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5~6학년]

(1) 듣기

초등학교 56학년군의 듣기 영역 성취기준은 두세 개의 연속된 지시나 설명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며,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하고,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 중심 내용 및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정되었다. 학습자들이 56학년군의 듣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34학년군에서 익힌 영어 듣기 의사소통능력을 계속 발전시키고,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시키며, 스스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여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다른 언어와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며 포용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601-01]두세 개의 연속된 지시나 설명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601-02]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01-03]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01-04]대상을 비교하는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01-05]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줄거리를 파악할 수 있다.

[601-06]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601-07]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일의 순서를 파악할 수 있다.

() 학습 요소

알파벳, 낱말의 소리, 강세, 리듬, 억양

낱말, 어구, 문장

주변의 사람, 사물, 대상 비교, 일상생활 관련 주제, 그림, 도표

줄거리, 목적

일의 순서

() 성취기준 해설

[601-03]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그림이나 도표에 관한 설명이나 묘사하는 말, 대화를 듣고 대상, 개수, 크기, 길이, 생김새, 색깔, 선호도 등 특정한 정보를 파악하는 수준을 말한다.

[601-05]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줄거리를 파악할 수 있다.는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말이나 대화에 나타나는 전체 흐름, 즉 중심 되는 내용을 파악하는 수준을 말한다. 줄거리는 핵심이 되는 중요한 내용 또는 사건이 일어난 순서를 의미한다.

[601-07]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일의 순서를 파악할 수 있다.는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사건이 일어난 순서를 파악하는 수준을 말한다. 그림이나 만화 등을 이용하여 사건이 일어난 순서에 따라 연결 및 배열하기, 일이 일어난 순서대로 번호쓰기 등의 활동을 활용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대화가 일어나는 상황, 전후 관계, 배경 지식 등을 활용하여 의미를 파악하도록 지도하고 듣기 전 활동, 듣기 중 활동, 듣기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지도한다.

연속된 두세 개의 지시나 설명을 들은 뒤 순서에 맞게 동작으로 나타내고 실물, 그림, 인형 등을 이용하여 이해한 것을 표현하게 지도한다.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듣고 행동으로 반응하기, 듣고 지시대로 행동하기 등 듣고 이해한 정도를 다양한 과업 수행하기로 나타내도록 지도한다.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물, 행동, 장소, 시간, 감정 등 세부 정보를 파악하도록 지도한다.

비교 표현이 사용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알맞은 그림에 표시하기, 그림 그리기, 번호쓰기, 순서 정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비교하는 표현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

말이나 대화를 듣고 상황을 파악한 뒤, 주요 낱말 및 배경 지식 등을 활용하여 그림이나 도표에 담긴 세부 정보를 파악하도록 지도한다.

대상을 비교하는 표현이 담긴 말이나 대화를 듣고 알맞은 그림 찾기, 틀린 부분 표시하기, 그림을 그리거나 번호 표시하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한다.

말이나 대화를 듣고 겉으로 드러나는 세부 정보, 줄거리, 목적, 일이 일어난 순서 파악하기 및 내용에는 나오지 않으나 장소나 인물을 추측하기 등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56학년군 듣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56학년군 듣기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듣기 평가는 평가 목적과 대상, 방법에 따라 낱말, 어구, 문장, 문단 등 적절한 수준의 언어 재료를 활용한다.

듣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과업 수행을 활용한다.

사실적 이해 문항을 주로 평가하되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추론적 이해 문항도 포함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림에 대한 묘사를 들으면서 묘사에는 나와 있지 않은 그림의 장소 등을 추측하게 하거나, 그림에 관한 간단한 설명을 듣고 불충분한 부분을 완성하게 하는 활동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간단한 설명을 듣고 이해 여부를 그림으로 나타내기, 불충분한 그림 완성하기, 빠진 그림 그려 넣기, 목표 지점에 표시하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

말이나 대화를 듣고 제시된 그림, 도표, 지도, 숫자 등을 해석하거나 세부 정보나 줄거리, 목적 및 순서 등을 파악하는 정도를 평가한다.

