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5

교육과정의 개발이론

 

 

 

 

 

 

1.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1) 모형의 기본 성격

1) 목표의 우위 : 목표모형은 교육목표를 우위에 두고 교육과정의 모든 다른 측면을 교육목표달성의 수단으로 보는 교육과정 모형이다.

2) 교육과정 구성 절차를 밝히는 모형: 이 모형은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제시하지 않고, 교육목표가 선정되고 이에 따라 학습경험이 선정되고 조직되는 절차를 밝힌 것이다.

3) 탈가치 지향적 : 이 모형은 어떤 교육목표(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가치)에도 적용될 수 있는 탈가치적인 모형을 지향한다.

4) 교육의 결과를 더 중시 : 목표 모형에서는 교육의 과정을 검은 상자(Black Box)와 같다고 본다. 검은 상자 내에서 어떤 일이 이루어지는가에 관심 없고, 결과로서의 반응에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5) 교육목표는 학생의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 결과를 더 중시하는 목표모형에서는 교육목표가 교육의 결과 학생이 나타내 보일 행동으로 진술되기를 요구한다. 그래서 교육목표는 학생이 보일 행동과 행동이 나타나게 되는 내용을 모두 포함하는 이원적인 방식으로 진술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2) 장점

1) 실용성 : 어떤 교과 어떤 수업수준에서도 활용, 적용될 수 있는 폭넓은 유용성이 있다.

2) 평가의 분명한 지침 제공 : 교육목표를 명세적으로 밝히는 일을 강조함으로써 교육목표를 둘러싼 교육과정 관련자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정확하게 하는데 기여했다.

3) 종합성 :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분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목표-경험선정-경험조직-평가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준다.

4) 경험적 연구 촉발 : 경험적실증적으로 교육성과를 연구하는 경향을 촉발하였다.

 

(3) 단점

1) 내용을 경시 : 목표를 내용보다 우위에 두고, 내용을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시켰다.

2) 수업의 역동성을 무시 : 교육목표를 미리 설정한다는 것은 수업 진행과정 중에 새롭게 생겨날 수 있는 확산적 목표의 중요성을 간과한 것이다.

3) 내용을 제시하지 않음 :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대답을 회피하고, 교육과정의 실질적 내용이 어떤 것인가를 제시하지 않는다.

4) 내적 행동의 파악에 곤란 : 외적으로 드러나는 행동만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잠재적 교육과정이나 내면적 인지구조의 변화, 가치와 태도 및 감정의 변화를 확인하기 어렵게 하고 있다.

5)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적 모습을 보여주지 못함 : 교육과정 개발절차를 지나치게 체계적, 합리적, 규범적으로 처방하여 제시함으로써 교육과정 개발 활동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2.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1) 개관

1) 개념-경험주의자의 입장 : 그 동안의 교육과정 이론이 구체적인 현실을 도외시하고 합리적이고 처방적인 이론만을 추구함으로써 실제에 적용될 수 없는 이론만 양산했다고 보는 개념-경험주의자들의 입장으로 슈(J.J Schwab), 워크(Decker Walker) 등이 대표적인 인물이다.

2) 교육과정 개발과정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자 함 : 워크는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적 장면을 연구한 결과 교육과정 개발이 타일러가 처방한 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을 밝혀 내고, 실제상황에서 교육과정 개발이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 가를 기술하고자 했다.

 

(2) 교육과정 개발의 단계

1) 토대 다지기(강령, platform) :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교육과정에 대한 어떤 믿음과 가치(강령)을 가지고 이 과정에 참여한다. Walker는 참가자들이 지니고 있는 교육과정에 대한 생각들(강령)이 토론과 합의의 과정에서 기초가 된다고 보아 이를 토대(platform)'이라고 불렀다.

2) 숙의(deliberation) : 교육과정개발위원들이 각자의 토대에 근거해서 대안을 상의하고, 대안이 가져올 결과를 가늠해 보고, 선택을 하는 과정이다. 참여인사들 사이에 신념, 문제상황 파악, 잠정적인 해결대안에 대한 어느 정도의 일치를 보게 되면 숙의과정은 설계의 단계로 진입한다.

3) 설계(design) : 설계는 교육 프로그램의 상세한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숙의과정에서 완전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도 설계는 진행된다. 이 단계를 실행하는 가운데도 여전히 숙의가 계속되며 교육과정이 담고 있는 본 내용과 지원체제에 대한 상세화가 계속된다.

