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글 교육의 개념
: 실생활에서 넓은 개념으로 사용 - 한글 학습, 한글 해독, 낱자교육, 기초문식성 등
: 교육과정에서 한글교육이 언급된것은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부터
2.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한글 교육
* 기초 문식성이란?
- 한글해득을 중ㅅ임으로 한 학교 학습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문자사용 능력의 특성
- 문식성은 문자를 사용한 이해와 표현 능력의 특성으로 문자 활동에 관련된 사회적 관습을 포함
* 문식성이란? 리터러시로 문해력 또는 문식성으로 분영
- 문자해독능력에 국한되어 있음
3. 한글 교육의 개념과 요소
* 한글교육은 문자학습
- 문자와 소리 언어를 연결한다. 문자와 소리의 대응 관계를 아는 것
- 한글 학습과 관련된 요소(모음과 자음, 모음만으로 구성된 음절 21개, 자음+모음으로 구성된 음절 378개, 받침의 음가가 문자와 일치하는 음절 등)
* 한글 교육은 기초 문해다
- 한글문해는 초기 문해로 초기 읽기와 초기 쓰기를 의미한다.
- 한글 해득 내용 : 한글 문해 준비도, 음운인식, 낱자지식, 글자 - 소리 대응 지식, 해독, 어휘력, 글자쓰기, 유창성
-한글해득진단도구 개별을 위한 기초연구를 통해 기존 읽기 관련 표준화된 진단도구의 구성요소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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