(2) 말하기

초등학교 56학년군의 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은 주변 사람과 사물 등에 관해 문장으로 말하기와 자신과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질문하고 대답하기 등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전달하고 교환할 수 있도록 설정되었다. 학습자들이 56학년군의 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34학년군에서 익힌 말하기 의사소통능력을 계속 발전시키고,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시키며, 스스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여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다른 언어에 대한 다양성을 이해하고, 다른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며 포용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602-01]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602-02]주변 사람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소개할 수 있다.

[602-03]주변 사람과 사물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묘사할 수 있다.

[602-04]주변 위치나 장소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

[602-05]간단한 그림이나 도표의 세부 정보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602-06]자신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602-07]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학습 요소

알파벳, 낱말, 강세, 리듬, 억양

낱말, 어구, 문장

자기소개, 지시, 설명, 주변 사람, 사물, 주변 위치, 장소

인사, 일상생활 관련 주제, 그림, 도표, 경험, 계획

() 성취기준 해설

[602-03] 주변 사람과 사물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묘사할 수 있다.는 가족이나 친구 등의 주변 사람과 좋아하는 사물과 같은 친숙한 대상에 관하여 한두 문장의 길이로 묘사하는 수준을 말한다.

[602-05] 간단한 그림이나 도표의 세부 정보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는 간단한 그림이나 도표를 보고 해당 그림이나 도표가 담고 있는 사실적 정보들에 대해서 묻거나 답하며 의미를 교환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수준을 말한다.

[602-07]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34학년군 말하기의 성취기준이 상향 조정된 것으로 예를 들면 물건 사기와 음식 주문하기 등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쓰이는 표현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물건 사기와 음식을 주문하는 표현과 함께 영어 문화권과 타 문화권 화폐의 종류를 소개하는 활동 등 관련된 문화 학습도 할 수 있으며 맥락 속에서 적절하게 묻고 답할 수 있는 수준을 말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듣고 따라 말하기, 묻고 답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듣기와 말하기 활동이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지도하고 게임, 역할놀이 등의 활동을 통해 유창성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동작이나 그림을 보고 한 문장 이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하거나 문장 릴레이 등을 통해 학습자들이 말하기 활동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습자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을 보여주며 말하기 활동을 하게 할 수 있는데 이때 교사는 학습 동기를 자연스럽게 유발시켜 편안하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자기 가족이나 친구의 생김새, 옷차림, 직업이나 장래 희망에 대해 말하기와 자신이 살고 있는 집, 교실 및 학교 등을 묘사하는 활동을 게임이나 역할놀이 등과 연계하여 34학년군에서의 학습 활동을 발전시켜 유창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초등학생이 관심을 가질만한 도표나 그림, 경험이나 계획, 친숙한 주제 등 적합한 내용을 선정하여 협동학습이나 과제수행, 프로젝트 학습 등의 활동을 계획해보도록 한다. 예를 들어 기차표나 비행기 표를 예약해야 하는 상황, 가족들과 여행을 계획해야 하는 상황 등을 제공하고 학습한 표현들을 질문하기와 대답하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발화해 볼 수 있게 한다.

교사는 듣고 말하기, 묻고 답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듣기와 말하기 활동이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지도하되 의미 전달에 중점을 두고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면서 지도한다. 또한 학습자 개개인이 좋아하거나 관심을 갖는 활동과 학습자들의 일상 활동 등에 관한 질문과 대답을 할 수 있게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56학년군 말하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56학년군 말하기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말하기 평가를 위한 채점 척도는 말하기 평가 원리에 의한 척도를 응용하거나 과업에 고유한 척도를 별도로 만들어 사용하고, 말하기 능력을 발현시키고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발화 도출 기법을 사용한다.

진단평가를 통해 학습자들의 수준을 확인한 후 교수학습 방법에 적용하도록 한다. 34학년군에서 학습한 말하기 능력이 학습자별, 학급별로 다양한 수준을 나타내므로 학습자의 능력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지도내용을 계획하고 지도방법을 결정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 활동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년 초와 학기 초, 단원 시작이나 차시 시작 부분에 적절한 진단평가가 실시되도록 한다.

