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4학년]

(1) 듣기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듣기 영역 성취기준은 학습자들이 영어의 소리, 강세, 리듬, 억양을 식별하고 쉽고 간단한 낱말, 어구, 문장, 표현 등을 듣고 이해하며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설정되었다. 학습자들이 3~4학년군의 듣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 영어 듣기 능력의 기초를 다지고,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다른 문화와 언어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401-01]알파벳과 낱말의 소리를 듣고 식별할 수 있다.

[401-02]낱말, 어구, 문장을 듣고 강세, 리듬, 억양을 식별할 수 있다.

[401-03]기초적인 낱말, 어구, 문장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401-04]쉽고 친숙한 표현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401-05]한두 문장의 쉽고 간단한 지시나 설명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401-06]주변의 사물과 사람에 관한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401-07]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학습 요소

알파벳, 낱말의 소리, 강세, 리듬, 억양

낱말, 어구, 문장

주변의 사람, 사물

() 성취기준 해설

[401-02] 낱말, 어구, 문장을 듣고 강세, 리듬, 억양을 식별할 수 있다.는 강세 박자 리듬 언어인 영어의 분절 음소와 강세, 리듬, 억양 등의 초분절 음소를 익히게 하려는 데 초점이 있다. 노래나 찬트 등을 따라하면서 낱말, 어구, 문장을 듣고 자연스럽게 강세, 리듬, 억양을 익히는 수준을 말한다.

[401-04] 쉽고 친숙한 표현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는 인사하기, 안부 묻고 답하기, 질문하고 답하기 등 일상생활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관용적인 표현을 상황과 함께 반복하여 듣고 자연스럽게 익히는 수준을 말한다.

[401-06] 주변의 사물과 사람에 관한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주변의 사물과 사람에 관한 친숙한 내용이 담긴 말이나 대화를 듣고, 주변 사물과 사람에 관한 모양, 크기, 개수, 색깔 등 특정한 정보를 파악하는 수준을 말한다.

[401-07]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학습자에게 친숙하며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내용을 듣고, 대화가 일어난 장소, 시간, 방향, 종류, 관계 등 특정한 정보를 파악하는 수준을 말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알파벳 소리를 지도할 때에는 친숙한 낱말 및 다양한 듣기 자료를 통해 알파벳의 소리를 자연스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노래, 찬트, 대화 등의 듣기 자료를 통해 영어의 다양한 강세, 리듬, 억양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실물, 그림, 동작 등을 활용하여 낱말, 어구, 문장의 의미를 추측하거나 파악하게 한다. 특히 학습 초기에는 교실 및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사물의 이름, 가족 호칭, 인사말 등의 낱말, 어구, 문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쉽고 친숙한 표현을 상황과 함께 제시하여 이해를 돕고, 필요한 경우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고 흥미로운 학습이 이루어지게 한다.

교실 내의 여러 가지 실물을 이용하여 다양한 지시나 설명을 하고, 학습자가 듣고 이해한 것을 얼굴 표정, 자세, 동작 등을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부여할 수 있도록 듣고 행동으로 반응하기, 듣고 지시대로 행동하기 등 듣고 이해한 정도를 여러 가지 과업 수행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34학년군 듣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34학년군의 듣기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낱말, 어구, 문장의 이해 여부는 질문에 대한 대답 및 그림, 동작 등 언어 이외의 방법으로도 표현하게 하여 확인한다.

지시, 설명에 대한 이해는 행동이나 동작을 통해 파악하고, 상황에 따라 알맞게 낱말을 바꾸어 제시하고 집중하여 듣는 능력을 평가한다.

시각적 자료나 일상생활의 맥락, 배경이 포함되어 있는 듣기 자료를 활용하여 평가한다.

평가 목적, 대상 및 방법에 따라 낱말, 어구, 문장 등 적절한 수준의 문자 언어 재료를 활용하여 평가한다.

