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수학습 방향

(1) 영어 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흥미와 자신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2) 학습자들의 영어 사용 능력 및 인지적, 정의적 특성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함께 고려한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3) 학습자 중심의 과업 및 체험 학습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4) 의사소통 역량,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이 구현되도록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5) 의사소통능력 신장 뿐 아니라 창의적 사고력 및 인성 교육도 함께 이루어지도록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6) 학습자 요인(영어 학습 배경, 영어 사용 능력 등), 학습 환경 요인(학습자 수, 교실의 크기 및 구조, 교수학습 기자재, 교수학습 자료 등)을 고려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7) 학습자의 영어 사용 능력, 인지적정의적 특성, 학습 유형 및 전략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한다.

(8) 언어 기능을 통합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함으로써 실제적인 영어 사용 능력을 신장하도록 한다.

(9)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는 협동협력 학습, 문제 해결 학습 및 소그룹, 과업 중심 활동 등을 적절히 활용한다.

(10)학습자들이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업을 통하여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용 등 인성 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고려한다.

(11) 외국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교수학습 활동을 구안한다.

(12)교수학습 내용 등의 성격에 따라 교수학습 방법의 선정 과정에 학습자들을 참여시켜 창의적인 활동을 도출하고, 학습 흥미와 학습 동기 유발을 도모한다.

(13)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활동 및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한다.

(14)학습자들이 학습목표에 도달하도록 학습자들의 능력이나 수준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학습의 기회와 방법을 제공한다.

(15)개별 학습 및 모둠 학습을 적절히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와 나눔과 배려의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16)수업을 영어로 진행할 때는 학습자의 수준, 학습 내용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영어 사용량과 수준, 속도 등을 적절히 조절한다.

(17)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 정보 통신 기술 도구 등을 수업에 활용하여 학습의 효율성이 극대화되도록 계획한다.

(18)학습 활동별로 적절하게 시간을 안배하고 가능한 한 학습자에게 영어 사용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 평가 방향

(1) 영어과 평가의 원리를 반영하여 평가 계획을 세운다.

(2) 평가 목적을 달성하고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사전에 준비하고 계획한다.

(3)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를 연계하여 학습 과정과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평가한다.

(4) 창의적 사고력 계발 및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을 구안하여 평가를 계획한다.

(5) 학습자의 통합적인 영어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개별 기능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을 통합한 평가도 적절히 실시한다.

(6) 평가의 목적과 종류,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적절한 평가 방법을 사용한다.

(7) 언어 및 배경지식, 의사소통 전략 등을 활용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을 사용한다.

(8) 영어과 평가 내용에 있어서는 영어에 대한 이해 및 영어 사용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9) 표현기능(말하기, 쓰기) 평가는 수행평가를 통해 가급적 직접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10) 평가 문항 제작, 평가의 시행과 채점에서 적정한 신뢰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11) 학습자가 영어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을 사용한다.

- 교사평가, 학생 상호 평가, 자기평가

- 지필평가
(선택형 문항진위형, 선다형, 연결형, 배열형/서답형 문항단답형, 제한적 논술형, 논술형)

- 수행평가(관찰, 구술, 면접, 시연 등)

(12)평가 절차는 평가계획서에 제시된 방법과 절차를 따르며 학습자가 평가의 세부 절차와 유의 사항을 분명히 알 수 있도록 사전에 명확하게 안내한다.

(13) 학습 목표에 따라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를 적절하게 시행한다.

(14)수행평가를 실시할 때에는 평가의 목표, 내용, 과제 유형, 채점 기준 등을 명확히 한 후에 실시한다.

(15)평가 문항 제작, 평가의 시행과 채점에 관한 사항을 평가 계획서에 근거하여 점검표로 만들고 각 항목을 하나씩 점검함으로써 적정한 신뢰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16) 실제로 사용되는 진정성 있는 언어와 유의미한 과업을 평가 내용에 포함시킨다.

(17)평가의 결과는 차후 평가 계획 수립에 반영하고, 교사의 교수학습의 개선 및 학습자의 학습 동기 유발 및 개별지도에 활용하도록 한다.

(18) 평가는 영어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환류 효과를 줄 수 있도록 구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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