말하기 평가는 과업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학습자에게 발화를 위한 준비 시간을 적절히 주고 말하기 능력을 발현시킨 후 측정하도록 한다. 말의 속도, 발음, 학습한 어휘의 사용 정도를 점검할 수 있도록 간단한 문장으로 소개하기, 묘사하기, 설명하기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말하기 평가는 실제 의사소통 상황과 유사한 언어 통합적인 평가 과업을 통해 실제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확인하도록 한다. 보고 말하거나 듣고 말하기, 읽고 간단하게 말하기 등의 제시 형태와 응답 형태를 가진 과업들을 평가 목표에 적절하게 활용한다.

구성원의 협력과 노력으로 과제수행이 이루어지는 협동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의 참여 정도와 의욕, 소집단 활동에서의 배려와 관용 등의 대인 관계 능력 등 학습자들의 정의적인 영역에 대한 평가도 고려한다.

말하기 능력의 평가로 관찰평가를 활용하도록 한다. 무엇을 어떻게 관찰할 지에 대한 관찰 내용과 관찰 계획을 수립하여 말하기 능력과 태도의 향상 정도도 점검한다. 효과적인 관찰을 위해 주요 내용을 기술하거나 체크리스트 등의 방법을 활용하며 일관성 있는 관찰을 위해 한 번 이상의 관찰을 하도록 한다.

(3) 읽기

초등학교 56학년군의 읽기 영역 성취기준은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것을 기반으로 짧고 간단한 글을 읽고 의미를 이해하는 수준에 도달하도록 설정되었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그림이나 도표와 같은 시각적 보조 자료가 있는 짧은 글, 일상생활과 관련된 친숙한 주제에 대한 쉽고 짧은 글 등을 읽고 그에 대한 사실적 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줄거리나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학습자들이 56학년 읽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34학년군에서 익힌 읽기 기초 의사소통능력을 계속 발전시키고,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시키며, 스스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여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다른 언어에 대한 다양성을 이해하고, 다른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며 포용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603-01]쉽고 간단한 문장을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603-02]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03-03]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03-04]쉽고 짧은 글을 읽고 줄거리나 목적 등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학습 요소

알파벳 대소문자, 낱말의 소리, 철자

강세, 리듬, 억양

낱말, 어구, 문장

그림, 도표, 일상생활 관련 주제

줄거리, 목적

() 성취기준 해설

[603-01] 쉽고 간단한 문장을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는 문장을 소리 내어 읽음으로써 영어의 발음, 강세, 리듬, 억양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이 성취기준에서는 문장을 읽고 그 의미를 이해하는 것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6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603-02]보다 글의 주제가 좀 더 다양하며 시각적 자료의 도움 정도가 약화된 성취기준이다. 글의 수준은 몇 개의 문장으로 구성된 쉽고 짧은 글이며 주제는 학습자가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으로 선정한다.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사실적 정보가 명확한 광고, 안내문, 메모, 감사 카드 등이 제재가 될 수 있다.

[603-04]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줄거리나 목적 등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적 문자 정보에 대해 그 줄거리나 목적을 파악하는 수준을 말한다. 이 성취기준에서 다루는 글의 수준은 [603-03]보다 장르가 확대되어 다양하지만 초등학교 56학년 수준에 적절한 쉽고 짧은 글에 한정하며 소재는 학습자들에게 친숙한 것으로 줄거리가 명료하고 목적을 파악하기 쉬운 것으로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읽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읽기 전 활동, 읽기 중 활동, 읽기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지도한다.

소리 내어 읽는 과정이 기계적이고 반복적인 연습만이 되지 않도록 다른 언어 기능과 통합하여 의미 있는 활동이 되도록 한다.

쉽고 짧은 글을 읽을 때에는 세부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사실적 이해를 바탕으로 수행할 수 있는 참과 거짓 문장 가리기, 퀴즈, 읽고 과제 완성하기 등의 활동을 적용할 수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단순하게 사실적 정보를 확인하는 수준을 넘어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인지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흥미 있는 과제를 제시하여 흥미를 유발시키도록 한다.