(2) 말하기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말하기 영역은 영어 알파벳과 낱말의 소리 및 문장의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따라 말하기와 간단한 문장으로 의미를 전달하고, 일상생활의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질문하기와 대답하기를 통해 의미를 교환할 수 있도록 설정되었다. 학습자들이 34학년군의 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영어 말하기 능력의 기초를 다지고,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다른 문화와 언어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402-01]알파벳과 낱말의 소리를 듣고 따라 말할 수 있다.

[402-02]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따라 말할 수 있다.

[402-03]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402-04]한두 문장으로 자기소개를 할 수 있다.

[402-05]한두 문장으로 지시하거나 설명할 수 있다.

[402-06]쉽고 간단한 인사말을 주고받을 수 있다.

[402-07]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학습 요소

알파벳, 낱말, 강세, 리듬, 억양

낱말, 어구, 문장

자기소개, 지시, 설명,

인사, 일상생활 관련 주제

() 성취기준 해설

[402-02] 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따라 말할 수 있다.는 영어는 낱말 내에 강세가 있는 소리가 있으며, 문장 내에서도 강세가 있는 낱말과 약하게 발음하는 낱말이 있음을 학습자들이 자연스러운 발음을 통해 인지하고 강세, 리듬, 억양을 익히는 수준을 말한다.

[402-03]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실물이나 그림을 보거나 동작으로 표현하면서 해당하는 낱말이나 어구, 문장을 말하는 학습 초기에 쉽게 할 수 있는 수준을 말한다.

[402-04] 한두 문장으로 자기소개를 할 수 있다.[402-05] 한두 문장으로 지시하거나 설명을 할 수 있다.는 한두 문장의 영어로 간단하게 자신을 소개하고, 지시하거나 명령하는 문장들을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수준을 말한다.

[402-07]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묻거나 답할 수 있다.는 학습자들에게 친숙한 개인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들을 어휘와 언어 형식이 쉬운 짧고 간단한 문장을 이용하여 적절하게 묻고 답할 수 있는 수준을 말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친숙한 낱말을 통해 영어의 음소를 바르게 소리 낼 수 있도록 하고 노래와 찬트 등을 통해 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하도록 한다. 노래와 찬트는 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을 익히기에 좋은 언어 자료로서, 학습자들이 노래와 찬트를 듣고 내용을 이해하고 반복적으로 들으면서 자연스럽게 따라 부르도록 한다. 낱말 수준에서부터 문장, 간단한 대화 등의 순으로 들려주면서 자연스럽게 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주변의 친숙한 물건이나 사물의 그림을 보고 이름을 말하거나 문장으로 말하는 활동, 해당 단어를 동작으로 표현해 보고 다른 학습자가 맞히게 하거나 소집단으로 나누어 추측하기 등의 게임을 통해서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의 말하기에 흥미를 가지도록 한다.

작은 종이 인형을 만들어 사용하게 하거나 동물 그림 등에 이름표를 달아주고 소집단 활동으로 발표하는 등의 협동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이 소개하기 활동에 흥미롭게 참여하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이름이나 좋아하는 물건, 색깔이나 음식, 운동이나 가족 등도 소개해 보도록 한다.

교사가 교실 영어로 지시하거나 요청하는 말을 자주 들려주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표현에 자주 노출된 학습자들이 교실에서 일어나는 활동이나 필요한 행동에 관하여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한다.

인사말을 주고받을 수 있는 유의미한 상황을 조성하고 인사하기 표현들을 사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이 내재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 상호 간의 협력을 요하는 다양한 과업 제시를 통해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영어 말하기를 통한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대인 관계 능력 및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용을 함께 신장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의사소통에 지장을 주지 않는 한 교사의 즉각적인 오류 수정을 피하고, 학습자 스스로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정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34학년군 말하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34학년군 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말하기 능력을 평가하고자 할 때는 가급적 수행평가를 실시한다. 수행평가는 학습자가 학습한 지식이나 기능을 실제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평가한다.

수행평가는 평가의 목표, 평가 유형, 채점 기준을 명확하게 한 후 실시한다. 말하기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평가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한 후, 어떤 유형의 평가를 어느 정도의 내용과 수준으로, 어떤 채점 기준을 가지고 할 것인지를 정한 후에 수행평가를 실시한다.

