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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4 |
기술기능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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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의 전개
: 기술기능이론은 1950년대에 클라크(Burton Clark)와 커(C. Kerr)가 산업사회에 있어 교육의 기능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한 이론이다.
2. 기본 입장
1) 학교는 산업사회의 기술인력 배출 : 기술기능이론에서는 학교는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기술자와 전문가를 양성하여 배출하는 기능을 통해 산업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한다고 본다.
2) 학교는 산업사회의 핵심장치 : 따라서 학교는 산업사회를 지탱하는 핵심적인 장치가 되어, 기술사회의 변화에 따라 학교제도가 발달하였다고 본다.
3) 고학력사회는 고도산업사회의 결과 : 한 직종의 기술 수준이 높아지면 그에 상응하는 교육수준도 높아질 수밖에 없으므로 산업사회의 기술발전에 따라 학력도 높아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3. 학력상승과 학교팽창에 대한 설명
1) 산업사회의 기술수준 상승 : 과학의 발달로 인해 높은 수준의 기술을 요구하는 직업의 비율이 늘어나고, 동일 직업 내에서도 요구되는 기술 수준이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기술의 수준이 계속 상승한다.
2) 취업을 위한 기술 수준 상승 : 취업을 위한 교육의 수준이 계속하여 높아지고, 학교는 이에 상응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전문기술과 인력을 훈련시킨다.
3) 학력의 상승 : 점점 더 많은 인구가 오랜 기간 동안 학교교육을 받게 됨으로써 전반적인 학력이 상승하게 되고 이로 인해 학교가 팽창하게 된다.
4. 사회평등에 대한 입장
1) 교육을 통한 지위 및 소득의 상승 가능 : 교육을 받게 되면 높은 기술을 가지게 되어 같은 직종 내에서도 지위와 소득이 상승하고, 보다 높은 소득을 보장해 주는 좋은 다른 직종으로의 전직이 가능하게 된다.
2) 교육을 통한 계층상승이 가능 : 즉, 교육을 통해 사회적 상승이동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3) 교육은 사회평등에 기여 : 따라서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면 할수록 계층의 상승이동이 촉진되어 사회적 불평등이 감소되므로 교육은 사회평등에 기여한다.
5. 기술기능이론의 한계-과잉학력현상
1) 기술기능이론에서는 학교가 산업사회의 요구에 상응하여 인력을 배출한다고 보고 있으므로 직업세계의 기술 수준과 학교 교육 수준은 일치하여야 한다.
2) 그러나, 실제로는 많은 대졸자들이 자신의 학력보다 낮은 수준의 일을 하고 있거나,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지 못해 실업자로 전락하고 있다.
3) 이러한 과잉학력 현상은 한 사회의 직업기술수준과 학력수준이 일치한다는 기술기능이론의 주장을 지탱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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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5 |
인간자본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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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의 전개
1) 인간자본론은 경제학자인 슐츠(Theodore Schultz)에 의해 체계화된 것으로 교육을 인간자본에의 투자로 본다.
2) 즉, 인간이 교육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될 때 생산성이 증가하여 인간의 경제적 가치가 증가하게 되며, 이로 인해 사회가 발전한다고 본다.
2. 완전경쟁노동시장을 가정
1) 노동시장은 동질적이며 완전 경쟁적이어서, 노동자와 사용자 모두 노동시장의 상황에 대해 완전한 정보를 알고 있다.
2) 노동자들은 각 직장의 근로조건에 대해 완벽하게 알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노동자들의 생산성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3) 이러한 노동시장에서는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점에서 임금이 결정된다.
4) 그러므로 이러한 동질적인 시장에서 노동자 개인별로 임금차가 나는 것은 노동자의 성이나 출신지역 등의 인적 특성과는 무관하며, 전적으로 기술․노동시간․노역의 함수인 생산성의 차이 때문이다.
3. 교육과 생산성과의 관계
1) 학교에서 배웠던 지식은 직장에서 그대로 사용되므로, 교육은 생산성을 높여 준다.
2) 임금은 생산성에 의해 정해지므로 많은 교육을 받으면 받을수록 임금이 상승하게 된다.
