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6

우리 나라의 교육과정(15)

 

 

 

 

 

 

1. 1 차 교육과정(19541963)

- 1차 교육과정은 1954420일 문교부령 제35호로 제정, 공포된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령 표와 그 이듬해 문교부령 제45호로 공포된 중학교 교과과정을 의미한다.

1) 영역 : 교과활동, 특별활동

2) 특징

교과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령2조에서 교육과정이라 함은 각 학교의 교과목 및 기타활동의 편제를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생활중심의 지향 : 시대의 교육과정은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의 영향을 받고 있었다. 그래서 교과 중심이기는 했으나, 학생들의 경험과 생활을 존중하는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개념이 교육과정에 침투해 있었다.

특별활동의 편성 : 특별활동이 교과 이외의 기타 교육활동으로 편성되어,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의 2개 영역이 처음으로 편제되었다.

반공도의 교육의 강화 : 광복 후의 사회적 혼란과 625 전쟁으로 인한 도덕적 타락을 극복하기 위해 도의교육을 강화하고자 했다.

 

2. 2차 교육과정(19631973)

1) 영역 : 교과활동, 특별활동, 반공-도덕 활동

2) 특징

경험중심 교육과정 :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실생활의 제문제 해결을 위한 능력을 신장시켜 주기 위해서는 생활중심의 교육이 필요했다. 1963년 각급 학교 교육과정 공포에서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학교의 지도하에 경험하는 모든 학습활동의 총화를 의미한다고 규정하여 제2차 교육과정이 경험중심 교육과정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반공도덕활동의 신설 : 반공도덕 교육을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신설하여, 교육과정은 교과활동, 특별활동, 반공도덕활동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교과과정에서 교육과정으로 명칭 변경 : 교육과정 문서의 명칭을 제1차의 교과과정에서 교육과정으로 바꾸어, 교육과정이 교과활동 뿐 아니라 학교교육의 전 활동과 관련되는 교육과정의 전체 구조에 의한 교육계획이라는 뜻을 분명히 했다.

 

3) 2차 교육과정의 부분 개정

-1968년 국민교육헌장의 선포, 중학교 무시험 진학 및 대입 예비고사제 도입 등으로 교육과정의 개정 사유가 생기자, 196994일 교육과정을 부분 개정하게 되었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국어과에서 한자한문의 지도내용을 삭제 : 교과활동의 국어과에서는 한글 전용을 위하여 한자 교육을 하지 않도록 하여, ‘한자한문의 지도내용을 삭제하였다.

국사부분의 독립 : 사회과에서는 국사의 체계적인 교수학습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국사 부분을 세계사와 분리하였다.

특별활동의 영역 변경 : 특별활동을 강화하여 그 영역을 학급활동, 학생회활동, 클럽활동 등으로 구분하고, 각 활동별로 학생의 성장발달에 적합한 지도내용을 제시했다.

기술과목의 신설 : 실업가정과에서는 누구나 기초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장래의 산업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고자 남녀 공통의 필수과목으로 기술과목을 신설했다.

 

3. 3차 교육과정(19731981)

1) 영역 : 교과활동, 특별활동

2) 기본 방침 : 3차 교육과정은 국민교육헌장 이념의 구현을 기본 방향으로 삼고 국민적 자질의 함양, 인간교육의 강화, 지식기술교육의 쇄신을 기본방향으로 하였다.

3) 특징

학문중심 교육과정 : 3차 교육과정은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성격을 띤다.

교육과정 구조의 변경 : 구 교육과정의 반공도덕 활동이 없어지고 도덕과가 교과로 독립함으로써, 교육과정은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교과의 변화 : 국사도 교과로 독립하였고, 실업가정과에서는 여자 기술을 가정으로 개칭하고, 가정을 가사로 개칭하였다.

 

4. 4차 교육과정(19811987)

1) 영역 : 교과활동, 특별활동

2) 특징

종합적 교육과정 성격 : 4차 교육과정은 어느 한 사조나 이념만을 반영하는 교육과정이 아닌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성격을 지닌 것으로, 종래의 교과중심경험중심학문중심의 입장이나 접근 위에 변화와 미래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는 미래지향적 교육과정의 정신을 반영하였다.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반영 : 지금까지 소홀히 하였다고 볼 수 있는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성격을 심도 있게 반영하여 개인적사회적학문적 적합성을 고루 갖춘 교육과정이 되게 하고자 하였다.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도입 : 초등학교 저학년의 시간표 운영상에 통합교육과정의 개념을 도입하여, 국어+사회+도덕 ⇒「바른 생활,산수+ 자연 ⇒「슬기로운 생활, 체육+음악+미술 ⇒「즐거운 생활로 운영하도록 하였다.

