 대화의 흐름을 이해한다. |
|
∙일의 순서 |
파악하기 추론하기 |
|
말하기 |
소리 |
소리를 따라 말한다. |
∙알파벳, 낱말 ∙강세, 리듬, 억양 |
∙알파벳, 낱말 ∙강세, 리듬, 억양 |
모방하기 |
어휘 및 문장 |
낱말이나 문장을 말한다. |
∙낱말, 어구, 문장 |
∙낱말, 어구, 문장 |
모방하기 표현하기 적용하기 |
|
담화 |
의미를 전달한다. |
∙자기소개 ∙지시, 설명 |
∙자기소개 ∙지시, 설명 ∙주변 사람, 사물 ∙주변 위치, 장소 |
설명하기 표현하기 |
|
의미를 교환한다. |
∙인사 ∙일상생활 관련 주제 |
∙인사 ∙일상생활 관련 주제 ∙그림, 도표 ∙경험, 계획 |
설명하기 표현하기 |
||
읽기 |
철자 |
소리와 철자 관계를 이해한다. |
∙알파벳 대소문자 ∙낱말의 소리, 철자 |
∙알파벳 대소문자 ∙낱말의 소리, 철자 ∙강세, 리듬, 억양 |
식별하기 적용하기 |
어휘 및 문장 |
낱말이나 문장을 이해한다. |
∙낱말, 어구, 문장 |
∙낱말, 어구, 문장 |
파악하기 |
|
세부 정보 |
글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
∙그림, 도표 ∙일상생활 관련 주제 |
파악하기 |
|
중심 내용 |
글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
∙줄거리, 목적 |
파악하기 추론하기 |
|
맥락 |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한다. |
|
|
파악하기 추론하기 |
|
함축적 의미 |
글의 행간의 의미를 이해한다. |
|
|
추론하기 |
|
쓰기 |
철자 |
알파벳을 쓴다. |
∙알파벳 대소문자 |
∙알파벳 대소문자 |
구별하기 적용하기 |
어휘 및 어구 |
낱말이나 어구를 쓴다. |
∙구두로 익힌 낱말, 어구 ∙실물, 그림 |
∙구두로 익힌 낱말, 어구 ∙실물, 그림 |
모방하기 적용하기 |
|
문장 |
문장을 쓴다. |
|
∙문장부호 ∙구두로 익힌 문장 |
표현하기 적용하기 |
|
작문 |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
|
∙초대, 감사, 축하 글 |
표현하기 설명하기 |
(2) 언어 기능과 의사소통 활동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언어 기능을 점진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가급적 한두 가지 기능 이상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언어 구분 언어 기능 |
음성 언어 |
문자 언어 |
이해 기능 |
듣기 |
읽기 |
표현 기능 |
말하기 |
쓰기 |
의사소통 활동은 음성 언어 활동과 문자 언어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의사소통 활동 |
내 용 |
음성 언어 활동 |
∙음성 언어 활동은 [별표 2]에 제시된 항목과 함께 [별표 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에 제시된 항목을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중 학년군별 성취기준을 달성하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해서 사용한다. 초등학교는 ∆표시한 예시문 사용을 권장한다. ∙[별표 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의 경우 학교급별 표시대로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
문자 언어 활동 |
∙문자 언어 활동은 [별표 2]에 제시된 항목과 함께 [별표 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에 제시된 항목을 사용하여 이루어진다. ∙초등학교는 ∆표시한 예시문 사용을 권장한다. ∙[별표 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의 경우 학교급별 표시대로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
(3) 언어 재료
구분 |
내용 |
초 |
중 |
고 |
문화 |
문화 요소 |
∙타 문화 이해 |
∙타 문화 이해 및 우리 문화 소개 |
∙다양한 문화 이해 및 존중 |
소재 |
[별표 1]의 소재 참조 |
∙자기 주변의 일상생활 주제 |
∙친숙한 일상생활 |
∙친숙한 일반적 주제 |
의사소통기능 예시문 |
[별표 2]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참조 |
초등 권장 예시문 참조 |
|
|
어휘 |
[별표 3]에 제시된 기본 낱말 목록에서 권장 낱말수의 90% 이상 사용. 단 고등학교 진로선택과 전문 교과Ⅰ과목은 80% 이상 사용 |
500 낱말 내외 *초등 권장 낱말 사용 |
750 낱말 내외 (누계 1,250 낱말 내외) |
*아래 표 참조
|
언어 |
[별표 4]에 제시된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 참조 |
초등학교 권장 언어 형식 참조 |
중학교 권장 언어 형식 참조 |
고등학교 권장 언어 형식 참조 |
자연스러운 언어 활동을 위하여 아래의 소재, 언어, 어휘, 단일 문장의 길이를 참고한다.
구분 |
내 용 |
소 재 |
∙[별표 1]의 ‘소재’를 참조하여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 ∙학습자들의 흥미, 필요, 인지적 수준 등을 고려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 ∙의사소통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 ∙주제, 상황, 과업 등을 고려한 내용 ∙상호 작용에 적합한 내용 ∙영어권 및 비영어권 문화 이해에 적합한 내용 ∙창의력 및 논리적, 비판적 사고력 배양에 도움이 되는 내용 |
언 어 |
∙자연스러운 언어 습득과 실제적인 의사소통 활동에 도움이 되는 언어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언어 ∙학습자들의 나이와 인지적인 수준을 고려한 언어 ∙소리와 문자의 관계, 소리와 의미의 식별, 말의 연결, 말의 속도에 따른 음운 변화, 상황에 따른 음운 변화 및 자연스러운 발화 등에 도움이 되는 언어 |
어 휘 |
각 학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어휘 수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3∼4학년군:240 낱말 내외 초등학교 5∼6학년군:260 낱말 내외 (누계:500 낱말) 중학교 1∼3학년군:750 낱말 내외 (총계:1,250 낱말) |
|
■ 고등학교 |
단일 문장의 길이 |
∙초등학교 3∼4학년군:7 낱말 이내 ∙초등학교 5∼6학년군:9 낱말 이내 |
'교육과정 > 초등학교 교육과정 - 성취기준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어 초등학교 5~6학년군 성취기준 (0) | 2019.07.05 |
---|---|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어 초등학교 3~4학년군 성취기준 (0) | 2019.07.05 |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어 성격 및 목표 (0) | 2019.07.05 |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0) | 2019.07.05 |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 초등학교 5~6학년군 성취기준 (0) | 2019.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