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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4 |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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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측정관
1) 선발적 교육관의 입장 : 측정관은 선발적 교육관에 근거하고 있다.
2) 인간의 행동특성은 고정적이며 불변한다. : 측정관에서는 인간의 행동특성이 고정적이며 불변하고 안정성이 있는 것으로 본다. 그래서 정확하고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관점을 취한다.
3) 신뢰도가 주된 관심 : 측정관은 고정 불변인 행동특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므로 이를 오차없이 제대로 측정했느냐, 즉 점수의 신뢰도가 주된 관심사가 된다.
4) 측정결과의 타당성은 공인타당도와 예언타당도의 형태로 결정 : 측정 결과가 의미있는 지의 여부는 다른 측정이나 평가와 관련하여 결정되므로 공인타당도와 예언타당도의 형태로 결정된다.
5) 측정방법의 표준화 : 신뢰성이 높고, 객관성이 있는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 상황, 어느 시점에 누가 측정을 해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표준화된 방법을 추구한다.
6) 환경은 방해요인 : 인간특성의 안정성을 전제로 이를 신뢰롭게 측정하고자 하기 때문에 인간의 특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요인, 즉 환경을 방해요인으로 보고 이를 통제하고자 한다.
7) 측정결과를 선발과 분류에 이용 : 측정관에서는 측정의 결과를 주로 선발, 분류, 예언, 실험에 이용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보다 유용하고 가능하면 여러 개의 측정을 종합해서 한 개의 단일점수나 지수로 표시함으로써 그 능률성을 높이려고 한다.
2. 평가관
1)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
2) 인간의 행동특성은 변화한다 :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하고 있는 평가관에서는 인간의 행동특성을 변화한다고 전제한다.
3) 교육을 통해 변화시키려는 행동이 평가의 대상 : 평가관에서는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학습자에게 변화를 일으키려는 것으로 본다. 그래서 교사가 교수방법을 투입해서 일으키려고 의도했던 행동, 즉 교수목표에서 구체화되었던 변화가 평가의 대상이 된다.
4) 평가도구의 내용 타당성 및 목표 타당성이 관심의 대상 :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했는지 그 여부를 밝히고자 하는 평가관에서는 평가도구의 객관성과 신뢰성보다 내용 타당성 및 목표 타당도를 중시한다.
5) 다양한 증거와 증거수집 방법 : 평가관에서는 교육목표의 달성에 관한 증거에 관심이 있다. 따라서 목표가 다양함에 따라 여러 가지 다양한 증거를 수집할 것을 요구하며 동시에 증거 수집 절차도 다양해지는 것은 당연한 논리로 받아들인다.
6) 변화를 발생시키기 위한 제반 체제의 평가에도 관심 : 평가는 학생의 행동변화에 그 주된 관심을 두지만 동시에 이 변화를 발생시키기 위해 투입된 교육과정, 교과목, 교사, 교수방법, 교수재료, 운영체제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도 그 목적으로 한다.
7) 환경은 중요한 변화의 자원 : 측정관이 환경을 오차를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보고 이를 통제하려는데 반해, 평가관에서는 개인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변화한다는 변화관에 기초하여 환경을 중요한 변화의 자원으로 본다.
8) 검사는 행동변화를 위한 자원 : 측정은 가능한 한 검사가 미치는 영향을 제한하거나 극소화하려고 하는 반면, 평가는 검사의 영향 그 자체가 학생의 행동변화를 일으키는 중요한 자원으로 보고 그것을 이용하려고 한다.
3. 총평관
1) 총평의 의미 : 총평이라는 용어는 Murray가 ‘인성의 탐구’라는 저서에서 사용했던 것이 처음이며, 보통 전인격 평가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2)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주목 : 인본주의적 교육관에 근거하고 있는 총평관에서는 개인이 처해 있는 환경과 개인이 이 환경 속에서 수행해야 할 역할과의 상호관계를 분석, 진단하고자 한다.
3) 다양한 증거의 수집 : 전인격 평가를 하고자 하는 총평관에서는 개인에 대한 정보의 수집은 양적, 질적 형태의 다양한 종류가 활용된다.
4) 구인타당도에 관심 : 총평관에서는 개인에 관한 증거와 환경에 관한 증거 사이에 특정한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므로 구인타당도에 관심을 둔다.
5) 인간 행동변화의 이해에 공헌 : 총평은 개인과 환경에 대한 증거를 찾아 이를 관련시킴으로써 인간의 행동변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공헌을 했다.
<측정관․평가관․총평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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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관 |
평가관 |
총평관 |
1. 교육관 |
선발적 교육관 |
발달적 교육관 |
인본주의적 교육관 |
2. 인간관 |
인간의 행동 특성은 불변한다. |
인간의 행동 특성은 변화하며, 변화시킬 수 있다. |
인간의 행동 특성을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나타난다. |
3. 주된 관심 |
평가도구의 신뢰도 |
평가도구의 내용 타당도 |
평가도구의 구인타당도 |
4. 측정방법 |
표준화된 측정방법 |
다양한 증거수집 방법 |
다양한 증거수집 방법 |
5. 환경관 |
환경변인을 무시하고 통제 |
환경을 행동 변화의 자원으로 간주 |
환경은 개인의 변화를 요구하는 압력 |
6. 검사결과의 이용 |
예언, 분류, 자격부여 |
학생의 변화, 동기화의 수단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판정 |
예언, 분류, 자격부여, 선발 역할에 비추어 본 진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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