특별활동의 영역변화 : 특별활동은 학급활동, 학생회활동, 클럽활동, 학교행사의 4개 영역에서 학급활동을 학생회활동에 통합하여 3개의 영역으로 줄여 편성하였다.

 

5. 5 차 교육과정(19871992)

1) 영역 : 교과활동, 특별활동

2)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기초 교육의 강화 : 초등학교에서의 국어산수 교과의 강화, 및 중학교에서의 기초 과학교육의 강화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의 강화 : 컴퓨터 교육, 경제 교육 등에 관한 내용을 신설 또는 강화

특별 활동의 강조 : 합리적 의사결정과정의 훈련, 다양하고 풍부한 인격형성에 필요한 특별활동 본연의 영역 외에 학교활동에서의 생활지도 영역의 포함 및 학급활동 영역의 내용 강화

특수 학급 운영지침 명시 : 교육가능 정신 박약아, 약시, 난청 등 특수 학생을 위한 특수학급 설치 근거 마련

통합교육과정의 시행 : 4차에서는 시간표 운영상에만 도입이 되어 있던 초등학교 저학년에서의 통합교육과정을 교육과정에서 규정하여 실시하였다.

 

 

 

교육과정 7

6차 교육과정(19921999)

 

 

 

 

 

 

1. 개정의 특징

1) 교육과정 결정의 분권화 : 지금까지의 중앙집권형 교육과정을 지방 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여 시도와 학교의 자율재량권을 확대하였다.

2) 교육과정 구조의 다양화 : 다양한 이수과정과 교과목을 개설하고 필수과목을 축소하는 한편, 선택과목을 확대하여 교육내용의 획일성을 해소하였다.

3) 내용의 적절화 : 교과목 별로 학습내용의 양과 수준을 결정하게 조정하여 학생들의 과도한 학습부담을 경감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하고자 한다.

4)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 : 학생의 적성능력진로를 고려하여 학습과 생활이 기초능력을 신장하며, 평가방법을 개선하여 교육과정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하였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

1) 편제 : 교육과정은 교과, 특별활동, 학교재량 시간으로 편성한다.

2) 특징

학교재량시간 신설 : 학교장 재량의 선택 시간(3 6학년 주당 1시간)이 주어졌다.

학습시간 축소 : 4, 5, 6학년은 주당 1시간 씩 줄였다. (4학년 : 30시간 29시간, 5, 6학년 : 32시간 31시간)

교과전담 교사제 : 4 6학년의 경우 체육, 음악, 미술은 교과전담제를 원칙으로 하였다.

1, 2 학년의 통합교과 슬기로운 생활의 영역 조정 : 자연영역 중심에서 자연, 사회영역 중심으로

 

3. 중학교 교육과정

1) 편제 : 교육과정은 교과의 특별활동으로 편성한다.

2) 교과는 필수교과와 선택교과로 한다.

필수교과 - 도덕,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체육, 음악, 미술, 가정, 기술, 산업, 영어

선택교과 - 한문, 컴퓨터, 환경, 기타 필요한 교과

3) 특징

다양한 선택교과 : 학생의 적성과 교육상 필요에 따라 주 1 2시간씩 선택과목을 들을 수 있게 했다.

학생의 학습부담 경감 : 주당 수업시간을 개정전 3436시간에서 34시간으로 줄였다.

필수 교과 수 축소 : 교과 수를 조정하여 필수교과를 13개에서 11개로 줄였다.

기초과학의 강화 : 기초과학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2, 3학년의 수학, 과학 시간 수는 주당 각각 4시간씩으로 늘려 배정했다.

⑤ 「가정기술산업은 남여 공통과목 :기술,가정,기술가정농업,공업,수산업,가사8개 과목을 가정,기술산업2개 과목으로 통합하여 남여 학생 모두 이수토록 했다.

