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평가 7 |
표준화 검사 |
|
|
|
||
|
|
1. 표준화 검사의 의미
1) 표준화 검사란 표준화된 제작절차, 검사 내용, 검사의 실시조건, 채점과정 및 해석에 의해 객관적으로 행동을 측정하는 검사방법이다.
2) 이는 측정치를 통해 전체 집단을 미루어 짐작하고, 그것을 기초로 하여 두 사람 이상의 행동을 비교하고자 하는 체계적 절차이다.
2. 표준화 검사의 특징
1) 대규모적․전문적․체계적 : 표준화 검사는 주로 상업적 목적을 가지고 측정전문가에 의해 제작되는 것이어서 대규모적이고 체계적이다.
2) 검사내용의 표준화 : 대규모로 실시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검사내용의 표준화가 엄격하게 이루어진다.
3) 표준화된 조건 : 표준화 검사는 표준화된 조건하에서 검사가 실시될 수 있도록 검사 실시를 위한 일정한 지시와 검사시간 및 검사환경의 제한을 요구한다.
4) 채점과정의 표준화 : 표준화 검사는 채점상의 주관이나 편견을 배제하기 위하여 채점절차를 엄격히 규정하고 있으며, 채점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검사문항을 흔히 객관식 문항의 형태를 취한다.
5) 해석의 표준화 : 일정한 검사결과를 누구나 동일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해석절차와 해석방법을 엄밀하게 규정한다. 표준화 검사는 해석의 의의와 균일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흔히 규준집단의 검사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3. 표준화 검사의 기능
1) 예측의 기능 : 표준화 검사는 인간 행동의 특성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진단의 기능 : 표준화 검사는 아동의 장․단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그들이 현재 지니고 있는 능력과 문제점을 진단할 수 있게 해준다. 아동이 학교에 입학할 때, 또는 학년초에 실시하는 지능검사, 적성검사 등이 이에 해당된다.
3) 조사적 기능 : 표준화 검사는 어떤 집단의 일반적 경향을 조사할 수 있게 해준다. 예컨데, 학급이나 학교의 상태를 전국적인 경향과 비교한다든지, 지역차․민족차를 비교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4. 표준화 검사의 종류
1) 실시방법에 따른 분류 : 많은 피험자를 동시에 실시할 수 있는 ‘집단검사’와 한 번에 한 사람씩 실시하는 ‘개별검사’로 나눌 수 있다.
2) 문항형식에 따른 분류 : 검사문제에 언어를 주로 쓰는 ‘언어성검사’와 언어를 쓰지 않고 숫자나 기하학적 도형을 사용하는 ‘비언어성 검사’가 있다.
3) 측정의 내용에 따른 분류 : 어떤 특성을 재느냐에 따라 ‘지능검사’, ‘적성검사’, ‘학력검사’, ‘성격검사’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4) 속도와 시간에 따른 분류 : 검사에서 시간을 제한하는 ‘속도검사’와 시간에 관계없이 문제를 풀도록 하는 ‘역량검사’로 나눌 수 있다.
5. 표준화 검사의 선택과 활용
1) 학습능력의 진단과 그 교정을 필요로 할 때
2)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와 그에 따른 상담이 필요할 때
3) 능력의 진단에 따른 분단을 조직할 때
4) 학업성취도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고자 할 때
5) 진학지도, 진로지도, 사회성 지도를 할 때
6) 성격, 흥미, 태도를 파악하고자 할 때
7) 학교 현장교육을 개선하고자 할 때
8)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6. 표준화 학력검사의 제한점
1) 모든 교육목표에 대한 포괄적인 측정이 어렵다. : 표준화 검사에 포함되는 문항 수는 대개 40~50개가 되는데, 이것은 한 과목이 한 학기 또는 한 학년에 의도하고 있는 모든 목표를 포괄적으로 측정해 준다고 할 수 없다. 따라서 이런 제한점을 고려에 두고 측정치를 해석해야 한다.
2) 학력고사 자체가 교육내용을 결정할 수 있다. : 표준화 검사가 마치 교수의 기준이 되는 것처럼 생각하여 이에 관계되는 내용만을 충실하게 다룰 경우 선택적 교수와 선택적 학습이 이루어지게 된다.
3) 표준화 검사의 결과는 학생에 대한 정보의 일부분에 불과하다. : 표준화 검사는 학생이 지니고 있는 여러 능력과 특성의 일부분에 대한 정보만 제공해 줄뿐이다. 이를 다른 정보와의 관련 속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4) 한 번의 검사로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 표준화 검사에는 오차가 있기 마련이므로, 한 번의 검사 결과로 학생의 특성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
'교육학 > 교육학 종합 3'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 양적평가와 질적평가 비교 (0) | 2019.07.10 |
---|---|
교육평가 - 규준지향평가와 목표지향평가(상대평가의 의미와 특징, 절대평가의 개념과 특징,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비교) (0) | 2019.07.10 |
교육평가 - 교육평가의 모형(타일러의 목표성취 모형, 스크리븐과 스테이크의 판단모형, 스터플빔의 의사결정 촉진모형, Alkin의 CSE모형) (0) | 2019.07.10 |
교육평가 - 측정관(선발적 교육관), 평가관(발달적 교육관), 총평관 (0) | 2019.07.10 |
교육평가 - 평가와 측정, 교육관과 평가, 교육평가의 시각 변화, 교육평가의 원리와 절차 (0) | 2019.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