 

(3) Walker 모형의 평가

1) 장점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개발하는 동안 실지로 일어나는 것을 아주 정확히 묘사하여 준다.

타일러 모형은 교육과정 계획이 합의를 이루지 못했을 경우에 대한 언급은 없다. 그러나 Walker는 합의를 이루지 못했을 경우에도 교육과정 계획이 어떻게 진행될 수 있는가를 잘 진술해 주고 있다.

2) 문제점

이 모형은 거의 전적으로 교육과정 계획과정에 대한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교육과정 설계가 완성된 뒤에 무슨 일이 어떻게 일어나야 할 지에 대한 언급이 부족하다.

전문가, 시간, 자금 등이 넉넉하지 않은 소규모 학교에는 적용하기가 어렵다.

 

3. Eisner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기본입장

1) 재개념주의적 입장 : Eisner는 현상학적 입장에 서서 사회적 실재(social reality)를 주관적이며 구성적이고 다원적인 것으로 보았으며, 개인이 의미를 구성하는 방법도 다양하다고 보았다.

2) 질적인 연구를 지향 : 그래서 보편적인 법칙만을 찾으려는 경험-분석적인 연구를 지양하고 질적인 연구를 도입하여 풍부하고 다양한 교육실제에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하고 새로운 가정과 방법을 모색하고자 했다.

3) 교육과정 개발자는 예술가 : 그래서 그는 교육과정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은 실재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표현하는 예술가와 같은 사람이라고 보았다.

4) 영교육과정의 중시 : 그는 그 동안의 교육과정이 전통적학문적 교과만을 교육과정으로 선정해 왔음을 비판하고, 대중문화와 같은 아주 중요하면서도 교육과정에서 배제되어 왔던 내용(영교육과정)도 신중하게 고려할 것을 강조했다.

5) 교육적 상상력의 중시 :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의미 있고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목표와 내용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교육적 상상력으로 명명하고, 이를 예술성(artistry)’의 은유적 표현으로 보았다.

6) 교육과정 개발의 선구자는 교사 : 예술적 접근에서는 교육과정과 관련된 중요한 의사결정의 대부분은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관찰하는 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 교사가 교육과정에 대해 숙의하고 이를 실행하는 선구자라는 것이다.

 

(2) 예술적 접근의 개요

1) 목표의 설정

표출목표(expressive objects)의 중시 : 그는 타일러의 행동목표에 대한 보완으로 수업과정과 그 후에 드러나는 표출목표를 강력히 주장했다. 사전에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설정할 수 없는 교육활동의 경우에는 교수활동이 전개된 이후에 종합적이고 일반적인 용어로 표현되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더 합당하다는 것이다.

예술적 기술과 재능의 중시 : 교육과정 개발시 서로 다른 이해집단에서 주장하는 상충되는 목표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예술적 기술과 재능이 요구된다고 주장한다.

숙의과정 강조 : 또한 그는 교육과정 우선 순위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는 예술적 과정에는 Walker에 의해 주창된 것과 같은 숙의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2) 교육내용의 선정

그는 타일러와 마찬가지로 교육내용은 학생의 흥미, 사회의 요구, 전통적 학문이나 교과 등과 관련된 다양하고 구체적인 요소들에서 선정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대중문화와 같은 아주 중요하면서도 학교교육과정에서 배제되어 왔던 내용(영교육과정)도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3) 학습기회의 유형 : 학생들에게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4) 학습기회의 조직 :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그들의 흥미와 목표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학습기회를 조직해야 한다.

5) 내용영역의 조직 : 내용은 비전통적인 방법으로 다양하게 조직되고 통합되어야 한다.

6) 제시양식과 반응양식 : 아이즈너는 은유는 나름대로의 양식을 가지고 있으며, 일상적인 언어의 양식으로 의사 소통되는 것보다 더 강력한 의미를 포함한다고 보고 이를 강조한다.

7) 평가절차

평가는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활동 : 평가란 근본적으로 인간이 끊임없이 자신의 삶과 자기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과정이므로, 교육과정 계획 및 개발과정의 최종단계에 행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개발과정 전반에 걸쳐 퍼져 있는 활동이다.

평가는 예술적인 것 : 아이즈너는 지각과 가치판단은 보편적인 법칙을 적용할 수 없는 예술적인 것이므로, 평가활동 또한 기본적으로 예술적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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