 

4. 고등학교 교육과정

1) 편제

구 분

내 용

비 고

교육과정

교과 + 특별활동

 

교과

보통교과

공통필수과목 - 교육부 선정

과정별 필수과목 - 도 교육청선정

과정별 선택과목 - 학교선정

윤리, 국어, 한문, 수학, 사회, 과학, 체육, 교련, 음악, 미술, 실업, 가정, 외국어, 교양선택

전문교과

계열별 필수과목 - 교육부 선정

학과별 필수과목 - 도교육청선정

학과별 선택과목 - 학교선정

농업, 공업, 상업, 수산, 해운, 가사, 실업, 과학, 체육, 예술, 외국어

특별활동

학급활동, 단체활동(신설)

학교활동, 클럽활동

 

일반계 고등학교 과정

(23학년)

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직업과정 기타 필요한 과정

 

1단위 시간 : 501학기 17주 이수

2) 특징

교육과정 편성의 분권화 : 지방자치시대에 맞게 시도 교육청, 학교가 교과과정 편성운영의 재량권을 가지게 되었다.

교육부

보통교과의 공통필수과목, 전문교과의 계열별 필수과목

도 교육청

보통교과의 과정별 필수과목, 전문교과의 학과별 필수과목

학 교

보통교과의 과정별 선택과목, 전문교과의 학과별 선택과목

보통교과와 전문교과의 구분 : 고등학교의 설립목적과 특성에 따라 필요한 교과를 선택할 수 있도록 보통교과와 전문교과로 나누어 제시했다.

이수과목의 축소 : 학기당 이수과목 1820개에서 12 과목 내외로 줄여 학습부담을 경감시켰다.

일반계 고등학교의 이수과정 다양화 :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를 중시하여 일반계 고등학교의 이수과정을 인문, 사회, 자연, 직업과정외에 필요에 따라 예술, 체육, 외국어 과정 등을 둘 수 있게 했다.

교과선택의 폭 확대 : 공통과목 수를 줄이고 선택과목을 확대했다.

구 분

개정전

개정후

공통필수과목

12과목

10과목

과정별 선택과목

28과목

58과목

교양선택

6과목

7과목

외국어 교육의 강화 : 영어회화 과목 신설, 러시아어 신설.

특별활동 강화 : 단체활동을 신설하고 특별활동 이수 단위를 12단위에서 16단위로 늘렸다.

 

 

 

 

 

 

 

 

 

 

 

교육과정 8

7차 교육과정의 운영체제

 

 

 

 

 

 

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역할 분담 체제

교 육 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기준 고시

도 교육청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작성 제시

지역 교육청

학교교육 과정 편성운영 장학 자료 작성 제시(신설)

학 교

학교교육 과정 편성운영

 

2. 교육과정 운영체제의 법적 근거 : 중등 교육법 제23(교육과정)

학교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

교육부 장관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하며, 교육감은 교육부 장관이 정한 교육과정의 범위 안에서 지역의 실정에 적합한 기준과 내용을 정할 수 있다.

학교의 교과는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3. 국가 수준 교육과정 기준의 성격

1) 의미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초중등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교육부 장관이 문서로 결정고시한 교육 내용에 관한 전국 공통의 일반적인 기준을 말한다.

이 기준에는 초중등학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과 운영, 평가에 관한 국가 수준의 기준 및 기본 지침이 제시되어 있다.

2) 특징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교육청과 학교, 교원학생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

 

4. 국가수준 교육과정 기준 설정의 필요성

1) 국가가 공통적일반적표준적인 교육내용 기준을 설정하여.

2) 모든 국민에게 동일한 질과 수준의 보통교육을 보장하여 교육의 기회균등을 실현하고자 한다.

3) 국민교육을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관리하고자 한다.

4) 교육내용의 학교급별 체계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고자 한다.

5) 학교교육의 정치적종교적인 중립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6) 교육목적과 교육목표 달성의 책임 체제를 확립하고자 한다.

 

5. 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역할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작성

2) 군 교육청 교육과정 업무 지원

3) 지역 교육청의 교육과정 업무 평가

4) 선택과목의 신설과 폐지

5) 신설된 교과목의 교원 양성 및 수급, 폐지된 교과목 교원의 재교육과 배치

6) 교육과정 관련 교원 연수, 교원 전보 이동 관련 업무

7) 교육과정의 지역화

8) 교육과정 자료의 심의와 검인정, 교육과정 연구 지원, 교육과정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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