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9

학교교육과정의 운영

 

 

 

 

 

 

1. 성격

1) 당해 학교의 구체적 실행 교육과정 : 학교 교육과정은 국가 수준 교육과정 기준과 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근거로 하여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의 실정, 학생의 실태에 알맞게 각 학교별로 마련한 당해 학교의 구체적인 실행 교육과정이다.

2) 교육 운영 세부계획 : 그 학교가 수용하고 있는 학생에게 책임지고 실현하여야 할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교육 프로그램이고, 특색 있는 교육 설계도이며, 상세한 교육 운영 세부 시행 계획이다.

3) 이 학교 교육과정에는 해당 학교의 교육 목표와 경영 철학, 전통, 특성 등이 치밀하게 반영되어 있고, 그 학교의 창의적이고 독특한 교육 내용 방법과 특색 있는 운영 방안이 나타나 있어, 전국의 각 학교가 제각기 다양한 교육의 모습을 보일 수 있게 편성되어 있는 것이다.

 

2. 학교교육과정 편성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학교 교육 목표의 결정 각 교과별 학년 목표의 결정

교과별, 학년별 교육 내용의 결정 교육 내용별 소재의 결정

교육 방법의 결정 학습 시간, 학습 시기의 결정

학습 형태, 학습 조직의 결정 학습 매체의 결정

평가 계획의 결정 추출된 시사점의 반영

 

3. 그 외 교육과정에 포함할 수 있는 사항

1) 생활 지도

2) 특수아 지도 및 교육 자료 활용 계획

3) 교과 전담 운영

4) 특별 교실운동장 활용 계획

5) 귀국자 자녀 교육을 위한 특별 학급 운영 계획

6) 영재아, 학습 부진아 지도 계획

7) 복식 학급 운영 계획

 

4.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절차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절차(예시)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 조직과 편성 계획 수립

교육과정 기준과 지침의 내용 분석

각종 실태 조사분석과 시사점 추출

준비단계

 

 

 

 

 

학교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설정

학교 교육과정 시안 작성

학교 교육과정 시안의 심의 및 확정

편성단계

 

 

 

 

운영단계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평가단계

 

학교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

 

5. 학교교육과정의 편성

1)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에 배당된 시간 : 연간 34 기준으로 한 최소한의 시간을 배정하여 기준에 미달되지 않도록 편성한다.

2) 연간 수업 시간 수의 적절한 배정 : 계절, 학교 실정, 학생 실태, 교육 여건에 알맞게 월별, 주별 배정

3) 주간 및 1일의 시간 배정 : 요일 및 교과간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고, 시간을 통합하거나 연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4)학교교육과정위원회구성운영 : 학교교육과정위원회를 운영하여 학교장의 교육과정 운영 및 의사 결정의 자문 역할을 하도록 한다.

5) 학교학년학급교과목별로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6) 교원의 조직, 학생의 실태, 학보모의 요구, 지역 사회의 실정 및 교육시설설비 등의 교육 여건과 환경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7) 수준별 교육과정의 심화보충 학습은 별도의 시간을 활용하도록 한다.

8) 이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목 이외의 과목을 설치하여 운영하고자 할 때는 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의한 사전 절차를 밟아야 한다.

 

5. 운영

1)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지도를 하여 기초적이고 기본적 요소의 체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다양한 학습의 기회와 방법을 제공한다.

3) 탐구적인 활동을 통해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4) 정보 처리 능력을 신장시킨다,

5) 소집단 공동 학습 활동으로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하도록 한다.

6) 실험, 관찰, 조사, 실측, 수집, 노작, 견학 등을 통해 학습을 개별화하고 체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7)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계획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8) 실습 시설 및 기계기구를 사용할 때는 안전에 유의하도록 한다.

9) 교과용도서 이외에 교육 방송, 시청각 기교재, 각종 학습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교과서 중심 교육에서 탈피하도록 한다.

10) 범교과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 교육 활동 전반을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를 시도한다.

11) 독서목록을 작성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12) 심신 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 학급을 운영한다.

6. 학교에서 재량권을 발휘할 수 있는 사항

1)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에서 학습 집단 편성 방법 및 수준을 판정하는 기준 설정

2) 특별보충과정의 운영과 대상자 선정 방안

3) 창의적 재량활동의 편성운영과 특별활동의 각 영역별 배당 시수 결정

4) 학년, 학급, 교과별로 분리하거나 통합하는 방법

5) 체제와 구조, 작성 형태 등의 결정, 지도 시기의 조정

6) 시간량학습량의 조정

7) 교육자료 활용계획, 현장견학, 실습계획, 평가계획

8) 탄력적인 시간 운영 : 고정, 연속, 분산, 집중

9) 장소 활용의 융통성 : 교실, 야외 교실, 체육관, 지역 사회

10) 교사 조직의 융통성 : 담임 교사, 교과 전담 교사, 명예 교사

11) 집단 편성의 융통성 : 학급, 학급군, 학년, 학년군, 전교

 

7. 학교수준에서의 교육과정 재구성 형태

1) 교육내용의 재구성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 순서대로 가르치기보다는 교육과정상에 있는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교사가 그 순서와 내용의 양을 재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특정 주제가 여러 교과에 걸쳐 범교과적으로 관련될 경우 이를 각 교과에서 분과적으로 가르치지 않고 통합해서 가르친다거나,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의 순서를 필요에 따라 바꾸어 가르친다거나, 교과서에 있는 내용 중 교육과정의 필수 요소 중심으로 최소한의 것만을 엄선하여 가르치는 것 등이 이에 해당된다.

2) 교과목의 탄력적인 편성

학년제가 아닌 단위제가 적용되는 고등학교의 경우, 특히 주당 수업 시수가 적은 교과목들은 모든 학기에 걸쳐 편성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학년 혹은 학기에 집중 편성하거나 교체 편성하는 것을 말한다.(교체이수)

6단위의 과목을 1학년부터 3학년까지 매 학기에 걸쳐서 편성하기보다는 1학년 1학기에 3단위, 2학기에 3단위씩 집중 편성함으로써 2, 3학년에 이수해야 할 과목수를 줄이는 경우이다.

3) 수업 시간의 탄력적 운영

수업 시간표를 작성할 때 특정 요일에 특정 과목의 시간을 1시간씩 고정 배당하기보다는 필요에 따라 교과목 수업 시간을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필요에 따라 특정 교과목에 2시간 혹은 3시간을 연속해서 배당하는 블록 타임제나 토요일 전일 배당하는 전일제등을 도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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