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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8 |
경제적 재생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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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표자
: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 Gintis)로, 공저인 「자본주의 미국의 학교교육」에서 제시
2. 기본입장
1) 경제결정론 : 경제적 재생산론은 하부구조인 경제구조가 상부구조를 결정한다는 맑시즘의 경제적 결정론의 입장에 서 있다.
2) 학교는 자본주의의 특성 반영 : 상부구조인 학교가 하부구조인 자본주의의 특성을 그대로 반영하고 이를 교육시킴으로써 기존의 불평등구조가 재생산된다는 것이다.
3. 재생산의 근거 - 상응이론(correspondence theory)
1) 생산현장과 학교교육의 상응 : 생산현장에서의 사회관계와 학교교육에서의 사회관계가 구조적으로 상응한다.
2) 학교는 생산수준에서 필요한 태도와 행동양식 주입 : 학교는 생산현장의 위계구조를 그대로 반영하여 사회적 생산관계의 각 수준에서 필요한 태도와 행동양식을 주입시킴으로써 자본주의 질서에 순응할 수 있도록 한다.
3) 피지배집단의 교육 : 공장의 생산라인에서 단순 노동자로 일하게 될 사람에게는 윗사람의 지시에 충실히 따르고, 시간을 잘 지키고, 기계적인 작업방식에 순응하도록 가르친다.
4) 지배집단의 교육 : 회사의 경영자로 일할 사람에게는 독립적인 사고력 및 작업능력, 외적 규율보다는 내면적 기준에 따라 행동하기를 중점적으로 가르친다.
5) 잠재적 교육과정을 중시 : 학교는 자본주의 생산 구조에서 요구되는 행동양식과 태도를 주입하여 기존의 질서를 정당화하고자 하므로, 태도와 가치관에 영향을 주는 잠재적 교육과정이 근본적으로 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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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9 |
문화적 재생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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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표적 이론가
1) 부르되(P. Bourdieu), 번스타인(Bernstein)
2) 주요 저작 : 부르되의 「교육, 사회 및 문화적 재생산」(1977)과 번스타인의 「계급, 규칙 및 통제: 교육전달이론 서설」(1977)은 문화적 재생산론을 대표하는 저작물이다.
2. 기본입장
1) 학교교과는 지배계급의 문화 : 학교의 교육과정은 지배계급의 문화로 이루어져 있다.
2) 시험은 지배계급에 유리 : 그러므로 사회적 선발의 기준이 되는 시험은 지배계급의 아동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3) 학교는 사회적 불평등 재생산을 정당화 : 학교는 아동의 사회경제적 배경의 영향을 받는 시험이 개인의 능력에 근거한 것처럼 위장하여 지배계급의 권력과 특권이 무리 없이 다음 세대에 전수되도록 정당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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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10 |
문화적 헤게모니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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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표자
: 애플(Apple)
2. 기본 입장
1) 상부구조의 상대적 자율성 인정 : 교육이 하부구조인 경제관계에 의해 결정된다는 경제적 결정론을 극복하고자 한 Apple은 상부구조인 지배집단의 자율성을 인정하고자 한다. 즉, 지배집단이 스스로의 노력으로 기존의 불평등구조를 유지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2) 상징체계를 통한 사회통제 가능 : Apple은 지식, 가치, 규범 등을 통해 사람들의 의식에 영향력을 행사하여 사회통제를 할 수 있다고 본다.
3) 헤게모니(hegemony)를 통한 통제 : 그래서 지배집단은 일상생활과 사회의식 속에 지배집단의 의미체계와 가치체계인 헤게모니를 주입하여 기존 질서를 정당화하고 유지하고자 한다.
3. 학교의 기능
1) 헤게모니의 매개자 : 학교의 교육과정에는 헤게모니가 깊숙히 잠재해 있으므로 학교는 헤게모니의 매개자이다.
2) 헤게모니의 정당화 : 학교는 공식적인 교육과정의 사회제도, 규칙, 지식이 모두 합의에 의한 것이므로 선택의 여지가 없으며, 중립적이고 변하지 않는 것이라는 것을 규정하여 지배집단의 헤게모니를 정당화한다.
3) 헤게모니의 재생산 : 학교는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관료주의적인 위계관계, 상벌체계와 같은 통제, 권위주의적인 억압에 순종하도록 함으로써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와 헤게모니를 재생산한다.
4) 학교는 기존질서 유지의 수단 : 학교는 지배계급의 문화적 자본을 매개하여 학생들의 의식을 통제함으로써 기존질서의 유지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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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11 |
자본주의 국가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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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표자
: 뿔란차(N. Poulantzas), 알뛰세(L. Althusser), 밀리반드(Miliband)
2. 기본 입장
1) 자본주의 국가의 상대적 자율성 인정 : 이 이론은 국가가 단순히 경제구조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의 자율성을 지니고 기존 질서의 유지에 앞장선다는 입장을 취한다.
2) 국가는 특정계급의 이익 옹호 : 국가는 모든 계층의 이익을 대변하는 중립적인 기구가 아니라 지배계급의 이익을 옹호하고 대변한다.
3) 이념기구를 통한 중립성 위장 : 자본주의국가는 이념적 기구를 통해 국가가 중립적이라고 믿게 만들어 피지배계급으로부터 능동적인 동의를 이끌어 냄으로써 기존의 불평등관계를 정당화시킨다는 것이다.