34학년군은 초보적인 영어학습의 단계이고 처음 경험하는 영어 말하기가 부담스러울 수 있는 시기이므로 평가에 심리적인 부담을 가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또한 평가를 위한 평가아니라 학습을 위한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평가 결과보다는 학습의 연장선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교수학습 과정 중에 적절한 형성평가를 활용한다. 수업 시간 중에 학습자에게 교사가 하는 질문에 대한 학습자의 응답, 학습자의 소집단 활동과 짝 활동을 통한 과업 수행 여부에 대한 관찰 등의 형성평가를 통해서 교수학습 방법이 적절한지 확인하고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활용한다.

자기 평가는 학습자 자신의 학습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학습 결과에 대해 스스로 점검함으로써 학습 계획이나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차츰 자기 주도적인 학습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따라 말하기자기 소개하기 등의 평가에 활용한다.

학생 상호 평가는 학습자 스스로와 교사가 관찰하지 못한 학습 활동상의 태도 등의 부분에 보완적인 평가의 기능을 충분히 할 수 있으므로 인사말을 주고받기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묻고 답하기 등의 평가에 활용한다.

(3) 읽기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읽기는 알파벳을 식별하고 영어의 소리와 철자관계를 이해하여 낱말을 읽을 수 있는 기초를 다지는 과정으로 낱말과 어구, 문장을 따라 읽는 단계를 넘어 낱말이나 어구, 문장을 읽고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정되었다. 학습자들이 34학년군의 읽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영어 읽기 능력의 기초를 다지고,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다른 문화와 언어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403-01] 알파벳 대소문자를 식별하여 읽을 수 있다.

[403-02]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하여 낱말을 읽을 수 있다.

[403-03]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을 따라 읽을 수 있다.

[403-04]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403-05] 쉽고 간단한 문장을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학습 요소

알파벳 대소문자, 낱말의 소리, 철자

낱말, 어구, 문장

() 성취기준 해설

[403-02]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하여 낱말을 읽을 수 있다.는 낱말을 구성하고 있는 철자가 낱말 안에서 어떤 음가를 갖고 있는지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낱말을 스스로 읽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학습자들은 여러 낱말들을 접하면서 각 철자가 어떤 소리를 내며, 같은 철자라도 낱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처음에는 낱말의 첫 글자를 나타내는 소리만 인식하다가 점차 낱말의 끝 글자를 나타내는 소리도 인식하게 된다. 나아가 낱말이 자음과 모음으로 구성된다는 것을 알고 모음의 소리까지도 인식하게 된다. 모음의 소리를 인식하게 되면 낱말의 음절을 구분할 수 있게 되어 소리와 철자와의 규칙을 적용하여 낱말을 스스로 읽을 수 있게 되며, 점차 독자적인 읽기의 기초가 되어 문장이나 글을 읽을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하게 된다. 소리와 철자와의 관계는 여러 낱말들을 접하면서 어느 정도 자연스럽게 인지하게 되지만 간단한 낱말 중에서 비슷한 철자 구조를 가지고 있는 낱말을 통해 좀 더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한다.

[403-03]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을 따라 읽을 수 있다.는 교사나 교과서에서 제공하는 원어민 음성을 따라서 소리 내어 읽는 것을 말한다. 소리 내어 읽는 과정을 통해 영어의 발음, 강세, 리듬, 억양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이때 소리 내어 읽는 것이 의미를 이해하는 수준을 요구하는 것이 아님을 유의해야 한다.