4. 인간자본론의 영향
1) 교육투자 확대에 기여 : 인간자본론은 교육이 개인의 생산성 증대를 가져 올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사회의 경제적 발전을 가져온다는 점을 강조해 교육에 대한 투자를 확대시키는데 기여했다.
2) 이는 또한 제2차 세계대전으로 파괴된 나라들의 급속한 복구에도 크게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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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6 |
갈등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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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갈등이론의 성립과 전개
1) 갈등이론은 사회를 개인간 및 집단간의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보는 입장으로, 마르크스(K. Marx)와 베버(Max Weber) 등의 이론과 사상에 그 지적 뿌리를 두고 있다.
2) 마르크스적 갈등이론에서는 계급간의 갈등을 모든 사회집단의 갈등의 원천으로 보는 반면, 베버적 갈등이론에서는 부와 권력 및 지위를 둘러싼 집단간의 갈등을 중시한다.
3) 갈등이론의 기능이론에 대한 도전과 비판적 관점은 신마르크스주의자(Neo-Marxist)들에 의해 활발하게 전개되었는데, 그 이론적 발전은 다렌돌프(R. Darendorf), 밀즈(C. W. Mills), 코저(L. A. Coser) 등에 의해 이루어졌다.
2. 갈등이론의 사회관
1) 갈등과 긴장 : 갈등이론은 한정된 재화를 둘러싼 인간간의 경쟁과 갈등은 불가피한 것이므로, 모든 사회에는 집단간의 갈등과 긴장이 존재한다고 본다.
2) 억압과 강제 : 경제적 권력을 획득한 지배집단은 이를 유지하기 위해 피지배집단을 억압하고 강제한다. 즉, 사회의 가치가 합의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배집단의 억압과 강제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3) 변화 : 지배집단은 그들의 위치를 위협받지 않기 위해 계속적으로 새로운 사회질서를 창출해 내기 때문에 사회는 계속 변화한다.
3. 마르크스의 교육관
1) 교육은 인간 의식과 인격을 형성하고 변화시키는 과정 : 마르크스는 교육을 인간의식과 인격을 형성하고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파악하여, 교육과 학교를 동일시하는 일반적인 교육관을 배격하고, 학습이 이루어지는 모든 상황을 교육으로 간주했다.
2) 교육을 사회개혁의 핵심적인 수단으로 중시 : 교육과 사회개혁을 불가분의 것으로 파악한 그의 교육관은 공산주의사회에서는 교육을 정치적 활동과 동일시하고, 교육의 목적을 사회주의적 인간 형성으로 명시하는 근거가 되었다.
3) 교육과 생산노동의 연결 : 그는 사회의식과 사회적 존재간의 변증법적 관계에 근거하여 교육과 생산노동을 연결시켰다.
4) 교육과정의 이데올로기성 지적 : 그는 교과의 가치중립성에 대한 주장을 배격하고, 자본주의 사회의 교육이 자본주의적 이데올로기를 주입시키고 있다고 비판하였다.
5) 자본주의 사회의 교육 소멸을 역설 : 그는 자본주의사회의 교육은 자본주의 생산양식과 소유관계의 산물이어서, 절대다수의 국민을 기계로 만든다고 비판하고 이를 소멸시켜야 한다고 역설한다.
4. 갈등이론의 교육관
1) 교육내용은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 : 교육내용은 자본주의 생산양식과 소유관계의 산물이므로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가 담겨 있다.
2) 이데올로기의 주입을 통한 기존질서 정당화 : 학교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가 담겨있는 교육내용을 학생들에게 주입함으로써 기존질서를 정당화한다.
3) 사회경제적 배경이 선발의 결정 요인 : 선발에 있어 가장 결정적 기준이 되는 시험의 내용이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가 담긴 지배계급의 문화이므로 선발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개인의 능력이 아니라 사회경제적 배경이다.
4) 능력주의에 근거한 선발은 허구 : 따라서 능력주의에 의한 선발은 정당한 것이 아니라 기존질서를 정당화하기 위한 장치에 불과하다.
5) 학교는 사회적 불평등 유지․심화 장치 : 이러한 점들에 근거해 볼 때 학교는 지배집단에 유리한 기존 질서, 즉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유지․심화시키는 데 기여할 뿐이다.