3. 국가의 통치기구
- 알뛰세는 상대적인 자율성을 지니고 있는 국가가 통치기구로서 억압적 국가기구와 이데올로기 국가기구라는 두 가지 장치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1) 억압적 국가기구 :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일컫는 국가의 개념과 일치하는 것으로 경찰, 군대, 관공서 등으로 구성된다.
2) 이데올로기 국가기구 : 교육, 종교, 가족, 법, 정치, 조합, 언론 등으로 구성된다.
4. 학교의 기능
1) 지배계급의 헤게모니 유지 : 학교는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의 한 부분으로 국가가 중립적인 것으로 가장하여 지배계급의 헤게모니를 유지시켜준다.
2) 이데올로기 주입을 통한 능동적 동의 도출 : 학교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피지배계급의 능동적인 동의를 이끌어 내는데 기여한다. 즉, 지배집단의 이해관계에 기초하고 있는 이데올로기를 학생들에게 주입함으로써 자본주의 사회를 정당화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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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12 |
문화적 제국주의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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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표자
: 카노이(Carnoy)는 「문화적 제국주의로서의 교육」에서 식민지의 교육이 식민지 국민의 의식을 어떻게 왜곡시켜 지배자들에게 복종하게 만들었는지를 서술하고 있다.
2. 기본 입장
1) 식민지의 교육은 식민통치를 정당화하기 위한 것 : Canoy는 제국주의 세력이 식민통치를 정당화하고 용이하게 하기 위해 식민지의 학교를 이용했다고 비판한다.
2) 학교교육을 통한 의식의 왜곡 : 식민통치자들은 학교교육을 통해 지배의 바탕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을 통해 식민지 국민의 의식을 왜곡시켰다고 서술한다.
3) 식민지 종식 이후에도 문화적 종속 여전 : 많은 나라들이 식민지에서 벗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식민지시대의 교육제도와 사람들이 여전히 남아 있어 교육으로 인한 문화적 종속과 국민의식의 왜곡이 유지․심화되고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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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13 |
저항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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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의 전개
1) 저항이론은 재생산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것으로, 영국의 윌리스(Willis)가 한 문화기술연구에서 처음 제시되었다.
2) 이는 지루(Giroux), 아론위츠(Aronwitz), 애플(Apple) 등에 의해 이론적으로 더욱 발전하였다.
2. 연구의 개요
1) 영국의 윌리스(Willis)는 한 종합고등학교에 다니는 12명의 노동계급 남학생들이 어떻게 해서 아버지와 같은 노동계급의 직업을 선택하게 되는가를, 문화기술적 연구를 통해 밝히고자 했다.
2) 노동계급 학생들은 학교로부터 제시된 문화를 적극적으로 거부하고 성장하면서 체득하게된 세계관에 의해 아버지들의 직업인 노동계급을 선택하였다.
3) 아버지들의 노동현장 문화에서 비롯된 남성우월주의에 근거하여 반학교 문화를 형성한 그들은 학교생활에서의 반항이 ‘실패’의 길이며, 사무직과 노동직 중 노동직으로 가게 되는 것임을 알면서도 ‘사나이의 길’을 버리지 않는다.
4) 이들은 고된 육체노동의 작업장이야말로 진정한 생산이 이루어지는 곳이며 남성들의 터전이라고 생각하고 노동계급을 선택한다.
5) 노동계급의 선택이 결코 실패의 길이 아니라 진정한 ‘사나이의 길’이어서 이를 선택한다는 것이다.
3. 이론의 특징
1) 인간의 능동적인 잠재력 인정 : 피지배집단의 일상적인 삶의 경험 속에 지배이데올로기를 거부하고 극복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잠재력이 있다고 본다.
2) 재생산이론의 한계 지적 : 윌리스는 학교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수행하는 재생산 기능은 인정하지만, 재생산이 일방적인 것도 아니며, 언제나 그 안에 반대의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3) 교육을 통한 사회변화의 가능성
① 저항이론은 계급의 재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과정 중에 이에 반대하는 세력이 형성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② 이는 교육이 사회구조에 의해 일방적으로 결정되는 수동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③ 따라서 학교교육이 학생들에게 사회의 모순구조를 인식시키고, 이들을 비판적이고 자율적인 존재로 키워 저항의지를 극대화함으로써 기존의 불평등 구조를 개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4) 재생산이론의 한계 극복
① 재생산이론은 학교교육이 기존의 불평등 구조를 유지시키고 있다는 점을 비판만 할뿐이지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② 그러나 저항이론에서는 인간을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 규정하고, 교육의 자율성을 인정함으로써, 교육을 통해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고자 한다.
4. 저항이론의 한계
1) 저항이론은 학생들의 저항이 어떤 조건에서 비판적 의식으로 발전되고, 또 그것이 어떻게 사회변화의 동인으로 작용하는가 하는 점을 명확히 밝히고 있지 못하다.
2) 윌리스의 연구는 12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이들은 노동계급 학생들 중 소수에 불과하다. 그런데도 저항이 노동계급 전체에게 적용될 수 있다고 본 것은 저항의 개념을 지나치게 확대 해석하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