[403-05] 쉽고 간단한 문장을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는 읽기의 범위가 낱말과 어구에서 문장으로 확대되는 단계로 스스로 문장을 읽고 그 의미를 이해하는 수준을 말한다. 문장 수준의 읽기라고 하여도 음성 언어로 익힌 표현이어야 하며 그림이나 도표 등 시각적 자료를 함께 제공하면 읽기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읽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대소문자의 모양이 차이가 나는 알파벳은 특별히 유의하여 지도한다. 모양이 비슷한 알파벳은 서로 짝을 지어 제시하여 그 차이점을 분명하게 알도록 한다. 알파벳 대소문자 짝짓기, 해당하는 알파벳 찾기, 알파벳 모형을 활용한 활동, 알파벳 노래 부르기 등 다양한 활동을 활용하여 재미를 느끼면서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지도할 때에는 여러 낱말을 예시로 제시하여 소리와 철자 관계의 규칙을 스스로 찾아보도록 하며 대응 관계가 규칙적인 낱말, 철자 패턴이 같은 낱말 등을 우선 적용하여 지도한다. 그러나 소리와 철자 관계의 규칙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으므로 여러 가지 활동 속에서 자연스럽게 인식하도록 한다. 낱말을 듣고 첫소리나 끝소리가 같은 낱말 찾기, 소집단 활동으로 첫소리나 끝소리가 같은 낱말 사전 만들기, 첫소리가 같은 낱말 릴레이 등의 다양한 활동을 활용할 수 있다.

소리 내어 읽기를 단순하게 반복하게 되면 지루할 수 있으므로 혼자 읽기, 짝과 교대로 읽기, 목소리 바꾸어서 읽기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도록 한다. 찬트를 활용하여 소리 내어 읽기를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다른 학습 활동 속에서 연계하여 기계적이고 반복적인 읽기에만 그치지 않도록 한다.

어구를 읽을 때에는 개별 낱말보다 어구 전체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낱말이나 어구를 읽기로 제시할 때에는 개별로 제시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 속에서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읽기 활동을 말하기나 쓰기 등 다른 언어 기능과 연계하면 자연스럽게 다른 언어 기능과 통합이 될 수 있다. 낱말이나 어구 카드 놀이나 게임, 컴퓨터 자료 등을 활용하여 재미있으면서도 유의미한 읽기 학습이 되도록 한다.

문장 읽기를 지도할 때 유의할 점은 문장 내에 있는 내용어 외에도 be 동사, 인칭대명사, 전치사, 의문사 등의 기능어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고려하여 학습자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한다. 문장 수준의 읽기는 구체적인 상황과 연결 지어 학습자들의 흥미를 높이도록 한다. 문장과 알맞은 그림 찾기, 컴퓨터를 활용한 읽기 게임, 모둠 협력 활동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놀이나 게임은 학습 참여를 높이고 흥미를 지속시키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므로 카드, 컴퓨터를 이용한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활용하도록 한다. 다만, 지나치게 경쟁적인 게임은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하며 경쟁적인 게임이나 놀이보다는 협동할 수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34학년군 읽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34학년군 읽기 영역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가 연계되도록 하여 학습의 결과만을 평가하지 않도록 한다.

알파벳을 식별하여 읽는 평가는 실제로 알파벳을 소리 내어 읽는 평가, 알파벳 대소문자를 연결하기, 흩어진 알파벳을 찾아 맞추기 등 실제 수행과 지필 평가를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다.

소리와 철자와의 관계를 평가할 때에는 학년 수준을 고려하여 규칙적인 관계가 있는 낱말을 선정하도록 한다. 첫소리가 같은 낱말 찾기, 첫소리 알파벳 채우기, 같은 소리로 시작하는 낱말끼리 묶기, 그림과 알파벳 첫소리나 끝소리 연결하기 등 학습 활동의 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

낱말이나 어구 읽기를 평가할 때에는 시각적인 보조 자료 없이 문자 언어를 제시할 수 있으나 구두로 익힌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선정하도록 한다. 평가 방법으로는 낱말 또는 어구와 그림을 연결하기, 낱말 또는 어구를 읽고 분류하기, 상황에 어울리는 낱말 또는 어구 카드 찾기 등을 활용 할 수 있다.

문장 읽기를 평가할 때에는 지필 평가와 병행하여 다양한 활동 과정을 수행평가로 할 수 있다. 문장을 읽고 행동하기, 문장을 읽고 일치하는 그림 찾기, 문장을 읽고 전달하기 등 단순히 읽고 의미를 해석하는 것을 넘어 과업 수행 과정을 평가 할 수 있다.

평가의 방법을 지필 평가, 교사 평가, 상호 평가, 자기 평가, 포트폴리오 등 다양하게 적용하도록 한다.

