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글 교육과 한글 해득

- 해독이 되어야 독해가 가능하다.

- 읽기는 읽는 방법을 배워서 나중에 여러가지를 배우기 위해 읽을 수 있다.

(읽는 방법 배우기 -> 배우기 위해 읽기)

- 읍면지역, 다문화가정, 도시 소외지역 아동의 경우, 초등학교 입학초기 한글 해득 수준을 확인한 결과 상당한 출발점 격차를 보이고 있어 학교에서 한글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2. 읽기 단순관점 모델과 읽기 부진 유형

 

- 읽기 부진 유형은 크게 이해부진, 난독형, 혼재평으로 나뉜다.

- 한글 해득이 읽기 발달의 시작이니 한글 해득 우선 후, 읽기 유창성과 읽기 이해가 가능하다.

- 한글 해득의 핵심은 글자와 소리의 대응을 아는 것이다. 

 

 

3. 읽기 발달 이론이 한글교육의 주는 시사점

- 한글 해득은 이후 읽기 발달을 가능하게 한다.

- 초등학교 1학년 읽기 부진은 지속적으로 읽기 부진이 될 가능성이 높다

- 읽기 부진은 조기에 개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4. 한글의 특성

 

 

 

5. 한글의 문자적 특성이 한글교육에 주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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