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와 가상경제의 관계
• 로블록스 사례
- 게임 속 스킨, 옷을 직접 디자인해 마켓에 판매할 수 있음
- 게임 속 화폐를 통해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음
- 10만 로복스는 교환소에서 실물 화폐로 환전 가능함
- 가상세계의 활동이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음
• 가상경제의 부상 이유
- 수많은 미디어 플랫폼의 등장
- 창작성을 가진 미디어 플랫폼과 확산성을 가진 소셜 네트워크가 만나 가상경제를 확장함
• 가상재화
- 재화: 돈이나 값이 나가는 물건으로, 대가를 주고 얻을 수 있는 물질
- 가상자산: 온라인 게임 또는 커뮤니티 같이 비물리적인 세계에서 거래되는 재화 또는 제품
메타버스와 NFT
• NFT는 유한성, 진위성, 소유성의 속성을 가짐
• NFT의 가치는 축적되고 상승될 수 있음
• 블록체인과 경제를 합친 블로코노미(Blockonomy)라는 말이 등장함
•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P2E(Play to Earn)라는 말이 등장함
• 메타버스 속 가상경제는 지금도 성장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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