(4) 쓰기

초등학교 34년군의 쓰기 영역 성취기준은 학습자들이 영어 알파벳 대소문자를 구별하여 쓰고, 구두로 익힌 낱말과 어구를 따라 쓰거나 보고 쓰며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쓸 수 있도록 설정되었다. 학습자들이 34학년군의 쓰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영어 쓰기 의사소통능력의 기초를 다지고,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다른 문화와 언어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404-01]알파벳 대소문자를 구별하여 쓸 수 있다.

[404-02]구두로 익힌 낱말이나 어구를 따라 쓰거나 보고 쓸 수 있다.

[404-03]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쓸 수 있다.

() 학습 요소

알파벳 대소문자

구두로 익힌 낱말, 어구, 실물, 그림

() 성취기준 해설

[404-01] 알파벳 대소문자를 구별하여 쓸 수 있다.는 읽기의 [403-01] 알파벳 대소문자를 식별하여 읽을 수 있다.와 연계되는 성취기준으로 개별 철자의 모양과 특징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쓸 수 있는 수준을 말한다.

[404-03]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쓸 수 있다.는 구두로 익힌 것을 쓰는 것에서 발전된 수준으로 학습자들이 실물이나 그림이 나타내는 의미를 이해하고 그 의미를 담고 있는 낱말이나 어구를 스스로 쓸 수 있는 단계까지 포함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알파벳 대소문자를 바르게 쓰도록 지도한다. 철자의 모양을 식별하고 그 특징을 인식할 수 있도록 철자의 크기, 획의 방향, 쓰는 순서, 4선 공책에서의 글자 위치 등 다양한 특징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알파벳 모양 안에 색칠하기, 알파벳 베껴 쓰기, 몸으로 알파벳 쓰기, 짝을 이루는 대문자 또는 소문자 쓰기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다.

구두로 익힌 낱말이나 어구를 쓰는 활동을 할 때는 학습자들의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가 연계될 수 있도록 도와주도록 한다. 이때 주의할 사항은 학습자들에게 낱말을 쓰도록 시킨 후 그대로 내버려 두지 말고 교사가 학습자들과 함께 단어를 읽고 칠판에 쓰는 활동을 통해 그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내면화하는 데 도움을 받도록 한다. 학습 활동으로는 단어 읽는 소리를 들으면서 베껴 쓰기, 점선 연결하여 낱말 만들기, 일부만 제시된 단어의 나머지 철자 채우기, 여러 사람이 돌려가면서 낱말 따라 쓰기 등의 활동이 가능하다.

쓰기는 듣기, 말하기, 읽기와 연계하여 지도하되, 쓰기 활동의 수준은 음성 언어 및 읽기 활동 수준보다 약간 낮추어 지도할 수 있다.

듣고 쓰기 활동을 할 경우에는 소리와 철자 관계를 생각하며 써 보도록 유도한다.

초기에는 반복적인 따라 쓰기 등의 통제 쓰기를 통해 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증진하도록 하며, 점진적으로 통제를 줄여가면서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쓰기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잃지 않도록 알파벳과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쉬운 낱말 위주로 쓰게 하며, 쓰기 결과물은 가능한 한 학습자 수준에 맞추어 개별적으로 교정해 주도록 한다.

34학년은 우리말을 쓸 때에도 시간이 많이 필요한 시기임을 감안하여, 쓰기 활동을 할 때는 시간을 넉넉히 주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34학년군 쓰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34학년군 쓰기 영역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가 연계 되도록 하여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도 평가되도록 한다.

쓰기 능력을 발현시키고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쓰기 기법을 사용한다.

평가 과제의 수준, 난이도 및 내용을 학습자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쓰기 평가를 위한 채점 척도는 일반 쓰기 평가 원리에 의한 척도를 응용하거나, 해당 평가과제에 최적화된 척도를 별도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34학년군에서는 쓰기 평가와 관련하여 학습 부담이 되지 않도록 특히 유의하며, 쓰기 평가를 위해 준비할 시간을 충분히 갖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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