5. 갈등이론의 공헌과 한계
1) 갈등이론의 공헌 : 갈등이론이 현행 학교제도의 문제점을 학교제도 내에서만 찾기보다는 학교와 사회와의 관련 및 사회의 구조적 모순 속에서 찾으려 했다는 점은 높이 살만하다.
2) 갈등이론의 한계 : 그러나 갈등과 세력경쟁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교육이 사회결속력을 높이고 사회공동체의식을 높이는데 기여한 점을 과소평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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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7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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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사회관 비교
기능론 |
갈등론 |
1. 사회의 각 요소는 상호의존적이며, 통합적인 기능을 한다. |
1. 사회의 각 요소는 서로 경쟁적이며, 대립적인 관계에 있다. |
2. 사회는 안정지향적이다. |
2. 사회는 집단간의 갈등으로 항상 변화한다. |
3. 사회의 중요한 가치는 합의에 의해 이루어진다. |
3. 사회의 중요한 가치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로서 피지배계급에게 일방적으로 주입된다. |
4. 사회의 지위배분은 개인의 성취에 의해 이루어진다. |
4. 사회의 지위배분은 기존의 질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배계급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
5. 사회의 변화는 점진적이고 누적적으로 이루어진다. |
5. 사회의 변화는 급진적이고 비약적으로 진행된다. |
2.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 비교
구분 |
기능론 |
갈등론 |
교육의 기능 |
교육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 유지에 기여한다. |
교육은 사회의 불평등구조를 유지․심화시킨다. |
사회화의 역할 |
학교는 사회가 요구하는 보편적인 기술, 지식과 규범 등을 전수하여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한다. |
학교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함으로써 사회의 불평등을 영속화한다. |
선발관 |
학교와 사회는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하여, 이에 맞는 보상을 제공한다. 따라서 능력주의에 근거한 선발은 정당하다. |
선발과 사회적 보상의 기준이 되는 능력과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회경제적 배경이므로, 능력주의는 기존 질서의 재생산을 정당화시켜 주는 이론에 불과하다. |
교육과 사회평등 |
교육은 개인의 능력을 신장시켜 사회적 지위와 소득의 상승을 가져오므로, 교육기회의 균등화를 통해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 |
교육의 성취가 지배계급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므로 교육을 통한 사회적 불평등의 해소는 불가능하다. |
교육의 내용 |
학교에서 전수하는 교육내용은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해 형성된 것이므로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다. |
학교의 교육내용은 사회구조를 반영한 것으로,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는 편협한 것이다. |
교육의 결과 |
학교는 독립적이며 자율적인 인간을 육성하고자 한다. |
학교는 학생을 억압하고 강제함으로써,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시키고 있다. |
교육문제와 교육개혁 |
교육의 문제는 일시적인 병리현상이므로 교육내부의 점진적인 개혁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 |
교육의 문제는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오는 것이므로 교육내부의 변화로만 해결될 수 없으며, 사회체제의 변혁을 통해서만 이룰 수 있다. |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연구방향의 비교
기능이론 |
갈등이론 |
통합과 합의를 전제로 하여 현상유지 또는 체제유지 지향적인 연구에 중점을 둔다. |
갈등과 변화를 전제로 하여 기본적인 이념, 제도, 질서 등의 비판적 분석에 중점을 둔다. |
한 사회의 기본이념, 기본질서 및 제도는 주어진 것으로 보고, 부분적이고 점진적인 문제해결에 관심을 기울인다. |
체제비판을 통한 변화와 개혁이 목표다. |
4. 기능론과 갈등론의 유사점
1) 교육은 사회질서 유지 수단
① 사회의 유지를 지향하는 기능이론뿐 아니라 사회의 변화를 지향하는 갈등이론 조차도 교육을 사회질서 유지의 수단으로 본다. 즉, 학교가 사회화와 정당화에 성공하여 질서를 재생산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② 다만 기능이론이 사회질서가 모든 계층에게 보편․타당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갈등이론에서는 사회질서가 지배계급에만 유리한 것이라고 주장한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2) 거시적 접근에 치중
① 두 이론은 거시적 접근에 치중하여, 개인 행위자의 힘을 무시한다.
② 사회구조가 교육을 결정하며, 개인은 여기에 순응할 뿐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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