글 수준의 읽기 단계에서 초등학생 수준에 알맞은 학습 전략을 활용하도록 지도하면 학습자들 스스로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줄거리나 목적을 파악하기 위한 읽기는 쉽고 짧은 글을 읽고 대강의 줄거리 파악하기, 친숙한 이야기를 읽고 문장을 순서대로 배열하기, 글을 읽고 간단한 메모 작성하기 등의 다양한 학습 활동으로 구안하여 학습자들에게 흥미 있고 유의미한 활동이 되도록 한다.

학습자들 수준에 적합한 놀이나 게임을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되 지나치게 경쟁적인 게임은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며 영어에 자신감이 부족한 학습자들이 소외될 수 있으므로 협동 활동을 다양하게 활용하도록 한다. 게임을 활용할 때에는 불예측성 및 불확실성을 적절히 활용하여 흥미와 학습 효과를 함께 거두도록 한다.

읽기 활동을 다른 언어 영역과 자연스럽게 통합이 되도록 구성하여 언어 습득에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56학년군 읽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56학년군 읽기 영역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읽기 평가는 평가 목적, 대상 및 방법에 따라 문자, 낱말, 어구, 문장, 문단 등 적절한 수준의 문자 언어 재료를 사용한다.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가 연계 되도록 하여 학습의 결과만이 평가 되지 않도록 한다.

사실적 이해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을 주로 하되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추론적 이해 문항도 포함시킨다.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평가는 사실적 내용을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평가 방법으로는 지필 평가 외에도 글을 읽고 퀴즈에 답하기, 참과 거짓 문장 가리기, 글과 관련된 과제 완성하기 등으로 학습 활동 결과를 평가에 활용할 수 있다.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줄거리나 목적을 파악하는 평가는 글을 읽고 한두 문장으로 말하기, 글을 읽고 메모 작성하기 등 말하기와 쓰기 언어 영역과 통합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의사소통상황 속에서 여러 언어 기능을 활용하는 통합적인 지도 과정을 반영하여 평가도 통합형 과제로 실시할 수 있다.

평가의 방법을 지필평가, 교사평가, 상호평가, 자기평가, 포트폴리오 등 다양하게 적용하도록 한다.

(4) 쓰기

초등학교 56학년군의 쓰기 영역 성취기준은 학습자들이 쉽고 간단한 낱말과 어구를 듣고 쓰며, 알파벳 대소문자와 문장 부호를 쓰고, 구두로 익힌 문장이나 예시문을 참고하여 간단한 글을 쓰며, 일상생활에 관한 짧고 간단한 글을 쓸 수 있도록 설정되었다. 학습자들이 56학년 쓰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34학년군에서 익힌 쓰기 기초 의사소통능력을 계속 발전시키고,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시키며, 스스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여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다른 언어에 대한 다양성을 이해하고, 다른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며 포용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604-01]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바탕으로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듣고 쓸 수 있다.

[604-02]알파벳 대소문자와 문장부호를 문장에서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604-03]구두로 익힌 문장을 쓸 수 있다.

[604-04]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604-05]예시문을 참고하여 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등의 글을 쓸 수 있다.

() 학습 요소

알파벳 대소문자

구두로 익힌 낱말, 어구, 실물, 그림

문장부호, 구두로 익힌 문장

초대, 감사, 축하 글

() 성취기준 해설

[604-01]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바탕으로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듣고 쓸 수 있다.는 알파벳 쓰기 수준보다 한 단계 높은 단어를 듣고 쓰는 단계이며 학습자들이 낱말이나 어구의 철자를 기계적으로 외우지 않고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바탕으로 유추해서 쓸 수 있는 단계를 의미한다.

[604-02] 알파벳 대소문자와 문장부호를 문장에서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는 영어의 표기법을 익히며, 문장 안에서 그 처음과 끝을 알파벳 대소문자와 문장부호를 통해서 바르게 표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표정, 말의 억양, 강세 등을 사용하여 의사 전달을 명확하게 할 수 있지만 글에서는 의문이나 감탄의 표현 등을 기호를 사용하여 나타내므로 문장을 쓸 때에는 기호를 적절하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한다.

[604-05] 예시문을 참고하여 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등의 글을 쓸 수 있다.는 학습자들이 예시문을 보면서 그대로 혹은 응용하여 실제 초대, 감사, 축하의 글을 써 볼 수 있는 단계이며 학습자들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초대, 감사, 축하의 내용을 영어로 써 보게 함으로써 영어로 글 쓰는 것에 흥미를 붙일 수 있는 단계이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쓰기는 듣기, 말하기, 읽기와 연계하여 지도하되, 쓰기 활동의 수준은 음성 언어 및 읽기 활동 수준보다 약간 낮게 구성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쓰기 활동에 사용되는 어휘 및 언어 형식 수준이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수준보다 높아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초기에는 반복적인 따라 쓰기, 통제 쓰기 등을 통해 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증진하고, 점차 유의미한 쓰기 활동을 통해 쓰기의 가치와 즐거움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듣고 쓰기에서는 소리와 철자 관계를 생각하며 써 보도록 유도하고, 학습자 스스로 철자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정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구두로 익힌 문장을 지도할 때 짧고 쉬운 문장부터 쓰게 하고, 표현이 쉬워도 단어의 구조가 어려운 것은 나중에 지도한다.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이 신장되는 시기이므로 다양한 쓰기 활동을 활용하되 따라 쓰기, 보고 쓰기, 완성하여 쓰기, 듣고 쓰기의 순으로 점진적으로 수준이 높아지도록 한다. 특히 실물이나 그림과 같은 시각적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영어로 문장을 쓰는데 있어서 인지적 부담감을 줄여 쓰기에 지속적으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다양한 쓰기 과제와 협력적 글쓰기 활동을 통해 쓰기에 대한 흥미와 관심 및 학습자 상호간의 협력을 유도하되 결과물로서 쓰기와 과정으로서의 쓰기를 모두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교사의 교정 및 학습자 상호간의 교정을 통해 알파벳 대소문자와 문장 부호 등 영어 표기법을 이해하고 바르게 쓸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단어와 단어 사이를 띄어 쓰는 것, 단어, , 문장에서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별하여 쓰는 것 등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하고, 문장의 첫 글자와 나(I)는 항상 대문자로 시작한다는 것을 지도한다. 또한 쉼표, 물음표, 따옴표 등 구두점의 사용을 바르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 활동으로는 소문자로 된 문장을 고쳐 쓰기, 문장의 종류에 맞는 구두점 골라 쓰기, 각자 쓴 문장이나 글을 교환하여 대소문자, 문장부호, 띄어쓰기를 서로 고쳐주기 등이 가능하다.

영어의 표기법을 익히는 활동을 할 때 국어의 표기법과 공통점, 차이점을 비교하면서 학습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다.

감사 카드나 생일 초대 카드는 생활 주변에서 익숙하게 접하는 쓰기 자료들이다. 학습자들의 수준에 맞는 카드를 양식에 맞게 써 보도록 한다. 학습 활동으로는 생일 카드 만들기, 스승의 날, 어버이날, 크리스마스 등 특별 행사에 맞는 카드를 만들고 영어로 적절한 말 쓰기 등, 학습자들의 수준에서 실생활과 관련된 쓰기 활동이 가능하다. 예시문을 제시하되 단순히 베끼거나 따라 쓰는 것을 넘어, 각자 쓰고 싶은 내용을 써보는 단계로까지 확장하고 필요 시 교사가 적절하게 도움을 주며 활동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학습자가 쓰기의 과정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계획 단계, 쓰기 단계, 수정 단계 혹은 쓰기 전 활동, 쓰기 중 활동, 쓰기 후 활동으로 구성하여 단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56학년군 쓰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56학년군 쓰기 영역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쓰기 능력을 발현시키고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쓰기 기법을 사용한다.

쓰기 평가를 위한 채점 척도는 일반 쓰기 평가 원리에 의한 척도를 응용하거나, 과업에 고유한 척도를 별도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결과물로서의 쓰기뿐만 아니라 쓰기 과정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쓰기 평가의 과정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쓰기 실력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평가 과정 및 결과는 다음 수업의 교수 학습 개선을 위해 활용한다.

교사에 의한 관찰, 지필, 포트폴리오 등의 수행평가 외에 자기평가, 학생 상호평가 등 학습자들에 의한 평가를 부분적으로 반영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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